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랭크 올리면 망합니다? 육성까지 막는 TP 상승, 대체 뭘까?

게임뉴스 | 김강욱 기자 | 댓글: 11개 |
TP. UB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수치. UB가 전황을 뒤집고, UB로 부여할 수 있는 각종 버프/디버프 때문에 TP는 전투와 전략의 핵심이 된다. TP 상승 능력치 때문에 일부 캐릭터는 랭크업을 안하기도 한다.

TP 상승치가 어떻길래 육성을 중단할 정도일까. 이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TP 메커니즘과 상승 능력치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TP 회복 공식은 아래와 같다.



▲ TP up = TP 상승 능력치값


공식으로 보면 TP 회복 기본 수치는 90이다. 즉, TP 상승량이 0이라면 공격 한 번에 90 TP가 회복된다. TP 상승량 효과는 1당 1%다. TP 상승량 수치가 10 차이나면 10% 늦게 차는 셈이다.

TP 최대량은 1,000이다. UB를 제외한 모든 스킬 사용과 일반 공격 시 위 공식에 따라 TP가 회복된다. TP 회복 스킬 역시 마찬가지. TP 상승량분만큼의 회복량이 더해진다.

이 차이를 눈으로 보기 위해 107레벨 10랭크 5템 미츠키와 동렙 9랭크 풀템 미츠키의 비교 스크린샷을 준비했다. 둘의 TP 상승 능력치는 10 차이다. 아래 스크린샷 왼쪽은 전투 시작 후 10초가 지난 1분 20초 상황이며, 미츠키는 로즈필드와 커스 블룸을 각 1회씩 사용했다. 오른쪽은 전투 시작 후 20초가 지난 상황이다.



▲ TP 상승 능력치 10 차이다. TP 차이가 크다.


수치상으로는 10이지만 실제로는 눈에 띄는 차이가 보인다. 스킬을 단 두번만 사용한 상황에서 이 정도다. 10초 기준으로 초반 3~4초를 뛰어와서 자리잡는 시간이라 생각하면 실제 전투 시간은 6초 내외였다. 남은 시간에 이 차이가 얼마나 벌어질지는 불보듯 뻔하다.

전투 중반이라면 대략 10초에 약 4회의 행동을 한다. 80초부터 세면 0초까지 약 32회의 행동을 수행한다. 아래는 TP 상승 능력치별 실제 TP 회복량과 이에 따라 피격 시 회복을 제외하고 오로지 행동만으로만 TP를 회복해 UB 사용할 때 얼마나 걸리는지를, 그리고 총 전투에서 UB를 몇 번이나 사용할 수 있는지를 계산한 표다.





9랭크 풀템 마코토의 TP 상승 능력치는 55다. 즉, 피격 횟수가 없을 때 UB를 4번 사용할 수 있다는 것. 실제로 클랜전 택틱을 살펴보면 마코토 UB는 평균 네 번 정도 사용한다. 10랭크 마코토의 TP 상승 능력치는 15 감소한 40이다. 이정도라면 9랭크와 비교해 원하는 타이밍에 사용하지 못하는 것은 물론, 전투 중 UB 사용 횟수에 차이가 생길 수도 있다.



▲ 대표적인 9랭크 주차 캐릭터인 마코토


피격 시에도 TP는 회복된다. 피격 TP 회복량은 세 가지의 영향을 받는다. 1)받은 피해량 2)TP 상승량 3)캐릭터 배치 위치다. 후열 캐릭터는 전열 캐릭터보다 피격 시 TP 회복량이 높다. 피격 시 TP 상승 능력치 1당 효율은 전열 0.5%, 중열 0.75%, 후열 1%다.

받은 피해량의 경우 절대값이 아니라 최대 체력 대비 비율이다. 즉, 최대 체력이 4000인 캐릭터와 1000인 캐릭터가 각각 피해를 100씩 받았을 때 1000인 캐릭터의 TP가 더 많이 채워진다. 때문에 후열 캐릭터의 경우 같이 맞더라도 후열 계수 + 상대적으로 낮은 최대 체력 때문에 UB를 더 빠르게 쓸 수 있다. 수영복 콧코로를 4성에 주차하는 이유도 여기 있다. 5성 수영복 콧코로는 4성보다 단단해 TP가 늦게 차 UB 사용 타이밍이 늦어지기 때문이다.

실제로 10랭 미츠키는 TP 상승 능력치 15여서 10행동을 해야 UB를 사용할 수 있지만, 혼자 맵에 들어가 실험해본 결과 피격 TP 덕분에 8행동만에 UB를 사용했다. 피격만으로 약 200가량의 TP를 회복한 셈. 중열 캐릭터라 계수가 다소 높다는 점을 감안해도 적은 수치가 아니다.

결론적으로, TP 상승 능력치는 UB 의존도가 높은 캐릭터에게는 절대 포기할 수 없는 수치다. 수치가 10 이상 차이난다면 더욱 그렇다.

TP 소비감소는 말 그대로 UB 사용 후 TP를 일정량 남겨주는 능력치다. TP 소비감소 1당 10의 TP가 남는다. 만약 TP 소비감소 능력치가 10이라면 UB 사용 후에도 100 TP가 남아 다음 UB를 더 빠르게 쓸 수 있다.

TP 소비감소는 TP 상승에 비해 영향력이 낮다. UB를 한 번 사용해야 효과를 볼 수 있는 능력치기도 하고, 잔여 TP가 있다 해도 채워지는 속도가 느리면 결국 마찬가지기에 TP 상승 능력치에 비해 효율이 낮은 편이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