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공이 새로워진다, 업데이트 예정 사항!

Cocoa 기자 | 댓글: 28개 |
이제 오픈 베타 테스트를 시작한 지 막 1주일이 되어 가는 구룡쟁패!
정통 무협을 표방, 탄탄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무림을 구현한 무협 MMORPG.


구룡쟁패 인벤에서는 인디 21에 방문하여 인벤 가족분들이 제보해 주신
지금까지의 구룡쟁패에 있었던 부족한 점들을 지적하고,
그에 대한 답변과 앞으로의 업데이트 예정 사항들을 들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앞으로의 대략적인 업데이트 예정 상황에 대해 알고 싶다.


매 주마다 지속적인 컨텐츠 업데이트가 있을 예정이다.
특히 배경 시나리오 등을 바탕으로 한 퀘스트 부분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될 것이다.


지금까지는 공지 없이 업데이트 된 패치가 몇 번 있었다.
이것으로 인해 구룡쟁패를 사랑하시는 유저 분들께 많은 혼란을 드려 굉장히 죄송스럽게 생각한다.
앞으로는 절대로 이런 식의 패치는 없을 것이고, 패치가 있을 때마다 사전 공지를 통해
유저들의 혼란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하겠다.


현재 구현이 완료 되어 있는 컨텐츠들이 많으나, 테스트가 충분하지 않아
실제로 업데이트 했을 경우 많은 버그가 발견될 가능성이 있다.
때문에 이 컨텐츠들은 빨리 업데이트하기보다, 충분한 테스트 기간을 가진 후에 적용할 예정이다.


오픈 베타 테스트는 많은 인원이 테스트 하기 때문에 사내 테스트시 생각지도 못한 버그가 발견된다.


컨텐츠들이 바로 본 서버에 업데이트 되어 유저들께 많은 혼란을 드리고 있는데
이 점을 해결하기 위해 차주 정도에 테스트 서버를 오픈할 예정이다.
모든 컨텐츠의 패치는 테스트 서버에서 먼저 테스트 될 것이며,
버그와 밸런스에 대해 테스트를 한 후 본 서버에 업데이트 하여 혼란을 최소화 할 것이다.


하루빨리 게임이 안정화 되기를 바라며 모든 직원들이 긴장하여 작업에 임하고 있다.



[img=1]
[ 무당파의 영웅, 천하제일검 능운도장 ]




각 무공별로 데미지의 차이만 있을 뿐이라 상당히 단조롭다.


맞다, 지금은 단조롭다.(웃음) 아직 무공들의 특성이 제대로 구현되지 않아서 이러한 문제가 생기는듯 하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무공의 종류를 추가할 것이며, 무공별로 차별화를 두어
각각의 필요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각 무공들에 특수한 효과들을 부여할 예정이다.


멋진 이펙트를 가진 비격기도 업데이트 될 예정이니 이 점은 기대해도 좋을 것 같다.




낭인 시절에 배운 초식기만으로 사냥하며 이후 배우는 무공이 쓰이지 않는다.


앞서 말한대로 현재 무공별 차이가 데미지를 제외하고는 거의 없고 숙련도를 올리기 힘들어
결국 낭인 시절의 무공만 사용하게 되는 것을 알고 있다.


각 무공별로 속성 개념이 들어가고 부가 효과가 들어가는 것이 구현될 것이므로
앞으로는 다양한 형태의 전투가 가능할 것이다.


이 무공들을 바탕으로 앞으로 많은 유저분들이 건의해 주시고 바라시는 연계기 개념도 업데이트 될 것이니
조금만 기다려 주셨으면 한다.




전투시 공격 및 데미지 수치가 보이지 않아, 자기 자신이 얼마나 강해졌는지 알기 힘들다.


'무협'을 생각할 때 무림에서 사투를 벌이는 것이 수치로 정확히 나타나 보인다는 것은 조금 이상하다.
그렇지만 실제로 게임을 플레이 하는 유저분들에게 있어 현실적으로 궁금한 것은 사실이므로
많은 고민과 아이디어 회의를 거듭하며 최적의 해결책을 구상하고 있다.



[img=3]




무공을 시전할 때 알맞은 음향 효과가 부족한 것 같다.


직접 플레이하는 유저분들은 역시 정확한 부분만 콕콕 찔러주시는 것 같다. (웃음)
현재 열심히 개선 작업을 하고 있으며 무기 종류에 따라 서로 다른 음향 효과를 넣어 타격감을 더할 것이다.


문파별로 많은 종류의 무공이 존재하기 때문에 모두 바꾸는 것에는 어느정도 시간이 걸릴 것이나
곧 그 결실을 직접 확인하실 수 있을 것이다.




몬스터의 성향이 확실하지 않아 유저들이 혼란스러워 하고 있다.


이 점 역시 크게 공감한다.


일례로 초보 지역의 백영조 처단 퀘스트를 진행할 때, 동족 성향이 있는 백영조를 상대하기 위해서는
다른 유저들과 동행하여 다대 다 전투를 벌여야 한다.
그러나 이 성향을 잘 모르고 있는 초보 유저들은 이 퀘스트를 완료하기 힘들다.


그렇기 때문에 우선 초보 지역 몬스터 AI(인공지능)를 조정하여 게임 진행에 무리가 없도록 할 예정이다.




비무는 언제, 어떠한 형태로 업데이트 될 예정인가?


현재 상황에서 바로 비무가 업데이트 된다면 모두 천편 일률적으로 낭인 시절에 배운 초식기만 사용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앞서 말한대로 무공별로 속성 개념이 들어간 이후에 비무를 업데이트하여
유저분들의 혼란을 최소화 하려고 한다.


이렇게 되면 상대방이 사용하는 무공 하나 하나에 대응하여 무공을 선택하게 되고,
누가 어떻게 상황을 판단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므로 좀 더 실감나는 비무가 가능해 질 것이다.



[img=2]
[ 무림에서 가장 괴팍한, 그러나 극강의 무공을 지닌 그, 천마대제. ]




아직 공개되지 않은 다섯 문파 중 가장 먼저 업데이트 될 문파는 어디인가?


많은 분들이 기대하시는대로 도검을 사용하는 무당과 강력한 카리스마의 마교가 먼저 공개된다.


하지만 두 문파는 앞서 선보였던 4개의 문파와는 달리 아무 조건없이 가입을 할 수는 없다.
이것은 유저들이 직접 봉문 퀘스트를 해결해야만 입문할 수 있을 것이다.
유저들의 참여로 두 개의 문파가 봉문을 풀 수 있을 것이며, 해당 문파의 가입도
기존의 문파와는 약간 다른 형태가 될 것이다.


예정된 업데이트 시점은 비무가 공개된 이후이다.




이 외의 업데이트 예정 사항이 있다면 소개해 달라.


우선은 커다란 업데이트로 인스턴스 던전 개념의 보스전이 예정되어 있는데
이것은 비무가 업데이트 된 이후에 구현될 예정이다.


구룡쟁패는 절대지존을 목표로 하는 무협 게임이기 때문에 다른 게임에 비해
솔로잉을 선호하는 경향이 많아, 보스에 대항하기 위한 인원이 어느 정도가 되어야 좋을지는
많은 유저분들의 성향을 더 살펴 보아 조정할 예정에 있다.


현재 인스턴스 던전 개념이 투입되어 있는 MMORPG가 여러개 있긴 하지만
구룡쟁패의 던전은 이와는 약간 다른 개념이 될것이다.


* 이해를 위해 예를 들어준다면?
그 중에서나마 가장 유사한 것이라면 뮤의 블러드 캐슬정도가 아닐까 한다.


참고: 뮤 - 블러드 캐슬

사냥을 통해 얻은 퀘스트 아이템을 조합하여야 하며, 정해진 시각에 이것을 NPC에게 전달하면
인스턴스 던전이 열리며 일정 레벨 이상의 선착순 10명이 들어갈 수 있다.

인던 내 사망시에는 페널티가 없으며, 주어진 시간 내에 퀘스트를 완료하면 보상을 받는다.












구룡쟁패.
사라진 아홉 영웅들의 뒤를 이어 각 서버의 문파별로 한 명씩의 영웅이 탄생하고
이들이 문파의 사활을 걸고 사투를 벌여 드디어 단 한 명의 최강자, 제룡이 탄생한다.


이전 구룡이 사라졌던 이유를 밝혀내는 것도 그가 될 것이며
여기에 얽힌 음모와 악의 세력을 그 자신의 힘으로 해결하고 물리쳐
그가 속한 문파에는 영광을, 전 무림에 질서와 평화를 가져다 주는 것 역시


최강자, 절대 지존 제룡! 그 한 사람이 이룩해 내는 것이다.


오픈 베타 테스트, 이제 7일째.
구룡쟁패가 그 시나리오에서 말하는 것과 같은 무협 세계를 구현해 내기 위한 그 일보를
이제 보다 많은 유저들과 함께 걸어가려고 한다.


좋은 점은 칭찬하고 부족한 점은 지적하며 그 개선방향을 제시하는 적극적인 유저마인드야말로
원하는 멋진 게임을 만드는 지름길이 아닐까?


구룡쟁패는, 이제부터가 시작이다.





구룡쟁패 인벤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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