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힐러는 X, 딜러는 O. 11지역 9랭크업 추천 캐릭터는 무엇?

게임뉴스 | 김강욱 기자 | 댓글: 28개 |
프린세스커넥트! Re:Dive에 11지역 추가가 관심을 받고있다. 최근 각 커뮤니티 게시판에서는 일본 서버 업데이트 주기를 고려하면 이번주~다음주 중으로 11지역이 등장할 가능성이 높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11지역 추가와 최고 레벨 확장 등 대규모 업데이트가 임박한 분위기다.

11지역이 등장하면 현 8랭크 장비를 모두 착용, 9랭크 달성이 가능해진다. 하지만 8랭크 때와 마찬가지로 9랭크를 달성한다 해도 장비를 3개만 획득할 수 있어 8랭크 풀장비 풀강화에 비해 낮아지는 능력치도 있다. 때문에 캐릭터의 상황을 보고 랭크업을 결정해야 12지역 등장 전까지 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9랭크 상황은 8랭크와는 사뭇 다른 모양새다. 9랭크에서 착용할 수 있는 장비는 모두 금테인데다가 조각 30개가 필요한 신규 장비의 능력치가 높은 편이기 때문. 능력치 낙폭이 컸던 8랭크 때와는 다르게 9랭크업은 캐릭터의 역할군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9랭크업 필요도를 간단하게 말하면, 딜러는 필수 / 탱커는 고민 / 힐러는 금지다. 단, 당연하게도 11지역 9랭크 장비를 모두 착용했을 때가 기준이므로 랭크업 전 장비를 파밍해두어야 한다.



▲ 9랭크 장비부터는 조각 30개가 필요하다. 힘내죠!




▶ 딜러는 랭크 업! 체력은 낮아지지만 공격 성능 증가

딜러의 필요 조건은 역시 강력한 공격력과 빠른 UB 사용이다. 다행스럽게도 대부분의 딜러는 9랭크업 시 공격력과 크리티컬, TP 상승량이 늘어난다. 단, 방어력과 공격력, 체력 자동 회복 등 주로 생존에 관련된 능력치가 하락한다.

드물지만 딜러 중에서도 랭크 업을 고민해야 하는 캐릭터도 있다. 주로 딜러라고 보기에는 정체성이 애매한, 딜포터 혹은 딜탱 캐릭터다.

탱딜힐이 모두 가능한 하이브리드 캐릭터인 시즈루는 9랭크업 시 장단이 확실하다. 체력, 방어력이 모두 하락하지만 그만큼 공격력과 TP, 회복량이 증가한다. 전열 중에서도 후방에 서긴 하지만 유사시 탱커 역할을 톡톡히 하는 캐릭터기에 취향에 따라 결정하면 된다.

모니카와 시노부, 쿠루미는 랭크업을 추천하지 않는다. TP 상승량이 줄어들어 그만큼 UB 사용 타이밍이 늦춰지기 때문이다. 인기있는 캐릭터는 아니지만 아오이 역시 랭크업을 추천하지 않는 캐릭터다.



▲ 랭크업 추천/비추천 딜러류 캐릭터



▶ 탱커는 고민을. TP 회복이 빨라지지만 체력 회복량이 감소

탱커는 9랭크 달성 시 전반적으로 능력치가 상승한다. 하지만 회피와 회복량 상승과 같은 주요 능력치가 하락한다. 미야코, 페코린느, 노조미, 쥰은 회피가 감소한다. 쥰, 노조미, 페코린느 등 회복 스킬이 있는 캐릭터들의 회복량이 감소한다. 이중 노조미와 쥰은 TP 상승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고민이 많다.

노조미와 쥰 모두 UB 의존도가 높은 탱커다. 특히 쥰은 UB 사용 전후가 크게 다르다. 빠른 UB 사용을 위해 회피와 회복량을 포기할지, 아니면 지금 그대로 갈지는 개인의 판단이다.

참고로 감소하는 회피와 회복량 수치는 각각 5와 15다. 90레벨 4성 8랭크 풀장비 기준 쥰의 회피는 16, 회복량 상승 30이다. 같은 기준 미야코의 회피는 45다. 5 감소는 절대 적은 수치가 아니다. 지금 상태로 큰 무리가 없다면 무리해서 랭크를 올리기보다는 유지하는 쪽을 추천한다.

퓨어탱커 중 랭크업을 추천하는 캐릭터는 쿠우카다. 물리 방어력이 소폭 하락하지만 주요 능력치는 거의 손해가 없어 랭크업을 하는 편이 좋다.



▲ 랭크업 추천/비추천 탱커류 캐릭터



▶ 힐러는 8랭크로 유지... 회복량 감소가 뼈아프다

힐러들은 회복량 상승 수치가 큰 폭으로 떨어진다. 힐러의 이유를 생각하면, 그다지 추천하지 않는다. 회복량 상승은 수치 1당 1%로 알려져 있다. 즉, 회복량 상승이 130일 경우 {회복량 + (회복량×130%)}로 기존 회복량의 2.3배를 회복하는 식이다.

힐러들이 9랭크를 달성하면 많게는 35에서 적게는 15까지 회복량 상승 수치가 떨어진다. 때문에 힐러 본연의 역할을 생각하면 랭크업을 진행하면 안된다.

퓨어 힐러라 말하기는 어렵지만 UB에 힐이 있는 린은 회복량이 늘어난다. 다만 TP 상승량이 떨어지고 워낙 기본 회복 수치가 낮아 큰 의미를 부여하기는 어렵다. 아카리 역시 힐러로 구분하기는 다소 애매하지만, 상황에 따른 힐량이라 해도 줄어들기 때문에 랭크업은 추천하지 않는다.



▲ 랭크업 추천/비추천 힐러류 캐릭터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