거대한 바다가 주는 위로, 언더 더 웨이브

0

여기, 프랑스 인디 개발사 패러렐 스튜디오가 선보이는 아주 감성적인 게임이 하나 있습니다. 거대한 바다, 그리고 그 거대함 속에서 자신의 슬픔을 삭이는 작은 인간이 한 명 등장하는 게임이죠.

언더 더 웨이브는 상실의 아픔에 힘들어하는 다이버 스탠의 이야기를 아름답고 웅장한 북해의 바다를 통해 풀어나가는 서사 중심의 어드벤처 게임입니다. 퀀틱 드림이 퍼블리싱하는 인디 게임, 스포트라이트 바이 퀀틱 드림에 포함된 게임이기도 하고요.




서머 게임 페스트의 플레이 데이를 통해 이 아름답고도 고독한 게임의 데모를 미리 플레이해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정말 감동적이게도, 현장에서 바로 옵션을 통해 '한국어'로 게임을 경험할 수 있었어요.

플레이 데이 현장에는 한국어를 지원할 예정인 게임들이 많았지만, 대부분 데모에 영어 버전만을 준비했기에 이는 충분히 놀라운 일이었습니다. "너희 게임은 한국어를 지원할 예정이던데, 혹시 한국어로 플레이할 수 있을까?"라고 묻자마자 아주 흔쾌히 "그럼!"이라는 답이 나왔으니까요. 그리고 더 놀라운 건, 번역의 퀄리티가 아주 뛰어났다는 점입니다.

스토리가 중심이 되는 게임들의 경우, 당연한 이야기지만 번역의 퀄리티가 몰입도를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언더 더 웨이브 역시 게임의 중심은 결국 내러티브, 스토리를 풀어나가는 부분이기에 번역적인 완성도가 높다는 건 커다란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게임 자체는 매우 잔잔하고 조용합니다. 하루하루가 챕터로 이루어져 있고, 매일 새로운 임무와 함께 자유시간이 주어지는 방식입니다. 데모에서는 1챕터, 즉 첫날의 플레이를 해볼 수 있었는데요. 기본적인 플레이 방식을 알려주는 튜토리얼에 속한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어드벤처와 스토리 사이의 중심을 잘 잡았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무작정 스토리를 읽거나 듣는 게 아니라, '임무'라는 것을 통해 거대한 심해를 탐험하고 그 과정에서 얻은 것들을 활용하는 등 어드벤처의 측면도 충분히 제공되기 때문이죠.




조작 자체를 간단하게 제공하는 비슷한 류의 게임과는 다르게, 언더 더 웨이브는 다양한 조작의 방식을 제공합니다. 임무를 완성하기 위해선 스캔을 통해 주변 물체를 확인하거나 제작해야 하고, 그 과정에서 잠수하는 동안 산소 수치가 줄어드는 것도 체크해야 하죠.

깊은 바다 아래에 가라앉은 잠수함 내부에 들어가기 위해 오래된 지뢰를 획득하고, 문을 열고, 감압을 하는 등 스토리를 진행하기 위한 과정 모두를 직접 해나가야 합니다.

뭐랄까, 힐링 게임임은 분명하지만, 그 힐링까지 가는 과정을 스스로 이끌어내야 하는 느낌입니다. 그리고 그 과정이 게임을 동적으로 만들어 주죠. 분명 거대한 바다, 그 밑으로 내려간 고독한 주인공 스탠의 모습을 다루지만 전혀 정적이지 않아요.







무엇보다 이 게임의 가장 큰 장점이자 특징은 역시 거대한 바다입니다. 때로는 푸르고, 때로는 검고, 또 때로는 아름답고 무섭게 빛나는 바다는 중간중간 멍하니 바라보게 될 정도로 웅장합니다. 이런 웅장함은 개발팀이 직접 제작한 음악과 어우러져 시너지를 내고요.

그리고 이 거대한 바다는 단순히 아름다운 것만은 아닙니다. 바닷속을 떠다니는 '쓰레기'들은 게임을 하는 내내 마음을 불편하게 만듭니다. 심지어 살기 위해 사용한 산소 스틱조차 플라스틱을 생성하죠.

여기서 이 게임의 멋들어진 부분이 나타납니다. 스토리를 그냥 보여주지 않듯, 언더 더 웨이브는 이 상황에서도 직접 행동할 수 있도록 플레이어를 유도합니다. 떠다니는 쓰레기를 다시 회수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산소 스틱 등 아이템을 만들어 내는 방식으로요.




실제로 패러렐 스튜디오와 퀀틱 드림은 해양 보호를 지원하는 Surfrider Foundation Europ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습니다. 게임이 할 수 있는 멋진 일 중 하나를 하고 있달까요. 최근 해양 오염을 비롯해 환경 오염에 대한 이슈가 심각한 만큼, 게임을 통해 다시금 이런 문제에 대해 생각해 볼 기회를 제공하는 거죠.

거대한 바다, 아름답지만 슬픈 스토리, 멋진 사운드와 함께 어드벤처의 요소까지 잘 잡아낸 프랑스의 인디 게임, 언더 더 웨이브는 8월 29일 PS5, PS4, Xbox Series X|S, Xbox One, PC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번역까지 완벽하게 되어 있으니 아름다운 게임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꼭 한 번 플레이해 보는 건 어떨까요.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