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개조부터 특화까지, 달빛조각사의 '장비 성장' 요소 정리

게임뉴스 | 이동연 기자 | 댓글: 2개 |
캐릭터의 레벨이 오를수록 몬스터도 점점 더 강력해진다. 그만큼 자신의 장비가 몬스터에게 큰 피해를 주지 못하거나, 큰 대미지를 받아 물약 소모량이 많아지며 전투 효율이 떨어질 수 있다. 이때는 자신의 장비를 점검해야 할 시기가 찾아온 것이다.

달빛조각사에서는 장비의 능력치를 성장시킬 수 있는 요소가 '장비 개조'에 모두 포함되어 있다. 총 7종의 강화 시스템을 통해 장비의 능력치를 향상하고, 추가 옵션을 적용하거나 변경할 수도 있다. 과연 장비 개조에는 어떤 종류가 있으며, 특화는 무슨 기능일까?

※ 해당 기사는 테스트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캐릭터 성장 요소에는 레벨 업과 함께 장비 강화도 포함된다


강화, 옵션 부여 등 내 무기를 더 강력하게! '장비 개조'
총 7종의 장비 성장 시스템… 어떤 것부터 해야할까?

달빛조각사의 '장비 개조'에는 총 7가지 메뉴가 존재한다. 주문서를 통해 장비의 강화 수치를 올릴 수 있는 '강화', 강화 수치를 다른 장비에 옮길 수 있는 '강화 전수', 장비를 파괴해 제작 재료를 얻을 수 있는 '분해'가 기본적이다.

한편, 달빛조각사에서는 장비에 옵션을 부여할 수 있는 아이템 '옵션석'이란 것이 존재한다. 같은 등급 옵션석 3개를 조합해 새로운 것을 얻는 '합성'도 가능하다.

이와 함께 현재 보유한 옵션을 다른 것으로 변경해주는 '옵션 변환'과 각 장비 부위에 맞는 옵션석을 이용해 새로 적용하는 '옵션 부여', 이 밖에 장비의 능력치를 20% 향상하는 '맞춤' 도 있다.


■ 강화

무기, 방어구의 강화 단계를 올려 능력치를 올려주는 '강화'는 달빛조각사에서 가장 기본적인 장비 성장 시스템이다. 강화하고자 하는 무기/방어구에 '강화 주문서'를 사용한다. 주문서는 몬스터 처치나 요일 던전, 퀘스트 등 다양한 콘텐츠에서 획득할 수 있다.

장비의 강화 단계가 올라갈수록 성공 확률이 조금씩 낮아지며, 실패 시 1단계 하락한다. 다만, 10단계를 돌파한 장비의 경우는 실패해도 10단계 이하로 감소하지 않는다.

이와 함께 장비 강화 실패 시 단계 하락을 막아주는 '보호제'를 사용하면 안전하게 장비를 강화할 수 있다. 또한, 강화 횟수 제한이 없어 강화 주문서만 있다면 언제든 도전할 수 있다.



▲ 강화 주문서 외에도 '특별한 주문서'를 이용하면 강화 단계가 더 상승한다



▲ 축복 주문서로 강화에 성공하면 2단계씩 상승하기도 한다


■ 분해

'분해'는 이미 완성됐거나 몬스터를 처치해 획득한 것을 파괴하여 장비 제작에 필요한 재료를 획득할 수 있는 재활용 시스템이다.

원하는 아이템을 분해하고자 할 때, 직접 터치하는 방법 외에도 필터를 이용해 원하는 등급까지 일괄 선택해 분해하는 것이 가능하다. 장비 등급이 높을수록 더 좋은 제작 재료를 얻거나 루나리움 파편 등을 얻을 수 있다.

한편, 장비에 옵션을 부여했을 경우, 분해를 통해 옵션석도 돌려받을 수 있다. 장비 교체를 통해 기존에 사용하던 장비를 처리할 때는 '분해'를 이용해 제작 재료를 획득하는 것이 좋다.



▲ 등급이 높은 장비일수록 루나리움 파편 등 좋은 재료를 얻을 수 있다


■ 합성

같은 등급의 옵션석 3개를 조합해 새로운 능력치를 가진 옵션석을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는 시스템이다. 가끔 낮은 확률로 재료보다 높은 등급의 옵션석을 획득할 수도 있다.

옵션석은 각 부위별로 장비의 보조 능력치를 부여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기본적으로 던전이나 상점 등에서 획득할 수 있다. 보조 옵션은 장비의 등급에 따라 부여할 수 있는 개수 차이가 조금씩 존재한다.



▲ 적용 부위와 관계 없이 같은 등급 옵션석이면 합성 재료로 사용 가능


■ 옵션 변환

장비의 고유 옵션을 제외한 보조 옵션의 능력치를 변환할 수 있는 '옵션 변환'은 골드를 소모해 변환 가능한 옵션 범위 내에서 무작위로 변경된다.

장비의 등급이 높아질수록 옵션 수치가 높아지며, 골드 소모량도 많아진다. 육성 초반에는 가능한 캐릭터 성격에 따라 공격력, 방어력 위주의 옵션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다만, 변환 가능한 옵션 목록이 많고 무작위로 변경되므로 원하는 옵션을 세팅하기까지 다량의 골드가 소모되므로 옵션 변경할 때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 자칫하면 골드 낭비의 주범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장비 등급이 높아질수록 골드 소모량이 증가한다


■ 옵션 부여

장비에는 기본적인 고유 능력치 외에도 '옵션석'을 통해 부가 옵션을 추가할 수 있다. 옵션석은 던전이나 퀘스트 등을 통해서 획득할 수 있으며, 부위마다 쓰이는 옵션석이 다르다.

한편, 옵션석을 사용할 때, '루나리움'과 일정량의 골드를 재료로 사용한다. 루나리움과 옵션석은 적용할 장비의 등급과 같아야만 사용할 수 있으니 반드시 재료 등급이 일치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장비 등급이 높을수록 부가 옵션의 개수가 늘어나며, 최대 4개까지 부여할 수 있다. 물론, 높은 등급의 장비일수록 골드 소모량이 많아지므로 신중히 선택해야 한다.



▲ 옵션석은 출석 보상이나 던전에서 획득할 수 있다


같은 부위의 장비를 소모해 능력치를 올릴 수 있는 '특화'
반드시 동일한 부위를 재료로 사용, 부위별 상승 능력치가 다르다

'장비 개조' 메뉴 외에도 장비를 활용해 캐릭터의 능력치를 상승시키는 시스템이 존재한다. 바로 가방에 보유하고 있는 장비를 소모해 캐릭터의 능력치를 올려주는 '특화'다.

특화는 장비의 성격에 따라 성장하는 능력치가 다르며, 착용한 장비와 같은 부위만 사용할 수 있다. 이를테면, 공격력은 무기에 해당하는 장비 아이템만 가능하다.

장비 착용 부위별 성장하는 능력치는 '공격력,' ,'방어력', '최대 HP', '최대 MP', '초당 HP', '초당 MP', '방어력 무시', '이동 속도', '치명타율'로 총 9종이다. 각 무기, 보조장비, 투구, 갑옷, 장갑, 신발, 목걸이, 귀걸이, 반지 등이 해당한다.

화면 하단에 존재하는 필터를 이용하면 원하는 등급을 선택해 일괄 강화할 수 있다. 또한, 강화된 장비까지 체크하면 기존에 사용하던 장비도 특화 재료로 사용할 수 있다. 다만, 망토나 궁수의 화살, 낚시 도구 등은 특화 대상이 아니며, 재료로도 사용할 수 없다.



▲ 장비를 소모하는 특화는 부위별 상승하는 능력치가 다르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