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고점에서도 통할까? 2사신 슈퍼 차지 만월의 집행자 빌드

게임뉴스 | 유준수 기자 | 댓글: 36개 |
정말 가성비와 저점 용도일까?
DPS와 안정성 면에서 충분히 활용 가능
만월의 집행자 2사신 빌드


로스트아크 소울이터 만월의 집행자는 사신 스킬 3개를 사용하는 것이 정석으로 여겨진다. 다만 사신 스킬 2개만을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트라이포드를 통해 베스티지를 2회 스택 스킬로 변화시킬 수 있어, 사신화 때 스킬 3개를 사용하는 것이 어렵지 않기 때문이다. 이러한 베스티지와 소울 시너스만 활용하는 세팅이 2사신 빌드다.

당연하게도 이런 식으로 빌드를 짜면 소울이터에게 가장 강력한 스킬인 길로틴 스윙이 빠진다. 이 때문에 저레벨에 잠깐 사용하거나 사실상의 예능 빌드라 여겨지기도 한다. 다만 DPS적인 차이는 3사신 대비 그리 크지 않은 편이며, 2사신만의 장점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고레벨이 되어도 취향에 따라 충분히 사용해 볼 가치가 있다.



▲ 2사신 빌드는 소울이터의 최주력기인 길로틴 스윙을 사용하지 않는다


길로틴 스윙이 없는데 엄청 약한거 아냐? 주류 세팅과의 고점 비교
소개하려는 빌드는 2차지 2사신 만원슈예아에1 악몽 빌드다. 현재 고점이라고 여겨지는 빌드 중 하나는 2차지 3사신 만원돌예아에1 악몽이다. 물론 파티 시너지 상황이나 마나 관리 등 다양한 변수로 인해 더 고점이 높은 트리도 있을 수 있으나, 비교군을 위해 가져온 빌드이므로 세세한 것은 무시하자.

3사신 빌드는 사신화 시 길로틴 스윙, 소울 시너스, 베스티지를 1회씩 사용한다. 계수로 변환하면 각각 125.59, 102.18, 86.52로, 314.29다. 2사신 빌드는 길로틴 스윙 대신 베스티지를 1회 더 사용한다. 계수를 모두 더하면 275.22다. 사신화 시 대미지만 단순히 계산하면 2사신 빌드 대비 3사신 빌드가 무려 14%나 강하다고 볼 수 있다.

비사신화 시의 대미지까지 고려해도 결과는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 2사신 빌드의 경우 스펙트럴 코핀과 12레벨 데스 오더의 대미지로 비사신화 시의 대미지를 다소 끌어올릴 수 있지만, 사신 스킬 사용량이 소울 시너스 1회, 베스티지 2회에 불과하다. 3사신 빌드의 경우 비사신화일 때 길로틴 스윙 1회, 소울 시너스 1회, 베스티지 2~3회를 사용한다.

결국 비사신화 시 대미지 비중은 어떤 빌드던 비슷하다. 3사신 빌드의 비사신화 대미지 비중이 40% 내외인데, 2사신 빌드도 마찬가지로 40% 내외인 것이다. 결국 단순 계산 시 스킬 계수상 14% 정도 대미지 차이가 발생하는 것은 변하지 않는다.



▲ 1사이클의 스킬 계수를 비교하면 2사신 빌드 대비 3사신 빌드가 약 14% 강하다


다만 이는 단순 계수만 비교했을 때의 이야기다. 먼저 돌격대장 대비 슈퍼 차지 각인의 높은 대미지 수치를 감안해야 한다. 게다가 소울 시너스를 백어택으로 명중한다고 가정하면 소울 시너스의 대미지 비중도 덩달아 높아져 그 차이는 조금 더 줄어든다. 이를 감안하면 실제 차이는 11~12% 정도다.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사신화 돌입 시간에서 차이가 발생한다. 모든 스킬이 사용 가능한 경우라면 사실 큰 차이가 없지만, 2사이클 이상 스킬을 돌리게 된다면 다소 달라진다. 이를테면 사신화가 끝난 이후에 망자 스킬 쿨타임이 돌고 있어 바로 망자 스킬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감안한 사이클 시간이다.

아이덴티티를 채울 때 소울 드레인 2회를 사용하는 3사신 트리는 10홍염 기준 사이클이 28.8초다. 2사신은 데스 오더 기준으로 사이클이 돌아가므로 25.6초가 된다. 2소울 드레인을 사용해 사신화에 돌입하는 3사신 트리보다 12.5% 더 많은 사신화를 할 수 있다. 즉, DPS로 보면 소울 드레인을 2회씩 사용해 사이클을 굴리는 3사신 빌드보다 2사신 빌드가 높아진다. 스킬 룬 활용 시 그 차이는 더 커진다.



▲ 사신화 때마다 소울 드레인을 2회 사용한다면 사이클 시간은 최소 28.8초다



▲ 데스 오더와 스펙트럴 코핀 2회 기준이라면 사이클 시간은 최소 25.6초가 된다


그렇다고 해서 3사신 빌드보다 2사신 빌드의 고점이 높다는 뜻은 아니다. 먼저 3사신 빌드여도 반드시 소울 드레인을 2회씩 사용하는 것은 아니다. 소울 드레인 1회만으로 사신화가 가능하거나 아예 스펙트럴 코핀을 사용하는 빌드도 많다. 이러한 빌드와 비교한다면 당연히 3사신 빌드가 더 강력하다.

또한 DPS보다는 순간 딜몰이가 더 중요한 메타의 문제도 있다. DPS는 낮지만 순간 딜몰이가 우수한 점화 소서리스가 고평가되는 이유기도 하다. 소울 드레인 2회를 활용하는 3사신 빌드 대비 DPS가 엄청 높은 것도 아닌데, 딜몰이도 부족한 2사신 빌드가 주류가 되기 어려운 이유기도 하다.



▲ DPS는 낮아도 딜몰이가 우수한 캐릭터가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결국 약한 건데 왜 사용해? 2사신 빌드의 장점
이러니저러니 해도 2사신 빌드가 고점 트리라 보기는 어렵지만 장점이 상당히 많다. 실전성도 높기 때문에 고레벨이 되어서도 충분히 활용해 볼 만하다.

가장 큰 장점은 명중률이다. 길로틴 스윙의 경우 단두대 트라이포드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종종 빗나가는 스킬이다. 해당 스킬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명중률 스트레스가 크게 감소한다. 베스티지의 경우 원래도 차지 시간이 짧은데 슈퍼 차지까지 사용하다 보니 사실상 빗나가기 어려운 스킬이 된다.

소울 시너스의 경우 아무래도 베스티지만큼 명중하기 쉬운 것은 아니지만, 차지 시간이 매우 빨라지므로 여타 빌드 대비 명중률 및 백어택 적중률은 훨씬 높다. 후술하겠지만, 사신화 이후에 소울 시너스를 사용할 때 2초의 여유 시간이 주어지기에 더 안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취향에 따라 강인함 대신 차가운 목덜미 트라이포드를 채용해도 큰 문제가 없는 수준이다.



▲ 차지 속도가 빨라지는 만큼 명중률도 크게 높아진다


명중률 문제는 사신화 상태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비사신화 상태에서 스킬이 빗나가면 아무래도 사신화가 그만큼 크게 밀릴 수밖에 없다. 심지어 영혼석이 없어서 사신 스킬을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아무리 숙련도가 높아지더라도 모든 스킬을 100% 명중시키는 것은 불가능하다.

2사신 빌드는 살귀 스킬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여분의 스킬이 매우 많다. 하나나 두 개의 스킬이 빗나갔어도 크게 기다릴 필요 없이 다른 망자 스킬을 사용하면 된다. 영혼석에도 여유가 있기 때문에 망자 스킬이 빗나갔어도 사신 스킬을 사용할 때 영혼석이 부족한 문제가 없다.

3사신 빌드에서는 사이클이 꼬이는 것을 대비하기 위해 소울 시너스나 길로틴 스윙, 혹은 둘 모두 홍염 보석을 사용한다. 하지만 2사신 빌드는 다소 꼬이더라도 보스가 패턴을 사용하지 않는 이상 소울 시너스를 2회 사용할 일이 아예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홍염 보석 대신 멸화 보석을 아스타로스와 스펙트럴 코핀에 사용해도 된다.



▲ 일부 스킬이 빗나가더라도 타격이 그리 크지 않다


또 다른 장점은 편의성이다. 루나틱 엣지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돌격대장을 사용할 수 없는데, 이로 인해 자연스럽게 족쇄 하나가 줄어든다. 악몽 세트를 사용하므로 파티원에 어떤 시너지가 있더라도 치명타 적중률이 100%를 초과하지 않아 크게 신경 쓸 필요가 없다.

후술하겠지만 악몽을 사용함에도 끝없는 마나 관리를 거의 하지 않는다. 이 때문에 집중룬이나 서포터 여부 등에 연연할 필요도 없다. 집중 룬을 채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은 그만큼 룬에 여유가 있다는 뜻이다. 이 때문에 필수적인 풍요만 채워 넣은 후 속행이나 단죄, 심판, 질풍, 출혈, 정화 등 원하는 룬을 사용하면 된다.



▲ 족쇄 하나가 사라지는 만큼 훨씬 편리하게 사이클을 굴릴 수 있다


마지막으로 세팅비다. 아무래도 슈퍼 차지 각인을 사용하는 만큼 장점을 언급할 때 세팅비를 빼놓을 수는 없을 것이다. 장신구나 각인서의 비용이 여타 각인 대비 상당히 저렴하기 때문이다. 고레벨 멸화 보석 요구치도 3사신 대비 1개 적다.

세팅비가 저렴하다는 것은 단순히 싸게 맞출 수 있는 것에서 끝나지 않는다. 같은 골드로 스펙을 올릴 수 있는 기회비용이 달라지는 것이다. 장신구의 품질을 올리거나 남는 골드로 더 많은 재련이나 보석, 팔찌, 어빌리티 스톤 등에 투자하는 것도 가능하다.



▲ 각인 세팅비가 싸다는 것은 그만큼 다른 곳에 투자할 수 있다는 뜻도 된다


너무 약 파는 것 같은데? 2사신 빌드의 단점
당연하지만 장점만 있는 빌드는 아니다. 가장 큰 단점은 결국 고점이 낮은 것을 부정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DPS가 좋아도 딜몰이가 부족하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이다. 배틀아이템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큰 차이가 없으나, 각성 물약이나 아드로핀 물약과 같은 배틀아이템을 모두 활용하여 최대한 빠른 클리어 타임을 노리거나 레벨 차이가 많이 나는 전투라면 3사신 빌드가 훨씬 효율적이다.

사신화 시 시간 관리 문제도 있다. 지난 업데이트 이후로 사신화 이후 베스티지 2회, 소울 시너스 1회를 바로 사용하면 사신화가 풀린 후 베스티지 두 번째 스택의 쿨타임이 17.6초로 길게 늘어진다. 사신화 상태에서 베스티지 두 번째 스택의 쿨타임이 돌게끔 조절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본인의 생존 문제가 있다. 피학증 트라이포드를 4개 모두 사용하기 때문에, 사실상 피학증 4스택을 유지한 상태로 전투를 치르게 된다. 정화 룬을 채택하는 방법도 있지만, 어차피 금방 쌓이기 때문에 사실상 포기하는 것이 편한 수준이다. 이를 감안하면 모든 딜러 클래스 중에서는 가장 낮은 체방 수치를 가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루나틱 엣지의 이동속도 증가 트라이포드가 없다는 점도 생존력을 낮추는 데 일조한다. 이동속도가 낮다는 것은 그만큼 적의 공격을 피하기 어렵다는 뜻이 되기 때문이다. 이는 피학증 디버프 문제와 겹쳐져 생존력에 큰 위협이 된다.



▲ 피학증 디버프 4스택은 사실상 상시 유지 상태라 봐야 한다


그래서 어떤 빌드인데? 2사신 빌드의 세팅
▣ 전투 특성 및 각인 세팅

유물 장비 - 악몽 6세트
전투 특성 - 극특치
각인 - 만월의 집행자 / 원한 / 슈퍼 차지 / 아드레날린 / 예리한 둔기 / 에테르 포식자 1
97각인 - 만월의 집행자 / 원한 / 슈퍼 차지 / 저주받은 인형 / 예리한 둔기 / 아드레날린 2

▣ 스킬 세팅

◆ 스펙트럴 코핀 Lv. 12
트라이포드 - 저주 받은 관, 고대의 관, 피학증
스킬 룬 - 영웅 풍요
보석 - 홍염, 멸화

◆ 데스 오더 Lv. 12
트라이포드 - 영혼 역류, 롱 오더, 약점 포착
스킬 룬 - 전설 풍요
보석 - 홍염

◆ 아스타로스 Lv. 12
트라이포드 - 뇌진탕, 빙의, 피학증
스킬 룬 - 영웅 풍요
보석 - 홍염, 멸화

◆ 글러트니 Lv. 10
트라이포드 - 영혼 역류, 강인함, 피학증
스킬 룬 - 전설 단죄
보석 - 홍염

◆ 소울 드레인 Lv. 7
트라이포드 - 영혼 역류, 어스 드레인
스킬 룬 - 희귀 풍요
보석 - 홍염

◆ 데스 야드 Lv. 10
트라이포드 - 피해 증폭, 망자의 분노, 피학증
스킬 룬 - 전설 심판
보석 - 홍염

◆ 베스티지 Lv. 12
트라이포드 - 정신 강화, 집중 공격, 두 개의 영혼
스킬 룬 - 전설 속행 (필요시 전설 정화)
보석 - 홍염, 멸화

◆ 소울 시너스 Lv. 12
트라이포드 - 강인함, 응축된 영혼, 이계의 지배자
스킬 룬 - 전설 질풍
보석 - 멸화





우선 소울 드레인이 7레벨인 것부터 상당히 특이한 편이다. 한 사이클에 사용하는 영혼석이 3개에 불과하기 때문에 굳이 소울 드레인을 10레벨까지 찍을 필요가 없다. 7레벨 소울 드레인으로도 한 사이클에 4개 내외의 영혼석이 수급되기 때문에 항상 부족하지 않고 넉넉하다.

다만 아예 영혼석이 없이 시작하는 첫 사이클 한정이라면 사신 스킬을 원할 때 사용할 수 없는 문제가 있다. 각성 물약을 먹거나, 세 번째 사신 스킬을 망자 스킬을 두 번씩 사용한 이후에 사용하거나 1차 각성기를 정비소가 아닌 보스에게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해당 방법들이 모두 마음에 들지 않고 첫 사이클이 거슬린다면 소울 드레인을 10레벨로 올려도 무방하다. 이 경우 데스 오더를 7레벨로 내리고 데스 야드를 12레벨로 올리면 된다.

만약 악몽이 아닌 환각을 사용하고 싶다면 데스 오더도 7레벨로 내리고 아스타로스에 정신 강화를 사용하면 된다. 이 정도만 하더라도 마나 문제는 대부분 해결되며, 서포터가 없는 전투 등의 이유로 마나가 부족하다면 소울 시너스에 집중 룬을 사용할 수 있다.

소울 시너스의 경우 강인함 대신 차가운 목덜미 트라이포드를 채용해도 무방하다. 슈퍼 차지와 질풍으로 인해 소울 시너스 시전 시간이 매우 빠르기 때문에 강인함이 필수인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차가운 목덜미의 공격 속도 증가 효과는 이후에 망자 스킬들을 사용할 때 유의미한 도움이 된다. 다만, 비사신화 상태에서 소울 시너스를 맞딜하는 용도로 활용하려 한다면 강인함이 가져다주는 이득은 상당히 큰 편이다.

일리아칸 1관문처럼 정화가 필요한 전투라면 베스티지에 정화 룬을 채용한다. 글러트니나 데스 야드에 활용할 시 피학증 디버프만 지워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베스티지는 2연속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피학증 외의 디버프도 충분히 정화할 수 있다.

단죄와 심판의 경우 해당 스킬의 타격 횟수가 매우 낮기 때문에 발동이 잘 되는 것은 아니다. 다만 45초 이내에는 거의 발동한다고 봐도 무방하며, 발동 시 효과가 좋기 때문에 사용한다. 물론 출혈이나 질풍, 속행, 정화 등 다른 룬을 활용해도 된다.



▲ 정화가 필요하다면 베스티지를 활용 하자


어떻게 운용해? 2사신 빌드의 사이클 및 실전

사신화 사이클

1) 사신화 - 베스티지 - 소울 시너스 - (베스티지의 쿨타임이 1초 이하로 남았을 때) 베스티지
2) 사신화 - 베스티지 - 베스티지 - (베스티지의 쿨타임이 2초 이하로 남았을 때) 소울 시너스

사신화 시 사이클은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된다. 둘 모두 베스티지를 먼저 사용하는 것은 동일하며, 이후 소울 시너스와 베스티지의 사용 순서의 차이다.

가능하다면 1번 사이클이 좋다. 어차피 소울 시너스 이후 베스티지를 바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베스티지 1회 사용 후 소울 시너스를 바로 사용하지 말고, 여유롭게 백어택 포지셔닝을 잡은 후 사용하는 형태다. 마지막 베스티지는 어차피 명중이 어려운 것이 아니기 때문에 쿨타임만 확인하면서 적당히 사용하면 된다.

다만 베스티지 1회 사용 후 헤드 포지션 등의 이유로 2번 사이클을 사용한다면 소울 시너스를 해당 타이밍에 반드시 사용해야 하므로 백어택 명중률이 그만큼 낮아지게 된다. 미세하게 소울 시너스를 빨리 사용했을 경우 오버 차지 상태를 유지하거나 후딜레이 캔슬을 하지 않는 등의 방법으로 사신화 때 베스티지의 쿨타임 감소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끊없는 마나 상태로 사신화에 진입했다면 쿨타임에 신경 쓰지 않고 바로바로 사용해도 된다. 끝없는 마나의 쿨타임 감소 효과 때문에 베스티지와 소울 시너스를 연속으로 사용해도 쿨타임 감소 효과를 모두 받기 때문이다.



▲ 베스티지 두 번째 스택의 쿨타임을 반드시 사신화 상태로 돌려야 한다


비사신화 사이클

사이클1) 소울 드레인 - 스펙트럴 코핀 - 데스 오더 - 아스타로스 - 글러트니 - 데스 야드 - 베스티지 - 베스티지 - 소울 시너스 - 글러트니 - 스펙트럴 코핀 - 데스 오더 - 소울 드레인 - 아스타로스 - 사신화

사이클2) 글러트니 - 데스 야드 - 스펙트럴 코핀 - 데스 오더 - 아스타로스 - 소울 드레인 - 베스티지 - 글러트니 - 베스티지 - 데스 오더 - 소울 시너스 - 스펙트럴 코핀 - 데스 오더 - 아스타로스 - 글러트니 - 사신화

사이클3) 소울 드레인 - 글러트니 - 데스 오더 - 스펙트럴 코핀 - 데스 오더 - 아스타로스 - 베스티지 - 베스티지 - 소울 시너스 - 글러트니 - 데스 야드 - 소울 드레인 - 스펙트럴 코핀 - 데스 오더 - 아스타로스 - 사신화

비사신화 사이클은 일정하지 않다. 소울 드레인의 쿨타임 문제 때문이다. 위처럼 3개 사이클을 돌린 후에야 다시 사이클이 안정화되는 형태다.

다만 사이클을 반드시 지킬 필요는 없다. 실전에서 변수가 매우 많기 때문이다. 단죄와 심판, 속행 룬으로 인한 쿨타임 감소와 스펙트럴 코핀의 저주 받은 관으로 인한 빙의 게이지 과수급, 끝없는 마나의 발동은 물론 명중률의 문제로 수급이 부족해지기도 한다. 따라서 사이클에 크게 신경 쓰지 않고 사용 가능한 스킬을 우선적으로 눌러주고 사신화가 가능할 때 바로 사용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카운터 스킬인 글러트니도 사이클에 포함되지만, 혼돈의 상아탑 4관문과 같이 카운터를 꾸준히 남기면 좋은 전투라면 사이클이 조금 길어지더라도 글러트니를 아껴도 좋다. 스펙트럴 코핀의 저주 받은 관이 발동한다면 사이클이 밀리지도 않는다.

악몽 세트의 경우 굳이 마나 중독과 끝없는 마나를 컨트롤하려 할 필요가 없다. 애초에 이론상 끝없는 마나 상태의 DPS가 마나 중독보다 높다. 결국 어떤 식으로 활용하냐의 문제다.

사이클이 이상적으로 돌아갔을 경우 자연스럽게 사신화 시 1번은 마나 중독, 1번은 끝없는 마나 상태로 활용하게 된다. 망자 스킬의 경우 4번 중 2~3번을 끝없는 마나로 활용한다. 대부분의 경우 별다른 관리 없이 해당 형태로 진행되므로 신경 쓸 필요 없지만, 끝없는 마나가 조금 남은 상태로 사신화하는 것만 주의하자.



▲ 카운터를 아껴야 하는 전투라면 사용하지 않아도 무방하다


2사신 빌드, 이런 분에게 추천

- 영혼석, 빙의 게이지 수급에 스트레스받는 분
- 명중률을 조금 더 높이고 싶으신 분
- 마나 문제에 스트레스받는 분
- 상태이상 스킬을 상시 채용하고 싶으신 분
- 루나틱 엣지가 싫으신 분
- 가성비 좋은 세팅을 찾으시는 분
- 그럼에도 고점과 큰 차이가 나지 않기를 바라시는 분

2사신 빌드, 이런 분에게 비추천

- 길로틴 스윙을 사용하고 싶으신 분
- 피학증 디버프가 거슬리시는 분
- 배틀아이템을 항시 사용하거나 오버 스펙 전투를 자주 진행하는 분
- 최고의 고점을 원하시는 분
- 인식이 좋은 정석 트리를 원하시는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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