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 드래곤 보상 조정 및 아처 영웅 개편! 9월 27일 펜타스톰 신규 업데이트

게임뉴스 | 이광진 기자 |
추석 연휴를 앞둔 9월 27일 수요일, 펜타스톰에 대규모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다. 이번 업데이트로 신규 영웅 '알두인'이 추가되었으며 추석 이벤트로 획득할 수 있는 영웅 '유카'도 게임 내에 추가되어 확인할 수 있게되었다. 이외에도 이탈 및 자동 전투 페널티 강화, 드래곤 밸런스 조정, 아처 영웅 개편 등도 함께 이뤄졌다.

[▶ 관련 공지 바로가기] 9/27(수) 업데이트 상세 안내
[▶ 관련 기사 바로가기] 엘리스 Down, 메이나, 탄 Up! 펜타스톰 영웅 및 장비 밸런스 조정



▶ 드래곤 밸런스 조정 및 아처 영웅 개편

초반 전투의 흐름에 큰 영향을 미쳤던 오브젝트 드래곤의 밸런스가 조정되었다. 게임 플레이 시 첫 드래곤을 차지한 팀이 승리하는 비율이 높다는 점을 개선하기 위해 첫 드래곤의 처치 경험치와 골드량이 하향 조정된 것. 기존 첫 드래곤 처치 시 경험치 700, 골드 100을 획득했으나 업데이트 이후 경험치 450, 골드 80을 획득하도록 바뀌었다.

또한, 경기 중반 이후 드래곤의 보상은 상향 조정되었다. 기존 경험치 800, 골드 100에서 업데이트 이후 경험치 900, 골드 120을 획득할 수 있게 된다. 대신 HP와 공격력도 상승해 전처럼 간단히 처치하긴 어려워질 전망이다.

드래곤의 AI도 개선되었다. 업데이트 이후 드래곤을 공격하면 즉시 반격하도록 바뀌어 전보다 쉽게 유인할 수 있다. 추가로 드래곤 소굴 근처의 풀숲이 제거되어 양쪽 진영의 플레이어 모두 같은 조건에서 드래곤 쟁탈을 진행할 수 있다. 다만, 풀숲이 사라짐에 따라 풀숲에 숨어서 드래곤 스틸을 노리는 플레이는 어려워진 셈. 같은 최적화 목적으로 다크슬레이어 근처의 풀숲도 이와 유사하게 제거되었다.



▲ 드래곤 밸런스 세부 조정 수치



▲ 근처의 풀숲이 제거된 드래곤 지역



▲ 다크슬레이어 근처도 마찬가지다.


아처 영웅에 대한 개편도 진행되었다. 우선 시스템상의 조정으로 아처의 기본 이동 속도와 일반 공격 사정거리가 상향되었다. 또한, 원거리 영웅의 파워 골렘 버프도 상향 조정되었다. 업데이트 이후 원거리 영웅이 파워 골렘 버프를 획득하면 적 공격 시 이동 속도 감소 효과가 더욱 커지며, 버프 효과가 영웅 레벨에 따라 16%에서 30%까지 증가하도록 바뀌었다. 근거리 영웅의 효과는 30%로 업데이트 이전과 같다.

아처 영웅의 개편에 따라 방어탑의 업데이트도 함께 진행되었다. 아처 영웅의 일반 공격 사정거리가 상향됨에 따라 방어탑과 기지의 사정거리도 상승했다. 또한, 감속 효과가 추가되어 방어탑과 기지가 영웅을 일반 공격하면 공격받은 대상은 이동 속도가 1초간 30%로 감소한다. 다크슬레이어 라인 방어탑은 강화 효과가 추가되어 방어탑이 받는 피해를 3분간 40% 감소시킨다.



▲ 변경된 아처의 기본 공격 사거리와 방어탑 사거리.



▲ 원거리 영웅의 파워 골렘 버프도 조정되었다.



▲ 개발자 노트에 올라왔던 아처 영웅의 개편 목록




▶ 이탈 및 자동전투 페널티 강화

쾌적한 게임을 방해하는 이탈 및 자동전투의 페널티가 강화된다. 우선 이탈 및 자동전투 시의 처벌이 강화되어 진행한 대전의 경험치와 골드 보상을 획득할 수 없게 되었다. 추가로 짧은 기간 내에 여러 차례 자동전투를 진행하면 처벌이 가중되어 신뢰도 포인트가 최대 10점까지 차감될 수 있다.

신고 기능도 강화되었다. 신고 횟수가 누적되면 신뢰도가 추가로 감소한다. 짧은 기간 내에 여러 차례 신고당하면 신뢰도가 최대 12점까지 차감되며 이는 이탈 및 자동전투 페널티와 중복으로 적용된다. 즉, 하나의 대전당 최대 22점의 신뢰도가 차감될 수 있다.

랭킹전의 이탈 및 자동전투의 처벌도 강화된다. 랭킹전의 경우 실시간 대전보다 더 많은 신뢰도가 차감되며 보유한 별 포인트는 초기화된다. 랭킹전 진행 시 같은 팀원의 이탈 및 자동전투로 패배한 경우, 다른 팀원은 적극적으로 플레이한 만큼 전보다 더욱 많은 별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다. 단, 3~5인 입장에서 함께한 팀원의 이탈 및 자동 전투는 해당되지 않는다.

욕설 사용 유저의 처벌 역시 강화되었다. 욕설로 여러 차례 신고당한 유저는 시스템의 판단을 통해 신뢰도가 3점 차감되며, 추가로 1~3일간 채팅 및 음성 기능을 이용할 수 없다.

페널티가 강화되면서 이탈 및 자동전투를 판단하는 규칙도 최적화되었다. 잠시 게임을 중단한 유저가 바로 게임에 복귀한 뒤, 양호한 활동을 기록하면 차감되는 신뢰도가 감소한다. 랭킹전의 경우는 바로 게임에 복귀한 뒤 대전을 끝까지 완료하면 별 포인트 초기화는 이뤄지지 않는다. 그러나 결산 포인트는 0으로 처리되며 이후 자동 전투 시에 가중되어 차감된다는 점을 유의하자.



▲ 이탈 및 자동전투, 욕설 사용 유저의 처벌이 강화되었다.




▶ 소셜 기능 및 시스템 최적화

새로운 기능으로 프로필이 추가되었다. 플레이어 정보에서 프로필 탭을 선택하면 선호 포지션과 접속 시간, 지역, 자기소개 등이 가능하다. 프로필은 숨기기 및 오픈 버튼을 통해 노출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친구 찾기 탭에는 프로필과 관련된 필터링이 추가되어 더욱 세세한 조건을 따져 친구를 추가할 수 있게 되었다. 친구 메뉴에는 친밀도 시스템이 추가되어 친밀도가 일정 수치를 넘으면 메달 외에 랜덤 영웅 및 스킨 체험카드 등 고급 선물을 줄 수 있다. 이 기능은 일일 최대 3명까지 가능하다.

게임 플레이 시 점수판 위치가 조정되어 장비를 화면 우측 표시로 설정했을 때, 화면 우측해서 점수판 열기가 가능해졌다. 채팅 부분은 파티 초대 기능이 더욱 세분화되었다. 초대 발송 시 랭크나 레벨 등을 설정할 수 있게 되었으며, 초대를 받은 유저는 파티 가입 전에 팀원의 닉네임과 레벨, 랭크, 선호 직업, 승률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경기 종료 후 친구를 추가할 수 있는 기능도 선보였으며, 영웅 선택 화면에서의 영웅 외형도 개선되었다. 관전 모드도 최적화된다. 관전 모드에서 최종 장비 구매 시 알림 기능이 추가되며 HP가 부족할 경우의 알림과 최종 마스터 스펠 상태도 표시된다. 또한, 카메라 앵글 범위도 확장되었다. 플레이어 정보의 메인 영웅 탭에는 영웅 사용 횟수가 20회를 넘으면 해당 영웅 승률을 친구에게 공유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되었다.



▲ 새롭게 추가된 프로필 기능



▲ 프로필 기능의 추가와 함께 친구 찾기에도 세부 필터링이 가능해졌다.



▲ 영웅 사용 횟수가 20회를 넘으면 공유 버튼이 활성화되어



▲ 이런 식으로 공유할 수 있다.


랭킹전 퀘스트 및 알림 기능이 추가되었다. 랭킹전 시즌 종료가 임박하면 메인 로비 화면에 알림이 표시되는 기능이 추가되었고, 랭킹전 참여 보상 퀘스트 완료 후 랭크 상승 퀘스트를 완료하면 스킨 및 에너지볼 등의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업데이트 후 랭킹전에 진입했을 때, 자신의 랭크가 이미 퀘스트를 달성한 정도라면 보상이 즉시 지급된다. 랭킹전 교체 전 알림 기능이 추가되었으며 타격 이펙트도 최적화되었다.

룰렛에는 행운 수치가 추가되었다. 룰렛을 진행할 때마다 행운 수치가 상승하며 100에 도달하면 전설 수정을 100% 획득한다. 전설 수정을 획득하면 행운 수치가 다시 0으로 초기화된다. 낮은 확률로 획득할 수 있었던 전설 수정의 확정 획득법이 추가된 것. 또한, 게임 내 설명에 따르면 행운 수치가 높아질수록 희귀 아이템을 획득할 확률도 높아진다고 한다. 행운 수치는 소모 에너지볼 1개당 1이 상승한다.



▲ 룰렛에는 행운 수치가 추가되었다. 에너지볼 1개당 1이 상승한다.



▲ 경기 입장 화면도 변경되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