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마네킹 슬롯권, 정말 어떻게 안되나? 개선 예정된 콘텐츠들 살펴보기

게임뉴스 | 양예찬 기자 | 댓글: 16개 |
메이플스토리 유저라면 2021년 초를 잊으실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당시 메이플스토리는 수많은 부정적인 이슈로 큰 홍역을 앓았습니다. 그리고 이후, 메이플스토리는 정말 많이 달라졌습니다. 여전히 미흡한 점은 있지만, 수많은 개선사항이 적용되었고 운영측도 소통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등, 지금도 예전과는 다른 행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메이플스토리 운영팀에서는 더 나은 게임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유저들의 건의사항을 취합하여 관리하는 '메이플 알림판' 운영하고 있습니다. 간담회나 토론 게시판에서 나온 유저들의 의견을 취합하여, 개선 여부 및 개발 일정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메이플 알림판의 '예정'으로 체크된, 일부 개선되었거나, 이후 개선이 예고된 항목들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 메이플스토리 공식 홈페이지 메이플 알림판 바로가기



▲ 메이플에 적용될 개선 사항들. 알림판을 통해 만나보시죠



■ 육성 - 아직 갈 길이 먼 스탯창 정보 보강

#1. 스탯창 개편 - 진짜 중요한 건 통합 지표의 추가

스탯창 개편은 어쩌면 지금 유저들이 가장 불편해하고 있고, 빠르게 정리되길 원하는 항목일지도 모르겠습니다. 현재, 메이플스토리는 캐릭터의 강함의 척도가 되는 지표 자체가 애매한 상태입니다. 워낙 다양한 능력치가 표시되어 있고, 서로 복잡하게 얽혀있기 때문인데요.

현재 가장 직관적으로 볼 수 있는 '스탯 공격력'은 직업별 편차가 큽니다. 그렇다고 해서 스테이터스를 기준으로 따지는 것도 애매합니다. 스텟이 낮지만, 다른 장비의 스펙이 높아 더 높은 화력을 내는 경우도 분명히 있기 때문이죠. 그렇기에 많은 분들이 캐릭터 스펙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무릉 도장의 최고 층수나, 유저가 개발한 환산 지표 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스탯창만 봐선 캐릭터 스펙을 평가하기 어려울 정도로 복잡합니다


메이플 알림판에서도 예고되었듯, 스탯창은 개편을 앞두고 있습니다. 공격속도와 공격력, 마력과 같은 정보가 추가될 예정이죠.

하지만 스탯창은 그런 단순한 표기를 넘어, 앞서 설명드린 강함의 척도가 되는 지표 정리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해당 지표가 정비되어 인게임에서도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되면 좋을 것 같네요.



▲ 유저들은 무릉 층수나 환산 스텟 등을 지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좋은 지표 도입이 필요한 시점이죠.




■ 아이템 - 강화 시스템 정비, 이제 첫발을 뗀 수준.

#1. 스타포스 강화 경험 개선 - 편차 완화와 장비 가치 보존 두 마리 토끼를 잡아야 한다

메이플스토리의 강화 콘텐츠인 스타포스. 스타포스는 인게임 재화인 메소를 사용하지만, 많은 비용이 필요한데 성공 체감도 낮고, 유저간의 편차도 커 유저들이 빠른 개선을 요구하는 항목입니다. 최근엔 스타포스에 부담을 느끼는 분들이 많아져, 강화 자체를 꺼리는 분위기가 형성되기도 했죠.

스타포스는 메이플 라이브 토크를 통해, 기댓값은 유지하면서 편차를 유지하는 방향으로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는데요. 적절한 밸런스를 잡아, 최대한 빠르게 개선되었으면 합니다.



▲ 기존 장비의 가치를 유지하면서도, 편차를 줄이는 방향의 개선이 필요하겠네요


#2. 큐브 - 천장 시스템 도입 시급, 잠재 옵션 개선은 더 진행되어야

큐브 쪽 개선 예정 사항으로는 천장 시스템 도입 및 잠재 옵션 개선이 언급되었습니다. 천장 도입과 관련해서는 우선 블랙 큐브, 에디 큐브의 등급업 확률이 상향 조정되었죠. 그리고 잠재 옵션 개선은 낮은 보스 몬스터 공격력, '뾰공' 삭제를 비롯한 일부 내용이 수정되었습니다.

블랙 큐브와 에디셔널 큐브 등급업 확률 상승은 분명히 반길만한 변화였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부족하죠. 큐브는 스타포스 못지않게 유저간의 편차가 크며, 필요한 재화도 현금 비중이 큽니다. 알림판에도 '천장 도입'이라고 표기되어 있는 만큼, 빠르게 도입되었으면 하네요.

옵션쪽 개선도 천장 도입만큼이나 중요합니다. 원하는 옵션까진 아니더라도, 유효 옵션을 뽑는 것도 만만치 않죠. 일부 옵션이 수정되어 약간 개선되긴 했으나, 아직은 부족한 느낌입니다. 잘 개선되어 큐브가 주는 부정적 경험이 줄어들었으면 하네요.



▲ 현금이 투입되는 이상, 부정적 경험은 줄어들어야 합니다




■ 보스/사냥 - 난이도 조정 및 운적인 패턴 배제 필요

#1. 보스/패턴 - 많이 좋아졌다. 하지만 더 좋아져야 한다

메이플스토리 보스 레이드는 스펙도 중요하지만 플레이어의 컨트롤 역시 중요합니다. 똑같은 캐릭터라고 해도, 컨트롤 실력에 따라 공략할 수 있는 보스에 큰 차이가 나기도 하죠.

하지만 현재 메이플스토리의 일부 보스는 스펙과 컨트롤 외에 '운'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패턴들이 겹쳐 대응 자체가 힘든 경우가 종종 나오죠. 흔히 '억까'라고 하는 패턴이 그것들인데요. 최근 루시드 폭탄과 같은 패턴이 수정되긴 했지만, 듄켈을 비롯한 일부 보스들은 여전히 조정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알림판에서도 난이도가 과도하게 높거나 운적 요소가 크게 작용하는 것들을 조정할 것이라고 밝혔으니, 조금 기다려봐야 겠네요.



▲ 보스 패턴 개선. 아직 개선해야 할 부분이 많이 남았습니다



■ 그 외 - 마네킹과 슬롯 확장권 개편. 정말 어떻게 안 될까?

사냥이나 강화같은 핵심 콘텐츠 외에도 메이플 알림판엔 여러 항목들이 '예정'으로 체크되어 개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스토리 다시보기 기능은 하반기에 업데이트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이외에도 콘텐츠 초기화 시간 조정을 비롯, 다양한 개선 사항이 적용될 예정입니다.

개선 예정 목록엔 마네킹도 있는데요. 마네킹쪽은 최대 슬롯 숫자가 확장될 예정입니다. 코디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겐 희소식이라면 희소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마네킹쪽은 개선해야 할 부분이 더 있습니다. 너무나도 비싼 가격의 마네킹 가격과 슬롯 확장권이 그것이죠. 지난 패치로 기본 마네킹 숫자는 늘어났지만, 마네킹 가격과 슬롯 확장권의 가격에는 변동이 없었는데요. 서비스 환경이 다르기에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지만, 해외 메이플에서는 상대적으로 마네킹 및 슬롯 확장의 부담이 덜하기에, 한국 서버 유저들이 느끼는 박탈감도 큰 상태입니다. 현재 진행 중인 최대 슬롯 숫자 확장도 중요하지만, 이 부분도 꼬 한 번 짚고 넘어가면 좋겠네요.



▲ 슬롯 확장도 중요하지만, 확정권을 비롯한 부분도 개선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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