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CES 2024, 게이머들이 주목할 포인트는?

게임뉴스 | 이현수 기자 |



게임 소프트웨어 그리고 그에 상응하는 게이밍 하드웨어는 여전히 디지털 엔터테이먼트 산업의 중심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는 카테고리입니다. 경기 불황으로 대부분 산업의 전체적인 매출이 떨어지는 와중에도 게이머들을 타겟으로 하는 카테고리의 성장은 지속적으로 우상향 그래프를 그려오기도 했고요.

그만큼 지표만 확인해 보더라도 게이머들은 게임과 관련된 모든 것에 대해 진심인 편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게 듣기만 해도 어지러워지는 AI를 접목한 어려운 신기술이 됐든, 괴짜스러운 기능과 디자인이 합쳐진 하드웨어가 됐든 말이죠. 가격이 비싸다고요? 괜찮습니다. 일부 게이머들(본인 포함)에게는 대충 할부로 계산 좀 때린 다음 라면 먹는 날만 적당히 분배해서 정해놓으면 되는 아주 간단한 문제거든요.




사담이 길었는데, 이와 관련해서 세계의 모든 신기술, 게이밍 하드웨어 등 집나간 게이머들과 하드웨어 팬들의 입맛을 돌게하는 행사가 이번 2024년 1월 9일부터 12일 오늘까지 진행됐습니다. 그 주인공은 세계 최대 규모의 ICT 전시회 '국제전자제품박람회 CES 2024(Consumer Electronics Show)'인데요. 위치는 언제나 그랬듯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매년 색다른 주제와 새롭고 신선한 무언가를 들고 우리 앞에 찾아와 보여주고 온 몸으로 느끼게 해주는 CES. 올해도 어김없이 CES 2024를 개최하여 여러 IT기업과 브랜드 대기업들이 미뤄뒀던 많은 AI를 접목한 신기술들을 발표하고 게이머들이 주목할 만한 신박하고 멋진 게이밍 하드웨어를 공개했습니다.

시작 전 CES 관전 포인트
2024년 주목해야할 기술 동향





CES의 주관사 미국 소비자기술협회(CTA)는 이번 CES 2024의 시사점을 수직적인 개발 기술, 산업군과 함께 산업군별 수평적 변화로 강조했습니다. 또한, 작년부터 강조했던 모빌리티, 스마트홈, 디지털헬스, 콘텐츠 그리고 공통적으로는 인공지능(AI)과 지속가능성을 핵심으로 꼽았고요.

최근 시장을 빠르게 변화시키는 인공지능 AI 기술은 기업 뿐 아니라 누구나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발표하며, 기술의 투자와 AI를 접목하여 효율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도 설명했습니다. 이외에도 점점 사라지는 일자리와 사회적 합의에 대한 안전한 AI를 위해 정부의 제도화도 함께 고민해야 한다고 전달했고요.

이에 실제로 CES 2024 전시장에는 AI를 접목한 하드웨어, 사회적인 책임에 대한 내용을 이곳저곳에서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
CES 2024에 AI가 접목된 제품은 뭐가 있을까?



▲ 반려견도 좋지만, 반려 로봇은 어떤가요?

일단 국내 기업을 기준으로 찾아보자면 역시 삼성전자의 인공지능(AI) 컴패니언 볼리 그리고 NQ8 AI 3세대 프로세서를 탑재한 Neo QLED 8K TV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볼리의 경우 일상 속 크고 작은 귀찮음과 불편함을 해소해주며 홈 케어를 도와주는 귀여운 인공지능 반려 로봇입니다.




또한 삼성전자의 Neo QLED 8K TV는 기존 화면을 출력하는 TV의 전통적인 역할에 벗어나 AI 스크린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제품으로 설명했습니다. 이는 집안 모든 기기를 제어하는 AI 홈 디바이스의 중심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외에도 생성형 AI, 온디바이스 AI용 D램, 차세대 스토리지용 낸드플래시 솔루션 등 차세대 메모리 제품도 선보이며 기술 경쟁력을 강조했습니다.




국내 외에도 해외 대기업들의 행보가 심상치 않습니다. 이번 CES 2024서 국외 AI가 접목된 제품을 찾아본다면 대표적으로 MSI의 MEG 321URX QD-OLED 모니터를 꼽을 수 있겠습니다. 단순 성능 높은 게이밍 모니터의 역할에 벗어나 AI 기술을 접목시켜 재밌는 기능을 추가했거든요. 개중에도 가장 재밌는 AI 기술은 AI Skylight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는 인기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도 활용하는 모습을 시연했는데, 시각적으로 적이 출현하는 것을 직접 모니터가 감지하고 어디 있는지까지도 아이콘을 통해 화면에 표시해줍니다. 또한, 사용자가 플레이하는 캐릭터의 체력 상태를 감지해 베젤 하단의 LED로 색상을 표시해주고요. 이 기능은 AI 프로세싱과 이미지 생성을 통해 실행된다고 합니다. 이젠 정말 게임은 장비빨이라는 말이 현실이 되었네요.

CES 2024
게이머들이 주목할 만한 하드웨어를 찾아보자



CES 2024 그래픽 카드 및 프로세서 부문





▲ 40시리즈의 한줄기 희망, 40 Super 시리즈가 전시되어 있는 모습 (이미지 출처 : Tom's Hardware)




▲ RTX 4080 Super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Ti Super가 궁금하네요




▲ AMD 라이젠 8000G 시리즈도 확인해볼 수 있었습니다





올해 하드웨어를 책임질 RTX 40 Super 시리즈와 AMD 라이젠 8000G 프로세서가 CES 2024를 찾았습니다.

아무래도 40 Super 시리즈의 경우 가격 대비 성능으로 따졌을 때 생각보다 국내외로 좋은 반응을 일으켰으며, 많은 게이머들의 기대를 사고 있습니다. 4070 Super와 4070 라인업을 비교해 보더라도 4070 Super가 4070보다 약 20%정도의 성능 향상을 보여주며 가격대는 50달러 차이니, 구미가 안당길 수 없겠더군요.

AMD에서도 새로운 데스크톱PC용 프로세서 라이젠 8000G 프로세서를 선보였습니다. 처음으로 NPU(신경망처리장치)를 탑재한 신제품인데요. 특히 라이젠 AI 기술 기반의 전용 AI NPU를 탑재하여 게이밍 외 콘텐츠 제작 부분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CES 2024 모니터 부문





▲ MSI에서 선보인 49인치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 MPG491CQP QD-OLED




▲ 4K와 240Hz 고주사율을 머금은 에일리언웨어의 게이밍 모니터 AW3225QF OLED




▲ 최대 480Hz?! 에이수스 로그 스위프트 OLED PG32UCDP




▲ 초대형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 에이서 프레데터 Z57




▲ 32:9에 DUHD(7680x2160) 해상도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이번 CES 2024는 새로운 게이밍 모니터도 꽤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MSI의 49인치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부터 시작해 57인치 32:9의 초대형 커브드 모니터 에이서 프레데터 Z57. 그리고 델의 게이밍 기어 브랜드 에일리언웨어의 27인치 게이밍 모니터와 무려 최대 480Hz의 고주사율을 지원하는 에이수스의 로그 스위프트 OLED 32인치 모니터도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신기하긴 한데, 사실 480Hz부터는 눈으로 확인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겠네요.


CES 2024 노트북 부문





▲ 노트북의 경우 듀얼 스크린을 지원하는 2in1 요가 북 9i부터




▲ 크.. 이게 듀얼 스크린 노트북이지 에이수스 젠북 듀오




▲ 게이밍 노트북은 강력한 게이밍 성능을 자랑하는 리전 9i와




▲ 에이서 프레데터 헬리오스 네오 18




▲ 화려한 감성의 레이저 블레이드 16와




▲ 에일리언웨어 M16 R2도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노트북 부문에서도 크리에이터 노트북과 게이밍 노트북 모두 확인해 볼 수 있었는데요.

아무래도 다중 콘텐츠 작업과 태블릿으로도 활용 가능한 레노버의 요가 북 9i 그리고 듀얼 스크린을 지원하는 에이수스 젠북 듀오가 관람객들의 눈길을 끌지 않았나 생각드네요.

이외에도 강력한 성능을 뽐내는 레노버 리전 9i 게이밍 노트북부터 에이서의 프레데터 헬리오스 네오 라인업. 화려한 감성, 가심비 챙긴 레이저 블레이드 16과 에일리언웨어의 외계 노트북 에일리언웨어 M16 R2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CES 2024 주변기기 부문





▲ 쿨러마스터의 'Shark X'




▲ 써멀테이크 부스의 신제품 케이스 타워 300




▲ 써멀테이크 25주년 기념으로 제작된 파란 수국화 에디션




▲ 레노버 충전기가 필요 없는 수동 충전 마우스와 태양열 충전 키보드




▲ 스트리머 고민 전격 해결! 로지텍의 웹캠(물리)

주변기기도 꽤나 재밌는 제품들이 나열되어 있었습니다.

예쁘고 멋진 써멀테이크의 신제품 케이스부터 시작해 24년 2분기부터 공식 판매할 것이라 발표한 쿨러마스터의 Shark X를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쿨러마스터 케이스는 높이가 대략 3피트, 91cm니 넓은 집을 구비해둡시다. 일단 난 탈락..

또 재밌게 봤던 제품은 레노버의 수동 충전 마우스와 태양열 충전 키보드가 아닐까요. 이 제품은 따로 외부 충전이 필요 없습니다. 알아보니 게임 기술 이름같은 “기계적 에너지 수확 콤보(Mechanical Energy Harvesting Combo)“라는 기능을 사용하면 전기 충전이 필요 없다고 합니다.

이름은 거창하지만, 키보드의 경우 상단에 태양광 패널이 탑재되어 있어 밝은 조명 밑에 두면 키보드를 자동으로 충전한다고 하며 이게 답답하다면 키보드 왼쪽 상단의 큰 원형 다이얼을 돌려 충전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약 5분 돌리면 30분 정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마우스의 경우 하단에 크랭크 고리가 달려있는데 이를 위로 당겨 감으면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약 1분 감으면 30분 정도의 배터리가 충전된다고 하네요. 참고로 이 키보드와 마우스는 블루투스와 2.4G 무선 연결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CES 2024 PC 부문





▲ MSI의 첫 UMPC! MSI 클로도 CES를 찾았습니다




▲ 다음으로 하이퍼킨의 메가 95 핸드헬드도 보입니다




▲ 요즘 미니 PC가 대세인가? 에이수스의 ROG NUC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이미지 출처 : Toms hardware)





스팀덱을 시작으로 게이밍 UMPC가 성행하고 있습니다. 에이수스의 로그 엘라이 그리고 레노버의 리전 고를 이어 MSI에서도 첫 게이밍 UMPC를 CES 2024에서 선보였습니다.

MSI의 게이밍 UMPC MSI 클로는 이전 나온 UMPC와 달리 AMD 프로세서가 아닌 코드명 메테오레이크 인텔 코어 울트라 7 155H 프로세서를 탑재했습니다. 이는 총 16코어 기반의 최대 4.8GHz 클럭을 제공하며 인텔 아크 그래픽이 내장되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에이수스의 미니 PC도 눈길을 끌었습니다. 에이수스가 과거 인텔의 미니 PC 플랫폼이었던 NUC의 제품을 이어 받아 생산한 제품인데요. MSI 클로와 같이 인텔 코어 울트라 7 155H를 탑재하며 엔비디아의 RTX 4060 모바일 GPU가 탑재된 아주 강력한 녀석입니다.


기타




▲ CES에서 선보인 LG 투명 스크린, LG 시그니처 올레드 T

CES 2024에서 가장 인상적으로 봤던 제품을 뽑아보자면 역시 LG의 무선 OLED 디스플레이가 아닐까요. LG는 이번 CES 2024에서 무선 투명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인 LG 시그니처 올레드 T를 선보였습니다. 이는 역시 CES 최고 제품으로 선정되기도 했고요.

해당 제품은 제품 너머를 볼 수 있는 투명한 스크린의 TV입니다. 기존의 검은 TV 화면과 다른 색다른 디자인과 개방감을 주며 TV를 껐을 때에도 주변 인테리어와 조화를 이루는 제품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77형의 4K 해상도를 지원하며, 일전의 출시한 디스플레이와 차별되는 점은 소비자들이 구매 가능한 최초의 제품이라는 것입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