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게임은 청축이지! 자사 스위치 탑재한 'HyperX 알로이 오리진 청축 키보드'

리뷰 | 백승철 기자 | 댓글: 117개 |



키보드의 선호도는 개인의 취향이겠지만 입문 과정은 거의 비슷합니다. PC방에서의 즐거웠던 타건 경험이 대부분으로, 그 경험을 잊지 못하고 "나도 기계식 한번 써보고 싶다"라며 알아보기 시작합니다. 사실 기계식 키보드와 광축 키보드는 범주가 다르지만 여기서는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현재 기준, 대부분의 PC방에서는 카일 광축 스위치를 탑재한 키보드를 제공하는데요. 짤깍거리는 타건감과 함께 내구성과 관리가 편하다는 장점이 있는 제품입니다.

하지만 갑자기 어느 순간 가성비의 카일 광축 키보드에서 나는 짤깍거림과 스프링 소리가 귀에 언짢게 들리는 시점이 있을 겁니다. 여기서 두 갈래의 길로 나뉘게 되는데요. 카일 광축에 만족하며 감성을 앞세워 고가의 메이저 브랜드 키보드에 눈독 들이는 유저와, 스위치가 탑재된 '기계식 키보드'에 관심을 갖게 되는 유저로 나뉩니다.

후자의 대다수는 "광축은 좀 시끄러웠으니까 저소음 적축이나 갈축을 써볼까?"라며 입문하게 됩니다만, 조용한 스위치를 써보고도 클릭형 스위치 고유의 구분감을 잊지 못해 청축 키보드를 구입하게 되는 경우도 잦습니다. 광축과 청축은 타건감이 비슷하다는 얘기가 많지만 비유하기 쉽게 표현한 것뿐, 완벽히 다른 키보드입니다.

▲ 철컥거리는 소리는 과거의 타자기를 연상케합니다

'가장 기계식 키보드 다운 자판기'라는 타이틀이 붙어있는 청축은 조용한 사무실에서 업무용으로 활용하기엔 다소 격한(?) 타건음을 자랑합니다. 청축은 모름지기 ABS 키캡을 씌워 나 혼자만의 공간에서 철컥거리는 타자기의 소음을 즐기는 맛이 일품입니다. 광축이 '짤깍'이라면 청축은 '철컥'입니다. 옛날 드라마에서나 볼 수 있는 타자기를 떠올리게 하는 것이 청축의 매력입니다.

글로벌 게이밍 주변기기 브랜드인 'HyperX(하이퍼엑스)'에서 제작된 청축 키보드를 접할 기회가 생겼습니다. '체리'사의 청축이야 많이 접해봤지만 'HyperX Alloy Origins 청축 기계식 키보드(이하 하이퍼엑스 오리진 청축 키보드)'는 하이퍼엑스에서 자체 제작된 클릭형 스위치인 '하이퍼엑스 블루'를 탑재했기 때문에 기대되는 제품이었습니다. 하이퍼엑스에서 출시한 키보드 중 여태껏 하이퍼엑스 블루 스위치가 들어간 제품은 없었던 것도 궁금증을 증폭시키는 데에 한몫을 했고요.




제품 정보

▲ 하이퍼엑스 오리진 청축 키보드 타건 영상

  • HyperX Alloy Origins 기계식 키보드(청축)
  • 키보드 유형 : 기계식 / 비키 스타일
  • 스위치 유형 : HyperX 스위치(HyperX Blue) / 청축 / 클릭형
  • 키 캡 유형 : HyperX 키캡 (ABS)
  • 하우징 : 풀 알루미늄 소재
  • 키배열 : 풀 배열
  • 키압 : 50g
  • 키 수명 : 8천만회 키프레스
  • 무게 및 크기 : 442.5 / 132.5 / 36.39mm(W x D x H) / 1.075kg
  • 연결 케이블 : 분리형 / 1.8m
  • 기타 기능 : HyperX RGB 설정 유틸리티 / 100% 안티 고스팅 / N키모드 / 게임모드
  • 가격 : 149,000원 (21.03.31 기준)




  • 키보드는 알면 알수록 스위치도 중요하지만 하우징(키보드 몸체)도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개인적인 취향이지만 저는 스위치의 동작과 소리를 잡음 없이 느낄 수 있는 묵직한 알루미늄 소재의 하우징을 선호하는 편인데 이 제품은 항공기 등급의 풀 알루미늄 하우징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1kg가 넘는 묵직함으로 키보드의 균형을 잘 잡아주는 안정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 하나, 저는 아직까지 텐키리스 제품이 불편합니다. 개인 선호도에 따라 호불호가 명확하게 나뉘는 자판 배열 때문에 생각보다 제품을 선택하는 데에 애로사항이 많습니다. 모든 게 완벽했는데 풀 배열을 취급하지 않는 상품이어서 발걸음을 돌린 적이 허다합니다. '하이퍼엑스 오리진 청축 키보드'는 풀 배열 자판을 제공하여 첫인상부터 만족스러웠습니다.

    비키 스타일의 하우징은 기계식 키보드를 입문하는 입장에서 달가운 얘기입니다. 청소하기 편하고 먼지가 덜 쌓이기 때문입니다. 은은하게 보이는 스위치 또한 RGB 감성과는 또 다른 무광의 감성을 느끼게 해줍니다.

    다만 클릭형, 그러니까 청축 키보드의 특징이자 단점은 짚고 넘어가야겠습니다. 바로 연속 타건에 단점이 있는데요. 클릭형 스위치는 키를 입력 후에 어느 정도 스위치가 올라와야 재입력이 가능한 구조로 설계가 되어 있어 오타 없이 정확하게 입력하는 데에는 용이하지만 연속적인 입력이 필요한 상황에서는 다소 불편함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이퍼엑스의 독자적인 스위치에 대해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대중적인 체리 청축 스위치와 비교했을 시, 하이퍼엑스 블루 스위치는 압력 지점(pressure point)과 입력 지점(operating point)이 미묘하게 높습니다. 수치로 따지면 대략 2~4g 정도입니다. 차이를 의식하지 않고 키를 하나씩 눌러보며 분별하기엔 별 차이 느껴지지 않습니다만, 타건 시에 전체적인 구분감은 체리 스위치에 비해 뚜렷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 세 종류의 하이퍼엑스 스위치가 있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 체리 청축과 유사한 '하이퍼엑스 블루' 스위치가 탑재된 제품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제품 사진



    ▲ '하이퍼엑스 오리진 청축 키보드' 박스 외관입니다



    ▲ 최초로 '하이퍼엑스 블루' 스위치가 탑재된 키보드입니다



    ▲ 하이퍼엑스 스위치는 리니어, 택티컬, 클리키 형으로 구분됩니다



    ▲ 제품을 열어보겠습니다



    ▲ 구성품은 간단합니다. 키보드 본체와 연결 케이블, 사용 설명서 및 보증서입니다



    ▲ 어느 제품이나 달려있는 USB 단자를 통해 연결이 가능합니다



    ▲ 스위치가 힐끗힐끗 보이는 비키 스타일 키보드 입니다



    ▲ 살짝 보이는 스위치를 제외하고는 전체적으로 검정색과 흰색의 색상을 띄고 있습니다



    ▲ 새 제품 인증



    ▲ 하이퍼엑스 로고는 우측 상단과



    ▲ 스페이스바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 사용자 기준 우측 상단에 USB-C type 단자가 있습니다



    ▲ 키캡을 제거해보겠습니다



    ▲ 스위치의 외형은 일반적인 체리 청축과 비슷합니다



    ▲ 체리식 스테빌라이저를 채택하였습니다



    ▲ 스페이스바도 동일합니다



    ▲ 기본 장착된 키캡은 청축에 어울리는 ABS 키캡입니다



    ▲ 키캡 뒷면입니다



    ▲ 키보드를 작동시키니 하이퍼엑스 고유의 RGB 패턴으로 LED가 점등됩니다



    ▲ 잔잔한 RGB 감성이 느껴지네요



    ▲ 키캡을 제거한 상태로 작동시켜보니 RGB 감성이 솟구칩니다





    게임 테스트



    ▲ 키보드에 전혀 관심이 없다는 동료 기자.. 청축+리듬게임은 어떨까요?

    키보드를 좋아하는 저 같은 경우에 클릭형 스위치의 키보드를 설명하는 내용들이 다소 뻔합니다. 소음이 발생해도 되는 게임 환경, 경쾌한 소리를 좋아하는 게이머들에게 안성맞춤인 제품이라는 내용으로 말입니다.

    하지만 키보드에 관심이 전혀 없는 게이머에게 '하이퍼엑스 오리진 청축 키보드'를 쥐여주면 어떨까요? 사진 촬영을 하고 있는데 옆에서 리듬 게임을 즐기고 있던 동료 기자에게 "이거 써볼래?"라며 내밀어 보았습니다.

    "오, 연결하니까 빛나네요?"로 시작하여 앉아서 내리 몇 판을 즐겨본 동료 기자는 "그래서 이거 얼마라고요?"로 짧고 굵은 감상평을 남겼습니다. 키보드에 관심이 없던 게이머에게 무슨 일이 벌어진 걸까요? '하이퍼엑스 오리진 청축 키보드'로 즐겨온 리듬게임을 영상으로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 본 영상은 소리를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키보드와 영상 녹화 기기 간의 거리를 최소화시켰습니다.
     실제 사용자에게 들리는 소리는 좀 더 작다는 것을 감안하고 감상하시기 바랍니다.

    ▲ 동료 기자의 리듬 게임 플레이 영상





    '하이퍼엑스 푸딩 키캡'으로 RGB 감성을 극대화 시켜보자!



    ▲ 이 감성을 온전히 살릴 방법은 없을까요?

    철컥거리며 경쾌한 타건음을 자랑하는 '하이퍼엑스 오리진 청축 키보드'. 하지만 뭔가 2% 부족하다는 것이 느껴졌습니다. 뭐가 부족하냐고요? 역동적인 타건에 비해 다소 잔잔한 감성의 RGB가 아쉬웠습니다. 실제로 키캡을 떼서 사진을 찍어보니 좀 더 영롱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예상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더 몽환적인 RGB를 표현할 수 있는 키캡인 '푸딩 키캡'과 함께라면 어떨까요? 캐러멜 시럽이 올려진 푸딩 같다고 하여 이름이 붙은 푸딩 키캡은 실제로 하이퍼엑스도 취급하고 있는 키캡입니다. 해외에서 인기도 굉장히 많고요. 국내에서는 아직 검은 색상만을 취급하고 있어 해외 직구를 통해 흰색의 하이퍼엑스 푸딩 키캡을 구입하는 유저분들도 꽤 있습니다.

    저도 흰색의 푸딩 키캡을 좋아하는 편이지만 개인적으로 유채색이 아닌 이상 키캡과 하우징의 색상은 통일되어야 한다는 주의입니다. 마침 '하이퍼엑스 오리진 청축 키보드'의 하우징은 검은색이니 키캡 놀이를 즐겨보도록 하겠습니다.

    ※ 푸딩 키캡은 키보드에 동봉된 것이 아닌, 별도의 제품입니다. 키보드 구입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별매품인 '하이퍼엑스 푸딩 키캡'으로 해결해봅시다!



    ▲ 키캡과 키캡 리무버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 잉? 초콜렛인가요?



    ▲ 깔끔한 진공포장



    ▲ 하이퍼엑스 푸딩 키캡은 인기가 좋습니다



    ▲ 푸딩 키캡 옆면



    ▲ 푸딩 키캡 뒷면 입니다



    ▲ 기본 키캡과 모서리만 다르게 느껴질 수 있겠지만



    ▲ 옆에서보면 사이즈도 미묘하게 다릅니다






    ▲ 기본 키캡을 제거합니다



    ▲ 푸딩 키캡 장착 준비 완료!



    ▲ 푸딩 키캡을 장착해봅시다!



    ▲ ※ 주의: 키캡 놀이(?)할 때 반드시 완제품 키보드 사진을 찍어놓고 합시다



    ▲ RGB를 키지 않았는데 벌써부터 감성이 느껴집니다



    ▲ 푸딩 키캡 장착 완료!



    ▲ 좀더 세련된 느낌이 있습니다. 어디 한번 작동 시켜봅시다



    ▲ !!!



    ▲ 몽환적인 RGB가 인상적입니다



    ▲ 광량이 어마무시합니다



    ▲ 기본 키캡도 나쁘지 않았는데, 대놓고 비교해보니 푸딩 키캡의 감성이 이해됩니다

    ▲ 하이퍼엑스 오리진 청축 키보드 푸딩 키캡 타건 영상





    마치며




    "키보드에 관심이 생겼다고? 저렴한 카일 광축 제품부터 써봐"

    단순 제 주관입니다만, 서론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PC방에서의 좋은 추억을 떠올리며 키보드를 구입하고자 한다면 이만한 것이 없습니다. 가격도 부담스럽지 않고 관리도 편하며 기계식 키보드는 상상도 못할 방수 기능까지 탑재한 제품들도 많으니까요.

    다만 카일 광축 고유의 속 빈 강정 같은 짤깍거림, 스프링 소리가 신경 쓰이기 시작했다면 키보드를 바꿀 때가 된 것입니다. '하이퍼엑스 오리진 청축 키보드'는 스위치에 관심이 생겨 청축 키보드를 한번도 사용해본 적 없는 유저에게 추천하고 싶은 제품입니다.

    특히 최근에 평가가 좋은 청축 키보드들을 살펴보면 RGB를 탑재하지 않은 제품이 대부분입니다. 한 4~5년 전만 해도 괜찮은 RGB 청축 키보드들이 많았는데 지금 키보드 시장에서 평가가 좋은 청축 키보드들은 대부분 RGB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하이퍼엑스 오리진 청축 키보드'의 제품 퀄리티도 좋고 그때에 비해 경쟁자가 적기 때문에 활약하기 좋은 환경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게임은 청축이지! 자사 스위치 탑재한 'HyperX 알로이 오리진 청축 키보드' 기사 소감과 함께 사용하고 있는 or 사용해보고 싶은 하이퍼엑스 스위치를 댓글로 남겨주신 분들 중 네명을 추첨하여 한 분에게는 기사에서 사용한 하이퍼엑스 푸딩 키캡을, 세 분에게는 하이퍼엑스 키체인 테스터기를, 이벤트 참가자 전원에게는 15베니를 지급해드립니다. 기사 내용과 관련없는 댓글은 추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참여 방법 : 사용하고 있는 or 사용해보고 싶은 하이퍼엑스 스위치를 댓글로 남겨주세요

    - 이벤트 상품 : 하이퍼엑스 푸딩 키캡 (리뷰에 사용된 제품) - 1명
           하이퍼엑스 키체인 테스터기 블루 스위치 - 1명
           하이퍼엑스 키체인 테스터기 아쿠아 스위치 - 1명
           하이퍼엑스 키체인 테스터기 레드 스위치 - 1명
           / 참가자 전원 15 베니
    - 이벤트 기간 : 2021년 3월 31일(수) ~ 2021년 4월 7일(수)
    - 당첨자 공지 : 2021년 4월 14일(수) 기사 본문에서 발표

    ☆ 당첨자 ☆

    하이퍼엑스 푸딩 키캡 (리뷰에 사용된 제품) - 1명
    아류제

    하이퍼엑스 키체인 테스터기 블루 스위치 - 1명
    음반

    하이퍼엑스 키체인 테스터기 아쿠아 스위치 - 1명
    뽁큐

    하이퍼엑스 키체인 테스터기 레드 스위치 - 1명
    컷팅

    이벤트에 당첨되신 분들에게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벤트 유의사항
    1. 인벤에 로그인 한 회원만 참여 가능합니다.
    2. 부정한 방법으로 응모한 경우 당첨이 취소될 수 있으며, 부정 응모에 따른 책임 역시 당사자에 있습니다.
    3. 이벤트와 관련 없는 댓글은 추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4. 경품 배송을 위해 당첨자에게 개별 안내를 드릴 예정입니다.
    5. 닉네임, 이벤트 참여 댓글 등에 부적절한 단어 및 욕설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 이벤트 응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6. 잘못된 개인정보 입력으로 인해 당첨자에게 연락이 불가능하거나 경품이 반송될 경우 재발송 되지 않으며, 이에 따른 손실은 당사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7. 당첨자 발표일로부터 90일 내 회신이 없을 경우, 당첨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8. 해당 이벤트 관련 문의사항은 아이마트 문의하기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