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달빛조각사 직업별 추천 스킬 및 팁 총 정리

게임뉴스 | 유재우 기자 | 댓글: 16개 |
달빛 조각사의 스킬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스킬북과 골드를 투자해서 레벨을 올리는 독특한 구조이다. 게다가 기본 스킬창은 4개만 제공되며 사냥이 대부분 자동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유저는 보통 4가지의 스킬만 주로 이용하게 된다.(물론 2번 슬롯을 이용해서 스킬을 8개까지 사용할 수도 있지만, 이것은 수동으로 플레이할 경우다.)

이는 바꿔 말하면 달빛 조각사에서 스킬 레벨을 올릴 때는 이것저것 올리는 것보다 주 스킬 4개를 중심으로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말이 된다. 물론 PVP나 보스 공략과 같은 특수상황의 경우는 조금 다를 수 있지만, 이건 말 그대로 '예외'인 경우다.

그래서 달빛 조각사를 플레이하는 유저는 '어떤 스킬에 스킬북과 골드를 투자해야 효율적인지'에 대한 고민을 자연스럽게 하게 된다. 따라서 이 기사에서는 그런 고민을 하는 유저들을 위해 달빛 조각사 스킬 시스템의 기본 개념과 각 직업별 추천 스킬을 설명하고자 한다.

※ 달빛조각사 스킬 시스템의 기본! 이건 누구나 먼저 알아두고 가자!


① 달빛조각사를 처음 접하는 유저라면? 스킬 레벨은 기본 '초급 5레벨'까지만




▲ 스킬북을 투자해야 스킬 레벨을 올릴 수 있다.

달빛 조각사에서 스킬 레벨을 올리려면 어마어마한 양의 스킬북이 필요하다. 스킬북은 몬스터를 잡거나 의뢰 보상으로 비교적 쉽게 획득할 수 있지만, 만약 스킬 레벨이 점점 높아져서 1레벨을 올리는데 스킬북 100개 이상이 필요하게 된다면 얘기는 달라진다.

그래서 스킬북을 투자하는 데에도 스킬 레벨별 효율이 존재한다. 보통은 '초급 5레벨'까지가 가장 효율이 좋다. 이때에는 스킬북 하나당 5% 이상의 스킬 경험치가 올라가기 때문에 조금만 투자를 해도 스킬 레벨을 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후 초급 6레벨부터는 스킬북 하나당 약 2~3%의 스킬 경험치가 올라가고, 7레벨부터는 약 1%, 8레벨 이상에서는 소수점 단위로 경험치가 올라가기 때문에 스킬북 투자의 효율이 급격히 낮아진다.

따라서 만약 여러 가지 스킬을 '체험'해보고 싶다거나 '지속 스킬(패시브 스킬)'의 경우에는 일단 가볍게 초급 레벨 5 정도까지만 투자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이후에 해당 스킬이 마음에 든다면 그 스킬을 중점적으로 올리는 방향을 택하는 것이 현명할 것이다.


② 스킬 승급은 잠깐! 깨우침의 정수와 추가효과, MP소모량 확인하기




▲ 스킬 승급에 필요한 '깨우침의 정수'

스킬 레벨이 초급에서 중급으로 넘어가게 되면 급격한 변화가 생긴다. 보통 스킬의 성능이 큰 폭으로 좋아지며, 새로운 추가 효과가 생기기도 한다. 그런데 이렇게 스킬을 승급할 때에는 기존처럼 스킬북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깨우침의 정수'를 필요로 한다.

이 깨우침의 정수는 [상점]-[전투 도우미]-[강화]에서 10만 골드를 주고 구매할 수 있다. 물론 같은 상점에서 휘장 600개로도 구매할 수 있지만 재화의 가치를 따져봤을 때 10만 골드로 사는 것이 훨씬 저렴하다.

만약 이 골드 역시 부담되는 유저의 경우, 금요일에 시행되는 이 일던 전 완료 보상으로도 '깨우침의 정수'를 얻을 수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 스킬 승급 시에는 스킬의 효과가 큰 폭으로 상승하지만, 그만큼 MP소모가 커진다.

또한 스킬 승급 시에는 항상 스킬 효과가 얼마나 변화하는지 확인해 두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스킬의 효과가 크게 증가하는 만큼 MP 소모도 상당히 늘어나기 때문이다. 따라서 내가 앞으로 어떤 스킬 위주로 투자할 것인지는 물약의 비용 문제와, 얻게 되는 스킬 효과까지 고려하고 결정해야 한다. 이 때문에 실제로 많은 유저들이 스킬 레벨을 '초급 9레벨'까지만 달성하고 중급으로 승급하는 것을 보류해두는 경우가 많다.

관심 있는 스킬의 레벨별 효과를 미리 알아보고 싶다면 인벤에서 제공하는 스킬 정보를 참고하면 좋다. 여기서 스킬 이름을 클릭하면 초급 1레벨부터 마스터 레벨까지 그 효과를 상세히 알아볼 수 있다. 해당 링크는 아래와 같다.

▶ 인벤 스킬정보 링크


③ 문제는 물약 비용이다. 지속 스킬(패시브)과 버프형 전투 스킬을 잘 활용하기




▲ 사냥을 하다보면 이렇게 MP 회복 물약이 동나버리는 경우가 많다.

현재 많은 유저들이 물약 비용 때문에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심지어 '사냥을 하는데 오히려 적자가 난다'라고 투덜거리는 말이 커뮤니티에서 나돌 정도이다. 그래서 물약 값을 아끼기 위한 여러 가지 팁들이 나오고 있는데, 사실 스킬 창에 버프형 스킬을 적절히 섞어주기만 해도 충분히 절약이 가능하다.

또한 MP 소모를 줄이는 다른 방법으로는 투구 옵션 부여(초당 MP 회복) 등의 방법도 있으며, MP를 따로 소모하지 않는 지속 스킬(패시브)의 레벨을 꾸준히 올려주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 전사 추천 스킬




▲ 전사의 주력스킬, '섬광 찌르기'

전사가 보통 주력으로 쓰는 스킬은 '섬광 찌르기'이다. 단일 공격력이 강하고, 재사용 대기 시간이 7초로 짧으며, 기절과 넉백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은 물론 중급으로 승급하는 경우 출혈 효과도 발생한다. 강한 공격력과 다양한 기능을 가진만큼 당연 인기가 좋은 스킬이다.




▲ '격풍참'. 승급 시 방어력을 무시하는 공격효과가 생긴다.

'격풍참'은 초급 1레벨에는 '섬광 찌르기'보다 좋을 것이 없어 보인다. 하지만 중급으로 승급하면 적의 방어력을 무시하는 100의 단일 공격력이 생긴다. 이 '방어 무시'라는 효과 때문에 특히 PVP에서 큰 효율을 이끌어낼 수 있다.




▲ 공격 속도를 올려주는 버프형 스킬, '전투의 함성'

전사의 공격 속도를 올려주는 버프형 스킬이다. 물약 값을 아끼기 위해 일부러 평타 사냥을 하는 사람도 있는 만큼, 이 스킬은 버프형 스킬이기 때문에 MP 소모량이 적어 물약 값도 아낄 수 있다. 공격 속도 증가 물약과 함께 써주면 더욱 효과가 좋다.




▲ 직업 공용 스킬, '강타'

'강타'는 사실 전사 고유의 스킬이 아니라 직업 공통 스킬이다. 이 스킬은 세라보그 성 중앙에 서 있는 '무예인 검오공오치'에게 말을 걸면 얻을 수 있는 스킬인데, 추가 효과는 없지만 6초라는 짧은 쿨타임과 비교적 적은 MP소모로 강력한 단일 공격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하게 쓰인다.




▲ 물리 방어력을 증가시켜주는 '영웅적 인내심'

'영웅적 인내심'은 전사의 물리 방어력을 증가시켜주는 버프형 스킬이다. 전사는 기본적으로 적에게 근접하여 공격해야 하기 때문에 원거리 캐릭터에 비해 많이 맞을 수밖에 없는 한계가 있다. 그런 점에서 물리 방어력을 증가시켜주는 '영웅적 인내심' 스킬은 사냥 지속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





■ 성기사 추천 스킬




▲ 성기사도 '강타'를 사용해주면 좋다.

비교적 딜량이 부족하다고 느껴질 수 있는 성기사에게 좋은 스킬이다. '강타'는 앞서 전사 편에서 말했듯이 빠른 쿨타임과 MP 소모량 대비 대미지가 좋은 편이라서 성기사도 사용하면 좋다.




▲ 스킬 레벨 중급 이상일 때 효과를 발휘하는 '희생'

'희생' 스킬은 사실 스킬 레벨 중급 이전에는 큰 메리트를 느끼지 못할 수도 있는 스킬이다. 하지만 중급으로 승급한 이후에는 220초 동안 자신에게 신성효과를 부여하는 옵션이 생긴다. 이 때문에 레벨이 높아져 언데드 몬스터를 사냥할 때가 되면 꼭 필요한 스킬이 된다.






▲ '심판의 철퇴' 또는 '징벌의 망치'

'심판의 철퇴'와 '징벌의 망치'는 대미지는 비슷하지만 효과측면에서 약간 차이가 생긴다. '심판의 망치'는 적의 피해방어를 감소시켜주는 효과가 있고, '징벌의 망치'는 기절효과 및 중급 이상에서는 스킬 피해가 추가된다. 따라서 이 둘 중에 하나를 상황에 맞게 선택하면 좋다.




▲ 신성화 피해를 더해주는 버프형 스킬, '단죄의 오라'

'단죄의 오라'는 공격력에 비례해 신성화 피해를 더해주고 중급으로 승급 시 적의 물리공격력을 감소시켜주기도 한다. 또한 버프형 스킬이기 때문에 MP도 아낄 수 있어 자동사냥에서 괜찮은 효율을 발휘한다.





■ 마법사 추천 스킬




▲ 약한 것 같지만 은근히 좋은 효과를 주는 '마법 화살'

'마법 화살'은 초급 1레벨 기준 마법공격력 70%의 단일 공격을 하는 스킬로서 다른 스킬보다 평균적으로 약한 대미지를 갖고 있다. 하지만 MP 소모가 굉장히 적고, 쿨타임도 빠르게 돌기 때문에 자동사냥에서 특히 괜찮은 효율을 발휘한다. 대신 중급으로 승급하면 MP 소모가 커지므로 '초급 레벨9'까지 찍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 마법사의 주력 스킬, '마법구 해방'

'마법구 해방'은 적에게 준수한 대미지를 주면서 중급 이후에는 추가 스킬 피해도 붙는다. 때문에 많은 마법사들이 이 스킬을 주력 스킬로 사용하고 있다.






▲ '서리 우박'과 '라이트닝 샤워'

'서리 우박'과 '라이트닝 샤워'는 모두 범위 대미지를 주는 스킬이다. 다만 그 효과의 차이가 있어서 '서리 우박'의 경우는 적 이동 속도 감소효과와 더불어 중급으로 승급 시 적 공격 속도 감소효과가 있으며, '라이트닝 샤워'의 경우는 기절효과와 중급으로 승급 시 치명타율 증가 효과를 갖는다. 때문에 이 두 스킬은 상황 또는 취향에 따라 선택해주면 좋다.




▲ MP 회복물약 값을 아껴주는 좋은 스킬, '지식 공유'

MP 회복량을 늘려주어 MP 회복물약 값을 아낄 수 있게 해주는 아주 좋은 버프형 스킬이다. 달빛조각사의 골드 소모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MP 회복물약인데, 마법사는 이 스킬을 통해 소중한 골드를 상당수 아낄 수 있다. 또한 이 스킬은 중급으로 승급하면 HP 회복량도 증가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 궁수 추천 스킬




▲ 궁수의 주력 스킬은 당연코 '강화 화살'

궁수의 주력 딜을 책임져주는 스킬이다. 높은 단일 공격력을 가지고 있고 중급으로 승급 시 추가 스킬 피해도 줄 수 있다. 쿨타임도 6초로 상당히 짧아서 궁수의 주 스킬로 대부분 사용한다.




▲ 또 나왔다, '강타'

궁수 또한 '강타'를 사용해 주면 좋다. 대개 달빛 조각사를 플레이하다 보면 레벨이 높아지고 몬스터가 강해질수록 강한 단일 공격력을 가진 스킬을 필요로 하게 되는데, 이때 '강타'는 궁수에게 부족한 딜량을 메꿔주는 역할을 한다.






▲ '둔화사격' 또는 '시야차단'

'둔화사격'과 '시야차단'은 취향이 갈릴 수 있다. 둘은 비슷한 대미지를 가지지만 '둔화사격'의 경우 이동속도 감소효과를 가지고 '시야차단'의 경우 실명효과를 가진다. 이는 사냥터의 몹 분포에 따라서 조금씩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상황에 맞춰 사용한다.






▲ '분산사격' 또는 '불바다'

'분산사격'과 '불바다' 또한 취향에 따라 잘 엇갈리는 스킬이다. 둘다 범위형 스킬이지만 '분산사격'은 중급으로 승급 시에 기절효과가 생긴다. '불바다'는 일정 확률로 적에게 화상효과를 준다. 사실상 이 둘의 효율 체감은 크게 다르지않아서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좋다.




▲ '조각사'는 무직으로 시작하는 히든 직업이다.

■ 조각사 추천 스킬




▲ 치명타율을 상승시켜주는 '조각 파괴술-늑대'

'조각파괴술-늑대'는 치명타율을 증가시켜주는 버프형 스킬로 많은 조각사들이 사용하고 있는 스킬이다. 사용할 때마다 '자하브의 염원'이라는 아이템을 필요로하지만 똑같은 아이템을 사용하는 '낙뢰'나 '화산'보다 효율면에서 인기가 좋다.




▲ 조각사의 메인 딜을 책임져주는 '조각검술-일격'

조각사의 주 딜링 스킬이다. 높은 비율의 단일 공격력을 가지고 있고 적에게 방어력을 무시하는 대미지도 준다. 또한 중급으로 승급시키면 물리 치명타율도 상승하는 좋은 스킬이다.




▲ 강한 공격력을 가진 범위 스킬, '월광쇄도'

'월광쇄도'는 초급1레벨 기준으로도 무려 물리 공격력 590%의 범위 공격을 하는 스킬이다. 치명타율 증가효과도 있지만 그만큼 자신의 공격속도가 감소하는 디버프도 존재한다. 그러나 이 디버프는 스킬레벨이 올라갈수록 감소하며 괜찮은 효율을 보이는 스킬이다.



▲ 상대의 치명타 저항을 감소시키는 '일순격검'

'일순격검' 또한 범위 스킬이지만 상대의 치명타 저항을 감소시킨다는 독특한 특징이 있다. 그래서 특히 PVP에서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 상위 랭커 및 일반 유저들의 스킬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게임 내 컨텐츠와 개인 취향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