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팀 릴레이 던전에 유리한 스페셜 카드가 따로 있다? '스페셜 카드'의 판정 분석

게임뉴스 | 최민호 기자 | 댓글: 4개 |
킹오파 올스타의 레이드 콘텐츠, '팀 릴레이 던전'이 나온지 4주가 지났다. 릴레이 던전은 최대 5개 팀 15명의 파이터가 한 명의 거대 보스를 상대로 연달아 전투를 펼치는 콘텐츠다. 첫 보스 '자이언트 웰더'가 등장한 데 이어 코스트 제한이 있는 보스 '자이언트 마이티모스트'까지 두 명의 보스가 공개되었다.

릴레이 던전 공략에서는 스페셜 카드 장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페셜 스킬'이 중요하다. 피니시 스킬이나 스페셜 스킬 모두 던전 공략 시간을 정지시키긴 하지만, 피니시 스킬의 경우 보스의 패턴을 취소하지 못하고, 필살기가 겹칠 경우 시간이 흘러 버린다.

반면 스페셜 스킬의 경우, 기본적으로 AI가 스페셜 스킬을 겹쳐 사용하지 않고 연출 시간이 길며 특유의 암전 효과로 보스의 패턴을 정지시키거나 취소할 수 있다. 판정이 좋은 여러 개의 스페셜 스킬을 번갈아 사용하면 그것만으로 크게 시간을 벌 수 있다.

하지만 같은 스페셜 카드라고 해도 특유의 판정이 천차만별이다. 예를 들어, 쿠사나기 쿄의 '리 백이십일식 천총운'은 사용 도중 파이터를 조작할 수 없고, 루갈의 '데드 앤드 스크리머'는 특유의 잡기 판정으로 아예 필살기가 발동하지 않는다.




▲ 일부 스페셜 스킬은 보스가 패턴을 사용하지 않고 멈춰버리며, 캐릭터 조작도 가능하다


■ 잡기는 No!, 패턴 캔슬과 연출 시간까지...판정에 따른 스페셜 카드 구분법

릴레이 던전 기준으로 스페셜 스킬의 판정은 기본적으로 세 가지 효과로 나뉜다. ① 타격형 ② 광역형 ③ 잡기형이다. 각기 판정마다 스페셜 스킬의 효과가 달라진다. 타격형 필살기는 가장 일반적인 스페셜 스킬로 첫 타격이 맞지 않으면 필살기가 발동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다.

전체형 필살기는 트리거가 없어 발동이 자유로운 대신 보스의 패턴을 끊을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잡기형 필살기는 릴레이 던전에서 지양해야하는 스페셜 스킬이다. 아예 발동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또, 릴레이 던전만의 중요한 요소는 '조작 여부'다. 일부 스페셜 스킬은 사용 도중 파이터를 조작할 수 있다. 태그를 통한 교대도 가능하며, 스킬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 '조작 여부'는 특별한 기준이 없고 스페셜 스킬마다 각기 판정이 다르다. 자신이 활용하려는 파이터가 스페셜 스킬 사용 중 조작이 가능한지 미리 파악해둬야 한다.




▲ 대부분의 스페셜 스킬은 보스의 패턴 취소 판정이 있다
웰더가 회전 패턴을 사용하려 했지만, 스페셜 스킬을 사용하자 다른 패턴으로 바뀐다



▲ 잡기형 스페셜 스킬은 아예 발동이 안 된다



▲ 타쿠마의 '용호난무 EX'는 사용 중 인터페이스가 나와 조작이 가능하나
죠 히가시의 '스크류 스트레이트'는 조작이 불가능


■ 종합적으로 릴레이 던전에서 좋은 스페셜 카드란?

같은 스페셜 카드라 하더라도 판정이 크게 나뉜다. 릴레이 던전에서 유용한 스페셜 카드의 종류는 무엇일까? ① 타격형 판정이며 ② 보스의 패턴을 캔슬해 시전 중 보스를 멈춰야 하며 ③ 스페셜 스킬 사용 중 조작이 가능하고 ④ 연출 시간이 길어야 한다.

물론, 파이터의 판단 기준이 스페셜 스킬만 있는 것은 아니다. 조건을 충족하지 않더라도 일단 연출 시간이 긴 필살기라면 대부분 유용하다. 하지만 릴레이 던전에서 활용할 주력 파이터라면 위 조건에 최대한 부합하는 스페셜 스킬을 가진 파이터가 유리하다. 특히, 스페셜 스킬 난사 위주의 파티를 꾸린다면 스페셜 스킬의 판정 조건이 정말 중요해진다.

위 모든 조건에 부합하는 최고의 스페셜 스킬은 한정 파이터인 하오마루의 '하오마루 연무'와 키비카미 겐주로의 '겐주로 연무'다. 파워 게이지 3칸 필살기면서도 전체형 판정이 아닌 타격형 판정이며, 조작이 가능하고 연출 시간이 매우 길다.

상시 파이터 중에는 아사미야 아테나의 '사이코 메들리 EX'와 시라누이 마이의 '시라누이류 쿠노이치의 춤', 타쿠마 사카자키의 '용호난무 EX'가 우수하다. 연출 시간이 길고 조작이 가능하며 사용하는 파이터들의 기본 성능 또한 출중하다.




▲ 하오마루와 겐주로의 스페셜 스킬은 판정, 연출 시간 등이 독보적이다


■ 모든 상시 파이터들의 스페셜 카드 판정 정리

킹오파 올스타에는 AS(올스타)등급 파이터와 FS(페스타) 등급 파이터까지 온갖 파이터들이 있으나, 모든 파이터를 전부 다루기에는 한계가 있어 먼저 5성 선택권으로 고를 수 있는 상시 파이터의 스페셜 카드 판정을 정리했다.

보스의 움직임을 멈출 수 있는 '캔슬' 여부, 사용 중 다른 파이터 조작이 가능한 조작 여부를 정리했으며, 에픽 퀘스트의 스페셜 카드와 인페르노 강림, 아레나 보상(기스 하워드), 6성 스페셜 카드를 추가했다. 잡기형 스페셜 스킬은 실제로는 약간의 연출 시간이 있으나 필살기 자체가 발동하지 않기 때문에 연출 시간을 모두 0초로 표기했다.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