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6회차부터 3단계 보스 등장! 12월 클랜전 간단 공략

게임뉴스 | 김강욱 기자 | 댓글: 18개 |
12월 클랜전에서 나타난 가장 큰 변화는 3차 강화의 등장이다. 지금까지는 1회차 이후 2회부터 강화된 보스가 등장, 종료까지 몇 바퀴를 돌아도 보스 스펙에는 변화가 없었다. 하지만 12월부터는 6회차부터 보스가 한 단계 더 강화된다. 이를 편의상 '3단계 보스'로 부른다. 3단계 보스는 공격력과 방어력이 큰 폭으로 상승해 공략이 더욱 어려워진다.

클랜전 개근 보스인 와이번의 경우 3단계 보스의 물리/마법 방어력이 370/200으로 상승, 기존에 비해 공략 난이도가 급상승한다. 또한, 공격력이 올라 2차까지 무시할만했던 보스의 광역기나 평타를 방어하기 위한 조합이 필요해진다.

3단계 보스의 물리 방어력이 300을 가볍게 넘길 정도로 높아 마법 파티가 간접 상향을 받았다. 물리 방어력 370, 마법 방어력 200이라면 방어력 측면만 생각했을 때 마법 덱을 운용하는 편이 더 많은 딜을 넣을 수 있기 때문. 덕분에 마법 방어력 감소 스킬을 가진 신캐 나나카가 등장하자마자 엔트리에 이름을 올렸다. 나나카와 할로윈 미사키까지 쓰면 마법덱을 두 개 운용할 수 있어 이번 클랜전에서 큰 도움이 된다.

캐릭터 하나에 최대 체력의 90% 피해를 줄 수 있는 마지막 보스 사지타리우스. 범위 스턴 덕분에 과거에도 많은 유저가 기도하게 만든 스피릿 혼. 3단계 보스의 등장으로 꽤나 복잡한 클랜전이 될듯하다. 여기에 지난달 출시된 주요 캐릭터 크리스티나가 이번 클랜전부터 본격적으로 활약하면서 상위권은 순위 싸움이 한층 더 치열해질 전망이다.

한가지 다행(?)인 점은, 이번 클랜전은 24일부터 31일까지 8일만 진행된다.

※ 보스 정보 중 ( ) 안 내용이 3단계 능력치입니다.




수영복 콧코로
  



콧코로
입니다. 추천 파티 확인 시 참고해주세요.



■ 와이번



- 레벨 : 80 (100)
- 체력 : 6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250 / 200 (370 / 200)
- 스킬
UB : 전방 범위 내 최대 3명의 적에게 물리(중) 대미지

늘 보는 얼굴이지만 언제나 새롭다. 특히 이번에는 3단계 때 물리 방어력이 어마무시하게 올라 상대하기 짜증나졌다. 전체적인 공략은 크게 바뀌지 않았다. 3단계 기준 카오리/콧코로 전진 탱킹이 가능한것도 마찬가지. 체력이 600만으로 낮은 편이기에 3단계 120만을 넘겨 다섯 번으로 보스 처치가 가능한지가 중요해졌다. 이리야 탱킹이 어려워 마법 파티는 잘 운용하지 않는다. 여전히 희생하는 마음으로 때리도록 하자.

● 추천 파티




2단계까지 무난하게 돌릴 수 있는 파티. 수영복 콧코로로 카오리를 회복해 생존한다. 수영복 타마키 대신 토모를 사용해도 무방하다. 단 이 경우 카오리 생존에 더 신경써야 한다.





3단계에서 써먹을 수 있다. 콧코로가 죽는다면 전용 장비를 채우자. 콧코로 대신 시즈루를 배치하면 조금 더 안정적인 공략이 가능하다. 미츠키가 들어간 파티는 오토로 돌릴 때 효율이 급격하게 떨어지니 주의.



■ 와일드 그리핀



- 레벨 : 85 (105)
- 체력 : 8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250 / 250 (340 / 380)
- 스킬
UB : 전방 범위 내 최대 3명의 적에게 마법(중) 대미지

마찬가지로 익숙한 얼굴이다. 2단계까지는 다양한 캐릭터 활용이 가능하다. 3단계는 탱커 필수. 지금까지와 비슷한 느낌으로 싸우면 된다.

● 추천 파티




2단계까지 공략 가능하다. 후방 딜러는 시오리, 스즈나, 아리사 중 두 명을 고르면 무난. 가끔 마코토가 위험해지니 주의가 필요하다. 마코토와 수영복 콧코로 방어력 감소가 들어간 타이밍에 크리스티나와 후방 딜러 2명의 UB를 쓰는게 공략 포인트





와이번 뿐 아니라 대부분의 보스에 잘 먹히는 물리 극딜 조합. 카오리 체력 흡수 덕분에 의외로 안정적이다. 수영복 콧코로 UB는 때마다 쓰기보다는 카오리 체력 상황에 따라 써주는게 전투를 더 안정적으로 가져갈 수 있다.





3회차 이후에 쓸 수 있는 조합이다. 그리핀의 공격은 은근히 아파 탱커가 필요하다. 토모 대신 넣을 수 있는 딜러는 아리사 뿐 아니라 스즈나나 시오리도 무방하다. 혹 캐릭터가 자꾸 죽는다면 수영복 콧코로 대신 노조미를 넣어 안정성을 더 높일 수 있다.



■ 메가 라팡



- 레벨 : 90 (110)
- 체력 : 10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200 / 200 (385 / 290)
- 스킬
UB: 적 전체에 물리(대) 피해, 넉백, 자신의 물리/마법 방어력(대) 감소(2초)
1스킬: 적 전체에 물리(중) 피해, 범위 내 적 기절(2초)

2단계까지는 마법 덱을 사용할 수 있다. 3단계부터는 주력 마법덱을 마지막 보스에 사용해야 하니 추천하지 않는다. 공격력이 크게 강한 편이 아니라 이리야로도 충분히 탱킹이 가능하다. 공략 포인트는 보스 UB 사용 직후 물리 / 마법 방어력 감소 타이밍이다. 이때 얼마나 딜 집중을 잘 하느냐, 이 이전에 어떤 타이밍에 UB를 쓰느냐가 고득점의 분수령이다.

● 추천 파티





2단계까지 추천하는 마법덱. 미사토만으로도 무난하게 생존이 가능하지만 이리야 급사의 가능성은 언제나 있으니 긴장의 끈을 놓으면 안된다. 보스 UB 타이밍을 잘 맞추면 상상 이상의 딜을 넣을 수 있다.





3단계부터 쓸 수 있다. 딜러는 원거리 궁수 셋 중 두명을 택한다. 마코토는 카오리에 비해 생존력이 떨어지니 수영복 콧코로 UB 사용 타이밍이 중요하다.





마찬가지로 3단계부터 추천하는 파티. 카오리 탱커기에 비교적 안정적이지만 방심은 금물이다. 이 파티 한정으로 아리사와 스즈나를 사용했을 때 딜이 가장 많이 나왔다.


■ 스피릿 혼



- 레벨 : 95 (115)
- 체력 : 12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200 / 270 (320 / 380)
- 스킬
UB: 범위 내 적에게 마법(대) 피해, 넉백, 스턴(4초)
1스킬: 범위 내 적에게 마법(소) 피해, 마법 방어력 / 공격 속도 감소

과거 한차례 나와 많은 유저를 짜증나게 만들었던 보스다. 넉백과 스턴 등 귀찮은 상태이상 스킬을 가지고 있는데다가 공격력도 꽤 높아 탱커가 필요하다. 아프다고 막을 수 있는 것도 아니니 최대한 파티원이 안죽는 조합을 짜고 넉백에 걸리지 않게 해달라고 기도하자.

● 추천 파티




다시 등장한 조합. 2단계까지는 무난하게 쓸 수 있다. 3단계에서는 탱킹력이 부족해 같은 파티로 공략이 어려우니 주의.





타마키와 수영복 타마키로 보스 UB를 늦추는 조합이다. 마찬가지로 2단계까지 사용 가능하다. UB를 막는 것 만으로 딜로스가 대폭 줄어든다. 힐러가 없어 부족한 생존력이 흠이다. 모의전을 돌려보고 카오리가 버티지 못하면 타마키 대신 수영복 콧코로를 기용하자.





쥰을 넣어 생존력을 높여 3단계에 쓸 수 있다. 아리사 대신 시오리나 스즈나를 써도 무방하다. 수영복 콧코로를 빼도 살만하다면 할로윈 미야코나 수영복 타마키를 넣어 딜을 높일 수 있다.





루카나 카오리 중 하나를 택한다. 딜량은 비슷한 수준이다. 루카를 넣으면 방어력 감소 덕분에 기대 딜량이 조금 더 높다. 의외로 생존력도 비슷하다.


■ 사지타리우스



- 레벨 : 100 (120)
- 체력 : 20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300 / 200 (370 / 150)
- 스킬
UB: 적 전체에 최대 HP 비례 피해. 1스킬 영향을 받는 대상에게 3배 피해
1스킬: 적 전체에 마법(중) 피해, HP 비율이 가장 낮은 적에게 암흑(강)
2스킬: 전방 적 3명이 물리 피해, 자신의 TP 회복

12월 보스. 특이하게 최대 체력 대비 남은 체력이 가장 낮은 적을 노린다. UB는 모든 적에게 최대 체력의 30%에 해당하는 피해를 준다. 암흑 효과에 걸린 대상이 보스의 UB를 맞을 경우 최대 체력의 9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는다. UB 외에 다른 스킬은 크게 위협적이지 않다. 마법덱이라면 미사토 하나로, 물리 덱이라면 쥰+수영복 콧코로 정도로 사망을 막을 수 있다.

암흑 스킬을 차단하거나 그 타이밍에 UB를 쓰지 못하도록 특별한 방법이 필요해보이지만, 실제로는 크게 신경쓰지 않는다. 수영복 타마키나 타마키, 할로윈 미야코, 이오 등을 배치해 타이밍을 늦추면 암흑의 지속시간이 8초로 길지 않아 UB와 맞는 타이밍이 많아야 전투 중 한 번 정도다. 타이밍에 따라 TP 흡수 캐릭터를 배치해지 않아도 될 정도. 모의전 연습을 통해 검증하고 넘어가면 급사를 막을 수 있다.

혹 불안하다면 아야네를 사용, 보스의 암흑 스킬을 차단도 가능하다. 이 경우 아야네를 쓰는 만큼의 딜로스는 감수해야 한다. 아무리 모의전을 돌려도 적당한 타이밍이 나오지 않는다면 아야네로 차단하고 들어가는 방법도 괜찮다.

● 추천 파티




두 말 하면 입아픈 조합. 2단계까지 무난하게 사용 가능하다.





수영복 콧코로 대신 루카를 사용, 방어력 감소 타이밍을 맞추기 조금 더 쉽게 한 조합이다. 은근히 생존력도 받쳐준다. 루카가 있다면 써볼만한 조합.





수영복 타마키를 사용해 암흑과 UB 타이밍을 흔든 조합이다. 후반부 20초경에 한 번 겹치는 타이밍이 있으니 캐릭터가 사망하지 않게 체력 관리가 필요하다.





2단계에서 쓸 수 있는 마법덱이다. 주력딜보다는 나나카와 할사키를 사용한 마법 2군에 가까운 조합이다. 힐러가 없어 3단계 사용은 복잡한 편. 사용하려 한다면 모의전에서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





3단계에서 사용 가능한 마법 1군 조합. 안정성이 부족하다면 할로윈 미사키 대신 아카리를 사용하면 된다. 딜량은 할로윈 미사키를 사용하는 쪽이 확실히 더 잘 나온다.





3단계 사용이 가능한 마법 2군 조합. 나나카로 마법 방어력 감소를 확보하고 유카리로 탱킹과 힐링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다. 딜량은 1군에 비해 다소 부족하지만 유카리 탱의 힘으로 안정성은 더 높은 편이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