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잘 매달려야 편하다' 본격적인 도전! 최후의 바야르 공략

게임뉴스 | 유준수 기자 | 댓글: 14개 |
고통받는 황무지에 위치한 '고대인의 유물' 던전에서는 최후의 바야르를 만나볼 수 있다. 30레벨 던전으로 별도의 선행 퀘스트는 존재하지 않으며, 입장 시 던전 입장 열쇠 1개가 소모된다. 난이도가 다소 높은 편에 속하지만 30레벨 제한의 엑설런트 장비도 랜덤하게 드랍되는 곳이라 많은 이들이 도전하고 있다.

일반 몬스터 사냥 구간이 존재하지 않는 단일 보스 전투 던전이다. 입장 후 다리 하나를 건너 언덕을 오르면 바로 바야르와의 전투가 시작된다.

10인 파티 던전으로 10분의 전투 제한 시간이 존재한다. 기존 던전과 동일하게 입장과 동시에 카운트가 시작되며 바야르의 HP는 554만으로 꽤 높은 편이라 생존력뿐만 아니라 안정적인 공격을 이어갈 수 있어야 한다.






▲ '고대인의 유물' 던전은 고통받는 황무지 지역의 북쪽에 위치해 있다.


■ 전투는 3개의 봉우리를 이동하며 진행! 물리, 마법내성 구간 숙지 필요

바야르는 3개의 봉우리를 특정 시간마다 이동하는 습성을 가지고 있다. 최초 전투가 이루어지는 봉우리를 1번이라 하면 낮은 지형인 남서쪽에 있는 봉우리가 2번, 다시 위로 오르는 서쪽에 있는 봉우리가 3번이다. 1번을 시작으로 2번 ▶ 3번으로 이동 후 다시 1번으로 돌아와 무한 로테이션을 반복한다.

첫 이동은 전투 시작 후 45초에 이루어진다. 그 후에는 1분 30초 간격으로 이동하는데 약 10초 정도의 오차 범위가 존재한다. 도약을 하기 전에는 바야르가 바닥에 웅크리는 자세를 취하며 바닥에 회색 먼지가 모여드니 이때 매달려서 같이 이동 하면 된다.

만약 매달리지 못하면 봉우리 가장자리를 따라 연결되어 있는 길로 이동해야 한다. 그리고 바야르가 위치하고 있지 않은 다른 두 봉우리에는 회오리바람이 불며 주변에 지속 대미지를 주게 된다. 걸어서 이동 시 길이 좁고 돌아가야 해서 꽤 오래 걸리니 꼭 매달리자.

또 한 가지 기억해야 할 것. 2번 봉우리에는 마법 내성, 3번 봉우리에는 물리 내성 효과가 바야르에게 부여된다. 내성을 가지고 있는 속성에 대해서는 급격한 대미지 감소가 적용되어 한 자리 숫자 정도의 대미지만 적용된다. 이때는 2마리의 부하 몬스터가 같이 생성되니 내성 때문에 공격이 어려우면 부하 몬스터를 먼저 처리해주면 된다.

- 바야르가 가만히 웅크리고 있으면 일단 매달리는 것이 좋다
- 매달려 있을 때 바야르가 점프를 뛰면 착지할 때 손을 떼자
- 매달려 있을 때 바야르가 안 뛰고 손을 휘저으면 즉시 떨어져 거리를 두자
- 언제든 매달릴 수 있도록 바야르에게 한 번에 접근할 수 있는 위치를 고수하자
- 약 9분 15초가 되면 바야르는 첫 점프를 준비한다
- 이후 점프는 약 7분 45초 / 6분 15초 / 4분 45초 / 3분 15초 / 1분 45초 주기 정도로만 기억하자
ㄴ첫 점프 이후에는 1분 30초 간격이지만 전투 상황에 따라 오차가 발생하니 참고 정도만 하자
- 2번 봉우리에서 마법 공격 캐릭터는 부하 몬스터부터 처리하자
- 3번 봉우리에서 물리 공격 캐릭터는 부하 몬스터부터 처리하자
- 바야르의 공격력은 매우 아프다. 물약 아끼지 말자
- 패턴이 가장 단순한 첫 45초가 공격하기 가장 좋은 타이밍! 쉴 새 없이 몰아치자




▲ 전투는 1번 ▶ 2번 ▶ 3번 ▶ 1번 봉우리 순으로 계속 돌아가면서 진행된다



▲ 도약의 선행 동작인 몸을 웅크리며 양팔을 내리는 자세를 취한다면 꼭 매달리자


■ 비석은 이제 그만! 공통 패턴과 봉우리마다 있는 특수 패턴들을 숙지하자

전 봉우리 공통 패턴

- 휘두르기 : 오른손을 높이 들어 그대로 휘두른다.
- 전진 휘두르기 : 휘두르기와 같지만 전진하면서 오른손을 휘두른다.
- 내려찍기 : 두 손을 들어 올린 후 정면의 땅을 내려찍는다.
- 봉우리 도약 : 몸을 웅크린 후 점프하여 다른 봉우리로 도약한다.


2번 봉우리 고유 패턴

- 충격파 : 손을 번갈아 내리치면서 정면방향으로 부채꼴의 충격파를 5회 발생시킨다.


3번 봉우리 고유 패턴

- 붉은 바닥 생성 : 특정 지역에 붉은색의 바닥 생성 (밟을 시 캐릭터의 공격력▲ 방어력▼)
- 제자리 도약 : 몸을 웅크린 후 높게 제자리 점프하여 내려찍기
- 떨쳐내기 : 몸에 붙어 있는 캐릭터를 떨구며 바야르 주변 공격


1번 봉우리 고유 패턴 (1번 봉우리로 복귀했을 때부터)

- 푸른 바닥 생성 : 특정 지역에 푸른색의 바닥 생성 (밟을 시 캐릭터의 공격력▼ 방어력▲)
- 지진 일으키기 : 양손을 땅에 박고 약 10회에 걸쳐 유도성 바닥 생성



ㅁ 바야르의 뒤쪽이나 좌, 우로 피해라! 휘두르기 / 전진 휘두르기

바야르의 일반공격이라 할 수 있는 휘두르기 공격이다. 오른손을 몸 뒤로 크게 젖힌 후 훅을 하듯이 휘두른다. 타격판정은 바야르의 오른손에만 존재한다.

제자리에서 공격할 때가 있고 전진하면서 공격할 때가 있으니 바야르의 전진 방향으로 피하는 것은 위험하다. 바야르의 뒤쪽에 서는 것이 안전하며 뒤쪽으로 갈 수 없다면 빠르게 좌측이나 우측으로 회피하자. 가장 낮은 대미지의 공격이긴 하지만 아픈 편에 속하고 충분한 회복이 빠르게 이어지지 못하면 비석 신세로 이어질 수도 있다.

전진 휘두르기는 공격을 하기 전 주먹을 들어 기를 모으는듯한 자세를 취한다. 바야르를 잘 보고 있으면 파악하기 쉬운 편. 바야르가 보고 있는 방향으로 길게 이동하며 휘두르는데 공격력도 높고 피격 시 넉백까지 동반되어 절벽으로 떨어지기 쉽상이다.

바야르가 기를 모을 때는 주먹에 붉은색의 효과가 생긴다. 일반 휘두르기보다 전진하는 거리가 상당히 기니 바야르의 후방 혹은 좌, 우측으로 피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자.



▲ 바야르가 오른손을 젖히면 바야르의 후방으로 피하거나 거리를 이격시키자



ㅁ 역시 기본 회피는 바야르의 뒤쪽으로! 아니라면 바야르에게서 멀리 떨어지자! 내려찍기

바야르가 양손을 머리 위로 크게 들어 올리면 내려찍기를 하겠다는 신호다. 그대로 자신의 정면의 땅을 내려찍는데 상당한 대미지와 함께 기절 효과가 동반된다. 기절은 약 1~2초간 지속되는데 체감상으로는 생각보다 길게 느껴지고 이후 바야르가 공격을 이어가면 피할 겨를이 없게 된다.

내려찍기의 범위는 생각보다 넓다. 역시 가장 좋은 것은 바야르의 후방에 위치하는 것. 바야르의 옆에 서 있어도 되지만 내려찍기의 범위가 바야르 주변을 살짝 포함하는 편이라 거리감을 익히기 전에는 추천하지 않는다. 애매한 거리라고 생각되면 일단 멀리 벗어나는 것이 좋다.



▲ 양손을 머리 위로 올리면 바야르의 뒤쪽으로 피하거나 멀리 떨어지자



ㅁ 매달리지 못하면 전투 실패라고 생각해라. 봉우리 이동

직접적인 공격 스킬은 아니지만 바야르에서 꼭! 반드시 기억해야할 패턴이다. 전투 중 일정 시간마다 봉우리를 이동하는데 이때 매달려서 같이 이동해야만 한다.

바야르와 같이 이동하면 편한 이동이 가능하지만 만약 혼자서 걸어가게 되면 봉우리별로 이어져 있는 길을 이용해야하기 때문. 거리가 있는 편이라 그동안 공격 자체가 불가능하고 바야르가 없는 봉우리에는 회오리가 불며 지속적인 대미지를 준다.

바야르가 점프를 준비하는 자세는 약간 웅크리고 있는 모습으로 항상 동일하다. 이때 바야르를 중심으로 바닥에 회색 먼지가 일렁이는 것이 보인다. 초행이라면 무리하게 공격을 이어가지 말고 바야르가 가만이 있는 느낌에 웅크리고 있다면 당장 매달리자. 봉우리 이동 후 착지가 완료되면 다시 공격을 이어가면 된다.

도약은 일정 시간마다 이루어진다. 첫 도약은 전투 시작 후 약 45초가 흐른 9분 15초가 될 때다. 그 이후부터는 약 1분 30초의 간격으로 이동이 이루어진다. 다만, 항상 규칙적인 것은 아니고 바야르가 쓰고 있는 스킬에 의한 딜레이 등으로 미뤄지거나 앞당겨질 수도 있다.

점프 주기는 대략 9:15, 7:45, 6:15, 4:45, 3:15, 1:45 정도. 시간을 체크하며 주시하는 것도 좋지만, 바야르의 공격 패턴 대부분은 사전 행동으로 파악이 가능하니 바야르 자체를 주시하며 판단하는 습관을 길러두면 편하다. 만약 바야르가 도약을 준비하는데 파티원이 사망하여 묘비 상태면 빠르게 부셔 같이 매달릴 수 있도록 하자. 도약 준비 자세는 약 4~5초간 지속된다.



▲ 봉우리를 이동할 때는 무조건 매달려서 바야르와 같이 넘어가자


ㅁ 2, 3연타를 허용하면 그대로 작별, 충격파

2번 봉우리에서만 사용하는 충격파 공격. 오른손을 펴서 머리까지 들어 올리는 모션이 선행동작이며, 이후 양손을 번갈아가며 5번 내리쳐 정면에 부채꼴 모양의 충격파를 발생시킨다. 전투가 이루어지는 봉우리가 좁은 데다가 범위가 넓고 맞으면 이동속도 저하 디버프까지 걸린다. 연속으로 맞기 쉬워 사망자가 가장 많이 나오는 패턴이다.

바야르를 시작으로 충격파의 끝은 봉우리 끝 부분까지 닿을 정도다. 따라서 바야르의 뒤나 충격파의 좌, 우로 피하자. 전투가 벌어지는 봉우리가 좁으니 자리 선정에 신경을 쓰는 것도 중요하다.



▲ 손을 펴서 머리까지 들어 올린다면 절대로 바야르 정면방향에 있지 말자



ㅁ 봉우리별로 달라지는 내성 마법내성 방어막 생성 / 물리내성 방어막 생성

바야르는 2번째 봉우리에서는 마법 공격에 대해 / 3번째 봉우리에서는 물리 공격에 대한 내성이 생긴다.

내성과 동일한 속성의 공격을 행하면 약 한 자리 숫자의 대미지만 적용되는 것이 포인트. 물론 내성이 생긴다고 해서 공격을 무조건 쉬는 것은 아니다. 2, 3번째 봉우리에서는 2마리의 부하 몬스터가 생성되기에 이를 먼저 처치해주면 된다. 부하 몬스터들은 내성이 존재하지 않으니 바야르에게 접근시켜서 함께 처리하는 방법도 종종 애용된다.


ㅁ 버프와 디버프가 동시에 공격력 증가의 붉은 장판 / 방어력 증가의 푸른 장판

3번째 봉우리로 이동하거나 다시 1번째 봉우리로 바야르가 돌아왔을 때 사용하는 스킬이 있다. 바로 특정 지역에 바닥을 생성하는 것으로, 봉우리 이동을 통해 착지 후 가장 먼저 사용하거나 혹은 2, 3번째 안에는 꼭 사용한다.

바야르 주변에 바닥이 생성되는데 바야르를 따라 이동하는 것은 아니고 생성된 그 자리에 계속 머물게 된다. 바닥의 지속시간은 약 20초.

3번째 봉우리에서 생성되는 붉은색의 바닥은 밟을 경우 30초간 방어력이 대폭 감소하고 공격력은 대폭 상승하는 버프가 생긴다. 공격력 상승효과는 큰 편. 반면 방어력 감소 역시 매우 크다. 방어력 감소 효과가 적용된 상태에서 큰 공격을 맞으면 바로 비석 상태가 될 수도 있다. (캐릭터별 방어력 및 HP에 따라 생존할 수도 있다.)

한 바퀴를 돌아 다시 1번 봉우리로 오면 푸른색의 바닥을 바야르가 생성한다. 지속 시간은 20초로 동일. 효과는 30초간 방어력이 대폭 증가하나 공격력이 감소한다. 방어력이 오르지만 시간제한이 있는 던전에서 공격력이 줄어드는 것은 매우 치명적이라 피하는 것이 좋다.

각 바닥은 버프, 디버프 외 밟고 있는 동안 지속적인 대미지가 들어온다.



▲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맞지 않을 자신이 있다면 빨간색 장판을 밟아라!


ㅁ 살고 싶으면 매달려라! 제자리 도약

3번째 봉우리에서 바야르는 제자리 도약이라는 스킬을 사용한다. 봉우리를 이동할 때처럼 웅크리는 동작 후 제자리로 크게 뛰었다가 떨어지는 것. 떨어질 때 주변에 충격파를 발생시키는데 범위가 매우 넓고 바야르의 단일 공격 중 가장 높은 대미지를 자랑한다.

범위가 봉우리 전체를 감싸는 정도기에 구석으로 피하는 것은 사실상 무리다. 피한다고 해도 이동에 시간이 걸려 공격 기회를 놓치는 것도 크다.

제자리 도약을 피하는 방법은 바로 매달리기. 뛰기 전에 매달려 있으면 착지할 때 충격파의 범위에 적용되지 않는다. 이후에는 바야르에게서 떨어진 후 다시 공격하면 된다. 이외 남서쪽에 있는 토템 위에 올라가 있으면 충격파에 맞지 않는다. 토템은 점프 한 번으로 올라갈 수 있다.



▲ 남쪽의 토템 위로 점프해서 올라가면 광역 공격에 맞지 않는다


ㅁ 페이크다 속지 마라! 떨쳐내기

바야르에게 붙어 있는 캐릭터가 귀찮은지 떨쳐내며 공격하는 스킬이다. 선행 동작은 봉우리 건너뛰기나 제자리 점프랑 동일하다. 점프를 하기 위해 웅크리고 있다가 뛰지 않고 손을 저으며 주변을 공격한다.

웅크리고 있는 상황에서 점프냐, 떨쳐내기냐를 구분해야 한다. 오른손을 들어 왼편 어깨 쪽을 잡은 후 몸을 흔들기 시작하면 떨쳐내기를 사용한다는 신호. 떨쳐내기 중에는 바야르에 매달리고 있어도 강제로 떨어지게 되는데 바야르가 손을 저을 때 주변에 타격이 이루어지니 빠르게 거리를 벌리는 것이 중요하다.

즉, 3번째 봉우리에서 바야르가 웅크리면 일단 매달리자. 그리고 점프를 뛰면 가만히 있고 만약에 서서 손을 저으면 바로 떨어져서 멀리 떨어지면 된다.



▲ 점프하려는 동작을 취하다가 이후 몸을 흔들면서 주변에 대미지를 입히므로 빨리 떨어지자



ㅁ 피하지 못하면 매달려라! 지진 일으키기

양손을 땅에 박은 후 약 10회에 걸쳐 캐릭터 밑에 유도성 지진 공격을 한다. 공격은 장판형식으로 이루어지는데 범위도 넓고 빨라 이동만으로 피하는 것은 어려운 편이다.

가장 편하게 피하는 방법은 매달리기다. 매달려 있으면 바닥의 지진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하지만 지진 공격이 진행되는 중 중간에 한 번 캐릭터를 떨구니 놀라지 말고 다시 바로 매달리자.

매달려 있는 시간이 긴 편인데 이때도 공격이 가능하다. 공격 기술과 매달리기를 번갈아가면서 눌러보자. 공중에서 공격과 매달리기를 반복하게 되면서 바닥에 떨어지는 것도 방지할 수 있으며 약간의 공격도 할 수 있다. 지진 공격이 끝나면 손을 털며 바로 떨쳐내기 스킬을 쓰니 바야르에게서 떨어지자.



▲ 광범위하게 공격이 이루어지므로 달려서 피하려 하지 말고 바야르에게 매달리도록 하자


■ 짧게 느껴지는 10분의 시간! 최후의 바야르 유저 공략




■ 한 번만 봐도 큰 도움이 되는 영상 공략

[공략 영상] 최후의 바야르 서버에서 2번째로 클리어 (인벤: Monoleta)



[공략 영상] 시프 시점 최후의 바야르 클리어 영상 (인벤: 아룬별님)




■ 최고의 장비가 기다린다! 아이템 드롭 정보






▲ 엘리트 탈것인 '길들여진 라바아이' (인벤: 교토)


※ 바야르 드랍 아이템은 스크린샷 등이 확보되는대로 추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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