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이뮨 투 함 사용하는 신규 클래스 '신성검사' 추가! 리니지M 기자 간담회

인터뷰 | 이동연 기자 | 댓글: 78개 |
10월 29일(화), 엔씨소프트 R&D센터에서 리니지M 향후 업데이트에 대해 발표하는 기자 간담회가 열렸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리니지M 개발실의 김효수 개발실장이 참석하여 리니지M의 향후 업데이트 계획을 설명했다.



▲ 발표를 맡은 리니지M 김효수 개발실장


  • 일 시: 2019년 10월 29일(화) 오후 15:00
  • 발표내용: 리니지M 네번째 에피소드 '더 샤이닝' 등 향후 업데이트 세부내용 공개



  • 이뮨 투 함을 사용하는 신규 클래스 '신성검사' 추가





    리니지M만의 신규 클래스 '총사', '암흑기사' 추가를 통해 그동안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해왔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리니지M 서비스 기간이 오래되면서 클래스 역할과 전투 방식의 한계를 맞이했다. 이번 에피소드를 통해서 기존의 한계를 깨는 새로운 9번째 클래스 신성검사를 소개하려고 한다.

    신성검사는 무기에 마법을 부여해 적에게 물리와 마법 대미지를 모두 가하는 독특한 전투 방식을 구사한다. 마법으로 스스로 자신을 보호하거나 회복할 수도 있다.




    신성검사의 특징은 확정 대미지다. 전투 밸런스 상에서 리덕션, 회피 때문에 공격이 들어가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세인트 블로우는 특정 횟수 공격에서 확정 대미지가 들어간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세인트 카운터'는 공격 회피와 동시에 대미지 회복, '세인트 블레스'는 착용 방어구의 방어력 강화, 세인트 그레이스는 HP가 소모되지 않고 특정 HP 구간에서는 피격 대미지의 일부를 회복한다. 이 외에도 이뮨 투 함, 캔슬레이션 기존 스킬들이 신성검사에게 부여된다.





    PVP 전용 스킬로는 '세인트 스턴'과 '세인트 컨퓨즈'를 배울 수 있다. '세인트 스턴'은 스턴에 걸리면 백업 마법 등의 적용 불가로 피격자가 무력화되며, '세인트 컨퓨즈'는 아머 브레이크, 스트라이커 게일 등의 핵심 디버프 스킬들의 지속시간을 증가시킨다.

    또한, 상대방과 나의 위치를 변경 시키는 '포지션 체인지'로 전장의 대치 상태에서 균열을 가져올 수 있으며, '타임 클리어'는 스킬 쿨타임 초기화로 멈추지 않는 연속적인 공격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매직 미러'는 타 클래스가 사용한 스킬을 복사하여 반격할 수 있는 스킬이다.





    신규 클래스가 추가됨과 함께 기존 클래스 케어&리부트도 진행된다. 기존 클래스들도 새로운 목표를 가지고 게임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할 예정이다.






    남는 카드 혈맹원에게 대여가능! 혈맹 콘텐츠 추가


    함께하는 커뮤니티에 집중한 혈맹 콘텐츠 '혈맹 대여 시스템'이 추가된다. 혈맹원들 간에 중첩된 변신 카드를 혈맹원에게 대여가 가능하다. 예를 들어 전설 변신 카드를 대여해주고 그 대신 사냥 경험치 일부를 받을 수 있게 될 예정이다.

    그 외에도 혈맹원이 함께 도전하는 새로운 미션 혈맹퀘스트 2.0이 추가된다. 또한, 공동으로 제작하는 '혈맹 제작 시스템'도 새롭게 추가된다.








    아덴 왕국의 변화도 진행된다. 오렌 필드 업데이트 이후로 17년간 고정되어 있던 아덴 월드의 북쪽 경계선이 확장된다. 신규 지역 '고룡의 성지'는 주로 높은 레벨 이용자들의 성장을 위한 사냥터가 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얼음 던전 / 화염 던전/ 용들의 레어 등의 새로운 던전도 추가될 예정이다.

    서버 내 최고의 혈맹들이 격돌하는 오만의 탑(월드) 서버도 추가된다. 오만의 탑 최상층에 한해서는 모든 서버가 모이는 '마스터 서버'가 준비 중에 있다. 월드 서버 뿐만 아니라 필드 보스도 전면 리뉴얼될 예정이다.











    게임 내에서 존재하는 소소한 것들도 리뉴얼이 진행될 예정이다. 추억의 엔트 노가다나 거지 알폰소, 경비병과 1대1 등도 차후 추가될 예정이다. 그 외에도 출석체크, 이벤트 등 다양한 것들을 준비하고 있다.

    사전 예약은 29일 16시부터 진행되며, 캐릭터 생성 및 에피소드는 11월 7일에 적용될 예정이다. 신규 서버도 추가된다. 신규 서버명은 '이실로테'이며, 신규 서버를 위한 프로모션 및 이벤트도 준비되어 있다.








    많은 유저들이 기다리고 있는 TJ 쿠폰도 준비된다. 변신과 악세서리 2종이 진행될 예정이며, 추후 페이지를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클래스 체인지 프로모션도 진행된다. 기존에 경험치만 진행됐지만, BM 장신구 아이템도 전면 교체될 수 있도록 준비할 예정이다.






    질의 응답




    ▲ 좌측부터 강정수 사업실장, 권세웅 개발 디렉터, 김효수 개발실장, 이상규 개발팀장


    Q. 기존 메타랑 많은 부분이 달라진다. 기획의도와 신규 클래스가 나올 때마다 앞으로 어떤 클래스를 준비할 예정인지?

    A. 고민하고 있는 신규 클래스는 너무 많아서 힌트를 주기 힘들 것 같다. 현재 상황에 맞는 클래스를 추가하려고 한다. 신성검사는 기존처럼 수치에 의존한 다른 플레이를 추구하기 위해 내놓았다.


    Q. 이뮨 투 함 등의 PVP 스킬이 신성검사에 들어간다면 너무 메리트가 있는 것이 아닌지? 마스터 서버에서 오만의 탑 최상층에서 만난다고 하는데 이에 대한 보상은 어떻게 되는지?

    A. . 마스터 서버는 100개 서버의 리워드가 한 곳에 뭉치기 때문에 어마어마한 리워드가 주어질 예정이다. 전투 밸런스 같은 경우, 각종 스킬을 다 집어넣었다고 하는데 쿨타임과 코스트를 고려했다. 이뮨 투 함은 마법사가 쉽게 사용할 수 있지만, 신성검사는 정말 위급할 때만 사용할 수 있는 설정을 가지게 될 예정이다.


    Q. 최근 업데이트가 목요일날 진행되고 있다. 다른 게임이 출시 되고 있을 떄는 노린 것은 아닌지?

    A. 업데이트 일정은 고객 지표를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있다. 외부 지표도 고려하지만 후순위로 고려한다.


    Q. 혈맹 시스템 변신 대여는 작업장이 악용할 여지가 있다고 보는데 방지책이 있는지?

    A. 혈맹 레벨이란 제한 사항을 둘 예정이다. 정상적인 혈맹 레벨을 허들로 잡고, 기존 작업장들이 부캐릭터로 넘기는 행위를 막을 예정이다.


    Q. 신성검사는 기존 어떤 직업과 장비를 공유하는지?

    A. 한손검을 사용하는 것으로 고려하고 있다. 방어구는 판금까지도 착용하는 것을 고려한다.


    Q. 리니지M 일본 버전에서는 영웅 카드와 인형이 거래가 되는 것으로 아는데, 이런 거래 대신 대여 시스템을 도입한 이유는?

    A. 한국 서비스 초기부터 거래가 안되는 카드로 설정이 되어 있기 때문에, 추가로 거래로 푼다면 이미 소모한 고객들한테는 반발이 클 수 밖에 없다. 일본은 처음부터 거래가 가능하게 설정했다.


    Q. BM 장신구 이전 프로모션이 이번이 처음인거 같은데 문장이 포함되는지?

    A. 이번 BM 장신구 이전 프로모션에서는 반지/귀걸이/문장 이전이 가능하다.


    Q. 어떤 지표를 보고 혈맹 콘텐츠를 내놓을 생각을 했는지?

    A. 고객 활동 로그를 보고 판단한다. 상위권 혈맹에 지표가 집중되고 있는데, 중, 하위권 혈맹들에게도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콘텐츠를 도입하기로 했다.


    Q. 보이스 커맨더는 언제쯤 도입하는지?

    A. 현재 작업중에 있으며, 연내에 도입하려고 준비 중에 있다.


    Q. 클래스가 늘어나고 있는데, 일부 서버의 경우에는 캐릭터 생성 칸이 모자랄 것 같다. 대책은 있는지?

    A. . 이번 신규 클래스를 추가하면서 포화된 서버 캐릭터 들에 대한 대책을 준비할 예정이다. 당장 나오기는 힘들고 추후 에피소드를 추가하기 전에 방안을 고민하도록 하겠다.


    Q. 오프라인 서비스가 일본에 도입된 상태인데, 국내엔 언제 도입되는지?

    A. 유저의 게임 패턴을 지켜보며 도입하려고 하는데, 국내에는 더 시기가 필요할 것 같다.


    Q. 현재 마법사의 '미티어 스트라이크'와 투사의 '썬더그랩 임팩트' 등의 스킬은 캐시 제작을 할 수가 없는데 이런 스킬은 앞으로도 캐시 제작으로 나올 예정이 없는지?

    A. 특정 스킬의 경우에는 사냥터에서만 획득할 수 있도록 정해놓았고, 앞으로도 이런 부분을 확장하려고 한다. 현재 캐시 제작으로 제공되고 있는 일부 스킬들도 사냥터에서만 획득하게 바뀔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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