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카멘이 얼마나 어렵길래? 깜짝 클래스 밸런스 업데이트 진행

게임뉴스 | 최민호 기자 | 댓글: 32개 |

9일 공개된 깜짝 밸런스 업데이트
'카멘' 때문에 업데이트?
성능 격차 완화 목표...신속 캐릭터 대거 상향







깜짝 등장한 밸런스 업데이트...왜 충격일까?

익스트림 발탄 업데이트 후 일주일이 지난 9일, 예상을 깨고 깜짝 업데이트가 진행됐다. 무려 클래스 밸런스 업데이트다. 그간 밸런스 업데이트는 4개월(약 100~120일 사이) 주기로 진행됐으나, 이번 업데이트는 5월 17일 밸런스 업데이트 이후 84일 만이다. 그리 짧은 시기는 아니지만, 5월 17일 밸런스 업데이트가 1월 13일 업데이트 이후 124일 만에 진행된 것을 생각하면 약 40일가량 빠르다.

이런 이유인지 9일 업데이트는 테스트 서버를 열고 피드백을 받은 지난 밸런스 업데이트와 다르게 바로 라이브 서버에 적용됐으며, 업데이트의 규모도 작다. 일명 '수치 변경'이라 불리는 소폭 상향과 하향만이 적용됐다. 강세를 보이던 '창술사'를 제외하면 모든 캐릭터가 상향을 받은 '상향식 업데이트'라는 점도 눈여겨볼 부분이다.

이른 시기에 밸런스 업데이트가 진행된 이유는 9월 13일 출시 예정인 신규 콘텐츠, '카멘' 때문이다. 업데이트와 함께 개시된 개발자 노트에 따르면 "상위 콘텐츠인 군단장 카멘 레이드에 대한 도전을 앞둔 현재 시점에서 일부 클래스들의 성능 격차에 대한 완화를 목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라고 한다. 카멘이 어렵기 때문에 일부 각인들을 일괄 상향했다고 해석해 볼 수도 있는 발언이다.

실제로 상향된 클래스와 각인은 비주류 위주 세팅이 많다. 메인 각인으로 불리는 '특화' 세팅에 밀려 비주류 취급 받는 각인들이다. '환류' 소서리스가 대표적이다.

40일 먼저 소규모 밸런스 업데이트가 진행된 것은 환영할 만한 일이다. 그간 긴 주기의 대규모 밸런스 업데이트 위주로 진행된 로스트아크는 100일이 넘는 기간 동안 밸런스 변화가 없어 불만 여론이 극대화되는 등 부작용이 많았다. 다만, 구조 변경을 포함한 정규 밸런스 업데이트는 카멘이 출시된 이후로 사실상 연기됐다. 개발자 노트에 따르면 10월 중순 업데이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 과연 '카양겔'보다 더 날렵한 레이드가 나올까?


신속 캐릭터 대거 상향! 밸런스 업데이트 전체 내용 정리

이번 밸런스 업데이트의 포인트는 '신속 캐릭터 상향'이다. 충동 데모닉이나 잔재 블레이드처럼 예외도 있으나, 비주류 각인 중심의 밸런스 업데이트인 것은 분명해 보인다. 직접 하향된 클래스는 '창술사' 뿐이며 나머지 모든 캐릭터는 각인이나 스킬 피해량이 수치 상향됐다. 초심이나 체술 등 제법 큰 폭으로 상향된 클래스도 있고, 충동 데모닉처럼 계수가 직접 오른 클래스도 있다.




▲ 비주류 각인의 상향이 진행됐다


- 밸런스 업데이트 전체 내역

워로드

스킬
랜스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이 9.6% 증가하였습니다.
일반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이 8.2% 증가하였습니다.


배틀마스터

각인
'초심'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적에게 주는 피해가 20/30/40% 증가하지만, 더 이상 엘리멘탈 게이지를 획득할 수 없다.
변경 : 적에게 주는 피해가 30/40/50% 증가하지만, 더 이상 엘리멘탈 게이지를 획득할 수 없다.


인파이터

스킬
기본 공격을 제외한 전체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이 2.8% 증가하였습니다.

각인
'극의 : 체술'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기력 에너지의 자연 회복 속도가 300/450/600% 증가하며, 기력 스킬의 피해량이 35/50/65% 증가하지만 충격 스킬의 피해량이 30% 감소한다.
변경 : 기력 에너지의 자연 회복 속도가 300/450/600% 증가하며, 기력 스킬의 피해량이 40/55/70% 증가하지만 충격 스킬의 피해량이 30% 감소한다.


창술사

아이덴티티
'집중' 스탠스의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스탠스 유지 및 적에게 공격 적중 시 듀얼 게이지가 상승하며 스탠스 변경 시 듀얼 게이지 1칸이 소멸 되면서 스탠스별 효과가 적용됩니다. 듀얼 게이지 보유량이 1칸 미만일 경우 스탠스를 전환하더라도 스탠스 효과를 획득할 수 없습니다. 스탠스 변경 시 공격 속도가 15% 증가하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25% 증가합니다.
변경 : 스탠스 유지 및 적에게 공격 적중 시 듀얼 게이지가 상승하며 스탠스 변경 시 듀얼 게이지 1칸이 소멸 되면서 스탠스별 효과가 적용됩니다. 듀얼 게이지 보유량이 1칸 미만일 경우 스탠스를 전환하더라도 스탠스 효과를 획득할 수 없습니다. 스탠스 변경 시 공격 속도가 15% 증가하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20% 증가합니다.


블래스터

각인
'화력 강화'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화력 게이지를 가득 채우면 과열 효과가 발동되어 일반 스킬 피해량이 5/12/25% 증가하며, 화력 게이지가 유지되는 시간이 10/12/14초로 증가한다. 포격 모드가 아닐 때 받는 피해가 5/10/15% 감소한다.
변경 : 화력 게이지를 가득 채우면 과열 효과가 발동되어 일반 스킬 피해량이 7/14/28% 증가하며, 화력 게이지가 유지되는 시간이 10/12/14초로 증가한다. 포격 모드가 아닐 때 받는 피해가 5/10/15% 감소한다.


소서리스

각인
'환류'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마력 방출을 사용 할 수 없지만, 각성기 및 이동기를 제외한 스킬의 피해량이 10/15/20% 증가 및 재사용 대기시간이 3/6/10% 감소한다.
변경 : 마력 방출을 사용 할 수 없지만, 각성기 및 이동기를 제외한 스킬의 피해량이 16/22/28% 증가 및 재사용 대기시간이 3/6/10% 감소한다.


블레이드

각인
'잔재된 기운'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아츠 발동 시 2초 동안 아츠 게이지가 감소되지 않으며 버스트 사용 시 버스트 단계에 따라 30초 동안 공격/이동속도 6/9/12% 및 공격력이 11/13/16%, 22/26/32%, 33/39/48% 증가한다.
변경 : 아츠 발동 시 2초 동안 아츠 게이지가 감소되지 않으며 버스트 사용 시 버스트 단계에 따라 30초 동안 공격/이동속도 6/9/12% 및 공격력이 12/14/18%, 24/28/36%, 36/42/54% 증가한다.


데모닉

스탯
특화 스탯으로 인한 악마 스킬 피해량 계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 0.65
변경 : 0.68


리퍼

스킬
기본 공격을 제외한 전체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이 2.8% 증가하였습니다.


기상술사


스킬
'질풍노도' 각인 적용 시 변경되는 여우비 스킬을 포함한 우산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이 4.2% 증가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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