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통계] '단식' 메타의 수혜자? '볼리베어' 랭크 성적 상승세

게임뉴스 | 양동학 기자 | 댓글: 14개 |
리그 오브 레전드의 게임 메타는 계속해서 바뀌고 있습니다. 챔피언 업데이트나 맵, 몬스터의 변경과 같은 인게임 변화는 물론, 유저들의 연구나 대회 활약에 따라서도 새로운 전략이나 챔피언이 1티어로 부상하곤 합니다.

최근에는 '단식' 메타가 재차 유행하고 있죠. '단식'은 다양한 쓰임새가 있었지만 패치로 변경된 이후 솔로 라인의 '단식'은 사용이 어려워졌습니다. 다만, 여전히 바텀 라인의 '단식' 전략은 의미 있는 상황인데요. 바텀 라인에서 자주 사용되는 '단식'은 CS 없이도 어느정도 성장할 수 있는 '세나'와 다른 서포터 챔피언을 사용하여 서포터가 CS를 챙기도록 하는 전략입니다. 이렇게 하면 세나와 서포터 양쪽 모두가 강해질 수 있죠.

이러한 메타 덕분에 최근 서포터 입지가 증가한 챔피언이 있습니다. 언듯 보기엔 서포터로 어울려 보이지 않은 '볼리베어'가 바로 그렇죠. 이번 주간 통계에서는 단식 메타로 서포터 입지가 강화되고 있는 '볼리베어'를 살펴봅니다.



▲ 최근 상승세? 다시 서포터 픽률도 올라가고 있는 '볼리베어'


최근 '볼리베어'의 승률이 52% 이상을 기록하며 승률 상위권 챔피언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본래 볼리베어도 탑 챔피언으로서 랭크 게임 기준 준수한 성적을 기록하는 챔피언입니다만, 최근에는 '단식' 메타와 함께 서포터 포지션의 수요도 다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덕분에 볼리베어의 픽률도 이전에 비해 전반적으로 증가하여 현재는 3.7%의 픽률과 52.1%의 승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픽률은 인기 챔피언들에 비하면 다소 낮은 편이지만, 비주류 챔피언은 벗어난 수준이며 최근 계속해서 증가 추세임을 고려하면 이후 랭크 게임 영향력 또한 계속해서 강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최근 포지션은 앞서 언급한 것처럼 기존의 탑 라인이 아닌 서포터로서의 입지가 다시 강화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한 때 유행했던 볼리베어는 패치와 메타 변화로 사용률이 줄어가는 추세였으나, '단식' 메타와 함께 사용하기 좋은 서포터로 주목 받으며 선택률 또한 반전하고 있습니다.



▲ '단식' 메타와 함께 성적이 올라가고 있는 '볼리베어' (통계 출처: fow.kr)



▲ 서포터 포지션 채용률도 다시 증가 추세 (통계 출처: leagueofgraphs.com)


볼리베어가 다시 서포터 픽률을 높여가고 있는 원인은 간단합니다. 우선 지난 시즌을 거치며 볼리베어는 탑 라인 뿐만 아니라 서포터를 포함한 다양한 라인에서도 충분히 활용할만한 챔피언임을 입증했습니다. 최근 대회에서도 일반적인 서포터 볼리베어가 등장하고 있죠.

이런 상황에서 단식 원딜, '세나'가 떠오르면서 이와 함께 사용하기 좋은 서포터 중 하나로 '볼리베어'가 대두한 것이죠. 볼리베어는 강력한 CC와 체력 회복 패시브로 아이템 없이도 괜찮은 챔피언이지만, 아이템을 갖출수록 공방 능력이 크게 성장하는 챔피언입니다.

따라서 '단식'하더라도 어느정도 위력이 보장되는 '세나'와 함께 사용할 경우, 서포터 '볼리베어'가 라이너급 위력을 갖게 되어 최종적으로 팀 전투력이 크게 강화될 수 있습니다.

이는 kt롤스터의 '투신' 선수가 대회에서 사용해 성공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일종의 'LCK 인증 마크'가 달렸습니다. 최상위권 실력의 선수들이 한판 한판의 무게감이 다른 대회에서 사용하는 전략은 등장만으로도 분명한 강점이 있기 마련이므로 확실히 통할만한 챔피언이 된 셈입니다.

▲ 대회에서 '투신'이 다룬 성장형 서포터 볼리베어 (영상 출처: LCK 유튜브)


최근 적용된 10.5 패치에는 '단식' 메타를 저격하는 변경도 포함되었습니다. 그러나 해당 패치의 변경은 어디까지나 '상단 공격로 단식 메타'에 대한 수정이었기에 '세나'를 중심으로 한 바텀 단식 메타는 여전히 활용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단식' 원딜과 함께 사용되는 '볼리베어'는 한동안 계속해서 사용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단식' 원딜과의 사용에는 다양한 조건이 붙는 만큼 모든 상황에서 사용할 수는 없겠지만, 한정된 상황에서는 '볼리베어'가 성장형 서포터라는 포지션의 강점을 보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