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제니를 안써도 강하다! 라그나로크M 상인 계열 육성 가이드

게임뉴스 | 양예찬 기자 | 댓글: 1개 |
상인은 라그나로크M의 많은 직업들 사이에서도 독특한 직업이다. 거래나 제조 등 재정적으로 게임을 편하게 이끄는 스킬들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전투적인 능력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다양한 능력치 증폭 버프를 갖고 있고, 카트를 활용한 스킬의 공격력 계수도 뛰어난 편이다.

투자하는 방향에 따라, 캐릭터 성향이 극단적으로 갈린다. 힘(Str)과 바이탈(Vit) 위주의 스텟 투자를 통해 전투직업으로 사용하거나, 덱스(Dex)와 럭(Luk)을 투자해 속성 무기를 비롯한 여러가지 아이템을 만들 수 있는 '제조' 위주의 캐릭터가될수도 있다.





상인은 어떤 직업인가?
제니를 빠르게-많이 모으고 싶은 모험가라면, 상인을 선택하자!

상인은 어떻게 보면 '검사'와 유사한 전투를 펼치는 직업군이라고 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액스를 사용한 근접 공격을 펼치는데, 스킬 구성이나 전체적인 스타일이 검사와 유사하다. 근접 물리 캐릭터인만큼, Str에 많은 스텟 포인트를 투자해야 한다.

머천트의 스킬은 크게 전투와 보조로 나뉜다. 카트를 사용하여 상대를 공격하는 '카트레볼루션'은 머천트의 주력 스킬이자, 앞으로도 쭉 쓰일 스킬이다. '강화카트', '고성방가'로 스킬과 캐릭터를 강화시킬 수 있다.

보조 계열은 전투 보조라기 보단, 제니와 관련된 스킬들 많다. '디스카운트', '오버챠지'로 물건을 싸게 사고 비싸게 팔 수 있다. 주목할만한 스킬은 '상인의 축복'이다. 사냥시 얻는 제니가 퍼센트 단위로 증가하기에, 돈을 벌고 싶은 유저라면 최대한 많은 스탯포인트를 투자하도록 하자.

일반적으로 전투 위주의 머천트는 카트 레볼루션-강화카트-고성방가-체인지 카트를 마스터하고 상인의 축복을 다섯개만 주는 형태로 스킬트리를 구성한다.



▲ 상인의 고성방가 스킬. Str이 큰 폭으로 증가한다.



▲ 제니 관련 스킬이 탐나지만... 우선은 성장을 위해 전투 스킬부터 찍자


블랙스미스와 화이트스미스
다양한 버프기로 무장한 근접 전투 요원

블랙스미스로 전직하면 다양한 버프와 강력한 광역 스킬이 모험가를 기다린다. '카트 충돌'과 '해머폴'은 뛰어난 성능의 광역기다. 두 스킬 모두 주력 스킬로 사용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단일 적을 상대론 '카트 레볼루션'을, 다수의 적을 상대론 '카트 충돌'이나 해머폴'을 사용하면 된다.

블랙스미스는 정말 다양한 버프 스킬을 가지고 있다. ATK를 증폭시키는 '오버 트러스'트, 무기의 크기 패널티를 없애는 '웨폰 퍼펙션', 그리고 공격 속도를 올려주는 '아드레날린 러쉬'를 사용할 수 있다. 모두 다 유용한 스킬이지만, 굳이 우선 순위를 두자면 오버 트러스트와 웨폰 퍼펙션에 먼저 투자하고, 남은 스킬을 아드레날린 러쉬에 투자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물론, Agi 위주의 블랙스미스라면 아드레날린 러쉬를 먼저 찍어야 한다.

'무기 연구'는 최상급 패시브다. ATK와 명중률을 올려주고, 무기 제작 성공률도 덤으로 올려준다. 굉장히 유용하니 반드시 챙기도록 하자. 명중률 보너스가 꽤 크기에, Dex에는 그렇게 많은 스텟을 투자하지 않아도 된다. 이렇듯 버프 의존도가 높기에, 자동 사냥시 자동 스킬 슬롯이 많을수록 효율이 높아진다. 빠르게 모험가 레벨을 올리도록 하자.

전투보다는 제조에 관심이 있는 모험가분들도 계실 것으로 생각된다. 다만, 제조의 꿈은 어느 정도 육성이 된 다음으로 미뤄두는 게 좋다. 제조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Dex와 Int에 많은 스텟 포인트를 투자해야하는데, 이렇게 투자하면 대미지가 너무 안나오게 된다. 따라서, 전투 스텟으로 최대한 육성한 후, 스텟-스킬 포인트를 초기화 하는 방향의 육성을 추천한다.



▲ 버프 다 걸고, 신나게 때리자!



▲ 제조하고 싶더라도, 우선은 전투로 키워두자


화이트스미스로 전직하면, 블랙스미스 때 다소 아쉬웠던 요소들이 대거 보완된다.

'카트 부스트'는 1레벨로 마스터할 수 있는 스킬인데, 기본적으로 이동속도를 증가시켜주고, 지속 시간도 길어 게임 자체가 쾌적해진다. 가장 먼저 하나 찍어주도록 하자. 이외에도 꾸준히 룬에 투자하여 공격력을 올리고 스킬을 강화자. 카트 레볼루션이나 카트 충돌의 강화 효율이 뛰어나기에, 이 쪽에 투자하면 화력을 쉽게 올릴 수 있다.

'오버 트러스트 맥스'는 비록 제니를 소비하긴 하지만 마스터시 물리 데미지를 50%나 올려주기에, 제니에 여유가 있는 유저라면 사용해주는 게 좋다. 지속시간은 180초다. 마찬가지로 '카트 터미네이션'도 마스터시 900%라는 엄청난 물리 대미지를 자랑하지만... 사용할 때마다 제니가 소모되는 만큼, 막쓰다가는 순식간에 파산에 이를 수 있다.

제조를 지망하는 모험가라면, 화이트스미스까지 도달하여 일정 레벨을 올린 후 스킬-스탯 포인트를 초기화 하자. 진로를 결정했다면, 전투 스킬에 넣었던 스킬 포인트를 모두 제조 스킬로 돌리자. 스탯도 Dex와 Luk에 올인하면 된다. 다만, 연료를 비롯한 제조에 필요한 자원을 수급해야하기에, 효율이 좋은 카트 계열 공격 스킬은 남겨두도록 하자. 이 둘의 밸런스를 잡는 것이 쉽진 않겠지만, 제조는 이 모든 불편을 감수하고서라도 투자할만한 매력이 있는 스킬이다.



▲ 드디어 도달했다. 스킬-스텟 포인트를 초기화하고 제조 화스가 되자!



▲ 화이트스미스가 되면 드디어 완성이다. 완성형 공격수-제조 화스 중에 선택하자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