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침묵 방패용 캐릭터 편성이 필요, 1월 클랜전 간단 공략

게임뉴스 | 김강욱 기자 | 댓글: 7개 |
1월 클랜전은 몇가지 변화가 있다. 일단, 3단계 마지막 보스의 광폭화가 사라지며 공략이 조금 쉬워졌다. 힘들었던 12월을 생각하면 긍정적인 변화다. 게다가 몬스터 강화 회차가 2단계 4회차, 3단계 11회차로 각각 올라 고통받는 시기가 조금 늦어졌다.

딜미터기로 불리는 무버, 와이번의 자리를 꿰찬 고블린 등 12월에 비해 전체적으로 상대하기 편해졌다는 의견이 많지만, 마지막 보스인 알게티는 침묵이라는 새로운 개념으로 유저들을 괴롭힌다. 마법 덱을 쓸 수 있는 보스가 늘어나며 크리스마스 치카나 나나카를 기용하는 조합도 볼 수 있다.

※ 보스 정보 중 ( ) 안 내용이 3단계 능력치입니다.
※ 3단계 파티 정보는 해외 서버 플레이 영상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고블린 그레이트



- 레벨 : 80 (100)
- 체력 : 6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200 / 200 (330/360)
- 스킬
UB : 보스의 물리 공격력 40%, 물리 방어력 20% 증가(15초). 전방의 캐릭터 하나에 물리 특대 피해

오랜만에 와이번 대신 다른 몬스터를 상대하게 됐다. 와이번만큼 간단한 상대다. UB는 가장 앞에 있는 캐릭터에 큰 피해를 준다. 2단계까지는 버틸만 하지만 3단계부터는 미야코나 노조미, 쥰 같은 탱커가 필요하다. 사실상 후방 4캐릭터는 절대 안전 수준이라 어떻게 해도 상관없다.

극단적으로 이리야나 크리스마스 아야네처럼 자해딜이 있지만 공격력이 강한 캐릭터를 사용할 때도 상대적으로 안전하다. 느긋하게 택틱을 정리할 수 있는 보스다.




무난하게 높은 딜을 내는 조합. 2단계까지 걱정없이 사용 가능하다. 3단계에서는 카오리가 사망할수도 있으니 모의전 필수. 또한 카오리 랭크가 낮다면 2단계에서도 생존이 보장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2단계까지는 마코토를 메인 탱커로 써도 될 정도다. 혹시 모를 변고에 대비해 수영복 콧코로를 쓰고는 있지만, 주 힐 대상은 마코토가 아니라 크리스마스 아야네다. 크리스마스 아야네가 UB 자해 치명타로 급사하지만 않는다면 높은 딜을 낼 수 있다.





3단계 사용 가능. 쥰이 탱힐 양쪽에서 든든하게 버텨주기 때문에 크리스마스 아야네를 써도 무방하다.





전용장비를 착용한 콧코로는 3단계에서도 버틴다. 운용은 가능하지만 수캬루와 쿄우카를 사용하는 마법덱은 가능하면 3네임드나 5네임드에 사용하는 쪽이 좋으니 고블린 상대는 추천하지 않는다.


■ 와일드 그리핀



- 레벨 : 85 (105)
- 체력 : 8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250 / 250 (340 / 250)
- 스킬
UB : 전방 범위 내 적 3명에게 마법(중) 피해

흔한 보스. 공략법은 예전과 같다. 3단계로 가면 물리 방어력이 크게 올라 마법 덱을 사용하는 공략이 많다. 단, 이번에는 레이스 로드나 5네임드 알게티에서 마법 덱이 필요하기에 그리핀에서 쓰기는 조금 아까운 감이 있다. 클랜원들끼리 논의해 마법 덱을 어떤 순서로 어느 보스에게 사용할지 정해야 딜이 낭비되지 않을 수 있다.




2단계까지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조합. 크게 문제되는 상황이 없으니 마음놓고 써도 된다.





히요리는 전용 장비를 착용하면 좋다. 수영복 콧코로는 방어력 감소와 힐 양쪽에서 활약한다. 안정적인 공략이 가능한 조합이다.





2단계 사용 가능. 유카리는 크리스마스 아야네 때문이다. 유카리 대신 수영복 콧코로를 넣어도 되지만, 보스 UB와 타이밍이 잘못 맞으면 힐이 부족해 앞라인이 무너질 수 있다. 수영복 콧코로로 운영이 가능하다면 그쪽을 추천.





3단계 사용 가능. 쥰은 국밥 같이 든든하다. 보스 UB에 카오리가 휘말려 죽는 일이 가끔 있다. 수영복 타마키를 쓰면 UB 사용 타이밍을 늦춰 조금 더 안정적인 공략이 가능하다.





3단계에서 루카를 메인 탱커로 쓰는 조합이다. 수영복 콧코로로 부족한 힐을 채우는 조합이다. 아리사는 최근 전용 장비 추가로 딜이 올라갔다. 아리사 대신 시오리를 사용해도 무방하다.


■ 레이스 로드



- 레벨 : 90 (110)
- 체력 : 10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140 / 140 (403/401)
- 스킬
UB : 적 전체에 마법(대) 피해, 물리 공격력 35% 감소(15초)
1스킬 : 적 전체에 마법(대) 피해, 물리 공격을 하는 적에게 마법(대) 피해, 행동속도 60% 감소 (11초)

강제 마공 사용 보스. 물리 캐릭터로도 상대는 가능하지만 효율이 굉장히 떨어진다. 공격력과 행동속도가 큰 폭으로 줄어드니 가능하면 마법 덱을 쓰자. 3단계여도 공격력이 강한 편은 아니라 이리야로도 충분히 안정적으로 싸울 수 있다. 단, 자해 딜을 커버할 수 있게 힐러 배치는 필수.

힐러가 하나만 있어도 최전방 캐릭터가 누구든 살리는데는 큰 문제가 없다. 마법 덱이 강제된다는 점만 제외하면 상대하기 가장 쉬운 보스 중 하나.




2단계 사용 가능. 힐러는 미사토 하나로 버티고 전용 장비를 착용한 캬루로 마법 방어력 감소를 채운다. 이리야 자해 크리 급사만 없으면 무난하게 공략할 수 있다. 오토는 추천하지 않는다. 미사토 UB를 적절히 사용해 이리야를 지켜야 한다.





2단계 사용 가능. 수캬루와 쿄우카의 딜을 극대화한 조합이다. 무난하진 않지만 기대 딜량은 꽤 높다. 크리스마스 치카가 있다면 시도해볼만한 조합.





3단계 사용 가능. 아카리 미사토로 안정성을 높였다. 문제는 이리야다. 캐릭터 특성상 힐러가 아무리 많아도 가슴 졸일 수 밖에 없다. 아카리와 미사토의 UB 사용 타이밍을 조절하는게 안정된 공략의 핵심이다.


■ 무버



- 레벨 : 95 (115)
- 체력 : 12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290 / 290 (370 / 200)
- 스킬
UB : 물리 공격력이 가장 높은 적 하나에 마법 특대 피해, TP 특대 감소
1스킬 : 물리 공격력이 가장 높은 적 하나를 중심으로 범위 내 적에게 마법(중) 피해 및 저주

UB로 TP가 완전히 없어지기에 UB 전에 TP를 완전히 소모하는 택틱이 필요하다. 물리 공격력이 가장 높은 캐릭터의 UB 사용 기회가 날아가면 총 딜량이 확 줄어든다. 평타보다는 저주 피해가 상당히 아픈 편. 힐러를 배치한다면 광역 회복이 가능한 캐릭터를 선택하자.

평타는 그다지 강하지 않아 3단계에서도 카오리 탱커를 쓸 수 있을 정도다. 가장 무난한 픽은 루카다. 탱킹이 가능하고 물리 방어력 감소 효과도 있는데다가 자신의 체력도 회복한다.




2단계 사용 가능. 안정적인 플레이를 원한다면 수영복 콧코로를, 높은 딜을 원하면 크리스마스 아야네를 쓰면 된다. 크리스티나와 크리스마스 아야네 등 신규 캐릭터들에 밀려 클랜전에서 입지가 좁아진 토모지만 성능은 여전하다.





3단계 사용 가능. 레이 전용 장비가 있으면 방어력 감소 효과가 더해져 기대 딜량이 더 높아진다. 캐릭터 공격력이 다들 높아 힐러가 없어도 도트 대미지를 커버한다. 치명타를 많이 맞으면 후반 루카가 사망하기도 한다.





3단계 사용 가능. 노조미 전용 장비가 있으면 조금 더 안정적이다. 방어력 감소는 조금 아쉽지만 워낙 쟁쟁한 캐릭터들이 많아 기대 딜량이 높은 편이다.


■ 알게티



- 레벨 : 100 (120)
- 체력 : 20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176 / 245 (260 / 270)
- 스킬
UB : 적 전체에 마법 (대) 피해. 물리 캐릭터의 공격력과 마법 캐릭터의 마법 방어력 각 70% 감소.
1스킬 : 공격력이 가장 높은 캐릭터 하나에 마법 (특대) 피해, TP 300 감소
2스킬 : 전방 두 개 캐릭터에 마법(소) 피해, 11초간 침묵. 적 전체에 마법(중) 피해.

UB, 스킬 사용 불가 침묵이 상당히 거슬린다. 침묵 대상인 전방 두 캐릭터는 UB 사용 타이밍이 거의 안나온다. 공격력이 가장 높은 대상의 TP를 빼는 스킬도 그렇고, 광역기를 상당히 많이 사용해 체력 관리도 필요하다. 여러모로 귀찮은 보스다.

2단계까지는 맞으면서 흡혈로 버틸 수 있지만 3단계부터는 전체적인 체력 관리를 위해 힐 능력이 있는 캐릭터 배치가 필요하다. 전방 두 개 캐릭터는 UB를 거의 못쓰기 때문에 여기에 어떤 캐릭터를 쓰느냐가 관건. 콧코로 전진탱으로 대신 맞아줄 수도 있고, 할로윈 미야코를 전방에 배치할수도 있다. 보통 2단계까지는 루카를, 3단계부터는 쥰을 많이 세우는 편이다.

침묵을 막기 위해 시노부나 수영복 스즈메와 같은 소환 캐릭터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많이 사용하는 건 시노부. 소환된 캐릭터가 침묵을 대신 맞아주면 확실히 전투가 편해진다. 시노부는 방어력 감소 효과도 있어 일석이조다.




2단계 사용 가능. 시노부 소환수로 침묵을 대신 맞아준다. 게다가 방어력 감소까지 더해준다. 수영복 타마키는 보스 UB를 막아 파티 안정성을 높인다. 힐러가 없어도 공략이 가능한 원동력이 된다.





3단계 사용 가능. 할로윈 미야코는 콧코로처럼 전진탱 후 침묵을 대신 맞아주는 역할이다. 루카 UB가 막히는건 조금 아프지만 마코토보다는 낫다.





3단계 사용 가능. 쥰과 카오리의 UB를 포기하고 수영복 콧코로로 안정성을 높였다. 딱히 큰 변수가 없는 조합.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