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보스 결정석 가격 조정 예고' 김창섭 디렉터의 '메이플 나우'

게임뉴스 | 양예찬 기자 | 댓글: 61개 |
엔젤릭버스터 직업 리마스터 2차 패치 테스트 서버 적용
시장 경제를 위한 보스 결정석 가격 조정 예고
일반/리부트 서버 격차 이슈는 농장 대체 콘텐츠로 보완될 것으로 기대

▲ Maple Now | 김창섭 디렉터 (23.11.16)

엔버 리뉴얼 기획 의도 '스트레스 유발하는 구조 개편'
#. 엔젤릭버스터의 리마스터 방향 및 개편에 있어 중요하게 생각한 점

- 이전의 리마스터와 동일하게, 엔젤릭버스터 역시 기존 전투 경험을 살리고 불필요한 시스템 제거하고자 했다. 대표적인 것이 리차지 시스템이다. 리차지 시스템으로 인해 발생된 성장 경험이 좋지 않은 스킬들을 제거 및 개편했다. 리마스터 이후 MP가 추가되었는데, 이 부분은 리뉴얼된 스토리로 풀어내어 당위성을 부여했다.


#.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구조 개편

- 기존 엔젤릭버스터는 마스코트 패밀리어, 에너지 버스트와 같은 스택 스킬들이 있어 관리가 쉽지 않았다. 또한, 다수의 예열 스킬로 능동적이고 유연한 전투도 어려웠다. 여기에, 스포트라이트 같은 스킬은 포지셔닝을 강제해 난이도가 높았다. 이렇게 까다로운 조건이 있음에도 이 스킬들의 점유율이 높지 않아 피드백이 부족했고, 이번 리마스터로 개선하고자 한다.


#. 보다 재미있는 전투 경험 제공

- 엔젤릭버스터는 120쿨타임/30초 지속 스킬이 다수 있어 전투가 단조로웠다. 새로운 전투 경험 변주를 주기 위해, 중간 주기에서도 리스크-리턴이 있는 장치를 제공하려 한다. 마스코트 패밀리어, 소울 익절트와 같은 스킬이 그러하다. 불편함이 많이 개선되다 보니, 엔젤릭버스터의 전투가 다소 슴슴해진 부분이 있다. 전투는 새로운 것을 탐구/학습하는 것에서 재미를 느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같은 '손맛'을 60초 주기 스킬로 제시하고자 한다.

60초 주기 스킬이 유저들에게 익숙하지 않다는 것은 인지하고 있다. 이 부분은 이후 지표나 경험적인 확인을 통해 수정될 수 있다.


#. 성장 경험 개선과 마법소녀로서의 콘셉트 강화

- 엔젤릭버스터의 스텟 보너스를 저 차수 스킬로 분배하여 성장 경험 개선했다. 또한, 기존의 엔젤릭버스터는 기존 초신성, 드릴과 같은 콘셉트가 혼재되어 있었다. 이를 정비하여 소울슈터를 매개로 에스카다의 힘을 사용하는 마법 소녀라는 콘셉트를 확고히 했다.



▲ 시각적으로도, 구조적으로도 많은 스킬이 변경되었다



▲ 변경된 슈퍼 노바. 마법소녀라는 콘셉트가 강화되었다



▲ 60초 주기 스킬들은 유저 피드백으로 변경될 수 있다고.



▲ 오리진 스킬엔 새로운 일러스트도 적용되었다


보상 강화와 현물 이벤트 응모까지! 엔버 리마스터 이벤트
엔젤릭버스터 리마스터와 함께 특별한 이벤트도 진행된다. 이벤트는 신규 엔젤릭버스터 캐릭터와 기존 캐릭터가 받을 수 있는 보상이 투트랙으로 진행된다.

신규 엔젤릭버스터 보상은 기존 리마스터를 경험했던 유저들에게 익숙한 성장 관련 보상이다. 특히, 심볼과 코어젬스톤 보상은 직전 이벤트보다 두 배 정도 늘어났다. 엔젤릭버스터의 특성상, 유니크 엠블렘 보상은 보조 무기로 대체될 예정이다.

기존 캐릭터 보상엔 전용 코디 아이템이 포함되어 있고, '엔젤릭버스터 굿즈 응모권'을 사용하면 추첨을 통해 실물 굿즈를 얻을 수 있는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엔젤릭버스터 리마스터 이벤트와 함께, 레범몬 이벤트도 진행된다. 3주간 레범몬 1,000마리를 사냥하면 테라 버닝 부스터 경험치 쿠폰, 극한 성장의 비약, 솔 에르다, EXP 쿠폰 등을 보상으로 얻을 수 있다. 이벤트 기간 중엔 사냥을 통해 교환 가능한 핑크 버블 부스터를 얻을 수 있고, 이 아이템을 사용하면 일정 시간 대량의 경험치를 얻을 수 있는 몬스터가 소환된다. 이 쿠폰은 1회 거래 시 계정 내 교환만 가능해진다.



▲ 성장 아이템이 주가되는 신규 엔젤릭버스터 이벤트 보상



▲ 기존 캐릭터 보상은 코디 아이템들이 주를 이룬다.



▲ 엔젤릭버스터 굿즈 응모권으로 응모 가능한 현물 보상들



▲ 레범몬 이벤트도 함께 진행된다.


핑아일체 3시간 컷, 보스 결정석 가격 조정도 에고
#. 3시간이면 핑아일체 획득 완료! 핑크빈 월드 이벤트 개최

12월 21일까지 예티x핑크빈 이벤트가 열린다. 고성능 칭호인 '핑아일체'를 얻을 수 있는 이벤트로, 기본적인 진행 방식은 이전과 크게 다르지 않다. 다만, 이번엔 경험치 획득량을 50%에서 900%로 대폭 상향하여 플레이 난이도 및 성장 피로도를 줄였다.

여기에, 엔젤릭버스터 게릴라 콘서트 스킬을 추가, 경험치 획득 속도를 더욱 가속시켰다. 내부 테스트 결과, 최종 보상까지 기존엔 12시간 정도 걸렸는데, 이번 이벤트에서는 3시간이면 완료될 정도로 피로도가 줄어든다. 이외에도 1분 쿨타임의 텔레포트 아이템 등, 다양한 성장 지원 아이템도 지원된다.



▲ 3시간이면 끝나는 핑크빈! 스트레스가 크게 줄어들 예정이다


#. 시장 경제 조정을 위한 조치. 우르스 입장컷 상향 및 보스 결정석 가격 조정 예고

시장 경제 조정을 위해 우르스 입장에 필요한 레범몬 마리수가 300마리에서 1000마리로 상향 조정된다.

보스 결정석 가격 조정도 예고되었다. 메소 상승 속도가 개발팀 의도보다 빨라, 추가적인 조치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밝히며 관련 자료를 제시했다. 특히, 하드 보스 라인(데미안~진힐라)의 메소 생상량이 예상보다 크고 빠르게 중이다. 결정석 가격 조정은 긴시간 점진적으로 진행된다. 결정석 가격이 조정되는 대신, 각 보스에 교환 가능한 성장 아이템이 드랍 테이블에 추가될 예정이다.









▲ 예상을 웃도는 메소 보유량 증가로 인해 보스 결정석 가격이 조정될 예정


2분 주기를 위한 패치! 제네 무기, 엔버 링크 개선
이번 패치로 제네시스 무기의 무적 스킬 쿨타임이 120초로 조정되고, 엔젤릭버스터 링크의 쿨타임도 60초가된다. 주기에 관한 밸런싱 고민은 진행 중이며, 시드링이 개선되어야 한다는 점에 대해서도 인지하고 있다. 단, 시드링은 개선은 고민 중인 부분으로, 지금으로서는 명확한 답변을 드리긴 어려운 상황이다.

이외에도 륜 효과를 우클릭으로 끌 수 없도록 수정된다. 많은 유저들이 불편함을 호소하는 지진의 룬의 경우, 삭제가 검토 중이다. 이외에 스테이터스 창 개선이 적용되고, 다른 캐릭터의 능력치를 확인할 수 있는 명령어도 추가된다.



▲ 제네 무적과 엔젤릭버스터 링크 쿨타임이 2분 주기에 맞게 수정된다



▲ 능력치 창도 개선되고 확인용 명령어도 추가되었다


농장 대체 콘텐츠로 서버 격차 해소할 것으로 기대
펀치킹 대리 이슈와 관련된 이야기도 언급되었다. 펀치킹 랭킹권 캐릭터를 대상으로, 대리 플레이가 의심되는 유저들에겐 쪽지가 발송된 상태다. 지난 공지에서도 언급했듯, 부정 참여가 확인될 경우 랭킹에 제외된다. 지금은 문제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유저들에게 연락하여 소명 절차를 밟고 있는 상황이다. 이외에도 특정 IP에 비정상적으로 많은 참여가 확인된 케이스에도 별도의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일반/리부트 서버 이슈와 관련된 이야기도 짧게 다루어졌다. 12월에 도입될 새로운 성장 시스템(농장 대체 콘텐츠)에서 일반 서버와 리부트 서버의 성장 경험, 전투 성능의 차이를 최대한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이야기했다. 이와 함께, 유저들이 부당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이 상당 부분 해소될 걸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리부트 서버의 생성 제한은, 현재 환경적으로 원활한 플레이가 어려울 수 있기에 적용 중이라고 설명했다. 기술적인 문제가 해결되면 생성 제한을 해제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밖에, 커뮤니티에서 이슈가 되었던 비정상 아이템은 조치가 완료된 상태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