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이제부터 중립 혈맹들과 전쟁을 선포한다" 하딘 01 서버 신들의정예 헤라 군주

게임뉴스 | 박순 기자 |
리니지2 레볼루션 내 혈맹은 크게 세 가지의 부류로 나눌 수 있다. 혼자 즐기는 유저, 마음이 맞는 유저와 혈맹을 만들어 함께 즐기는 유저, 강력한 유저들과 연합을 구성해 서버 제패를 목표로 삼는 유저다.

이번 첫 정식 공성전에서도 그랬다. 강력한 라인을 구축하고 있는 연합들이 대부분의 성을 차지했다. 하딘 01 서버 디온 성도 서버 내 손꼽히는 라인, '신전 연합'이 도전해 성을 차지했다. 신전 연합은 신들의연합(신들의전쟁, 신들의성전, 신들의정예, 신들의평화), RVIP, 대왕, 도깨비, 신사숙녀, 귀신 혈맹으로 이루어진 하딘 01 서버 최대 라인이다. 하딘 01 서버의 하나의 축을 이루고 있는 신전 연합, 그 중 일원으로 참여한 신들의정예 혈맹 군주 헤라와 이야기를 나누어보았다.



▲ 하딘 01 서버 디온 서버 성주가 된 신들의정예 혈맹


Q. 먼저 공성전을 축하드린다. 소감은?

= 먼저 동맹 연합 분들이 많이 도와주셔서 쉽게 공성에 승리할 수 있었다. 시작부터 함께했던 혈원들 및 연합 동맹 군주, 이하 혈원에게 감사하다고 전하고 싶다.


Q. 하딘 01 서버에서 가장 큰 연합인데, 이번 공성전은 어떻게 준비했나?

= 일단 우리는 신들의연합, RVIP, 대왕, 도깨비, 신사숙녀, 귀신 혈맹으로 이루어져 있는 라인이다. 이벤트 공성 때부터 속해있는 혈맹이 순서대로 입찰에 참여, 경험을 쌓았다. 마침 공식 공성이 시작되었을 때 우리 신들의정예 차례가 되어서 연합 유저와 함께 공성에 임했다.

정해진 시간이되자, 적 혈맹들과 다수의 대형 중립 혈맹들이 입찰 참여했다. 치열한 경쟁을 뚫고 가까스로 3위로 입성했지만, 우리를 제외한 2개의 혈맹이 적 혈맹인 상황이 되었다. 이에 연합 최정예 멤버를 모아 공성을 진행했다. 최정예 멤버들이 모이다보니, 전투력 차이가 상대 혈맹과 많이 났다. 덕분에 쉽게 승리할 수 있었던 것 같다.


Q. 공성전에서 사용한 전략이 궁금하다.

= 공성전은 시작 위치가 매우 중요하다. 중앙에서 시작하게 되면 내성문과 중앙기지를 함께 방어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중앙 지역을 원했는데, 막상 공성전에 참여하니 우측 기지에서 시작했다.

중앙에서 시작할 경우 정면에 내성문이 있다. 상대 혈맹이 우리 공성기지와 내성문을 공격하려면 반드시 중앙을 거쳐야 한다. 즉 방어하기도 쉽고 적들의 움직임을 동시에 파악할 수 있게 된다. 다만, 적들이 우리보다 우위에 있거나 인원이 많으면 중앙이 협공을 당할 수도 있기 때문에, 사전에 상대방 혈맹의 전투력과 전략 등 정보를 빠르게 모아 대비를 해두어야 한다.

총 여덞 파티를 구성했다. 시작과 동시에 세 파티는 내성문에서 적의 이동을 막았다. 나머지 다섯 파티는 중앙에 위치한 적 공성 기지부터 파괴했다. 2:1인 상황을 1:1인 상황으로 만드는 것이 1차 목표였기 때문이다. 작전을 성공시킨 이후에는 쉽게 진행했던 것 같다. 또한, 생각보다 방어탑이 강했다. 덕분에 여러 번 죽을 뻔 했다. 100만 전투력에 두 파티는 있어야 쉽게 부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중앙 위치는 내성문과 양쪽의 적을 쉽게 볼 수 있어 유리하다고.




▲ 1:1 구도로 만들기 위해 상대방 진지를 공격했다.


Q. 공성전 시 불편했던 점은 없었나?

= 우리는 없었는데, 글루디오 성을 노렸던 동맹 혈맹이 요새전과는 다르게 상대방이 성물 각인을 진행한다는 메시지가 나오지 않았다고 한다. 버프 성물에 집중하고 있는 사이 상대방이 성 성물을 먼저 각인하면서 허무하게 졌다. 각인 메세지가 나오지 않으면 상대 혈맹은 대처하기가 어렵다. 이 부분은 아무래도 고쳐야 하지 않을까.


Q. 글루디오 성은 중립 혈이 공성에 성공했는데, 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 이번에 중립 혈맹이 공성에 많이 참여했다. 리니지의 꽃은 공성이고, 공성에 따라 반왕과 수성 라인으로 나누어지는 게 오래된 리니지의 관행 중 하나다. 이에 따라 우리들은 공성에 참여했던 중립 혈맹들과 전쟁을 시작하려 한다. 스토리가 많아야 서버가 재미있지 않겠나.


Q. 다음 공성전은 어떻게 준비할건가?

= 우리는 7개의 혈맹으로 이루어진 연합이다. 첫번째 목표는 글루디오 성 탈환이다. 아직까지 경계해야할 혈맹은 없다고 본다. 이번 공성에서 중립 혈맹이 다수 보였기 때문에 언제 등장할지 모르는 잠룡에 대해서는 늘 경계하고 있다.



▲ 방어탑을 넘어,




▲ 수정에 당도, 각인에 성공했다.


Q. 어떤 클래스가 공성전에서 빛을 발했나?

= 공성전에서 유용했던 클래스는 7개 정도다. 먼저 팔라딘의 벤젼스와 스펠싱어의 광역스턴이다. 적을 잠시나마 멈추게 하는 효과가 있다. 어비스워커의 순간 대미지 및 블레이드댄서의 광역 대미지, 실버 레인저와 팬텀 레인저의 후방 지원 사격도 큰 도움이 되었다. 아, 워로드의 광역 CC도 쏠쏠했다. 힐은 엘더의 도트 힐보다 비숍의 순간 힐이 유용했다. 문제는 범위 힐이기 때문에 선두에서 싸우고 있는 전투원에게 힐을 주기가 어려웠다.

주요 스킬은 '메테오스톰'이었다. 메테오스톰 10레벨 한번의 공격에 12만 체력의 유저도 쓰러뜨릴 정도로 강력하다. 너무 강하다보니 공성전에서는 메테오스톰 싸움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쿨이 길어도, 한 번의 공격에 다섯 명 이상의 유저를 쓰러뜨리므로, 공성에서 벌어지는 다대다 전투에 큰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다.


Q. 공성전에 승리하면 성 점령 상점을 이용할 수 있다. 어떻게 사용할 예정인가?

= 마프르의 가호와 레시피 선택상자, 기요틴 소환석 세 아이템을 유심히 보고있다. 기요틴 소환석을 이용하려면 피의 증거가 10만이나 필요하다. 마프르의 가호와 레시피는 자체 이벤트를 통해 혈원들에게 지급할 생각이다. 기요틴 소환석은 입장 인원을 체크한 뒤, 연합동맹과 함께 잡을 예정에 있다.





▲ 마프르의 가호부터 레시피 선택 상자 등
다양한 상품을 성 점령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다.



Q. 크루마 던전 어려움도 클리어했다고 하셨는데, 어떤 패턴이 있었나?

= 일단 가장 무서운 패턴이 정신 혼란과 피해 반사다. 혼란의 지속시간은 5 - 8 초 정도되고 걸리면 컨트롤을 할 수 없다. 즉 지속 시간동안 아군이 적이 되기 때문에 피해가 엄청 크다. 랜덤으로 걸리기 때문에 회피는 어렵다고 보면 된다. 또한, 일자로 쏘는 레이저의 대미지도 매우 강하다. 한번에 10만 정도 피해를 입었던 것 같다. 중간 중간 나오는 부하 몬스터들도 강력해서 쌓이면 공략이 거의 불가능하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 일단 오랜시간 동안 함께 지내온 신들의연합에게 감사하다고 말하고 싶다. 각종 버그와 타 게임이 등장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떠나고 있음에도, 지금까지 남아서 함께해줘 너무 고맙다. 연합 군주님들 이하 혈원도 서버통합이라는 멀고 험한 길을 함께 걸어주어서 든든하다고 전하고 싶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