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그냥 지나치기엔 너무 아깝다! 라그나로크M의 다양한 꿀팁 정보

게임뉴스 | 원유식 기자 |
MMORPG 장르가 갖는 목적은 심플합니다. 바로, 캐릭터의 육성을 통한 성장인데요. 이러한 성장은 플레이하는 유저에 따라 육성 방법이 다르기 마련인데, 보통 육성을 위한 수단으로는 몬스터를 사냥하는 일을 반복해야 합니다. 라그나로크M 역시, 다른 MMORPG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때문에 지속적인 사냥으로 캐릭터의 레벨을 올리고, 다양한 아이템을 획득해 재화를 벌어야 합니다. 이러한 육성을 더욱 효율적으로 하는 방법에 대한 유저의 관심은 언제나 뜨거운데요. 정신없이 캐릭터를 육성하다 보면, 자신이 알지 못하는 꿀팁을 그냥 지나칠 수도 있습니다.







■ 각 스텟은 무엇을 의미할까? 스텟의 능력과 효율적인 분배

라그나로크M의 스텟 구성은 STR, AGI, VIT, INT, DEX, LUK의 총 여섯 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스텟은 투자하는 방향에 따라 캐릭터의 플레이 스타일을 결정짓는 요소로 작용하는데요. 각 스텟은 서로 다른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일정 수치를 달성하면 추가 효과를 주기도 합니다.

먼저, STR은 5단위마다 ATK(공격력) 보너스를 주며, 모험 스킬인 'STR 구역'의 효과로 가방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AGI는 APSD(공격 속도)와 FLEE(회피)를 올려줍니다. VIT는 DEF(방어력)을 올려주며, 추가로 HP 회복 효과를 늘려줍니다.

INT는 MATK(마법 공격력)과 MDEF(마법 방어력)을 올려주며, 5단위마다 MATK와 SP 회복 보너스를 줍니다. 다음으로 DEX는 HIT(명중률)을 올려주며, 일정 수치마다 ATK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LUK은 3 단위마다 CRI(크리티컬)을 1씩 올려주고, 5단위마다 ATK와 CDEF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 각각의 스텟은 서로 다른 효과를 제공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스텟은 잡 레벨에 따른 가중치나 아이템 효과에도 영향을 받는데요. 효율적인 스텟 분배를 위해선 가중치를 파악하고 투자하는 것이 더 많은 효율을 낼 수 있습니다. 적은 스텟 포인트로 보너스 효과를 챙긴다면 더욱 높은 효율을 낼 수 있기 때문이죠.




▲ 가중치를 고려해 스텟을 투자하면 더욱 효율적이다




▲ STR+5마다 가방 공간을 획득할 수 있는 모험 스킬인 '헬스장 회원권'



■ 절대 놓쳐선 안되는 그것! 10배 퀘스트 꼭 활용하기

MMORPG에서 경험치 버프는 더할 나위 없이 달콤한 버프 효과입니다. 다소 지루할 수 있는 성장 시간을 단축시켜주기 때문이죠. 이러한 경험치 버프는 보통 이벤트를 통해 일정 시간 동안 제공하는 방식이 익숙한데요. 라그나로크M에선 매일 NPC를 통해 퀘스트를 수락하면 경험치 버프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적용 방식도 시간이 아닌 경험치 총량을 정해두고 채우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먼저, 경험치 퀘스트는 프론테라 중앙 분수대 좌측에 위치한 NPC인 '전령'을 통해 퀘스트를 받을 수 있는데요. 하루 총 2회, 최대 6회까지 누적되며, 사냥 경험치에 적용됩니다. 10배라는 파격적인 수치의 경험치 버프를 제공하는 만큼, 육성을 위해서라면 꼭 챙겨 해야 할 퀘스트입니다.




▲ 정해진 경험치 만큼, 10배에 해당하는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하루 2회,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 총 6회까지 누적됩니다



■ 몬스터를 만나면 사진을 먼저 찍어라!

라그나로크M에선 부가적인 콘텐츠로 보일 수 있는 '모험 수첩'이 선택이 아닌, 반드시 해야 하는 필수 콘텐츠입니다. 모험 수첩의 항목을 모아 모험 레벨을 올리면, 더욱 다양한 모험 스킬을 배울 수 있기 때문인데요. 높은 레벨에서 배울 수 있는 모험 스킬은 편의성을 크게 증가시켜줍니다.

이러한 모험 레벨은 무작정 사냥만 해선 쉽게 레벨을 올릴 수 없는데요. 모험 수첩에 있는 다양한 항목에 해당하는 조건을 만족시켜야 합니다. 특히, 몬스터와 사진을 찍거나, 명소에서 사진을 촬영하면 많은 양의 모험가 경험치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꼭 카메라를 이용해 촬영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 사냥을 하다가도 카메라로 몬스터와 사진을 찍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 몬스터와 함께 사진을 촬영하면 모험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오늘 플레이하지 못했어도 걱정 NO! 피로도는 축적된다

라그나로크M엔 피로도 시스템이 도입되어 있는데요. 매일 제공되는 300분의 피로도를 초과할 경우 경험치 획득률과 아이템 드롭률이 감소됩니다. 이러한 피로도는 매일 새벽 5시에 300분이 다시 충전되며, 사용하지 않은 피로도는 최대 600분까지 누적되는데요. 피로도가 최대로 누적된 상태라면 총 900분의 피로도가 주어지게 됩니다.




▲ 사용하지 않은 피로도는 최대 900분까지 누적됩니다!


따라서, 학업이나 직장 등 여러 사정으로 피로도를 사용하지 못했어도, 누적된 피로도를 이용해 더 오래 사냥할 수 있습니다. 단, 한 번에 많은 양의 피로도를 사용하려면 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할 수도 있을 텐데요. 그럴 땐 이벤트 상인인 '호크라 진'으로부터 구입할 수 있는 '펜릴의 사슬'을 이용하면 됩니다.

펜릴의 사슬은 사용 시, 60분 동안 피로도 소모량과 경험치 획득량을 2배씩 올려주는데요. 일주일에 총 7번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 플레이 시간은 60분이더라도, 120분의 피로도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피로도가 많이 쌓여 있다면, 펜릴의 사슬을 이용해 빠른 피로도 소모와 경험치 획득의 두 마리 토끼를 잡아보세요!




▲ '펜릴의 사슬'은 이벤트 상인에게서 5만 제니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