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메릿고개는 없다' 김창섭 디렉터의 '메이플 나우'

게임뉴스 | 양예찬 기자 | 댓글: 28개 |
메이플스토리의 콘텐츠 및 개발 방향에 대해 이야기하는 'Maple Now'가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방송으로 진행되었다.

추석 이벤트가 포함된 1.2.161 테스트 서버 릴리즈에 맞춰 진행된 만큼, 해당 업데이트 대한 다양한 이야기가 주된 내용이었다. 추가로, 유저들이 궁금해했던 직업 리마스터, 노블 쿨타임 등에 대한 김창섭 디렉터의 생각도 들을 수 있었다.

▲ Maple Now | 김창섭 디렉터 (23.09.14)


성수기 시즌급 코인샵! 추석 이벤트 '미나르 가을 소풍'
#. 여름/겨울 시즌급 보상, 코인샵도 강화! 추석 이벤트 '미나르 가을 소풍'

가을 이벤트 '미나르 가을 소풍'은 가을과 낙엽을 콘셉트로한 추석 이벤트다. 보상은 일주일에 최대 5회 획득할 수 있어 주당 2일의 여유가 생겼고, 레벨 범위 몬스터 1,000마리를 잡으면 모든 보상을 획득 할 수 있다. 보상은 '테라버닝 부스터', '준비된 정령의 펜던트(30일), '성장의 비약' 등이 포함되어 있다. 보상이 끝난 이후에도 퀘스트를 수행하면 '3배 경험치 쿠폰'을 얻을 수 있다.

최근 업데이트로 200~260레벨 구간의 성장 속도가 빨라졌다. 하지만 빨리진 속도 만큼 내실을 채우기 어렵기에,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테라 버닝 부스터 등, 다양한 보상을 포함시켰다고 설명했다. 이 기조는 겨울 시즌까지도 이어질 것이라고 예고했다.

이번 이벤트의 최종 보상엔 '솔 에르다'가 포함되어 있고, 솔 에르다는 이후에도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획득할 수 있게끔 하겠다고 말했다. 추가로 솔 에르다 조각은 시장 경제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에 한동안은 이벤트 보상으로 추가되긴 어렵다고 설명했다.



▲ 추석 이벤트 출석 보상. 최종 보상은 카르마 스타포스 17성 강화권’, ‘솔 에르다’


신규 이벤트링 '어비스 헌터스 링'은 사냥에 특화된 반지다. 일반 몬스터 데미지 20% 옵션을 갖고 있는 반지며, 사냥 난이도 완화를 위해 추가되었다고 설명했다.

이벤트 허들 완화를 위해 출석 보상을 늘리는 방향성은 이번 이벤트에도 이어진다. 다만, 지난 이벤트의 메인 코인이었던 '햇살 주화'의 사용처가 떨어졌기에, 이번엔 코인으로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이 다수 추가되었다.

추가 콘텐츠 '하프링 보물 찾기'는 레범몬 1,000마리를 잡으면 함께 완료되고, 보상으로 '성장의 비약', '코어 젬스톤', '검은 환생의 불꽃' 등을 얻을 수 있다. 획득 방식이 독특한데, 노랑을 선택하면 확정적으로 보상을 얻을 수 있고, 빨강을 선택하면 더 많을 보상을 얻을 수도, 아예 보상을 획득하지 못할 수도 있다. 노랑과 빨강의 기댓값 자체는 같아, 취향에 맞게 선택하면 된다.



▲ 사냥용 이벤트 반지, 어비스 헌터스 링



▲ 고정 획득/확률 획득을 선택할 수 있는 하프링 보물 찾기


#. 한 번의 펀치킹으로 3회 분량의 보상을! 추석 미니 게임과 한글날 이벤트

미니 게임 '포레스트 블래스트'는 직업 협동형 콘텐츠다. 클리어 시 EXP 포인트, 선택 심볼 교환권, 코어 젬스톤, 극한 성장의 비약 등을 얻을 수 있다. 파티 협동형 콘텐츠 추가에 대해선, 현재 메이플스토리는 현실적으로 해당 경험을 주기 어려운 상황이기에 이벤트로 풀어내게 되었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펀치킹 콘텐츠 '드롭 더 도토리'는 1주일에 한 번 참여할 수 있다. 유저들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주 1회로 설정했으며, 주 1회 참여로도 지난 이벤트 3회 분의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한글날 이벤트 '우리의 한글 사랑!'도 진행된다. 이벤트 보상도 대폭 강화되어 간단한 미션 수행만으로 다양한 한글날 코디템은 물론, '극한 성장의 비약'과 같은 아이템 획득이 가능하다.



▲ 펀치킹은 주1회로 변경된다. (사진은 과거 진행되었던 펀치킹 이벤트)


'채집 농장 개인화 및 입장 조건 추가' 전문 기술 시스템 개편
비전 토크에서 언급된 전문 기술 개편 사항도 적용된다. 이제 일반 월드에서도 모든 전문 기술을 배울 수 있다. 또한, 최대 피로도가 상향되며 피로도 및 제작 대기 시간, 제작 피로도 페널티도 삭제 및 감소된다.

채집 농장은 개인화 필드로 바뀌지만, 레범몬 1,000마리를 사냥해야 입장할 수 있게끔 변경된다. 이는 유저 편의성 개선, 급격한 시세 변동 방지, 작업장/매크로 제한을 위해 설정했다며 도입 배경을 설명했다. 이후에도 전문 기술 시스템의 매크로 방지 현황 및 콘텐츠 접근성 추이를 살펴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스토리 콘텐츠 개선과 라벨템 염색 시스템 추가
여름 시즌에 추가된 285레벨 지역, '카르시온'에 다양한 서브 퀘스트가 추가되었다. 서브 퀘스트에서는 메인 스토리에서 상세히 다루지 못했지만, 스토리상 중요한 역할을 하는 '스펙터'를 비롯한 다양한 캐릭터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다. 차원의 도서관 신규 콘텐츠 '그란디스의 서'에 '생명의 요람 카르시온'도 추가된다.

미래의 문 개편으로 파괴된 헤네시스, 기사단의 요새, 황혼의 페리온 퀘스트가 개선된다. 기존 미래의 문 퀘스트는 깔끔하게 완결되지 않은 면이 있었다고 말하며, 이번 개편으로 일러스트를 포함한 다양한 요소가 개선되어 스토리적인 개연성을 갖추게 되었다.

스페셜, 레드, 블랙, 마스터 라벨 코디템의 색상을 바꿀 수 있는 ‘컬러링 프리즘’이 추가된다. 29,900캐시로 구매할 수 있으며, 30% 마일리지 사용이 가능하다. ‘프리즘 컬러 리스토어’를 통해 원본 컬러로 돌릴 수 있고, 이 캐시템은 3,000캐시에 구매할 수 있다.



▲ 카르시온 지역의 서브 퀘스트가 추가된다



▲ 라벨템을 염색할 수 있는 '컬러링 프리즘'은 30% 마일리지를 쓸 수 있는 29,900 캐시


'보스 트라이 환경 개선 예정' 김창섭 디렉터의 QnA
Q. 리마스터 대상은?
A. 지금은 공개할 수 없다. 이후 방송에서 자세한 내용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다. 테스트 서버 패치보다는 먼저 공개할 예정이다.

Q. 노블 쿨타임 조정 예정이 있는지?
A. 지금 당장 삭제 및 조정할 예정은 없다. 보스 트라이에 불편을 끼치는 부분에 대해선 인지하고 있으며, 이 개선 사항은 최대한 빠르게 반영하기 위해 준비 중이다.

Q. 2분 주기 극딜 직업에 대해
A. 2분 주기 극딜 자체가 문제라고 생각하진 않는다. 극딜 주기 획일화는 현실적/재미적으로 하기 힘들다. 2분/3분 주기는 각각의 장단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단, 제네시스 무기 무적, 엔젤릭버스터 링크 스킬, 시드링 사용에 편차가 발생하는 것은 인지하고 있고 이 부분에 대한 개선은 검토 중이다.

Q. 밸런스 패치에 대해
A. 6차 전직 마스터리 코어 추가를 준비하고 있고, 이같은 과정을 통해 밸런스 패치가 함께 병행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밸런스와 관련하여 수정의 여지가 없다는 것은 아니다. 현재 가용한 리소스로, 스킬 추가를 통해 밸런스를 잡아나가고 있다.

Q. 해방 주기 완화에 대해
A. 지금 당장 완화할 예정은 없다. 해방은 무기 장비 관련 최종 콘텐츠며, 이 완화는 다음 콘텐츠가 준비되어야 진행할 수 있을 것 같다.

Q. 프리셋에 대해
A.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언제 적용될지 정확하게 말씀드리긴 어렵지만, 준비하도록 하겠다.

Q. 링크 스킬 전수 제한에 대해
A. 아직까지 고려하고 있진 않다.

Q. 어빌리티 프리셋에 대해
A. 검토 중이다. 많은 유저들이 어빌리티를 완성한 시점에 추가하면 좋을 것 같다고 판단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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