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한국 VS 대만이 맞붙는 글로벌 마스터 서버! '인사이드M - THE NEXT'

게임뉴스 | 이동연 기자 | 댓글: 7개 |


▲ 좌측부터 감마니아 DENNIS WANG, MC ANNA, 이상민 사업실장, 조재경 디자인 디렉터, 박세현 팀장

엔씨소프트는 11월 8일 20시 30분 리니지M 유튜브 채널을 통해 '인사이드M - THE NEXT'를 진행했다. 이 방송은 대만에서 진행됐으며, MC ANNA, 감마니아 DENNIS WANG, 엔씨소프트 이상민 사업실장, 조재경 디자인 디렉터, 리니지M 대만 개발실 박세현 팀장이 출연해 리니지M 업데이트 내용을 공개했다.

또한, 방송에서 마스터 쿠폰도 공개됐다. 새로 공개된 마스터 쿠폰은 '변신', '성물' 총 2종이다. 우선 변신 쿠폰은 영웅 등급인 카스파 패밀리 중 1종을 선택해 획득할 수 있다. 성물 마스터 쿠폰을 사용하면 신규 영웅 성물 '슬레이브의 이도류'를 획득할 수 있다. 마스터 쿠폰 2종은 2주 동안 상점에서 아데나로 구매할 수 있다.





대한민국 vs 대만이 맞붙는 '글로벌 마스터 서버'
대한민국 vs 대만이 맞붙는 글로벌 마스터 서버 '공허의 사원'이 오픈될 예정이다.

공허의 사원은 어둠의 네크로맨서가 기르타스를 소환하기 위해 자리 잡은 곳으로 유저들은 기르타스 소환을 저지해야 하는 공동의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공허의 사원은 가장 높은 등급의 사냥터로 많은 경험치를 제공한다.

동서남북에서 배치된 랜드마크에서 카스파 패밀리가 일반 몬스터로 등장해 시즌제로만 얻을 수 있었던 '오림의 장신구 마법 주문서'를 평소에도 획득할 수 있을 예정이다. 또한, 장인의 무기 마법 주문서, 전설 제작 비법서 등의 아이템도 드롭된다.

맵 1시에서는 기르타스 레이드가 진행되며, 기르타스 레이드에서는 거래가 가능한 유일 등급의 '지배자 기르타스' 변신 카드와 신화급 장비가 완제로 드롭된다.











글로벌 마스터 서버 운영 방향
대한민국과 대만이 맞붙는 구도로 진행될 수 있겠지만, 다른 나라의 혈맹과도 동맹이 가능하며 편의 기능도 지원한다. 다른 권역의 채팅을 이질감 없이 느낄 수 있도록 번역 기능도 지원하며, 대화도 터치 한두 번으로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첫 글로벌 마스터 던전 '공허의 사원'이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반응이 좋다면 글로벌 서버가 공성전을 포함한 다른 콘텐츠에도 빠르게 확장될 수 있으며, 만약 유저들이 큰 매력을 못 느낀다면 글로벌 서버를 무리하게 확장하지 않고, 본연의 재미와 기본기에 집중하는 형태로 완급 조절을 진행할 예정이다.

양 권역의 만남을 기원하기 위해 특별 이벤트가 진행된다. 지배의 기르타스 마지막 타격자에게는 신화 성물 카드가 지급되며, 공허의 사원 내에서 적대 플레이어 킬 수 1위에게 신화 변신, 어시스트 1위에게는 신화 마법인형, 몬스터 처치수 1위는 신화 스킬 선택 상자가 지급될 예정이다.








4분기 업데이트 핵심 내용
- 여성 암흑기사 등장

4분기에는 여성 암흑기사 클래스가 새롭게 추가될 예정이다. 여성 암흑기사가 추가되면서 암흑기사 리부트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 클래스 체인지 정책 개선

그동안 클래스 체인지를 진행하면 스킬을 버리고 넘어가야 하는 경우가 많았다. 특히 유니크 스킬(뽑기 스킬)을 배운 유저들은 매몰 비용 때문에 다른 클래스를 경험할 기회를 포기해버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를 케어할 수 있는 정책을 고민하고 있다.

- 신화 등급 갑옷 추가

4대 용의 장점을 모두 합친 신화 등급 갑옷이 추가될 예정이다. 신화 등급 갑옷은 새롭게 나올 '장인의 방어구 마법 주문서'로 제작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한 Q&A
Q. 신규 클래스?

우선 바주카는 절대 안 나올 예정이니 이야기는 그만 해주셔도 될 것 같다. 환술사에 대한 이야기가 많은데 리부트 될 암흑기사가 환술사의 모티브로 제작된 클래스다. 다음 신규 클래스 기획을 할 때, 양 권역의 피드백을 적극 반영해서 준비할 수 있도록 하겠다.

Q. 클래스 리부트 방향성?

파격적인 리부트도 중요하겠지만 1위 클래스와 12위 클래스 간의 밸런스 격차를 좁히는 것이 중요할 것 같다. 또한, 한 클래스만을 꾸준히 플레이하고 있는 유저들에게도 오래 기다리지 않을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

Q. 신규 서버?

신규 서버의 경우에는 올해 출시할 계획이 없으며, 한국의 기르타스 서버를 기존 서버 군으로 통합 시키는 등 기존 서버를 정비하고 있다. 복귀 타이밍을 보고 있는 유저들은 아쉽게도 올해는 신규 서버 계획이 없다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다. 내년에 대규모 복귀 이벤트로 찾아뵙겠다.

Q. 한국과 대만 파워 밸런스 차이

티저 공개 이후 커뮤니티에서 괴담이 도는 것을 발견했다. 대만에서는 '야히 악세 50세트가 풀렸다', '유일 변신이 100개가 넘는다', 한국에서는 '하나의 혈맹이 전부 92레벨이다' 등의 서로 괴담이 많았다.

답변을 드리자면 양 국가 간 우려할 만한 스펙 차이가 없으며, 사소한 차이가 있을 뿐이다. 이러한 사소한 차이도 극복하기 위해 국가별 입장 룰도 도입할 예정이다. 공허의 사원에서는 양 국가 간 500명씩만 입장이 가능하며, 입장 인원이 가득 차면 대기열이 적용된다.

Q. 한국과 대만 서버 통합?

이 부분도 많은 오해가 있었던 부분이다. 로컬 서버가 통합되는 것은 아니고 이번 신규 글로벌 마스터 던전에서만 진행되는 것이다. 마스터 던전 탭에 들어가 지배의 탑을 입장하듯, 글로벌 마스터 던전 탭이 추가되는 것이다. 유저들의 동의 없이 일방적인 운영은 하지 않을 예정이다.

이번 콘텐츠를 즐겨보고 긍정적인 반응이 많으면 점진적인 글로벌 콘텐츠를 추진할 수 있도록 하겠다.

Q. 이동 악세 창고 보관 비용 증가에 대한 이슈?

이동 악세 창고 보관 편의성 개선을 하면서 보관 비용을 다소 높게 책정을 했는데, 그 이유로 내부에서 재화를 모니터링하다 보면 재화가 조 단위로 쌓이고 있었다. 이렇게 되면 서민 유저들의 다이아 수급처인 '할파스의 집념' 시세 하락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었기 때문에, 고 인챈 악세를 다수 보유한 상위권 유저들이 좀 더 소모하는 방향과 할파스의 집념 시세에 대한 하락을 막기 위해서 추진한 것이었다.

하지만, 결과론적으로는 판단 미스였던 것 같다.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이번에 한국으로 돌아가서 창고 보관 비용 전면 재검토해 보도록 하겠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