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쥰 피스 획득 가능! '흑철의 망령' 이벤트 스토리 간단 공략

게임뉴스 | 김강욱 기자 | 댓글: 4개 |
10월 20일(일) 오후 3시까지 흑철의 망령 스토리 이벤트가 진행된다. 쥰과 유카리 메모리 피스를 획득할 수 있는 기회다. 쥰의 메모리 피스는 하드 14-3 퀘스트에서도 얻을 수 있지만 난이도가 상당해 100레벨 전후에나 무난하게 3별 공략이 가능하기에 많은 유저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스토리 이벤트는 매달 진행되지만 유독 이번 이벤트가 주목받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4성 쥰을 운용하던 유저, 쥰을 가지고 있지 않은 유저가 재능 개화나 캐릭터 획득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번 이벤트에 궁금해할만한 점을 짤막하게 정리했다.






1. 쥰 피스는 어디서 몇 개나 얻을 수 있나요?

이번 이벤트에서는 토벌증 보상 라인업에 5회차 이후 반복 피스 보상이 없다. 때문에 쥰 피스 획득처는 아래와 같이 정리되며, 확정 획득 가능 피스는 약 100개 이상이다.

■ 반복 플레이
- 토벌증 교환 라인업 2 / 4회 (65개)
- 던전 베리하드 공략 보상 (1일 1개+ 최대 20개+)
- 하드 1, 3, 5 스테이지 (1일 9회, 조각 0개+)

■ 미션 / 1회 한정
- 리빙 메일 반복 공략 보상 (최대 30회, 조각 6개)
- 리빙 메일 베리 하드 최초 공략 보상 (10개)
- 노멀 1-7 공략 보상 (2개)
- 이벤트 스토리 열람 보상 (4개)

하드 스테이지나 보스에서 획득하는 피스를 감안하면 약 130개 정도의 피스를 안정적으로 모을 수 있다. 토벌증 보상 라인업 5회차부터는 피스 보상이 없으므로 무리해서 교환할 필요가 없다.


2. 4회차까지 보상을 다 받으려면 스태미너를 얼마나 써야 하나요?

4회차까지 모든 보상을 다 얻을 때 필요한 티켓 수는 2481장이다. 토벌증은 보스 처치 시 획득 가능하다. 아래 표는 난이도별 보상 토벌증 수량과 4회차 보상 수령에 필요한 티켓 수치다.





토벌증 획득이 목적이라면 매일 베리하드 보스만 처치해도 무방하다. 꼬박꼬박 처치하면 총 20번 도전 가능하고, 이때 획득하는 보상증만 해도 4회차까지 모든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이때 필요한 티켓은 570장, 두 번 트라이해서 처치한다 가정해도 1140장이면 된다. 효율이 가장 좋다. 쥰 피스는 이벤트 미션 때문에 하드 스테이지도 몇 번 돌아야 한다.

스펙이 부족하다 해도 노멀 보스 처치는 가급적 지양하자. 효율이 매우 나쁘다. 무리를 해서라도 하드 처치를 시도해야 한다. 하드 보스 5트까지는 노멀보다 티켓당 토벌증 효율이 좋다. 같은 맥락에서 베리하드 보스 역시 3트까지는 하드보다 효율이 좋다. 또한, 최초 처치 시 보상이 꽤 크니 어떻게 해서든 베리하드 보스를 한 번은 처치하는 것이 좋다.

아래는 스테이지별 스태미너 소모량과 티켓 획득량을 계산한 표다.





하드 스테이지는 하루 세 번 횟수 제한이 있지만 스태미너 소비 효율은 좋은 편이다. 평균적으로 약 120 스태미너를 사용하면 보스전 1회 분량의 티켓을 얻는다. 하드 보스만 공략한다고 했을 때 하루 3~4번 처치해야 하고, 이때 필요한 스태미너는 약 360이다. 일일 2회 무료 스태미너와 길드 하우스, 자동 충전분까지 생각하면 아슬아슬하게 부족하지 않은 정도다.

이는 하드 보스 1트 기준이다. 만약 1트가 안된다면 필요 스태미너는 그만큼 증가한다. 2트에 처리한다면 수치상 두 배다. 또한, 베리하드 보스를 하루 한 번 2트로 처치한다면 필요 스태미너는 확 줄어든다. 하드 1트 기준 넉넉하게 하루 4번, 480 이상 사용한다 생각하면 편하다.


3. 유카리가 이미 5성이에요. 하드 스테이지를 계속 돌아야 하나요?

유카리는 사용처도 많고 피스 획득도 쉬워 게임을 조금 오래 플레이한 유저라면 대부분 5성을 달성했을 것이다. 때문에 이벤트 맵 중 유카리 피스를 주는 하드 스테이지를 계속 돌아야 하는가 고민하는 유저도 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도는게 좋다. 앞서 봤듯 하드 스테이지의 스태미너당 티켓 효율이 좋은 편이기 때문. 게다가 이후 추가될 전용 장비에는 캐릭터 피스 115개가 필요하다. 겸사겸사 모아둔다 생각하자.



4. 베리하드 보스는 어떤 조합을 써야 하나요?

■ 리빙 메일 기본 정보





[물리] 금속을 먹으며 무기를 다루는 수수께끼의 마물. 증식 융합하여 초거대 괴물로 변해 평화를 위협한다.

능력치: HP 1,100,000 / 물방 140 / 마방 125
UB: 적 전체 캐릭터에 최대 HP의 20%에 달하는 피해를 주고 물리 공격력 및 물리 방어력50% 감소
1스킬: 전방 범위 내 캐릭터 3명을 여러번 공격해 물리(대) 피해.
2스킬: 잔존 HP 비율이 높은 적 캐릭터 세 명의 TP를 500 감소, 자신의 물리 공격력(대) 증가.
광폭화: 체력이 40% 이하가 되면 공격이 더욱 거세지고 포악해진다.


■ 공략 유의사항

모든 공격이 전방에 집중된다. 가장 뒤쪽 캐릭터 두 명은 UB 외에 공격을 아예 받지 않지만 그만큼 2스킬 TP 흡수의 대상이 되기 좋다. 때문에 이 자리에 배치하는 캐릭터에 자체 TP 회복 스킬이 없을 경우 UB 사용이 매우 느려진다.

전방에 가해지는 공격이 매섭고 UB는 최대 체력 기준 피해를 주기 때문에 힐러 하나는 필수다. 하지만 유이, 치카, 수영복 콧코로 등 UB로 체력을 회복하는 캐릭터의 사용은 금물이다. 가뜩이나 TP회복이 느리기에 자칫하면 전투 끝날 때까지 UB를 한 번도 못 쓰는 상황이 벌어진다. 힐러에는 마호나 유카리, 시즈루처럼 일반 회복 스킬을 가진 캐릭터 사용을 추천한다. 이번 보스에서는 아키노가 주목받고 있다.

보스 방어력은 그다지 높지 않아 마코토 혼자로도 물리 방어력을 0까지 만들 수 있다. 미츠키 역시 0에 가깝게 깎는다. 가능하면 이 두 캐릭터 중 하나를 포함한 조합을 사용해야 한다.

광폭화 후 1스킬 사용 빈도가 급격하게 늘어난다. 특히 UB 이후 낮아진 방어력에 1스킬까지 들어올 경우 전열 캐릭터가 폭사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타마키나 수영복 타마키처럼 TP 강탈 캐릭터를 사용하면 UB를 두 번 만 볼 수 있다. 사실상 저트 공략의 핵심 캐릭터다.


■ 추천 캐릭터

조합을 짤 때 탱 + 방어력 감소 + 회복 + TP감소가 필요하다. 아래 캐릭터들은 각 역할군에서 추천하는 캐릭터다. 어떤 파티에나 어울리는 캐릭터다.

- TP 감소: 타마키 / 수영복 타마키



보스 UB 사용을 억제해 힐 부담을 줄인다. UB 이후 들어오는 물리 방어력 감소 디버프도 막아주는 효과가 있어 파티 구성 시 둘 중 한 명은 넣는 쪽이 좋다. 타마키에 비해 수영복 타마키가 보스 딜이 조금 더 나오는 편이다.

다만 전방 3자리 중 하나에 배치되 보스 1스킬을 맞는 경우 생존률이 희박하다. 노조미 / 시즈루를 배치해 회복을 몰아줬음에도 타마키가 사망했다.


- 회복: 아키노 / 시즈루



그녀가 웃고 있다. 준수한 딜 능력과 탱킹력, 광역 회복 기술로 이번 이벤트 보스전 주목받는 캐릭터다. 마호나 유카리 대신 딜과 힐을 모두 챙기고 싶을 때 사용한다. 단, 5성이 아니라면 조금 고민할 필요가 있다.

시즈루는 아키노와 비슷하지만 조금 더 방어적인 캐릭터다. 단일힐과 보호막 등 생존력을 보강해준다.


- 방어력 감소: 미츠키 / 마코토



미츠키. UB는 포기하고 방어력 감소에 모든 것을 건다. 장판 깔아두고 UB만 잘 눌러도 본전 이상은 한다. 어차피 UB 의존도가 낮아 사용하지 못해도 손해가 아니다. 마코토가 없다면 최고의 대체제. 마코토와 함께 사용할 필요는 없다.

마코토는 자타공인 최고의 방어력 감소 디버퍼다. 미츠키에 비해 딜이 확실히 잘 나오지만 배치가 앞쪽이라 생존력이 크게 떨어져 급사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


- 탱커: 쥰 / 노조미 / 미야코



콘텐츠를 가리지 않는 탱커들이다. 쥰은 방어력 감소 스킬을 사용해 파티 전체의 평균 딜을 올려줘 1트 파티에 반드시 필요하다. 노조미는 광역 회복 스킬이 있어 파티 안정성이 올라가지만, 딜이 부족해 1트 파티에는 어울리지 않는다. 2트까지 생각하고 있다면 노조미로 안정성을 높이는 것도 방법이다.

미야코는 탱킹 그 자체에 집중할 수 있다. 아군 버프나 생존에 도움을 줄 수 없으니 다른 팀원간의 시너지를 고려해야 한다.


■ 비추천 캐릭터

제 성능을 발휘하기 힘든 캐릭터. 조합에 따라 사용 가능하긴 하다.

- 토모



토모를 사용하려면 앞에 캐릭터가 둘 이하로 있어야 한다. 말하자면, 쥰, 마코토, 카오리, 아키노 중 둘 만 편성해야 한다. 후방에 배치하니 보스의 TP 감소 스킬 때문에 첫 UB를 40초 경에 사용했다. UB 사용 후 딜량이 급상승하는 토모에게 이는 굉장한 타격이다. 다른 조건에서의 테스트가 필요하긴 하지만 경험상 같은 자리에 배치했을 경우 토모보다 카오리의 생존률이 높았다.


- 시오리



후방에 배치된다. UB를 사용할수록 강해지는 시오리지만 보스 TP 감소 스킬이 주기적으로 들어와 UB 사용 빈도가 크게 줄어든다. 자체 TP 회복기가 있어 아예 못쓸 정도는 아니지만 클랜전 만큼의 딜량을 기대한다면 분명 실망할 것.


- 수영복 콧코로



전투 내내 UB를 한 번도 쓰지 못한다. 힐러의 역할을 전혀 하지 못한다는 뜻. 방어력 감소 스킬이 있어 미츠키나 쥰과 연계해 사용할 수는 있으나 UB가 봉인당한다는 점은 수영복 콧코로의 의미를 퇴색시키기에 충분하다.


- 스즈나



마찬가지로 UB를 사용하지 못한다. UB를 못쓰는 스즈나라니.


■ 추천 조합 (※ 아래 캐릭터는 105레벨 9랭크 풀템 기준입니다.)




현재 가장 많이 쓰이는 조합. 운이 좋으면 오토로도 1트가 가능하다. 항간에는 쥰이 5성일 경우 1트가 안된다는 이야기가 있지만, 테스트 결과 다른 요인도 있어 반드시 그렇지 않음을 확인했다. 보스의 첫 TP 강탈을 카오리가 맞는 경우 클리어, 쥰이 맞는 경우 마코토가 사망하고 클리어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이는 치명타나 회피 등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맞물리기에 노리기는 어렵다. 아키노 대신 시즈루를 넣어도 무방하다. 안정적으로 2트가 가능한 조합.





힐러가 없어도 의외로 잘 버티는 조합. 카오리 UB 크리티컬이 얼마나 잘 나오냐에 모든게 달렸다. 미야코와 쥰이 버티고 있어 보스 1스킬은 카오리만 조심하면 된다. 쥰의 회복이 카오리에 모두 들어가 카오리만 살리는 식이다. 단, 전투 후반 보스 UB에 쥰이 사망하는 일이 잦다. 1트 안정권이라 말하기는 어렵다. 2트 안정권 조합.





쥰과 마코토가 없는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조합. 아키노 대신 시즈루를 사용할 수 있다. 아키노 사용 시 카오리가, 시오리 사용 시 타마키가 전투 중반 사망하는 일이 많다. 2트는 아슬아슬하고 3트는 안정권이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