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집중 케어는 '인파, 배마, 블레, 리퍼', 밸런스 패치 적용된 테스트 서버

게임뉴스 | 유준수 기자 | 댓글: 85개 |
리워크는 '인파, 배마, 블레, 리퍼'
이동기 및 부위 파괴 상향 평준화도 진행
로스트아크 테스트 서버 밸런스 패치 변경점

10월 13일(금) 로스트아크 테스트 서버가 열리면서, 밸런스 패치가 사전 적용되었다. 밸런스 변경 내역은 테스트 서버에서 약 5일간의 테스트를 거친 후 피드백을 수용하여 10월 18일(수) 정식 서버에 적용될 예정이다.

이번 밸런스 패치에 집중 케어를 받은 클래스는 인파이터와 배틀마스터, 블레이드, 리퍼다. 이로써 구조적으로 노후화되었다고 언급된 모든 오픈 클래스의 밸런스 패치가 완료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외에도 젠더락 클래스이기 때문에 배틀마스터와 겹치는 부분이 많은 스트라이커도 변경 내역이 많은 편이며, 디스트로이어나 블래스터 등 파장이 상당히 큰 클래스도 많이 있다.

또한 기상술사와 데모닉을 대표적으로 부위 파괴가 적었던 클래스의 부위 파괴 능력이 상승했으며, 모든 이동기의 쿨타임이 최대 8초로 변경되어 특정 클래스의 생존 능력이 상당히 상승했다. 기본 각성기 사용 횟수도 5회로 증가해, 지배 세트가 간접적으로 상향되었다.



▲ 집중 케어를 받은 클래스는 이펙트 변경 작업도 함께 진행됐다


▶ 10월 13일 테스트 서버 업데이트 내역 바로가기

전사 클래스 변경 키워드
디스트로이어의 경우 변경점은 적지만 그 파장이 상당히 클 예정이다. 필수 스킬이나 다름없는 헤비 크러쉬에 적 방어력 감소 시너지 트라이포드가 생겼기 때문이다. 심지어 기존 트라이포드는 아무런 쓸모가 없었기에 시너지 채용으로 인한 트라이포드 손해도 없다. 단일 스킬로 상시 유지가 가능한 것은 물론 3단계 트라이포드인 여진과 조합하면 시너지가 끊길 일이 없다.

대신 점핑 스매쉬에 시너지 트라이포드가 삭제되었다. 해당 스킬은 여타 시너지 스킬인 파워 스트라이크나 드레드노트에 비해 기존에도 입지가 밀렸었는데, 시너지까지 사라졌으니 채용할 이유가 거의 사라진 것으로 보인다. 또한 드레드노트는 강인함 트라이포드를 채용 가능하게 된 것이나 다름없어졌으므로, 드레드노트의 인기도 크게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듀어 페인의 쿨타임이 30초로 감소한 것도 눈에 띈다. 인듀어 페인을 더 자주 사용할 수 있게 된 것도 메리트지만, 퍼펙트 스윙과 쿨타임을 맞출 수 있게 된 것이 상당히 크다. 다만 그에 따라 인듀어 페인의 자체 지속 시간 및 트라이포드 지속 시간이 소폭 감소했다.

이외에도 볼텍스 그라비티에 카운터가 생겨 중력 수련 디스트로이어의 기믹 수행력이 소폭 증가했으며, 이동기의 쿨타임도 1초 감소하고 거리 및 속도가 증가하여 보다 공격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됐다. 마지막으로 해방 스킬의 피해량이 전반적으로 상승하고 분노의 망치 각인의 코어 수 비례 치명타 피해량도 3% 상승해, 실질적으로는 치명타 피해량 9%가 상승했다.

워로드는 방패 밀치기의 쿨타임이 1초 감소하고 부위 파괴 레벨이 2로 상승했다. 부위 파괴 기믹에 다소 약세를 보이던 전투 태세 워로드의 부위 파괴 능력이 소폭 보완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외에도 증오의 함성이 트라이포드 없이도 자체 쿨타임이 24초로 변경되었다. 쿨타임 감소 트라이포드는 마나 소비 감소 트라이포드로 변경되었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마나 소비를 더 줄일 수 있게 됐다.

대미지 딜링 능력도 소폭 보완됐다. 파이어 불릿과 스피어 샷, 버스트 캐넌, 차지 스팅거, 방패 밀치기, 리프 어택, 가디언의 낙뢰, 방패 돌진의 자체 대미지 혹은 트라이포드 대미지가 상승했다. 카운터 스피어의 경우 반격을 명중하지 못하더라도 공격력 증가 버프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아이덴티티 스킬인 전장의 방패는 실드 게이지 페이백이 0~25%에서 10~40%로 증가했다.

버서커는 큰 변화가 없다. 다만 카운터 거리가 워낙 짧아 불편함을 야기했던 마운틴 크래쉬의 경우 지진파 트라이포드에도 카운터가 가능해졌으며, 체인 소드의 발동 속도도 빨라졌기 때문에 카운터 수행 능력이 조금 더 좋아졌다.

이외에도 오버드라이브의 폭주 상태 대미지 증가 수치가 상승하면서, 광전사의 비기 버서커는 대미지 딜링 능력이 소폭 더 상승했다. 아이덴티티 스킬인 블러디 러쉬와 다크 러쉬의 피해량도 소폭 상승했다.

홀리나이트는 각성기인 알리사노스의 심판을 적에게 명중하지 않더라도 아이덴티티가 80%까지 차오르도록 변경됐다. 다만 적 명중 시 아이덴티티 수급량은 크게 축소했기 때문에, 적을 명중시키더라도 한 번에 아이덴티티 게이지가 모두 차지는 않는다. 즉, 허공에 각성기를 써도 혜택을 받을 수 있게끔 변경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외에도 이동기 쿨타임이 1초 감소했다.

슬레이어 또한 버서커처럼 와일드 스톰프의 지진파 트라이포드에도 카운터가 가능하도록 변경됐다.



▲ 디스트로이어는 시너지를 넣기 위해 카운터 스킬을 사용할 필요가 없게 되었다


무도가 클래스 변경 키워드
배틀마스터는 집중 케어를 받은 클래스 중 하나다. 지뢰진 스킬 대신 선풍용류각이, 오의 : 뇌진격 대신 오의 창룡패황권이 추가되었다. 선풍용류각은 초심용, 오의 : 뇌진격은 오의 강화용 스킬인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많은 트라이포드에 변형이 있었기 때문에, 실제로 얼마만큼의 변화가 있을지는 조금 더 시간이 지나고 연구가 되어야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내공연소를 원할 때 끌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편의성 측면에서 상당히 좋아질 것은 확실해 보인다.

인파이터 또한 집중 케어를 받은 클래스다. 지진쇄 스킬 대신 폭렬권이, 공명의 사슬 대신 풍신권이 추가됐다. 폭렬권은 극의: 체술용, 풍신권은 충격 단련용 스킬인 것으로 보인다. 풍신권이 충격 스킬이 된만큼 일망 타진은 기력 스킬로 변경됐다.

무엇보다 아이덴티티가 새로 추가됐다. 적을 공격하여 투지 에너지를 획득할 수 있고, 에너지가 100%가 되면 Z키를 입력해 투지 발산 상태에 돌입할 수 있다. 투지 발산은 시너지 효과와 함께 이동기 쿨타임을 초기화시키고 에너지 보유량에 관계없이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한다. 무력화 피해도 증가하며 이동기 쿨타임도 절반으로 작용한다.

투지 에너지와 투지 발산의 추가로 인해 직업 각인에도 변경이 생겼다. 충격 단련은 매초 충격 에너지 회복에서 충격 스킬 사용 시 게이지 페이백으로 변경되었으며, 투지 발산 상태의 공격 속도가 증가하지만 지속 시간이 5초로 감소하게 된다. 극의: 체술은 기력 스킬의 피해량 증가 수치가 감소했지만, 투지 발산 상태에서 경직 면역 상태가 될 수 있다.

이외에도 배틀마스터처럼 많은 트라이포드에 변형이 있었기 때문에, 조금 더 연구가 되어야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기공사는 이동기의 쿨타임이 8초로 변경된 것을 제외하면 변경점이 없다.

창술사는 굉열파외 유성강천, 적룡포의 치명타 적중률 상승 트라이포드의 대미지가 증가했다. 다만 난무 스탠스 변경 시 치명타 피해량 증가 수치를 60%에서 50%로 소폭 하락했다.

스트라이커는 배틀마스터의 젠더락 클래스인만큼 배틀마스터만큼 변화가 많은 클래스다. 다만 운룡각에 경직 면역이 추가되고 단일 타격이 삭제되는 등 스트라이커만 적용되는 변경점도 존재한다. 스트라이커 또한 실제로 얼마만큼의 변화가 있을지는 조금 더 시간이 지나고 연구가 되어야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인파이터도 Z키를 누를 수 있게 됐다


헌터 클래스 변경 키워드
블래스터는 모든 일반 스킬의 화력 게이지 획득량이 증가했다. 물론 강화탄처럼 오히려 감소한 스킬도 존재하긴 한다. 이외에 고압열탄의 피해량 증가와 더불에 부위 파괴 효과를 추가했으며, 차지 도중 선회가 가능해졌다.

네이팜탄의 경우 경직 면역이 추가되고 아이덴티티 게이지 획득량이 상승했으나, 무력화 수치가 감소하였기 때문에 일장일단이 있다. 휘두르기도 부위 파괴가 자체적으로 추가되었으며, 쿨타임이 12초로 감소했다. 또한 트라이포드의 위치가 조금씩 변경되고 무력화도 감소했다. 트라이포드 채용 시 최대 부위 파괴는 2까지 상승한다.

오버 치명타 문제가 있었던 미사일 폭격의 트라이포드를 수정하였으며, 곡사포의 쿨타임과 대미지를 늘리고 에너지 포의 시간을 단축하여 포탑 탑승 시간을 줄였다. 또한 절대 영역의 지속 시간이 감소했지만 그 효과는 더욱 늘렸다.

그뿐만이 아니다. 포격 모드에서 각종 배틀 아이템을 모션 없이 즉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수류탄과 폭탄, 신호탄, 페로몬 정수, 가디언 구속구 등 대부분의 배틀 아이템이 이에 포함된다. 이외에도 포격 강화 각인이 포격 모드 진입 시 화력 게이지를 70% 획득하는 효과가 추가됐다. 이동기 쿨타임은 2초 줄어들어 8초가 된다.

호크아이스카우터는 이동기 쿨타임이 8초로 1초 감소했다. 데빌헌터는 별다른 변경점이 없다.

건슬링어는 직업 각인의 효과가 변경됐다. 피스메이커는 라이플 스탠스의 대미지 증가가 적 생명력 50% 이하에 몰려있던 것을 상시 효과로 받을 수 있게 다소 조정되었으며, 사냥의 시간은 치명타 적중률에 더해 치명타 피해량이 15%까지 증가했다.



▲ 건슬링어는 직업 각인 위주의 밸런스 변경이 이루어졌다


마법사 클래스 변경 키워드
서머너의 경우 적용 방식에 혼란이 있었던 소환수 소환 스킬에 쿨타임 감소 효과가 동일하게 적용되도록 패치됐다. 물의 정령 시전 속도가 빨라져 카운터가 조금 더 용이해졌으며, 각성기인 바그론의 분노에 외곽 대미지가 삭제되었다. 또한 이동기의 쿨타임이 10초에서 8초로 줄어들었다.

아르카나바드는 이동기 쿨타임이 9초 및 10초에서 8초로 줄어든 것 외의 변경점이 없다.

소서리스는 카운터 위주로 개편이 진행됐다. 돌풍의 시전 속도가 조금 더 빨라졌으며, 화염 회오리 트라이포드 채용 시 쿨타임 증가가 사라지고 부위 파괴 1레벨이 추가됐다. 번개 회오리의 쿨타임 10초 페널티도 6초로 완화됐다. 서릿발 또한 시전 속도가 조금 더 빨라졌으며, 무력화가 상으로 증가했다.

이외에도 익스플로전의 역화 트라이포드 채용 시 시전 시간이 더 빨라졌다. 점화 각인의 경우 마력 해방 중 치명타 피해량이 40%에서 55%로 상향됐다.



▲ 소서리스의 카운터는 무력화와 부위 파괴 중 어떤 것이 필요한지에 따라 스위칭이 가능하다


암살자 클래스 변경 키워드
블레이드는 집중 케어를 받은 클래스 중 하나다. 배틀마스터나 인파이터처럼 신규 스킬이 추가된 것은 아니지만, 직업 각인과 각종 스킬의 효과가 크게 변경되었다. 실제로 얼마만큼의 변화가 있을지는 조금 더 시간이 지나고 연구가 되어야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리퍼또한 집중 케어를 받은 클래스인 만큼 시간이 지나야 판단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특이하게도 카운터 스킬이었던 나이트메어가 아이덴티티 스킬로 변경되었는데, 해당 스킬의 활용도에 따라 리퍼의 능력이 크게 갈릴 것으로 보인다.

데모닉은 악마 스킬의 피해량이 증가하여 멈출 수 없는 충동 데모닉의 대미지가 상승했으며, 제노사이드와 라이징 클로에 부위 파괴 효과를 추가하고 증가시켜 기믹 수행능력을 증가시켰다. 이동기의 쿨타임도 1초 감소했다.

소울이터는 특화 스탯으로 인한 사신화 시 사신 스킬 피해량 계수가 감소하였다. 다만 루나틱 엣지와 고스트 스텝의 이동 속도 증가 트라이포드가 스킬을 사용할 때 적용되도록 변경되어, 편의성은 소폭 증가했다.



▲ 블레이드와 리퍼는 리워크급 밸런스 패치를 받았다


스페셜리스트 클래스 변경 키워드
도화가는 콩콩이의 후딜레이가 감소했으며, 미리내의 자신 보호 능력이 증가했다. 단단한 갑옷 효과가 푸른 별빛 효과에 추가되고 피해량 감소 시간도 2초로 증가한 것이다. 또한 환영의 문을 사용해야만 보호막을 받을 수 있었던 기존 효과에서, 사용 시 지점 주변 파티원에게 6초 동안 보호막을 주는 형태로 변경됐다.

무엇보다 작은 크기로 악명이 높았던 공격력 버프 스킬인 해우물의 크기가 30% 증가하여, 바드의 음파 진동보다 더 넓은 범위를 가지게 됐다.

기상술사는 전체 피해량 수치가 증가했으며 펼치기에 부위 파괴가 추가, 소용돌이가 부위 파괴 2레벨로 변경됐다. 다만 내려찍기의 부위 파괴는 삭제됐다. 이로 인해 이슬비도 어느 정도의 부위 파괴 기믹 수행 능력을 가지게 되었다. 또한 질풍노도 각인의 여우비 스킬 효과 범위가 소폭 증가했다.



▲ 도화가의 해우물은 정말 해가 나올 수 있을 것 같은 크기가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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