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딜러 수난시대? 9월 클랜전 간단 공략

게임뉴스 | 김강욱 기자 | 댓글: 8개 |
9월 클랜전이 시작됐다. 어렵게 뽑은 수영복 캬루가 맹활약할 수 있는 대놓고 마딜팟을 써야 하는 보스가 추가됐다. 사이클롭스는 스킬 구성이 완전히 바뀌었다. 업데이트 패치를 당기면서 스킬 구성까지 같이 간 모양새다. 덕분에 넋놓고 때리던 국민 조합을 더이상 쓸 수 없어 많은 지휘관이 머리를 싸매고 최적의 파티를 고민하고 있다.

9월 보스 메두사는 전방 범위 내 모든 적을 석화시켜 딜로스를 만든다. 마찬가지로 최근 등장한 수영복 타마키를 쓸 수 있는 보스다. 여러모로 이번 보스전은 지난 달에 비해 복잡해졌다.

※ 보스 스킬 정보는 2회차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클랜전을 진행하며 더 좋은 조합을 찾으면 추가할 예정입니다.




수영복 콧코로
  



콧코로
입니다. 추천 파티 확인 시 참고해주세요.



■ 와이번



- 레벨 : 80
- 체력 : 6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250 / 200
- 스킬
UB : 전방 범위 내 최대 3명의 적에게 물리(중) 대미지

지겹고도 반가운 그 얼굴. 2회차 기준 물리 방어력 250은 이번 클랜전 보스 중 가장 높은 수치다. 4네임드 사이클롭스와 보스 메두사와 같다. 일명 '국민조합'을 쓸 수 없고 은근 아파서 최적 조합을 생각할 때 고민이 많이 되는 보스기도 하다.

● 추천 파티



지난 달과 비교해 조합은 크게 바뀌지 않았다. 콧코로 전진탱은 여전히 위험이 있다. 쥰과 마코토, 수영복 콧코로로 방어력을 최대한 깎을 수 있다.


■ 와일드 그리핀



- 레벨 : 85
- 체력 : 8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200 / 250
- 스킬
UB : 전방 범위 내 최대 3명의 적에게 마법(중) 대미지

샌드백 2호기. 와이번보다 더 보기 힘들다는 환상종. 물리 방어력이 낮아 때릴 때 손맛이 찰지다. 마찬가지로 전방 딜러가 급사하는 상황만 제외하면 큰 어려움 없이 잡을 수 있다.

● 추천 파티



전반적으로 캐릭터 스펙이 올라가며 콧코로 전진탱 활용 여지가 넓어졌지만 안정성은 여전히 애매하다. 택틱이 아니라 운이기에 실전이라면 그야말로 기도메타가 필요하다. 카오리가 사망하면 조용히 강종을 누르자. 이미 한 번 썼다면 어쩔 수 없고. 유카리 등 힐러를 넣으면 상황이 조금 나아지긴 하지만 그만큼의 딜로스는 감수해야 한다.

들어갔는데 그리핀이 살아있다면 국민조합으로 확실하게 한 방 치고 다음 몬스터인 레이스 로드를 기다리자. 마딜 파티는 하나밖에 안나온다.


■ 레이스 로드



- 레벨 : 90
- 체력 : 10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170 / 170
- 스킬
UB : 적 전체에 마법(대) 피해를 주고 물리 공격력 감소 (35%, 5초)
1스킬 : 적 전체에 마법(대) 피해. 물리 공격을 하는 적에게는 추가 피해를 입히고 행동 속도 60% 감소 (11초)

물리 캐릭터에게는 치명적인 디버프를 주기 때문에 마법 파티가 강제된다. 방어력이 낮은 편이기에 금방 죽일 수 있다는 점이 다행. 현재 캐릭터 풀로는 하나 이상의 마법 파티가 나오지 않는다. 지나가면서 반드시 때려줘야 수월하게 클랜전을 넘길 수 있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물리 파티는 절대 사용하면 안된다. 안 치는 것보다야 낫지만, 효율이 급격하게 떨어진다. 사실상 한 플레이어가 한 파티만 쓸 수 있기에 이번 클랜전 순위 싸움의 키 몬스터기도 하다.

● 추천 파티



기본 조합은 이리야, 아카리, 수영복 캬루, 쿄우카다. 나머지 한 자리를 어떤 캐릭터로 채우느냐다. 미사토는 회복량이 안정적이고 마법 공격력 버프까지 있지만 아직까지는 피스 획득처가 여신의 보석뿐이기에 육성이 덜되있을 가능성이 높다.

무난하게 유카리를 사용하면 보스 UB를 무사히 넘길 수 있다. 위치도 이리야보다 앞이기에 안정적이다. 시즈루는 2회차 이후 더 안정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다. 유카리가 살짝 불안하다면 시즈루를 사용해도 무방하다.

마호나 수영복 스즈메는 약간 불안한 감이 있다. 수즈메는 골렘이 탱킹을 해주긴 하지만 같은 스펙일때 미사토의 딜량이 약간 더 나오는 편이다.


■ 사이클롭스



- 레벨 : 95
- 체력 : 12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250 / 270
- 스킬
UB : 적 전체에 마법(대) 피해. 체력이 100%인 캐릭터에게는 피해량이 증가하고 대상의 행동 속도 감소.
1스킬 : 물리 공격력이 가장 높은 캐릭터 하나에 최대 HP에 비례한 피해를 주는 돌을 던지고 대상의 TP 감소

과거와 스킬 구성이 바뀌었다. UB에 암흑이 사라지고 행동 속도 감소로, 돌던지기는 공격력이 가장 높은 적을 우선 공격하도록 변경되었다. 덕분에 '국민조합'은 사용할 수 없다. 1회차에서도 시오리가 버티지 못하기 때문. 다행히 1회차까지는 평타가 그다지 강한 보스는 아니기에 카오리 탱을 세워도 버티기는 가능하다. 시오리를 쓰기 위해서는 수영복 콧코로나 다른 힐러 캐릭터의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

돌던지기가 최대 체력 비례 피해를 주기에 2회차 이후에는 수영복 콧코로로 버티기가 어려워진다. 부족한 방깎은 쥰으로 채우고 마호나 유카리 등 다른 힐러를 기용해 안정성을 가져가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쥰 회복만으로는 버티지 못한다.)


● 추천 파티



2회차 이후 기준이다. 1회차에서는 수코로, 아리사, 시오리 등을 총출동한 파티로 150만 이상 낼 수 있고, 아리사 / 수코로 / 히요리 / 마코토 / 카오리 조합으로 170만까지 가능하다.

사렌과 수코로를 같이 쓰는 경우 사렌의 TP 회복 스킬이 수코로에게 들어가 힐을 더 자주 쓴다. 말인즉슨 시오리의 생존력이 크게 올라간다. 단, 이 경우 전투 초반 수동으로 수코로 힐 타이밍을 조절하지 않으면 첫 번째 힐이 카오리에게 들어가면서 시오리가 사망하니 주의가 필요하다.

쥰과 유카리를 같이 쓰는 파티도 같은 맥락에서다. 파티 구성 시 방어력 감소치 때문에 마코토 기본에 쥰과 수코로 중 하나는 반드시 필요하다.


■ 메두사



- 레벨 : 100
- 체력 : 20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250 / 250
- 스킬
UB : 적 전체에 마법(대) 피해를 주고 전방 범위 내 적 석화
1스킬 : 전방 범위 내 적에게 물리 피해를 주고 석화 상태의 적은 TP(대) 감소
2스킬 : 물리 공격력이 가장 높은 적 하나에 마법(대) 피해를 주고 중독

상대하기가 굉장히 껄끄러운 보스다. 석화 범위가 주요 전방 딜러 대부분을 커버하기 때문. 독 피해 때문에 힐러는 권장이다. 그외에 평타 딜은 강하지 않아 탱커 없이도 파티를 꾸릴 수 있다. 석화 범위는 전열 미소기까지로, 마코토 / 카오리 / 쥰 등 주요 전열 캐릭터 대부분이 포함된다. 다행히 타마키와 에리코는 범위 바깥이다.

보스 UB 석화를 막기 위해 타마키와 수영복 타마키를 쓰는 전략을 사용한다. 둘 중 하나만 사용하면 약 35초 전후로 한 번, 둘을 동시에 쓸 경우 10초 전후로 한 번 사용한다. 즉, UB를 사용하는 횟수는 변함이 없으나 사용하는 타이밍에 차이가 있다. 둘을 동시에 써도 좋고 따로 써도 좋다.

방어력 감소는 마코토 기본에 수영복 콧코로나 미츠키 중 상황에 따라 결정된다. 유카리를 기용해 안정적으로 가도 좋고 범위 안에 들어가지 않는 지타나 스즈나 등 딜러를 넣어 딜을 높여도 무방하다.

● 추천 파티



만약 메두사를 두 번 이상 쳐야 하는 상황이라면 타마키를 나눠야 한다. 안정성을 원한다면 수영복 콧코로나 유카리 등 힐러를, 힐러 없이 버틸 수 있다면 미츠키를 사용해 물리 방어력 디버프를 확보하는 쪽이 좋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