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소문난 잔치, 드디어 옵니다! 크리스티나 미리보기

게임뉴스 | 김강욱 기자 | 댓글: 18개 |
무슨 설명이 더 필요할까. 올해 마지막 없으면 꼬운 캐릭터, 등장 직후 지금까지 단 한번도 필수 캐릭터의 자리에서 내려온 적이 없는 최고존엄 캐릭터가 등장한다. 공방일체의 UB와 너무나도 소중한 방어력 감소 요원, 빠른 UB회전 등 어디 하나 빠지지 않는 스킬 구성이다. 바로 전에 등장한 할로윈 미사키의 단점이 '크리스티나 바로 앞에 등장함'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니 더 설명하면 입 아프다.

이 캐릭터가 필수라는건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 좋은지 나쁜지보다는 왜 좋은지를 하나하나 차근차근 분석해보려 한다.

크리스티나의 장점과 단점은?

■ 장점
- 반드시 크리티컬로 명중하는 공방일체의 UB
- 물리 공격력 상승과 빠른 UB 회전
- 물리 방어력 감소 요원

■ 단점
- 마법 캐릭터에 다소 약한 모습
- 미야코에 약할지도?






크리스티나 스킬 파헤치기
빠질 것 하나 없는 완벽한 스킬 구성


§ 넘버즈 아발론 (유니온버스트)
- 가장 앞의 적에게 25493의 물리 피해. 이 공격은 반드시 명중하고 치명타 발생. 일정 시간 동안 모든 물리 공격 회피

스즈나 UB가 반드시 명중한다. 이것만 해도 굉장한데 자기 TP 상승량을 늘리는 1스킬 효과로 UB 회전도 빨라진다. 게다가 UB 사용 후 일정 시간 모든 물리 공격을 회피한다. 그야말로 공방일체. 완벽해 보이는 스킬에 단점이 두 가지 있다. 하나는 마법 공격은 맞는다는 점이고, 다른 하나는 미야코 무적에는 UB가 안통한다는 점이다. 맞다. 배부른소리다.



▲ 딜이 꽤 박힌다. 엄청나게 박힌다.



§ 오버레이 (1스킬)
- 자신의 물리 공격력 1665 증가, 자신의 TP 상승 15 증가 (15초)

사용 빈도가 많아 거의 대부분 유지된다. TP 상승 15 때문에 랭크도 올리지 않는다는 점을 감안하면 스킬의 위력이 얼마나 대단한지 알 수 있다. 물리 공격력 상승폭도 스즈나의 '카리스마 오라'와 동일해 꽤 높은 편이다. 안그래도 좋은 UB를 더 많이 쓸 수 있게 하는 숨겨진 1등 공신.



▲ 이 버프들이 다 있는 크리스티나는 건드리면 안됨



§ 인젝션 (2스킬)
- 전방의 적 하나에 8497 물리 피해, 대상의 물리 방어력 67 감소 (12초)

물리 방어력 감소량이 쥰, 수영복 콧코로와 동일하다. 하지만 공격력은 더 높다. 사용 빈도도 많다. 더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 이그나이트 에그제 (패시브)
- 전투 시작 시 자신의 물리 공격력 1665 증가
- 전투 시작 시 자신의 물리 공격력 1890 증가 (EX+)


§ 크리스티나 행동 패턴
- 전투 시작
 오버레이 → 인젝션

- 전투 중
일반 공격 → 인젝션 → 일반 공격 → 오버레이 → 인젝션 → 일반 공격 → 일반 공격 → 인젝션 → 오버레이


어디에서 사용할 수 있을까?
클랜전, 루나의 탑 SSS급 요원, 아레나에서도 사용 가능


강력한 단일 공격 UB + 방어력 감소. 클랜전에 특화된 캐릭터다. 크리스티나가 들어간 조합으로 현재 150만이면 많이 나오는 편인 라이라이 200만을 뽑아낸다고 한다. 딜량도 크게 밀리지 않을 뿐더러 방어력 감소까지 자주 사용해 아군 딜러들이 활약할 환경을 만들어준다. 물리 2파티만 쓴다 해도 반드시 있어야 하는 캐릭터다.

루나의 탑에서도 좋은 성능을 보여준다. UB 사용 후 물리 공격 회피 때문에 생존력도 좋고, 방어력 감소 스킬로 보스전에서도 활용 가능하다. 애매할 때 어디든 넣을 수 있는 범용성이 뛰어나다.

아레나에서는 PvE 콘텐츠 만큼은 아니지만 상당한 위력을 발휘한다. 프린세스 아레나에서 미야코를 제외한 다른 탱커를 상대한다면 충분히 좋은 카드가 될 수 있다. 푸쿠 조합을 뚫어낼 때 쿠우카 용으로 스즈나 대신 기용하는 방법도 있다. UB 사용 후 일정 시간 동안 지속되는 물리 무적은 수영복 페코린느나 할로윈 시노부의 UB도 막아낸다.



▲ 쿠우카에게 이정도 딜이 들어간다.




▲ 수영복 페코린느 UB도 무시하는 무적의 힘



어떤 캐릭터와 조합해야 할까?
클랜전 방어력 감소 + 딜러로 기용 가능, 어떤 캐릭터와도 찰떡궁합


67이라는 다소 적은 수치 때문에 혼자서는 방어력을 대량으로 깎을 수 없다. 보통 마코토와 동시에 사용해 물딜 1군에 배치한다. 마코토 + 크리스티나 + 쥰 or 수영복 콧코로 조합은 대부분 보스의 물리 방어력을 0으로 만들 수 있다. 여기에 카오리나 토모 같은 딜러를 섞어주면 조합 끝. 감소된 방어력에 확정 치명타 UB가 터진다. 생각만 해도 짜릿하다.

UB 사용 후 물리 공격 회피 때문에 탱커로도 쓸 수 있을 것 같지만 생각보다 그렇게 쓸 일은 많이 없다. 일단 가장 많이 조합하는 마코토보다 배치 순서가 뒤쪽이기도 하고, 회복이 있다 해도 탱킹력이 그다지 높은 편은 아니다. 클랜전 평타가 약한 보스 상대로 탱커로 세울 수 있겠지만 카오리만큼 든든하지는 않다. 사용하려면 힐러가 필요하다.

단독으로 쓰기보다 다른 방어력 감소 캐릭터와 함께 쓰는 편이 효율이 좋다. 아레나에서 쓸 때는 체력 회복이 가능한 노조미와 궁합이 좋다.



▲ 라이라이 200만 조합. 딜량도 크게 뒤지지 않는다.



9랭? 10랭? 어느쪽인가요?
10랭 6템 주차해주세요


10랭크 6템을 추천한다. 11랭크로 올릴 경우 공격력과 체력은 소폭 상승하지만 TP 상승량과 치명타, 방어력이 감소한다. 치명타야 어차피 UB가 반드시 치명타 적중이라 큰 의미 없지만 TP 감소 능력치는 뼈아프다. 10랭 6템으로 버티다가 다음을 노리자.



▲ 크리스티나 11랭 달성 시 필요 장비 조각 수.
10랭이라면 라이트닝 블레이드 35개만 있어도 된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