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광역 피해 = TP 회복 수단!? 8월 클랜전 미리보기

게임뉴스 | 안슬기 기자 | 댓글: 2개 |
8월 클랜전은 23일(일)부터 시작된다. 이번에는 새로운 2네임드 '랜드 슬로스'를 포함해, 4, 5네임드가 광역 스킬로 파티 생존을 위협한다. 그러나 체력 상황이 좋다면 이를 TP 충전 수단으로 역이용해 UB 회전율을 높여 대미지를 올리는 것도 가능하다.

현재 픽업이 진행 중인 사렌(여름)은 뛰어난 보조 능력 덕에 모든 네임드와 물리/마법 파티에 두루 편성되고, 기대 딜량도 상당히 높다. 특히, 이번 달은 2, 4네임드를 제외한 모든 곳에서 마법 파티를 사용할 만하다. 그러므로 클랜과 본인의 상황에 따라 마법 파티 사용 타이밍을 유연하게 선택하면 3단계에서도 매일 1,000만에 가까운 대미지를 뽑을 수 있다.

※ 보스 정보 중 ( ) 안 내용이 3단계 능력치입니다.
※ 3단계 파티 정보는 해외 서버 플레이 영상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와이번




- 레벨 : 80 (100)
- 체력 : 6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250 / 200 (370 / 200)
- 스킬
UB : 전방 범위 내 최대 3명의 적에게 물리(중) 피해.

클랜전의 시작을 알리는 보스 와이번. UB 외에 따로 사용하는 스킬이 없어 최전방 캐릭터의 생존 외에 따로 신경 쓸 것이 없다. 이번 클랜전은 전체적으로 변수를 가진 보스가 많아 와이번에 마딜팟을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3단계까지 무난하게 사용 가능한 물리 파티. 안정감을 높이거나 무이미를 아끼고 싶다면 최전방에 카오리를 편성하자.





사렌(여름)을 채용한 마딜팟. 초반 TP 주유로 인해 이리야탱의 단점인 첫 UB 발동 전 낮은 생존률이 대폭 증가한다.


■ 랜드 슬로스




- 레벨 : 85 (105)
- 체력 : 8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262 / 285 (345 / 383)
- 스킬
UB : 모든 적에게 마법(중) 피해를 주고 마법 공격력(특대) 감소.
1스킬 : 모든 적에게 마법(소) 피해.

이번에 새로 등장한 보스. 일반 스킬의 마법 공격력 디버프가 고정 수치가 아닌 퍼센트 단위로 적용되기 때문에, 사실상 물리 파티 편성이 강제된다. 보스의 UB와 스킬이 모두 광역 피해이므로 평소보다 빠른 UB 회전을 기대할 수 있다.





물리 주요 딜러를 총동원한 2단계 조합. 별도의 조작 없이 풀오토로 400만에 가까운 대미지를 뽑는 것이 장점이다. 무이미는 토모, 스즈나(여름) 등의 다른 딜러로 대체할 수 있지만, 그만큼 대미지는 떨어진다.





마코토를 최전방에 내세운 3단계 조합. 광역 TP 주유 캐릭터인 사렌(여름)과 지타를 동시에 편성해 마코토가 1분 17초쯤 첫 UB를 사용한다. 이후에는 보스의 광역 공격과 지타의 지속적인 TP 주유로 UB 회전 속도도 빠르다. 대미지는 350만 이상 보장되며, 크리티컬 발동에 따라 한 번에 400만이 넘는 피해를 주기도 한다.


■ 오크 치프




- 레벨 : 90 (110)
- 체력 : 10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251 / 180 (274 / 100)
- 스킬
UB : 전방 범위 내 최대 3명의 적에게 물리(대) 피해를 주고 스턴시킴.
1스킬 : 전방 2명의 물리 방어력(대) 감소.

물리 방어력 디버프와 이후 연계되는 UB로 전방 캐릭터를 위협하는 보스. 육성 상황이 좋다면 탱커 없이 딜러와 힐러로 파티를 구성할 수 있지만, 보스의 UB 크리티컬로 사고가 발생하기도 하니 주의해야 한다. UB에 맞은 캐릭터는 일정 확률로 스턴에 걸려 이후 행동 패턴이 지연되는 일이 잦다.





마코토와 시노부가 소환하는 해골이 번갈아가며 탱킹을 하는 조합. 단, 해골 때문에 보스의 TP가 빠르게 상승해 UB로 인한 스턴 변수가 더 커진다. 단계가 오를수록 디버프 수치와 UB 대미지가 증가하기 때문에 3단계에서 사용하기엔 애매하다.





탱커 없이 편성한 3단계 물리 파티. 보스 특성상 전열 딜러의 피해량이 스턴 여부에 따라 매번 달라진다. 최후방에 위치한 시즈루(발렌타인)은 스턴 걱정 없이 물리 방어력 디버퍼, 힐러, TP 주유 등 다양한 역할을 담당한다.





사렌(여름)을 최전방에 배치한 활용하는 3단계 마법 파티. 3성 사렌(여름)으로 탱킹이 가능하기 때문에 클랜전 때문에 재능 개화를 따로 진행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보스의 UB 크리티컬이 발동하면 사렌(여름)이 사망할 가능성이 있고, 힐러인 유이(새해)가 보스의 UB 범위에 걸쳐 스턴에 노출되는 등 파티 구성상 사고가 나기 쉽다.


■ 타이탄 터틀




- 레벨 : 95 (115)
- 체력 : 12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281 / 209 (350 / 241)
- 스킬
UB : 모든 적에게 물리(중) 피해.
1스킬 : 4초 동안 등껍질에 몸을 숨긴다. 지속 시간 동안 받은 피해의 40% + 추가 물리 피해.

반격 형식 스킬을 보유한 보스로, 받은 피해량에 비례해 스킬 대미지가 증가한다. 이 때문에 타이탄 터틀을 상대할 때는 오토 플레이를 하거나 무턱대고 UB를 사용하면 안 된다. 마법 파티는 다른 보스에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스킬은 남은 시간이 1분 8초, 38초, 8초일 때 총 3번 사용한다. 반격을 버틸 수 있다면 광역 피해를 역으로 이용해 빠른 UB 회전을 노려볼 만하다. 그러나 조금이라도 실수하면 즉시 파티 전멸로 이어질 확률이 높으니, 모의전에서 UB 사용 타이밍을 몸에 익히고 실전에 도전하자.





궁수 2인을 편성한 2단계 물리 파티. 시오리의 UB 발동 타이밍이 반격 타이밍과 겹치지 않아 마음 놓고 UB를 사용할 수 있다. 스즈나(여름)가 없다면 카오리나 토모 등 다른 딜러를 편성하면 된다.





광역 피해를 보유했다는 공통점 때문인지, 랜드 슬로스를 상대할 때처럼 사용 가능한 편성. 특이한 것은 반격 대미지가 높은 고단계에서 더 큰 피해를 줄 수 있다는 점이다. 반격 타이밍 전후로 UB 회전 속도가 빨라, 전투 중 버프 및 디버프 유지 시간이 상당히 길다.


■ 오를레온




- 레벨 : 100 (120)
- 체력 : 15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355 / 255 (363 / 153)
- 스킬
UB : 모든 적에게 최대 체력의 25% 방어 무시 물리 피해. 남은 HP가 50% 미만인 경우 화상 피해.
1스킬 : 전방 적에게 물리(대) 피해. 대상이 화상 상태인 경우 추가 피해.
2스킬 : 전방 범위 내 최대 3명의 적에게 물리(중) 피해. 대상이 화상 상태인 경우 추가 피해.
3스킬 : 모든 적에게 최대 체력의 25% 방어 무시 마법 피해를 주고 스턴시킴. 남은 HP가 30% 미만인 경우 스턴 시간 대폭 증가.

※ 3스킬은 3단계(11회차)부터 추가

체력이 500만 감소한 마지막 보스 오를레온. 파티원의 남은 체력에 비례한 상태 이상과 이후 연계되는 추가 피해가 주요 특징이다.

UB는 최대 체력의 25%만큼 고정 피해를 주고, UB 발동 후 체력이 절반 아래인 파티원은 화상 상태 이상에 걸리게 된다. 또한 두 가지 일반 스킬은 모두 화상 상태인 적에게 추가 피해를 준다. 이 중에서 피해량이 높은 2스킬은 일부 후열 캐릭터에게 사거리가 닿지 않아 마법 파티가 안정적이다.

3단계부터 사용하는 3스킬은 사용주기가 길지만, UB처럼 파티 전체에 고정 피해를 준다. 이후 모든 파티원을 잠시 스턴시키는데, 체력이 30% 미만일 경우 스턴 지속 시간이 10초로 증가한다.

이처럼 오를레온의 스킬은 파티원의 남은 체력에 비례해 강력한 추가 효과가 더해진다. 이에 대비해 광역 힐러를 파티에 편성하면 화상 및 추가 피해를 TP 충전 수단으로 이용해 대미지를 늘릴 수 있다.





2단계까지 사용 가능한 물리 파티. 기대 대미지는 350만가량. 화상 대미지가 낮아 상대적으로 생존력이 약한 에리코도 힐을 받으면 끝까지 생존한다.





딜러 대신 사렌(여름)을 편성한 3단계 물리 파티. 한 번에 400만에 가까운 대미지를 입힌다. 크리스티나가 3열에 배치되면서 생존력이 떨어지지만, UB 발동 후 확정 물리 회피와 시즈루(발렌타인)의 힐로 장시간 스턴은 피할 수 있다.





3단계 편성 마딜팟 예시. 모든 캐릭터가 가장 위협적인 광역 공격을 맞지 않고, 화상에 걸리지 않았을 때 1스킬 대미지가 매우 낮아 체력 관리도 쉽다. 대미지도 상당히 잘 나와 부담 없이 사용하기 좋은 조합이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