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 이렇게 사용해보세요! 퍼즐앤드래곤, FF콜라보 몬스터 분석 가이드

게임뉴스 | 김오찬 기자 | 댓글: 7개 |



겅호온라인엔터테인먼트(이하 겅호)의 인기 모바일 게임, 퍼즐앤드래곤이 저번 11월 2일부터 스퀘어에닉스의 인기 RPG '파이널 판타지'와 콜라보를 진행했다.

이번에 진행되는 콜라보에서는 기존 파이널 판타지에서 등장했던 주인공들이 대거 출현한다. 전설적인 명작 파이널 판타지 7에서 등장하는 클라우드와 세피로스는 물론 감동적인 스토리를 자랑하는 파이널 판타지 10의 티다와 유우나까지, 다양한 캐릭터가 등장한다. 더불어 원작에 있는 느낌을 그대로 살리면서 퍼즐앤드래곤에 어울리는 일러스트로 등장하여 국내 퍼즐앤드래곤 유저들의 수집욕을 자극하기 충분했다.

파이널 판타지가 국내에서 콜라보를 시작한 지 벌써 10일이 지난 지금 과연 이 콜라보 몬스터들을 어떻게 활용할지 궁금한 유저들이 많을 것이다. 이번 기사에서는 파이널 판타지 콜라보 몬스터의 능력치를 해부하고, 어떤식으로 활용하며, 어떠한 평가를 받는지 정리해봤다.


★6 몬스터 [클라우드, 세피로스, 유우나]


클라우드 / 클라우드&하디=데이토나 (★★★★☆)




명작 파이널 판타지 7의 주인공 클라우드는 우측 세로 1열을 빛드롭으로 변환하고 자신을 제외한 아군의 액티브 스킬 턴 수를 1턴 감소시키는 액티브 스킬을 가지고 있다. 클라우드의 액티브 스킬은 최고 레벨 달성 시 매 7턴마다 사용할 수 있는데, 파티에 턴 감소 효과가 있는 몬스터로 구성하면 매 턴 액티브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친구 몬스터 포함 4기의 클라우드로 구성한 '클라우드 시스템 파티'는 현재 국내뿐만 아니라 일본 퍼즐앤드래곤에서도 널리 쓰이는 파티다.

더불어 클라우드는 공격타입 몬스터의 HP와 공격력이 1.5배가 되고 스킬을 사용한 턴에 공격력이 3배가 되는 리더스킬을 가지고 있다. 만약 친구 몬스터를 클라우드로 사용한다는 가정하에 최대 20.25배의 준수한 화력을 갖는다. 또한, 클라우드는 인기 각성 스킬인 2way와 횡렬 강화를 모두 가지고 있어 퍼즐에 있어 자유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무엇 하나 빠질 수 없는 완소 몬스터 클라우드지만 단점 역시 있는 법이다. 우선 기간 한정 콜라보에서 등장하는 6성 몬스터이기 때문에 획득까지의 난이도가 매우 높으며 설령 클라우드를 획득하더라고 단 1기의 클라우드만으로는 다소 효율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무&소과금 유저들에겐 빛 좋은 개살구 격인 몬스터가 될 수 있다.

▲ 클라우드 시스템으로 스칼렛 강림을 공략! 하지만 과금이...
(영상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07VtSeNsib0)



세피로스 / 타락한 영웅 세피로스 (★★★★★)




파이널 판타지 7의 최종 보스, 그리고 특유의 장검 마사무네와 은색 장발이 트레이트 마크인 캐릭터다. 퍼즐앤드래곤에서 등장하는 세피로스는 공격타입 몬스터의 공격력이 3배, 회복력이 1.5배가 되고 4속성 이상 동시 공격 시 공격력이 1.5배 추가되는 리더스킬을 가지고 있어 화력과 안정성, 두 마리의 토끼를 모두 잡은 몬스터라고 평가할 수 있다.

액티브 스킬로는 불, 물, 빛, 어둠드롭을 강화하고 자신을 제외한 아군의 액티브 스킬 턴 수를 2턴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또한, 2way, 스킬 부스트, 드롭 조작 시간 연장 등 흔히 말하는 '꿀'같은 각성스킬을 모두 가지고 있어 어느 파티에서든 활약 가능한 몬스터다.

다만, 세피로스의 리더스킬에는 HP 증가 효과가 없기 때문에 스사노오나 인드라처럼 일정 턴 동안 받는 대미지를 감소시켜주는 몬스터를 함께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만약 세피로스를 획득했다면 아직까진 궁극 진화의 여부가 높은 몬스터이기 때문에 하나쯤 가지고 있는 것을 추천한다.


유우나 / 결의의 소환사 유우나 (★★★)




파이널 판타지 10의 히로인이자 티다의 연인인 유우나는 1턴간 받는 대미지가 50% 감소하며 자신을 제외한 아군의 액티브 스킬 턴 수를 1턴 감소시키는 액티브 스킬을 가지고 있다. 더불어 4속성 이상 동시 공격 시 공격력이 4배가 되며 6콤보 이상 달성 시 공격력이 1.25배가 되는 리더스킬을 가지고 있다.

유우나의 경우 다른 6성 콜라보 몬스터에 비해 사용되는 일이 드문데, 그 이유는 빈약한 액티브 스킬과 각성스킬에 있다. 분명 1턴간 받는 대미지가 50% 반감이 된다는 것은 매력적이지만 같은 방어 계열 스킬을 가지고 있는 인드라나 이자나미에 비해 지속 시간이 너무 짧다. 더불어 25배의 준수한 공격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하지만 2way나 횡렬 강화 등 화력 자체에 도움이 되는 각성 스킬이 없어 리더로서 사용되는 일 역시 드물다고 할 수 있다.



★5 몬스터 [스퀄, 리노아, 지탄, 티타]


스퀄 / 고고의 사자 스퀄 (★★★)




파이널 판타지 8의 주인공, 스퀄은 3콤보 이상 달성 시 공격 시 공격력이 상승하여 최대 8.5배가 되는 리더스킬을 가지고 있으며 회복드롭과 방해드롭을 불드롭으로 변환하고 아군의 액티브 스킬 턴 수를 1턴 감소시키는 액티브 스킬을 가지고 있다.

스퀄의 경우 아누비스나 구시나다히메처럼 극 콤보용 배수 리더라고 할 수 있다. 다만 17콤보 이상을 달성해야 공격력이 최대로 올라가는 만큼 난이도는 위에 언급한 두 몬스터보다 높다. 만약 자신이 언제나 17콤보 이상을 유지할 수 있는 퍼즐력이 된다면 스퀄을 주력 리더로 사용해봄직 하다.


리노아 / 마녀의 계승자 리노아 (★★★☆)




파이널 판타지 8의 히로인 리노아는 HP를 5000과 바인드 상태를 2턴 회복하고 자신을 제외한 아군의 액티브 스킬 턴 수를 1턴 감소시키는 액티브 스킬을 가지고 있다. 더불어 회복타입 몬스터의 공격력이 1.25배 상승하고 물드롭 3콤보 달성 시 공격력이 4배가 되는 리더스킬을 가지고 있다.

리노아는 전형적인 회복 계열 몬스터라고 할 수 있다. HP를 회복할 뿐만 아니라 바인드 상태까지 회복하기 때문에 휼륭한 회복 요원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각성 스킬에 바인드 내성이 2개가 있어 바인드 공격으로부터 100% 내성이 있는 몬스터다. 만약 리노아를 획득했다면 서브 몬스터로서 적극적으로 이용해보자.


지탄 / 트랜스 지탄 (★★☆)




파이널 판타지 9의 주인공인 지탄 트라이벌은 3턴간 나무와 빛드롭의 출현 확률이 10%가 올라가며 자신을 제외한 아군의 액티브 스킬 턴 수를 1턴 감소시키는 액티브 스킬을 가지고 있다. 또한 리더스킬로는 공격타입 몬스터의 모든 파라미터가 1.5배가 되며, 나무드롭을 4개 이상 지울 경우 공격력이 1.5배 추가 상승하는 효과가 있다.

지탄은 굉장히 애매한 몬스터라고 할 수 있다. 우선 액티브 스킬을 살펴보면 나무와 빛드롭이 떨어질 확률이 10% 상승하지만 같은 계열의 스킬을 가지고 있는 인도 2차신과 비교하면 약 5% 떨어지는 수준이다. 더불어 2가지 색의 드롭이 떨어지므로 만약 자신이 나무와 빛속성 1개만 필요한다면 체감 확률은 더 떨어진다고 할 수 있다.

더불어 지탄의 빈약한 리더스킬 역시 지탄이 주력 몬스터로 쓰이지 않는 이유 중 하나다. 지탄을 리더로 사용할 경우 최대 5.1배의 공격력 상승 효과가 있는데 이는 최근 다른 몬스터와 비교하면 화력이 월등히 떨어진다고 할 수 있다.


티다 / 기도자의 꿈 티다 (★★★☆)




파이널 판타지 10의 메인 캐릭터 티다는 1턴간 물속성 몬스터의 공격력을 1.5배로 상승시켜줌과 동시에 액티브 스킬 턴 수를 1턴 감소시키는 액티브 스킬을 가지고 있다. 더불어 체력타입 몬스터의 HP가 1.2배 상승하며 물드롭을 6개 이상 연결하여 지울 경우 공격력이 3배가 되는 리더스킬을 가지고 있다.

지탄과 더불어 티다 역시 활용하기엔 다소 애매한 몬스터다. 우선 1턴간 공격력을 1.5배 상승시켜주는 인핸스 스킬 역시 같은 계열의 스킬을 가지고 있는 북유럽신에게 밀린다고 할 수 있으며, 리더로 사용할 경우 공격력이 9배로 영웅신 안드로메다에 비해 뒤떨어졌다고 할 수 있다.

다만 각성스킬에 물속성 횡렬 강화가 2개, 그리고 조작 시간 연장과 물드롭 강화가 1개씩 있어 안드로메다 파티에서 서브로 활용할 수 있는 여지가 있는 몬스터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