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배틀 카드 육성의 마지막 관문, 스킬 레벨 업을 위한 '도시락' 만들기

게임뉴스 | 안슬기 기자 | 댓글: 4개 |
파이터 레벨을 어느 정도 올린 유저들은 배틀 카드 육성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다. 배틀 카드 육성 방법은 파이터보다 훨씬 적지만, 그 재료를 구하는 것이 상당히 까다롭다. 주요 파밍 장소인 배틀 카드 던전 Expert 난이도가 한 번 플레이할 때마다 AP를 40씩 소모하기 때문이다.

그나마 레벨업과 승급은 괜찮지만, 마지막 관문인 스킬 레벨업이 많은 유저의 발목을 잡는다. 이와 관련해 유저들 사이에서는 스킬 레벨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올리기 위해 필요한 '도시락'을 만드는 방법이 꾸준히 언급되고 있다. 도시락이란 무엇이며, 왜 만들어야 할까?




▲ 도시락 제작법을 숙지하면 비효율적인 강화를 방지할 수 있다


■ 도시락이 필요한 이유와 효율적인 스킬 레벨 업 방법

배틀 카드의 스킬 레벨은 단순히 경험치만 올려주는 '레벨업 카드'로는 올릴 수 없으며, 스킬 레벨업 전용 재료나 다른 배틀 카드를 재료로 사용해야 한다.

스킬 레벨업 확률은 재료로 사용하는 배틀 카드의 등급, 유형 등 여러 가지 요소에 따라 변한다. 이때, 강화하려는 카드의 스킬 레벨이 높아지면 스킬 레벨이 1인 재료만으로는 확률 100%를 채울 수 없는 상황까지 간다.

이에 대비해 만드는 것이 효율적인 스킬 레벨 업을 위해 제작하는 '도시락'이다. 도시락으로 사용할 카드는 별도의 제약이 없으나, 보통 수급이 쉬워 재료로 투입하는 데 부담이 적은 태생 3성 카드로 제작한다.

태생 3성 카드 자체는 재료로 투입했을 때 스킬 레벨업 확률은 낮다. 그러므로 승급과 스킬 레벨 업을 통해 확률을 늘리는 것이 핵심이다. 이렇게 만들어 둔 도시락은 배틀 카드 육성에 큰 도움이 된다. 또한 도시락 제작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카드 인벤토리가 비워지는 것은 덤이다.

도시락 제작도 일반 배틀 카드와 같이 스킬 레벨 업 과정을 거쳐야 하므로, 몇 가지 사실을 안다면 더욱 효율적인 재료 투입이 가능하다.




▲ 가득 찬 인벤토리에 고통받고 있다면 도시락 제작을 해보자


- 스킬 레벨업 확률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투입하는 재료뿐이다

다양한 방식으로 강화 재료를 투입해보면서 의외라고 느낀 것은 스킬 레벨을 올리려는 카드의 등급이 강화 확률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점이었다. 예를 들어, 스킬 레벨이 동일한 태생 3성 옵션 카드 A와 태생 5성 옵션 카드 B를 강화할 때, 투입하는 재료가 같다면 스킬 레벨업 확률이 동일하게 오르는 것이다.

이 때문에 배틀 카드의 스킬 레벨을 올릴 때, 태생 5성 배틀 카드를 강화하는 것이 가장 효율이 높다. 따라서 도시락 제작을 고려하고 있는 유저라면, 태생 5성 배틀 카드 외에는 스킬 레벨을 올리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 태생 3성 카드 강화에 4성 세트 카드를 투입한 모습



▲ 태생 5성 스페셜 카드에 같은 재료를 사용했을 때, 스킬 레벨업 확률이 같았다


- 같은 유형 카드 투입하면 확률 증가

태생 5성 옵션 카드의 스킬 레벨을 1에서 2로 올린다고 가정해보자. 이때, 스킬 레벨이 1인 4성 세트 카드를 재료로 투입하면 스킬 레벨업 확률이 24.6% 상승한다.

그러나 등급과 스킬 레벨이 같은 옵션 카드를 투입하면 확률이 29.5%로 상승한다. 즉, 유형이 같은 배틀 카드를 강화 재료로 투입하면 스킬 레벨업 확률이 약 1.2배 오르는 셈이다. 이는 강화 전용 재료인 스킬 레벨업 카드에도 똑같이 적용된다. 그러므로 스킬 레벨 업을 할 때는 반드시 배틀 카드 유형을 맞춰 넣는 것을 추천한다.




▲ 5성 옵션 카드에 4성 세트 카드를 재료로 투입했을 때 확률은 24.6%



▲ 강화 대상과 재료의 유형을 통일하니 확률이 29.5%로 상승했다


- 등급이 높은 카드 투입하면 확률 상승, 승급을 적극 활용!

스킬 레벨이 같은 배틀 카드를 재료로 투입할 때, 재료로 사용하는 카드의 등급이 높다면 스킬 레벨업 확률이 상승한다. 이때, 승급으로 배틀 카드의 등급을 올리기만 해도 스킬 레벨업 확률을 대폭 늘릴 수 있다.




▲ (위 3성, 아래 4성) 승급만 해도 레벨업 확률이 대폭 상승한다


- 확률에 영향을 주는 마지막 요소, 스킬 레벨

재료로 사용하는 카드의 스킬 레벨도 강화 확률에 영향을 준다. 스킬 레벨이 오를수록 강화 확률을 올리기 어렵기 때문에, 도시락으로 사용할 카드는 스킬 레벨을 3~5까지 올리는 것이 일반적이다.




▲ (스킬 레벨 위 1, 아래 2) 레벨업 확률에 영향을 미치는 재료의 스킬 레벨


- 스킬 레벨업 카드의 강화 확률은 일반 카드의 2배

배틀 카드 던전이나 에픽 퀘스트 등을 플레이하다 보면 각종 '스킬 레벨업 카드'를 획득할 수 있다. 이 카드들은 오직 다른 배틀 카드를 강화하는 재료로만 사용 가능하며, 재료 투입 시 스킬 레벨업 확률은 같은 등급 카드의 2배(스킬 레벨 1 기준)이다.

이 때문에 스킬 레벨이 낮은 카드를 강화할 때는 도시락 제작이 불가능한 재료 카드를 먼저 소모하는 것이 좋다. 또한, 스킬 레벨업 카드도 유형을 통일하면 스킬 레벨업 확률 보너스를 받을 수 있다.




▲ (위 일반, 아래 재료) 일반 카드의 스킬 레벨이 1일 때,
유형/등급이 같은 재료 카드를 투입 시 스킬 레벨업 확률이 약 2배 높다



▲ 재료 카드도 유형을 맞추면 확률 보너스가 적용된다


- 도시락 제작의 핵심, 똑같은 배틀 카드를 재료로 사용!

도시락을 제작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같은 카드를 재료로 사용하는 것이다. 다른 카드를 재료로 사용할 때와 달리 단 1장으로 스킬 레벨업 확률이 100%가 되기 때문이다. 도시락의 스킬 레벨이 올라도 1레벨 동명 카드를 투입하면 스킬 레벨을 확정으로 올릴 수 있다.

스킬 레벨업 확률은 최대 100%까지 표시되지만, 재료로 같은 카드를 여러 장 투입하면 스킬 레벨을 한 번에 올릴 수 있다. 이를 활용하면 도시락을 다수 만들어야 할 때 시간을 조금이나마 단축하는 데 도움이 된다.




▲ 같은 카드를 넣으면 스킬 레벨업이 확정



▲ 스킬 레벨이 높아져도 100% 확률이므로 동명 카드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



▲ 이번에는 같은 카드 2장을 재료로 투입해보았다



▲ 그 결과, 한 번에 스킬 레벨이 3까지 오르는 것을 확인


■ 도시락을 활용한 스킬 레벨업 확률과 추천 레시피

다음은 투입 재료에 따른 배틀 카드 스킬 레벨업 확률과 추천 레시피를 정리한 세 가지 표다. 재료로 사용하는 카드의 등급은 4성이며, 첫 표는 같은 유형 카드를 강화할 때, 두 번째 표는 다른 유형 카드를 강화할 때 재료 1장당 상승하는 스킬 레벨 업 확률을 나타낸다.

마지막 표는 스킬 레벨업 확률을 100%에 가깝게 맞추는 투입 재료 레시피다. 표에 작성된 것은 어디까지나 수많은 예시 중 하나이며, 유저의 선택에 따라 다양한 레시피로 스킬 레벨을 올릴 수 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