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고난이도에서 활용 가능할까? 시즌 2 개편된 배틀아이템 정보

게임뉴스 | 최민호 기자 | 댓글: 41개 |
시즌 2의 배틀아이템은 다양한 변화가 있었다. 시즌 1의 일부 중복되는 효과를 가진 아이템을 삭제하고 6개의 계열과 상위 등급의 '빛나는 배틀아이템'이 추가해 더 직관적이고 다양한 배틀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여기에 '시간 정지 물약'처럼 새로운 효과를 가진 신규 아이템도 추가됐다.

개편되거나 추가된 시즌 2의 배틀아이템은 총 53종으로 30종의 일반 아이템과 상위 등급 '빛나는' 배틀아이템이 23종 존재한다. 배틀아이템은 로스트아크 샵에서 크리스탈로 구매하거나 원정대 영지에서 생활 채집물을 이용해 제작할 수 있다.




▲ 가디언 토벌에서는 '정비소 이동 포탈 주문서'를 이용할 수 있다


■ 물약은 물약끼리, 폭탄은 폭탄만 1종 사용 가능! 배틀 아이템 계열

시즌 2에서는 배틀아이템 구분이 더 명확해졌다. 배틀아이템은 크게 6개의 분류로 나뉘어지며, 같은 분류의 아이템은 1종만 장착할 수 있다. '정령의 회복약'과 '고급 회복약'을 같이 장착할 수 없고, '아드로핀 물약', '각성약'을 동시에 들 수 없다.

단, 기타로 분류된 일부 아이템들은 계열별 장착 제한 없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분류가 없는 '신호탄', '도발 허수아비'나 분류가 아이템 1종뿐인 '루테란의 나팔(나팔 계열)', '정비소 이동 포탈 주문서(주문서 계열)'이 대표적이다.

각 배틀아이템은 '아드로핀 물약', '성스러운 폭탄' 등 이름을 통해서 계열을 유추할 수 있다. 직관적으로 변한 것은 장점이지만 부식 폭탄과 파괴 폭탄을 같이 들지 못하거나, 일부 클래스의 '아드로핀 + 각성약' 등의 콤보를 사용하지 못하는 등 계열 분류로 인해 연계가 불가능해진 단점도 있다.




▲ 기타 계열을 제외하고 1개 슬롯에 1종의 배틀 아이템만 장착 가능


여기에 새롭게 3종의 배틀 아이템이 추가되었다. 가디언 토벌 전용 배틀 아이템 '정비소 이동 포탈 주문서'와 '페로몬 폭탄', 물약 계열인 '시간 정지 물약'이 있다. 정비소 이동 포탈은 가디언 토벌 시 정비소로 이동해 스킬과 세팅, 배틀 아이템을 보충할 수 있고 페로몬 폭탄은 가디언의 도주를 막아 토벌 시간을 단축하는 역할을 한다.

시간 정지 물약은 일부 즉사급 피해를 특수 패턴에는 사용할 수 없지만, 무적 효과를 이용해 위험한 상황에서 생존하거나 스킬의 쿨다운을 기다리는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 시간 정지 물약을 이용해 위험한 패턴을 피하고 생존할 수 있다



■ 고난도에서 빛을 발할 것으로 예상되는 빛나는 배틀아이템들

한편, 개편된 30종의 배틀아이템외에도 23종의 새로운 배틀아이템이 존재한다. '빛나는'이라는 상위 등급 배틀아이템으로 이 아이템은 현재 원정대 영지에서 제작할 수 있다. 원정대 영지 연구 레벨업으로 개방할 수 있는 '제작 공방'의 레벨을 올릴 때마다 빛나는 등급 아이템 제작 연구가 한 개씩 개방되고, 이를 통해 상위 등급 배틀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다.

빛나는 등급 제작에는 기존 배틀아이템과 생활 채집 재료가 요구되며 약간의 골드와 원정대 활동력도 필요하다. 한번 완성된 배틀아이템을 추가 제작하는 만큼 더 강화된 효과를 가지고 있다. 수류탄 계열 아이템들은 빛나는으로 업그레이드 시 대미지가 증가하며 부가 효과도 얻는다.

'정령의 회복약'을 '빛나는 정령의 회복약'으로 업그레이드하면 소지 제한이 9개로 증가하는 식이다. 개중에는 무력화에 더해 부위 파괴 레벨이 추가되는 '빛나는 회오리 수류탄'이나 과거 로켓 장화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빛나는 신속 로브' 등 재밌는 효과의 아이템도 존재한다.

현재 시점에서는 특별한 용도를 찾기 어려운 아이템도 있지만 아직 공개되지 않은 시즌 2의 '시련 가디언 토벌'에서는 '빛나는 화염 수류탄'이나 '빛나는 정령의 회복약' 등의 상위 배틀아이템들이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 기존 배틀아이템에 채집물, 골드를 이용해 제작 가능



▲ 모든 빛나는 아이템의 효과와 제작 조건 정리



■ 자신에게 맞는 요리를 찾자! 요리와 만찬 소개

'요리' 아이템도 크게 변경됐다. '스윌렛 볼로네제', '꿈결바람 케이크' 등 기존 요리 아이템을 대체하는 [일품]요리다. 일품 요리 또한 원정대 영지에서 연구를 통해 개방할 수 있으며, 생활 채집물 중 '수렵'과 '낚시' 재료가 필요하다. 일품 요리는 기존 요리와 달리 고급 등급 요리를 제작해 원하는 효과를 추가로 부여할 수 있다.

일품 요리는 기본적으로 6개의 등급과 3개의 효과, 4개의 요리 종류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신의 클래스의 특성에 따라 적절한 요리를 골라 만들 수 있다.

요리는 힘, 민첩, 지능, 무기 공격력에 해당하는 4개의 요리 종류를 클래스에 맞게 선택하고, 여기에 체력, 체력 회복 효과가 증가하는 효과 / 물리 방어력, 마법 방어력이 증가하는 효과, 최대 마나가 증가하는 효과 3개 중 하나를 선택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일품] 장인의 짭짤한 스튜'가 있다면, 장인 등급의 마나가 증가하는 효과를 부여했으며, 무기 공격력이 올라가는 스튜 요리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자신의 클래스가 필요한 요리 1종만을 선택해 제작할 수 있다. 민첩이 주 능력치인 클래스라면 수렵 재료가 필요한 오믈렛 중심으로 생활 채집물을 모으면 된다.




▲ 이제는 자신의 클래스에 맞는 요리를 골라 만들면 된다


■ 요리 효과 구분하는 방법

- 요리 등급 (장인~명인등급, 명인으로 갈수록 효과 증가)

· 장인, 장인+a : T1
· 달인, 달인+a : T2
· 명인, 명인+a : T3

- 요리 효과 (매콤~허브)

· 매콤한, 폭신한, 노릇한, 마늘 : 체력과 생명력 회복 효과 증가
· 달콤한, 부드러운, 바삭한, 버터 : 물리 방어력, 마법 방어력 증가
· 짭짤한, 촉촉한, 쫄깃한, 허브 : 최대 마나 증가

- 요리 종류(스튜~스테이크)

· 스튜 : 무기 공격력 증가, 낚시 재료 필요
· 오믈렛 : 민첩 증가, 수렵 재료 필요
· 꼬치구이 : 지능 증가, 낚시 재료 필요
· 스테이크 : 힘 증가, 수렵 재료 필요



과거 힘, 민첩, 지능이 증가하는 스윌렛 볼로네제와 무기 공격력이 증가하는 아일렛 비스테카처럼 [일품] 요리도 무기 공격력과 힘, 민첩, 지능 요리의 차이가 있을까? [일품] 요리 기준으로는 두 종의 요리 효율이 거의 비슷하다. 주 능력치나 무기 공격력 중에 자유롭게 선택해도 무방하다.

시즌 2에는 무기 공격력과 캐릭터의 주 능력치가 크게 증가했다. 그만큼 요리로 인한 공격력 증가분이 크지 않다. 최대 등급 무기 공격력 요리인 '명인의 모둠 스튜(무기 공격력 80 증가)'를 복용해도 실제 증가하는 캐릭터의 공격력은 100 내외이다.

하지만 추가 제작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요리 효과는 제법 효율적이다. 요리 종류에 따라 접두사는 다르지만 '추가 체력, 생명력 회복 증가'와 '방어력 증가', '최대 마나 증가'의 3종 효과를 부여할 수 있다. 추가 제작을 통해 방어적인 능력치와 공격력 모두를 챙길 수 있는 셈이다.

셰프의 부엌에서 활용할 수 있는 '만찬' 요리는 원정대 영지 방문을 통해 누구나 획득할 수 있고 2시간 지속하며 더욱 강력한 요리 버프를 정해진 인원이 모두 받을 수 있다. 고난이도 콘텐츠에 도전할 때 공격대 전체에게 2시간 지속하는 요리를 줄 수 있는 셈이다. 단, 현재 시점에서는 토벌의 인장이나 승리의 인장이 필요한 향신료 아이템이 요구되며, 캐릭터가 사망 시 만찬 효과가 사라지기 때문에 비효율적이라는 평이다.




▲ 공격력 증가 효과는 미미하지만, 부가 효과는 확실히 효율적이다



▲ 인장을 모으기 어려운 현재 시점에서는 활용하기 어려운 '만찬' 버프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