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웨스턴디지털 'WD_BLACK' 신제품 출시 관련 한국 지사장 인터뷰

인터뷰 | 백승철 기자 | 댓글: 2개 |


▲ 'WD_BLACK' 라인업의 제품들. 우측 3번째부터 이번에 출시된 신제품이다

지난 2020년 11월 18일, 웨스턴디지털(이하 WD)에서는 고성능 게이밍 특화 라인업인 'WD_BLACK' 포트폴리오의 신제품 SSD 3종을 공개했다. 간담회에서 선보인 제품은 PCIe 4.0에 호환되는 'WD_BLACK SN850 NVMe SSD', PCIe 3.0 x 8레인에 장착되며 확장 카드 형식을 갖춘 'WD_BLACK AN1500 NVME SSD', 외장형 스토리지 및 추가 포트를 제공하는 'WD_BLACK D50 게임 독 NVMe SSD'였다.

코로나19로 인해 'WD_BLACK' 포트폴리오 신제품은 온라인으로 공개되었으며, 간담회 이후에는 조원석 웨스턴디지털 코리아 지사장과 인터뷰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행사와 마찬가지로 인터뷰 또한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으며, 간담회에 참여했던 심영철 클라이언트 솔루션 부문 본부장, 박길선 채널 영업 부장과 함께 신제품 관련 정보와 글로벌 SSD 시장의 동향, WD의 목표에 대해 이야기 나눌 수 있었다.

▶️ 'WD_BLACK' 라인업 신제품 3종 출시 관련 온라인 간담회 기사

※ 코로나19로 인해 인터뷰는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습니다


▲ 좌측부터 박길선 부장, 조원석 지사장, 심영철 본부장

Q : 간략한 소개와 함께 올해 발표한 'WD BLACK' 라인업의 신제품 3종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린다.
A : 안녕하세요 인벤 가족 여러분들. 저는 웨스턴디지털 코리아의 지사장을 맡고 있는 조원석입니다.

우선은 'WD_BLACK' 라인업의 역사에 대한 설명을 안 할 수가 없겠는데요. WD에서는 2000년대 초반, 'WD Raptor(랩터)'라는 제품을 시작으로 게임용 스토리지 시장에 뛰어들기 시작했습니다. 다른 글로벌 업체들이 게이밍 스토리지에 관심을 갖지 않을 때부터 말이죠. 그러다 2019년 3월, 극한의 속도를 추구하는 게이머들을 위한 'WD_BLACK'이라는 게이밍 라인업을 꾸리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선보이는 3개의 제품은 'WD_BLACK SN850 NVMe SSD', 'WD_BLACK AN1500 NVMe SSD 애드인카드', 'WD_BLACK D50 게임 독 NVMe SSD' 제품들입니다.

SN850은 기존 SN750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Gen4 호환이 되는 M.2 SSD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AN1500은 PCIe 3.0의 8레인으로 장착되는, 확장 카드 형식의 SSD로 손쉬운 탈부착과 발열 해소에 탁월합니다. D50은 랩탑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썬더볼트 3 기반의 게이밍 전용 독입니다.



▲ 조원석 웨스턴디지털 코리아 지사장이 들고 있는 제품은 'WD BLACK AN1500 NVMe SSD'

Q : 글로벌 SSD 시장이 치열하다. WD만의 전략이 궁금하다
A : 이번에 선보이는 'WD_BLACK'은 극한의 게이머들을 위한 하이엔드 제품군의 일부일 뿐입니다. WD에서는 종합적으로 모든 유저가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규격의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WD의 제품들은 근 50년간 '디지털 스토리지'라는 한 우물만 판 노하우를 기반으로 제작됩니다. 자사의 컨트롤러 및 낸드, 펌웨어 기술 등으로 무장된 'WD_BLACK' 라인업을 필두로 전 세계의 모든 유저들이 WD 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 날을 꿈꾸고 있습니다.

단적인 예로 SN850 제품이 SN750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라고 해서 SN750의 생산을 당장 중단한다거나의 행동을 하지 않습니다. SN850은 Gen4가 호환되는 초고속 환경을 추구하는 게이머들을 위해, SN750은 그보다는 약간 낮은 환경을 원하는 게이머에게 적합할 것입니다. 선택은 소비자가 하는 것이기 때문에 WD에서는 모든 유저가 필요로 하는, 다양한 상품들을 공급해야 합니다.

경쟁사에 비해 Gen4 호환이 가능한 SSD를 다소 늦게 선보였다는 얘기도 많습니다. 다만 기술적인 문제가 아니라 게이머 시장에서 Gen4 호환이 가능한 SSD를 받아들일 준비가 되지 않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여담으로 내년 또한 마찬가지로 Gen3 시장이 좀 더 크지 않을까 하네요. 당분간은 Gen4와 Gen3의 과도기로, 양분화된 시장 양상을 보일 것 같습니다.


Q : 사실 인벤에는 여러 개의 고사양 게임을 즐기는 유저만큼, 특정 저사양 온라인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도 많다. WD에서는 국내 시장을 어떻게 보는가?
A : IT 업계가 코로나19로 인해 급성장하고 있다는 얘기가 많습니다. WD도 마찬가지였지만 코로나 때문이 아니더라도 국내 게이밍 시장은 점진적으로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다중 플랫폼으로 호환되는 게임들이 출시되면서 콘솔기기의 활용도 점차 늘고 있습니다. 국내 시장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게이머들의 요구가 복잡해지고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WD에서는 국내 시장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2018년 기준으로 국내 게이머는 2,890만 명, 게임에 소비된 금액은 56억 달러이며 이는 세계에서 네 번째로 큰 게임 시장 규모에 해당된다는 통계 조사 결과가 있습니다.



▲ Gen4 호환이 가능한 SN850



▲ 외장형 확장 카드 개념으로 SSD의 발열, 속도, 공간 세 마리를 모두 잡은 AN1500

Q : 마지막으로 인벤을 찾는 유저들에게 하고 싶은 한마디?
A : 재작년 즈음, 롤드컵 경기의 현장으로 가서 관람한 적이 있는데, e스포츠에 대한 애정과 관심의 열기가 아직까지 기억날 정도로 인상적이었습니다. 과장 없이 K-Pop과 동급의 시장이 e스포츠라는 생각이 듭니다.

세계적인 게임 시장의 성장에 모든 게이머들이 WD 제품과 함께 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WD에서는 개개인에 적합한 성능을 비롯하여 포터블, 외장, 내장 SSD 제품 등의 다양한 규격으로 '모든 유저들이 WD 스토리지로 뭐든 할 수 있는 환경'을 최종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2017년 경, 'WD_BLACK' 라인업을 준비하며 진행했던 사전조사 항목 중 '신뢰도'가 가장 높게 나왔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소비자분들의 성원에 힘입어 지속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안전이 보장된 제품들로 보답하겠습니다.



▲ 외장형 SSD에 추가 포트까지 제공되는 느낌, D50 게임 독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