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이드] 한층 더 강력해지기 위해 진화한다! 일반진화와 궁극진화 가이드

게임뉴스 | 김진엽 기자 | 댓글: 5개 |
■ 일반진화? 궁극진화?


퍼즐앤드래곤에서 내가 가진 몬스터를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는 방법이 여러 가지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진화인데요. 몬스터가 진화하게 되면 더 좋은 스탯을 보유하게 될 뿐만 아니라, 특정 몬스터는 한층 더 강력한 스킬을 보유하게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자신의 주력 몬스터라면 반드시 이 진화 과정을 거치는 것이 좋습니다.

몬스터를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는 방법 중 또 다른 한 가지는 바로 궁극진화입니다. 숨겨진 진화 형태라고 할 수 있는 궁극진화는 궁극 형태가 존재하는 특정 몬스터만 가능하며, 게임 내에서 진화재료 정보가 공개되지 않기 때문에 숨겨진 것을 찾는다는 부수적 재미를 유저들에게 선사하기도 합니다.

일반진화와 궁극진화는 그 내용에 있어 '스탯 상승, 스킬 강화, 타입 추가 및 변경 등 상당 부분에서 서로 공통적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하지만 궁극진화는 이러한 내용 외에도 서브 속성의 추가라는 유용한 추가 항목이 붙습니다.







■ 일반진화와 궁극진화 시 유의할 점


1. 일반진화 시 유의점

일반진화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할 때 가능합니다.

▶ 일반진화 조건

① 진화가 가능한 몬스터
② 몬스터가 최대 레벨 상태
③ 요구 진화 재료를 모두 소지


일반진화는 몬스터마다 적게는 한번, 많게는 세번의 단계별 진화가 가능합니다. 진화시키려는 몬스터는 반드시 최대 레벨 상태가 되어야 하며, 요구되는 진화 재료를 모두 소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여기에 사용되는 진화재료는 스페셜 요일던전 및 각 해당 던전에서 수집할 수 있는데, 진화 재료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많은 스태미너가 소모됩니다. 따라서 주력 몬스터를 우선적으로 진화시키는 효율적인 진화 요령이 필요합니다.

또한 몬스터가 진화를 하게 되면 단순히 스탯만 증가하는 것이 아닙니다. 어떤 몬스터는 스킬이 변화할 때도 있고, 타입이나 속성이 변경될 때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자신이 주력으로 사용할 몬스터라면 진화 전과 후의 변화를 미리 알아두고 파티 육성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 진화를 통해 타입이 바뀌는 대표적인 예 ]


진화에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대부분의 몬스터는 진화를 하고 난 직후에는 진화 전에 비해 스탯이 다소 떨어집니다. 그리고 진화 후 20~30 레벨이 되어서야 비로소 진화 전의 스탯보다 다소 우위를 보입니다. 따라서 진화 후에 당장 레벨 업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잠시 진화를 미루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진화를 하고 나면 몬스터의 코스트가 대폭 증가합니다. 이 때문에 무턱대고 진화를 시켰다가 코스트 부족으로 파티를 구성하는데 애를 먹게 되는 상황이 종종 발생하는데요. 이 전에 미리 진화시키려는 몬스터의 추가 코스트양을 확인하고 염두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어쩔수 없이 진화를 강행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대체 몬스터를 마련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2. 궁극진화 시 유의점

궁극진화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할 때 가능합니다.


▶ 궁극진화 조건

① 궁극진화가 가능한 몬스터
② 몬스터가 최대 진화 상태
③ 몬스터 레벨과는 상관 없음
④ 해당 진화재료를 모두 소지


궁극진화는 궁극 형태가 존재하는 몬스터가 최대 진화 상태일 때 가능합니다. 단 궁극진화는 레벨과는 무관하기 때문에 1레벨이더라도 진화재료만 가지고 있다면 궁극진화를 할 수 있습니다.

궁극진화는 일반진화의 한 종류라는 점에서 그 구성에 있어 상당부분 유사점을 가지고 있지만, 진화의 방법이나 서브 속성의 추가 등에서 다소 차이를 보입니다.

특히 서브 속성의 추가는 단일 속성만을 가지고 있던 몬스터가 또 하나의 추가 속성을 가지게 되는 것으로, 이는 파티 구성에 다양한 변화를 줄 수 있다는 점에서 궁극진화를 시도하는 가장 큰 이유가 될 것입니다.

궁극진화가 가능한 몬스터의 종류에 따라 궁극진화형이 두 가지로 갈라지는 몬스터도 있는 만큼, 자신에게 유용한 속성이 무엇인지, 어떻게 스킬이 변화하는지 등을 신중하게 판단하고 진화를 진행해야 합니다.




◆ 듀얼 속성, 이래서 좋다!

① 서브 속성의 추가 데미지

서브 속성은 몬스터의 종류나 궁극진화시 종류 선택에 따라서 달라지게 되는데, 메인 속성과 같은 속성인 경우 몬스터 공격력의 10% 추가 데미지, 메인 속성과 다른 속성인 경우 몬스터 공격력의 30% 추가 데미지를 가집니다.







② 리더 스킬의 적용 범위 증가

리더 스킬이 특정 속성의 배수 효과를 가질 때 서브 속성이 같으면 메인 속성과 똑같은 적용을 받습니다. 이 때문에 듀얼 속성을 가진 몬스터가 많다면 파티를 구성하는데 있어 상당히 수월합니다.















[ 파티 전원이 루시퍼와 페르세포네의 리더 스킬 적용을 받는다 ]











■ 진화 무작정 따라하기


1. 일반진화 하기

① 몬스터 - 진화 합성 메뉴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진화 대상 몬스터를 선택합니다.






② 재료를 확인하고 진화버튼을 누릅니다.







2. 궁극진화 하기

진화 합성이 아닌 강화 합성 메뉴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궁극진화 대상 몬스터를 선택한 후 해당 진화 재료를 선택합니다. 궁극진화 재료가 올바르게 삽입 되었다면 오른쪽 하단에 『합성 시작』 버튼이 반짝반짝 빛나기 시작합니다.






② 평소와는 다른 강화 합성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진화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3. 진화 복원하기

궁극진화 형태를 변경하고자 할 때에는 궁극진화 전 상태로 복원이 가능합니다. 강화 합성 메뉴에서 복원 재료를 선택한 다음 『합성 시작』 버튼이 빛나는 것을 확인합니다.

대부분의 궁극진화 복원재료는 더블 미스릿 5마리 또는 미스릿 5마리며, 재료만 있다면 얼마든지 궁극진화와 복원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