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 밴픽 시스템, 와드 역할의 소울 호크 추가! 펜타스톰 신규 업데이트

게임뉴스 | 이광진 기자 |
8월 30일 수요일, 펜타스톰에 대규모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다. 이번 업데이트로 랭킹전과 친구 대전의 시합 모드에 한해 영웅을 제외할 수 있는 밴픽 시스템이 도입되었으며 3:3 대전과 5:5 대전, 랭킹전은 게임의 시스템이 조금씩 변화했다. 또한, 길드 코인과 길드 상점이 삭제되는 등 길드 부분의 변화도 있으며 KDA의 집계 로직이 변경되어 전투 기록도 바뀌었다.

[▶ 관련 공지 바로가기] 8월 30일(수) 대규모 업데이트 상세 안내
[▶ 관련 기사 바로가기] 슈그나 AP 하향, 여포 장애물 통과 가능! 펜타스톰 영웅, 장비 밸런스 조정



▶ 당신은 우리와 함께 가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밴픽 시스템 추가

다이아 등급이 1명 이상 포함된 5인 입장 랭킹전과 친구 대전의 시합 모드에 밴픽 시스템이 추가되었다. 밴픽 시스템은 게임 시작 전 영웅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특정 영웅을 해당 게임에서 사용하지 못하도록 제외하는 시스템이다. 영웅의 밴은 레드팀과 블루팀이 각각 하나씩 선택할 수 있으므로 하나의 게임에서 최대 2명의 영웅을 밴 시킬 수 있다. 밴 선택 시 레드팀과 블루팀에게 각각 30초의 시간이 주어지며, 이때 제한 영웅을 선택하지 않으면 영웅 제한 없는 게임 플레이도 가능하다.

랭킹전 밴픽 모드에 참여한 유저 중 12명의 영웅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유저의 경우, 랜덤으로 영웅이 12명으로 채워지게 된다. 예를 들어 해당 유저가 영웅을 6명 보유한 상태라면, 채워지는 12명 중 남은 6명의 영웅은 랜덤으로 추가되어 총 12명의 영웅이 선택 가능해지는 식이다. 시합 모드에서 밴픽 모드를 진행하고자 하는 유저는 12명의 영웅을 보유해야 한다.

이번 밴픽 모드의 업데이트로 다이아 등급의 랭킹전부터 더욱 치열한 머리싸움이 진행될 예정이다. 탁월한 효과와 강력한 위력으로 게임을 휘어잡을 수 있는 영웅을 제외할지, 아니면 고의적으로 게임을 방해하는 아군을 막기 위해 해당 영웅을 제외할지 고민된다는 반응도 찾아볼 수 있다.

또한, 추가된 밴픽 모드가 9월 3일 진행될 PSPL의 결승전에도 적용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그러나 지금 시점에선 밴픽 모드가 추가될 가능성은 작아 보인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본선 규정상에는 밴픽 시스템에 대한 항목이 없으며, 영웅 선택 진행 과정 항목에선 '밴 없음'이 명시되어 있기 때문이다.












▲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한 PSPL 규정에는 '밴 없음'이 명시되어 있다.




▶ 평균 플레이 시간 대폭 감소! 3 vs 3 대전 변경점

3 vs 3 대전은 평균 플레이 시간이 7~11분에서 4~6분으로 단축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기존 6마리였던 필드 몬스터가 2마리의 블루 골렘과 2마리의 필드 몬스터로 변경되며, 방어탑 2개 + 기지 1개의 구성에서 방어탑 1개 + 기지 1개의 구성으로 축소된다. 또한, 초기 시작 레벨이 3으로, 초기 시작 골드는 1,000으로 상향 조정되었다.

가낙의 경우 처치 효과가 변경되었다. 단계별로 2초마다 HP 1% 증가(1단계), 방어탑 피해량 증가(2단계), 피해량 30% 증가(3단계)였던 기존 처치 효과가 '드레곤 슬레이어' 효과로 새롭게 바뀐 것. 드레곤 슬레이어 1단계는 가낙에 대한 피해가 30% 감소하는 슬레이어 효과와 방어탑 피해량 증가 효과가 부여된다. 2단계는 앞선 1단계 효과에 더해 주는 피해 20% 증가, 받는 피해 15% 감소 효과가 적용되며 3단계는 1초마다 최대 HP 1% 회복 효과가 추가된다.

가낙을 한 번이라도 잡으면 가낙에 대한 피해가 30% 감소하므로 이후 가낙을 잡기가 수월해지며, 가낙을 잡을수록 버프가 중첩되므로 가낙을 차지하기 위한 싸움이 더욱 치열하게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 필드 몬스터 넷, 방어탑 1개 + 기지 1개로 변경된 구성



▲ 시작과 동시에 3레벨, 1,000 골드가 주어진다.



▲ 변경된 가낙 처치 효과.



▶ 적진의 필드를 스스로 정찰하는 소울 호크 등장! 5 vs 5 대전 및 랭킹전 변경점

5 vs 5 대전은 봇과 탑 라인에 있던 몬스터 '터틀'이 '소울 호크'로 변경되었다. 소울 호크를 처치하면 스스로 상대 필드를 떠돌며 약 17초간 시야를 공유해주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쉽게 말해 스스로 움직여 필드 구역을 정찰해주는 '와드'가 추가된다는 뜻이다.

이와 함께 소울 호크의 첫 출현 시간이 30초로 변경되며 HP와 이동 속도는 터틀보다 상향 조정되었다. 소울 호크는 별도의 아이템으로도 불가능한 시야를 확보하는 수단인만큼, 골렘이나 드래곤, 다크 슬레이어처럼 게임의 진행과 전략 수립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필드 몬스터로 자리잡을 것으로 보인다. 추가로 다크 슬레이어와 가고일, 드래곤, 블루 골렘, 레드 골렘은 공격 시 이름이 표시되며 필드 내 풀숲의 디자인이 조정되는 등의 편의사항 개편도 진행되었다.

랭킹전은 기존 2인 입장이 2, 3인 모드로 변경되었다. 해당 모드를 통해 최대 1~3인까지 플레이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랭킹전 중 팀원이 이탈하거나 소극적인 전투를 진행하면 다른 팀원들은 더 많은 별 포인트 획득이 가능해진다.



▲ 소울 호크를 잡으면 오른쪽처럼 변한다.



▲ 이후 약 17초간 적진 필드를 돌아다니면서 시야를 밝혀준다.




▶ 하루 3판 진행하면 영웅 획득! 상시 이벤트 '성장의 길' 시작

금일 업데이트 이후 새로운 상시 이벤트인 '성장의 길'이 시작되었다. 하루에 대전을 3판 진행하면 영웅을 획득할 수 있는 이벤트로 크릭시, 알리스타, 조운, 바이올렛, 베라, 스커드, 앨리스, 메이나, 버터플라이, 길더의 순서로 총 10명의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1 vs 1, 3 vs 3, 5 vs 5의 실시간 대전, 그리고 랭킹전을 참여하면 대전 횟수가 적용되며 하루 최대 6회까지 카운트된다. 즉, 하루 최대 6번 대전으로 2개의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는 뜻이다. 친구 대전과 A.I 모드, 비정상 플레이는 대전 횟수로 인정되지 않으며, 이번 상시 이벤트로 획득할 수 있는 10종의 영웅은 메달 및 다이아 구매가 불가능해져 이벤트를 통해서만 획득할 수 있게 된다.

성장의 길 이벤트 목록에 있는 영웅을 이미 보유하고 있는 유저는 업데이트 이후 우편함으로 영웅카드가 지급된다. 영웅카드 보상은 상점 내 메달 구매 가격에 따라 달라진다. 조운과 베라, 메이나 등 영웅카드 5개부터 버터플라이, 바이올렛, 스커드 등 영웅카드 65개가 지급되는 경우도 있다.

영웅카드로는 업데이트 후 9월 12일까지 상점의 영웅카드 교환 탭에서 말록, 크레스트, 타크로스, 손오공, 크리나, 라우리엘, 나탈리아, 루미야, 초선, 칼리, 이그니스, 피닉, 테라나스, 페이나, 타라로 교환 가능하다.

[▶ 관련 공지 바로가기] 펜타스톰 '성장의 길'에 들어서다. 상시 이벤트 안내






▲ 일일 최대 6판, 2명의 영웅을 획득 가능.




▶ 전투 기록, 길드, 신뢰도 등 추가 편의사항 개편

길드 콘텐츠는 길드 코인과 길드 상점, 길드 출석 기능이 삭제되었다. 또한, 길드 관리 메뉴가 추가되어 가입자의 레벨과 랭크, 소재 지역 조건을 길드장이 설정할 수 있다. 길드의 활동 레벨에 따라 주간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길드 주간 보상'과 길드 내에서 영웅 체험카드 선물을 요청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된다. 체험카드 선물 요청은 12시간마다 1회 가능하다. 길드원 관리 메뉴에서는 주간활약도 하단에서 랭킹도 확인할 수 있다.

전투 기록 부분은 KDA(킬, 데스, 어시스트)의 집계 로직이 변경된다. 업데이트 이후 대결 결산 화면에서 보여주는 KDA는 킬과 데스, 어시스트, 영웅 피해량, 골드 획득량을 모두 고려해 나타나게 된다. 추가로 대전 중 사망은 KDA 평점에 미치는 영향이 소폭 하락했다. 또한, 서포터와 탱커 영웅이 뛰어난 활약을 보일 경우 평점이 올라갈 수 있도록 조정된다. 업데이트 이전엔 주로 상대방을 많이 죽이는 딜러 포지션 영웅이 MVP를 자주 받았다면, 업데이트 이후는 탱커와 서포터 영웅도 전보다 쉽게 MVP를 받을 수 있게 될 것이다.



▲ 업데이트 이후 서포터로 MVP를 받긴 했는데... 킬이 많아서 그런 걸까.


신뢰도는 자동 전투 및 이탈 행위로 인한 불편을 줄이기 위해, 신뢰도 보상 수령의 최저한도와 자동 전투 시 하락하는 포인트의 양이 늘어났다. 신뢰도 보상은 90포인트 이상에서 96포인트 이상으로 상향 조정되었으며, 자동 전투 진행 시 2~9포인트 하락했던 신뢰도는 업데이트 이후 3~10포인트가 하락한다. 85포인트 미만 랭킹전 참여 불가는 여전하다.

게임 플레이 부분에선 방 번호를 친구에게 공유하는 시스템이 추가되었다. 친구에게 방 번호를 알려주면 별도의 초대 없이 친구가 대전 방에 입장할 수 있게 된다. 채팅은 지역별 필터가 추가되었다. 자신이 원하는 지역을 선택하면 지역 채팅이 가능해진다.

매칭 로직은 보다 최적화되어 매칭 시 유저간 비슷한 수준의 레벨로 매칭되도록 바뀌었다. 대신 매칭 시간이 다소 길어질 전망이다. 로비 및 전투 화면에는 배터리 용량이 표시되며, 팀 대전 초대 시 수락 및 거절이 가능해지고 거절 시에는 사유 입력도 할 수 있게 되었다.

스킬 조작 UI는 표시 효과와 실제 범위가 일치하도록 조정되었고, 무라드와 반헬싱, 스커드, 타라, 나크로스, 피닉, 유카 등 일부 영웅은 추천 장비가 조정된다. 스커드는 2번째 스킬 피해가 증가하지 않는 현상, 나크로스는 2번째 스킬 멸살 사용 후 2번째 일반 공격이 느려지는 현상, 크레스트가 특수한 상황에서 크기가 줄어들지 않았던 현상이 수정되었다.



▲ 신뢰도 보상의 최저한도는 높아졌고, 하락하는 신뢰도의 양은 늘어났다.



▲ 방 번호를 공유하면 쉽게 입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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