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 블댄 상향, 용족 특성 신규 장비 추가! 리니지2 레볼루션 신규 업데이트

게임뉴스 | 이광진 기자 | 댓글: 2개 |
3월 15일 목요일, 리니지2 레볼루션에 신규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다. 두 차례의 개발자 노트를 통해 기대를 모았던 이번 업데이트로 원수 및 척살 시스템이 추가되었으며 블레이드 댄서를 포함한 총 16개 클래스의 밸런스 조정이 이뤄졌다. 또한, 용족에 특화된 신규 특성을 보유한 장비가 출시되었으며 탑승펫과 망토의 초월이 가능해졌다. 이와 함께 몬스터 코어와 비슷한 방식의 몬스터 카드 수집 콘텐츠가 등장해 성장 가능한 폭이 더욱 넓어졌다.

▶ 공지 바로가기 : 3월 15일 (목) 업데이트 안내



▲ 새로 추가된 용족 특성 장비




▶ 블레이드 댄서 상향! 16종의 클래스 밸런스 조정

개발자 노트를 통해 예고되었던 캐릭터 밸런스 조정이 진행되었다. 휴먼은 소서러, 호크아이, 팰러딘, 비숍, 트레져 헌터 등 5종, 엘프는 소드 싱어 1종, 다크 엘프는 실리엔 엘더, 실리엔 나이트, 스펠 하울러, 어비스 워커, 팬텀 레인저, 블레이드 댄서 등 6종, 드워프는 세이지, 쿼럴 위저드, 스케빈져, 워 레인저 등 4종이다.

목록에 포함된 클래스는 스킬의 시전 시간이 감소하거나 새로운 효과가 추가되는 등 대부분 상향 조정이 이뤄졌다. 특히, 스킬 시전 시간 감소는 16종 중 11종의 클래스에 적용되면서 많은 스킬들의 시전 속도가 빨라졌다.

조정량이 많은 클래스는 비숍과 스펠 하울러, 블레이드 댄서다. 비숍은 밸런스 라이프의 스킬 시전 시간이 기존 2.2초에서 1초로 절반 이상 단축되었고, 보호막 수치는 상향 조정되었다. 보호막의 지속 시간 역시 7초에서 10초로 증가했으며 보호막 유지 시간 동안 레어 스킬 대미지가 35% 감소하는 버프가 추가되었다.

스펠 하울러는 서먼 오브 나이트 스킬이 변경되었다. 소환수의 AI가 수정되어 자동전투 시 시전자의 PK모드에 따라 주변에 있는 적을 찾아 선제 공격하며, 시전자가 반격모드 상태 시 PK모드에 따라 공격한 대상에게 자동으로 반격한다. 이는 어비스 워커의 쉐도우 카피 스킬에도 동일하게 적용되었다. 추가로 서먼 오브 나이트에는 소환수 효과에 레어 스킬 대미지 면역 효과가 추가되었다.

블레이드 댄서는 이뮨 디레인지먼트 스킬이 조정되었다. 기존 회피 효과가 삭제된 대신 피해량 감소 버프와 물리 방어력 증가 효과가 추가된 것이다. 스킬 시전 시간 역시 감소했으며, 적 처치 후 지속시간 증가 시 이펙트 유지 시간이 함께 증가되지 않던 현상은 수정되었다.







▶ 용족 특화 속성 등장! 신규 장비 추가

용족에 특화된 지닌 신규 특성 장비가 추가되었다. 무기는 '용격', 방어구는 '용린' 특성으로 그에 맞는 장비가 추가된 것. 무기에 부여되는 '용격' 특성은 Lv.1 기준으로 용족 몬스터 가격 시 최종 피해량에 100% 추가 대미지가 부여되는 효과, 방어구에 부여되는 '용린' 특성은 Lv.1 기준으로 용족 몬스터에게 받는 최종 피해량이 10% 감소하는 효과다. 용족 사냥에 특화된 효과로, 착용 시 용족 사냥이 더욱 수월해질 것으로 보인다.

신규 장비의 추가와 함께 각종 성장 콘텐츠도 추가되었다. 우선 장비 수집에 용족 특성 장비가 추가되었으며 용족 장비와 관련한 신규 칭호도 추가되었다. 또한, 용족 장비의 분해식과 레시피 교환식이 추가되었으며 공성전 축제 보상에도 용족 장비가 추가되었다. 마그나딘 훈련장에는 용족 특성 허수아비가 모습을 드러냈다.



▲ 용격, 용린 특성을 지닌 신규 장비.



▲ 장비 수집에도 신규 장비가 추가되었다.




▶ 더욱 넓어진 성장폭! 탑승펫, 망토 초월 및 몬스터 카드 시스템 추가

새로운 성장 요소도 선보였다. 이번 업데이트로 기존 탑승펫과 망토의 초월이 가능해졌으며, 몬스터 카드 콘텐츠가 추가되어 능력치를 더욱 상승시킬 수 있게 되었다.

탑승펫을 초월할 경우 강화 가능한 최대 레벨을 더욱 증가시킬 수 있다. 최소 SR등급부터 초월이 가능하며 초월을 위해선 해당 탑승펫의 소환석과 아데나가 필요하다. 혹은 탑승펫 초월의 돌을 통해서도 초월시킬 수 있다. 장비 초월과 마찬가지로 탑승펫 초월 역시 성공과 실패가 존재하며, 실패할 경우 사용한 재료는 사라진다. 또한, 탑승펫 초월은 실패하더라도 보너스 확률이 추가되진 않는다. 초월로 성장시킬 수 있는 탑승펫의 최대 레벨은 30이며, 이벤트 펫은 초월할 수 없다.

망토 역시 초월에 성공하면 강화 가능한 최대 레벨이 증가한다. 망토 초월은 레벨이나 등급 제한이 없으며 1레벨부터 초월을 시도할 수 있다. 망토를 초월하기 위해서는 고유한 망토 브로치와 아데나가 필요하며 망토 초월의 돌을 통해서도 진행할 수 있다. 탑승펫과 마찬가지로 실패 시 보너스 확률이 추가되지 않는다. 망토 초월은 최대 40레벨까지 진행할 수 있다.

몬스터 카드는 몬스터 도감과 비슷한 성장 콘텐츠다. 특정 몬스터를 사냥하면 몬스터 카드를 획득할 수 있으며, 일정 수량 이상 카드를 모으면 연구를 진행할 수 있다. 몬스터 카드는 메인 화면의 도전 - 몬스터 도감 중 '카드 수집'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몬스터 도감과 다른 점은 모은 만큼 적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성공 및 실패 확률이 존재한다는 점이다. 카드를 모았더라도 연구 확률에 따라 실패할 수도 있다.

상승하는 능력치는 연구 성공 시 상승하는 '카드 능력치'와 정해진 세트의 카드를 연구할 경우 상승하는 '세트 능력치'로 나뉜다. 몬스터 카드의 레벨은 최대 5레벨까지 상승시킬 수 있으며, 연구의 성공 확률은 '하거인의 연구 일지'를 투입해 개당 7%씩 추가로 상승시킬 수 있다.



▲ 새롭게 추가된 망토 초월.



▲ 몬스터 카드 수집은 몬스터 코어와 비슷하다.



▲ 다만, 연구 성공은 확률에 따라 결정된다.




▶ 나를 죽인 상대에게 복수를! 원수 및 척살 시스템 추가

자신을 죽인 상대를 찾아 복수할 수 있는 원수 및 척살 시스템이 추가되었다. 공성전, 요새전, 결투장 및 전장을 제외한 다른 곳에서 타 캐릭터에게 사망했을 경우, 사망 메시지 출력 창에서 원수 등록을 진행할 수 있다. 또한, 내 사망 기록에 자신을 죽인 타 캐릭터가 자동 등록되며 사망 기록에서도 원수로 등록할 수 있다. 원수 및 사망 기록은 메인 메뉴의 '소셜' 탭에서 확인 가능하다.

사망 기록은 최대 10개까지 저장되며, 10개를 초과할 경우 오래된 기록부터 차례대로 삭제되며 기록된다. 또한, 7일 이내의 기록만 저장되니 유의하자. 원수는 최대 20명까지 등록할 수 있으며 같은 혈맹 및 동맹원, 친구는 원수로 등록할 수 없다.

척살은 원수로 등록한 대상 캐릭터를 자신이 속한 혈맹에 공유, 혈맹원 전체가 함께 복수를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척살 요청은 혈맹 레벨 5 이상, 척살 대상 캐릭터의 레벨 150 이상일 때 요청 가능하다. 척살을 위해서는 '척살의 징표'라는 재화를 사용해야 하며, 척살을 요청한 캐릭터는 자신의 원수 리스트에서 제거된다. 척살 요청은 10회까지 가능하며 매주 월요일 초기화된다. '척살의 징표'는 군주 상점 및 기란 지역 이상의 요새 및 모든 성의 점령 상점, 그리고 혈맹 업적을 통해 획득한다.

척살 요청을 한 캐릭터에겐 척살령을 선포할 수 있다. 척살령 선포는 하나의 원수를 대상으로 1회만 가능하며 7일간 유지된다. 척살령이 선포된 대상은 최대 3회까지 척살할 수 있다. 추적 버튼을 선택하면 대상과 가까운 위치의 포탈로 이동하며, 미니맵에 대상의 위치 정보가 표시된다. 혈맹원이 척살 대상 캐릭터를 추적할 때는 3분의 쿨타임이 적용되며, 이는 혈맹원들에게 공통으로 적용된다. 매릭터가 공성전이나 요새전 등의 콘텐츠를 이용하고 있을 때는 추적이 불가능하다.

척살 대상으로 지정된 캐릭터는 주변에 추적 기능을 사용한 추적자가 접근할 경우 화면에 경고 메시지가 표시된다. 척살로 선포된 대상은 죽여도 카오 상태가 되지 않으며, 레벨 차이에 따른 PK 페널티를 받지 않는다. 척살 성공 시 혈맹 주화 및 혈맹 공헌도 등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 척살 요청 화면.



▲ 원수 및 척살, 사망 기록은 '소셜' 탭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혈맹 탈퇴 페널티 없이 동맹을 지원한다! 동맹 용병 시스템 추가

동맹 용병은 동맹을 맺은 혈맹 사이에 용병을 파견 보내고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다. 용병은 요새나 성을 보유한 혈맹과 입찰에 성공한 혈맹일 경우 모집할 수 있다. 단, 후자의 경우 입찰한 요새나 성에 동맹 혈맹이 없어야 한다. 용병은 공성전과 요새전에 한하여 모집할 수 있으며 용병으로 파견을 나갈 경우 자신의 혈맹 요새전이나 공성전에는 참여할 수 없다. 용병은 혈맹 레벨에 따라 1명부터 최대 10명까지 모집할 수 있다. 혈맹 레벨 30에 도달하면 최대치 10명 모집이 가능하다.

용병을 모집하기 위해선 1명당 피의 증거 8천 개가 필요하며, 모집 인원보다 신청 완료 인원이 적더라도 환불되지 않는다. 동맹 혈맹 군주와 혈맹 탈퇴 페널티가 있는 혈맹원은 용병으로 선출할 수 없다. 또한, 공성전과 요새전 시작 30분 전까지 용병으로 선출된 대상이 수락하지 않으면 취소된다.

용병 보상은 개인에게 지급되는 개인 보상과 용병을 지원한 혈맹에게 지급되는 혈맹 보상이 있다. 우선 개인 보상의 경우 요새전/공성전 보상을 동일하게 획득할 수 있으며 MVP 보너스도 획득 가능하다. 혈맹 보상의 경우 모집한 혈맹에서 모집에 소모한 비용을 보상으로 승리 시에는 75%, 패배 시에는 25% 지급한다. 또한, 용병 파견 완료 시 1인당 혈맹 명성 10이 지급된다.

혈맹 탈퇴 페널티에 대한 부담 없이 용병을 모집할 수 있기에 더욱 치열한 공성전을 플레이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하지만 강력한 동맹이나 라인을 보유하지 못한 경우는 그만큼 불리한 입장에 처할 수도 있다. 따라서 수월한 공격 및 수비를 위해서 최대한 동맹 혈맹을 구해야 할 것이다.



▲ 동맹 용병을 모집할 수 있게 되었다.




▶ 기타 변경점

이외에도 다양한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다. 자신이 상대에게 준 피해량이나 받은 피해량, 회복량 등 다양한 수치에 따른 통계를 확인할 수 있는 전투 통계 시스템이 추가되었다. 시공의 균열이나 월드 보스 등 각종 콘텐츠에서 자신이 얼마나 활약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미리 통계를 예측할 수도 있으나, 통계 예측은 최종 결과와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하자.

탈리스만 시스템도 개선되었다. 상점에서 판매했던 3등급 탈리스만은 희귀 탈리스만으로 변경되었으며, 희귀 탈리스만 조합식과 분해식도 추가되었다. 코어 상점에서 판매하는 탈리스만 영혼의 가루는 판매가격이 줄었고, 탈리스만이 판매되는 빈도는 더욱 상승했다. 또한, 모든 탈리스만의 드랍 확률이 대폭 증가했으며 특성 탈리스만의 완성도 표시 기준값은 전투력 수치 기준으로 변경되었다.

정원의 망토 브로치와 토벌의 망토 브로치의 조합식과 분해식이 추가되었고, 정원의 선물을 사용하면 일정 확률로 정원의 망토 브로치 조합 재료를 획득할 수 있게 되었다. 정원의 선물은 정원의 망토 착용 후 채집 던전에서 채집을 하면 획득 가능하다. 피의 결정체를 사용하면 일정 확률로 토벌의 망토 브로치 조합 재료를 획득할 수 있다. 피의 결정체는 토벌의 망토 착용 후 정예던전 피의 마물을 사냥하면 획득할 수 있다.



▲ 새롭게 추가된 전투 통계 화면.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