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조금 더 편리한 플레이를 원한다! 유저들이 바라는 리니지2 레볼루션은?

게임뉴스 | 이인규 기자 | 댓글: 2개 |
리니지2 레볼루션에 큼직한 업데이트가 이어지고 있다. 대규모 PvP 콘텐츠 공성전을 시작으로 UR 장비와 펫 장비 강화가 추가되고 신규 지역 오렌 공개와 함께 던전 콘텐츠에 신규 난이도가 추가되는 등 즐길 거리가 풍성해졌다.

이에 인벤에서는 유저들이 현재의 리니지2 레볼루션에 대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레볼루션에게 바란다.' 이벤트를 진행했다.


▣ 유저들이 바라는 앞으로의 리니지2 레볼루션은?

○ 혈맹 콘텐츠 기능 추가

혈맹 던전은 혈맹원들이 한데 모여 보스 몬스터를 공략하는 콘텐츠다. 서로 힘을 모아 보상을 얻을 수 있기에 혈맹 콘텐츠의 꽃으로 불리고 있다. 하지만 일부 사용자들이 혈맹원들 몰래 혈맹 던전을 클리어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어 혈맹원 사이에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

사용자들은 현재 시스템으로는 누가 보스를 사냥했는지 확인할 수가 없어 불신이 깊어지고 있다고 의견을 보내왔다. 이들은 혈맹 던전에 참여한 사용자들의 닉네임을 혈맹 역사에 기록함으로써 해당 문제가 벌어지지 않도록 개선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던전 참여자 기록 외에도 혈맹 성장에 사용되는 '피의 증거' 사용처 확대와 혈맹원별 주간 혈명 기여도가 혈맹 역사에 기록되었으면 좋겠다는 추가 의견이 있었다.



▲ 현재는 혈맹 던전에 누가 참여했는지 알 수 없다.


○ 부족한 가방 기능 개선이 필요할 때!

연마제 등의 재료 아이템의 한 칸 당 누적 숫자가 증가했음에도 여전히 가방이 부족하다는 의견도 많았다. 이벤트로 지급된 아이템이나 재료가 점점 많아져 가방 여유 공간이 작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인벤 사용자들은 해당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재료 단순화'와 '기타 아이템 별도 배정'을 제시했다.



▲ 기타 아이템만 무려 97개!


○ 조금 더 쾌적한 플레이를 위해! 일일/주간 퀘스트 개선!

'리니지2 레볼루션'은 매일 일일 퀘스트와 주간 퀘스트를 통해 다양한 보상을 지급한다. 두 콘텐츠는 아데나와 경험치 획득과 더불어 고급 재료 상자와 레드 다이아등 고급 보상을 제공한다. 필수적이라고 해도 무방한 콘텐츠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자들은 많은 시간을 소비하고 있으며 소요시간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보내왔다. 아울러 끼임 현상이 일어나는 주간 퀘스트의 자동이동 동선 개선도 요구했다.






○ 과도한 광고 노출은 이제 그만!

가장 많은 빈도를 기록한 의견은 '패키지 광고의 빈번한 노출에 대한 불만'이었다. 패키지 상품은 게임에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아이템을 한 번에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편리함을 제공하기도 한다. 그러나 사용자들은 과도하게 노출되는 패키지 상품 광고에 불편함을 표현했다. 특히 일일이 꺼줘야하는 팝업 광고에 대한 불만 사항이 많았다.

넷마블게임즈는 해당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하루 보지 않기'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나 사용자들은 자체적으로 광고를 차단하는 기능을 추가하거나 광고 노출 빈도를 줄여달라고 요청했다.








○ 유저들의 알 권리 보장! 적극적인 소통이 필요할 때

사용자들은 '리니지2 레볼루션'에서 발생하는 버그의 조속한 대응과 이에 따른 후속 조치와 관련, 자세한 안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반면, 불통으로 일관했던 초창기와 달리 현재는 사용자들의 의견을 수렴, 버그에 대한 내용과 제재자 조사 과정, 후속 조치 등 진행 상황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공유하고 있어 이전보다 많이 나아졌다는 긍정적인 의견도 존재했다.

업데이트 예고 일자에 대한 불만이 이 뒤를 이엇다. 업데이트 진행 전날 공지 사례가 늘어나면서 당혹스럽다는 의견이다. 특히 거래소 중지와 커뮤니티 이전과 같이 민감한 내용은 사전에 충분한 기간을 두고 안내해줬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었다.

또한, 개발 진행 방향과 같은 사용자들이 궁금할 만한 점들을 골라 게임사에서 궁금증을 풀어주는 공간을 마련해줬으면 좋겠다는 의견도 인벤측에 전해왔다.









이 외에도 인터페이스 개선이나 게임 최적화 개선, 캐릭터 성별 선택, 장비 캐릭터 디자인 다양화, 장비 레벨업에 사용할 수 있는 재료 수 증가, 강화 복구권 추가, 필드 몬스터 드랍 아데나 증가 등의 의견이 있었다.

약 2주간의 짧은 기간이었지만 많은 유저들이 레볼루션에게 바라는 점에 대해 의견을 남겨 주었다. 이번 기회를 통해 유저들이 바라는 점을 살펴보고 유저들과 함께 발전되어가는 리니지2 레볼루션이 되기를 바란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