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UR 장비, 얼마나 쓰고 있나? 전투력 150만 이상 랭커의 UR 장비 착용률 탐구

게임뉴스 | 이광진 기자 | 댓글: 1개 |
4월 29일 진행된 업데이트로 UR 장비의 제작이 가능해진 지도 어느새 2주라는 시간이 지났다. 뽑기로도 획득할 수 있었던 기존 SR 등급과 달리 UR 장비의 획득을 위해서는 상위 등급의 재료를 다수 파밍해야 하는 터라 UR 장비의 제작은 까다로운 편이다. 하지만 한 단계 위의 장비인 만큼 UR 등급과 SR 등급의 차이는 상당하기에 많은 이들이 지금도 UR 장비 제작을 위해 아덴 월드를 탐험하고 있다.

그렇다면 리니지2 레볼루션의 전투력 최상위권을 달리는 유저들은 현시점에서 얼마나 많은 UR 장비를 착용하고 있을까? 전투력 150만 이상 유저들을 대상으로 UR 장비의 착용률과 전투력을 살펴보았다.

※ 전투력 150만 이상 유저 58명 대상, 2017년 5월 15일 오전의 랭킹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실시간 전투력 수치 및 랭킹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상위권 중 62%의 유저가 UR 등급 무기를 사용 중! - UR 등급 무기 착용률

전투력 150만 이상 유저 58명 중 UR 등급 무기를 착용 중인 유저의 수는 36명으로 약 62%를 차지했다. 무기는 전투력에 큰 많은 영향을 주는 파츠인 만큼, 상위권 유저들 중 절반 이상이 UR 등급으로 업그레이드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나머지 22명의 유저는 UR 등급 무기를 착용하진 않았으나 UR 등급 방어구를 착용해 전투력을 끌어올린 것으로 보인다.

강력한 배경 장비를 UR 등급으로 업그레이드한 유저가 대다수였으나, 아덴 08 서버의 유저 1명은 일반 등급의 장비인 '아카트 장궁'을 UR 등급 장비로 업그레이드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무래도 획득이 까다로운 UR 등급 장비의 레시피보다 획득이 용이한 일반 등급 장비의 레시피를 다수 모으는 것을 선택했으리라 예상해볼 수 있다.

UR 등급 무기는 무기 자체의 전투력도 상당히 높은 편이다. 데포로쥬 04 서버의 전투력 178만대 유저는 UR 등급 정령의 지팡이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무기 전투력만 해도 237,553으로 배경 장비를 다수 착용하지 못한 저 레벨 캐릭터 자체의 전투력과 엇비슷했다. 현존 최고 등급인 만큼, 그 가치는 확실히 가지는 셈이다. 물론 해당 유저는 방어구의 모든 파츠 역시 UR 등급으로, 곧 180만 전투력을 바라보는 상위권 유저 다운 장비 세팅이었다.



▲ 일반 등급 무기를 UR로 올린 아덴 08 서버의 랭커.



▲ 무기의 전투력만 해도 어마어마한 데포로쥬 04 서버 랭커의 UR 무기.




상위권 중 70%가 UR 등급 방어구를 모두 갖췄다! - UR 등급 방어구 4 파츠 착용률

1개도 얻기 힘든 UR 등급을 방어구 4 파츠 모두 획득한 유저도 적지 않았다. 전투력 150만 이상 유저 58명 중 UR 등급 방어구 4 파츠를 모두 착용한 유저는 41명으로 약 70%의 비율을 차지했다. 17명을 제외한 전원이 UR 등급 방어구 4 파츠를 모두 갖춘 것. 또한, 전투력 150만 이상 유저 중 UR 등급을 1 파츠라도 보유한 유저는 58명 전원으로 100%의 수치를 보였다.

무기의 경우와 달리 58명의 유저 모두가 배경 방어구를 UR 등급으로 업그레이드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무래도 능력치 차이가 극명하게 갈리는 배경 장비가 아닌 일반 등급 장비에 선뜻 투자하기 어렵다는 생각이 반영된 모양새다.



▲ UR 등급 방어구의 전투력 역시 높은 능력치를 자랑한다.




UR 등급 장비를 모두 갖춘 유저는 51% - UR 등급 무기 + 방어구 4 파츠 착용률

전투력 150만 이상 유저 58명 중 현재 적용 가능한 모든 부위를 UR 등급으로 바꾼 유저는 30명으로, 약 51%의 비율을 보였다. 리니지2 레볼루션의 전투력 최상위를 다투는 유저들 중 절반 이상은 UR 등급 장비가 등장한 지 2주 만에 획득 가능한 모든 장비를 UR 등급으로 교체한 것.

대부분의 상위 랭커가 배경 무기와 방어구를 UR 등급으로 교체한 가운데, 앞서 확인할 수 있었던 일반 등급 무기인 '아카트 장궁'을 UR 등급으로 업그레이드한 아덴 08 서버의 랭커만이 유일하게 일반 등급 UR 장비를 착용하고 있다.

해당 유저들의 전투력은 모든 등급 장비를 UR로 교체한 만큼 아주 쟁쟁하다. 최고 178만, 최저 165만을 유지하며 170만대를 돌파한 유저들도 상당히 많기 때문이다. UR 등급이 등장한 직후였던 5월 1일의 전 서버 전투력 랭킹 1위 유저가 147만이었다는 점에서 미루어 보면, UR 등급 착용 전후의 차이가 약 31만 정도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물론 펫이나 명예 등급 등 다양한 변수를 무시할 순 없으나, 적어도 전투력 150만 이상을 위해서는 UR 등급의 장비는 필수인 것으로 보인다. UR 등급 장비의 보급률은 계속해서 높아지게 될 것이며, 최근의 업데이트에서 펫 장비의 강화가 등장한 만큼 전투력이 상승할 여지는 더욱 늘어났다. 아덴 월드 최초의 200만 전투력 돌파 유저의 탄생도 머지않아 보이는 가운데, 과연 그 자리를 누가 차지할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 17년 5월 15일 오전 기준, 전투력 150만 이상 랭커의 UR 등급 장비 착용률.



▲ 17년 5월 15일 오전 기준. 실시간 전투력 및 랭킹은 달라질 수 있다.



▲ 전투력 150만 이상의 상위 랭커들 중에서는 모든 부위를 UR로 바꾼 유저도 많은 편.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