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캐릭 생성창에서 망설이는 건 그만! 라그나로크M 직업 선택 가이드

게임뉴스 | 양예찬 기자 | 댓글: 6개 |
라그나로크M은 총 여섯 개의 직업군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직업 선택의 폭이 넓고, 각 직업마다 플레이 스타일이나 장점, 특화된 부분에 큰 차이가 있지요. 직업간 개성이 큰 만큼, 본격적인 게임을 시작하기도 전의 캐릭터 생성창부터 머리 아프신 분들도 많이 계실 것 같아요.

이에, 인벤팀에서는 모험가 여러분들의 직업 선택을 돕기 위해, 각 직업군의 특징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 모험가님께 꼭 맞는 직업을 추천해드립니다!


검사 - 모두에게 추천할만한 만능형 직업!
공격적인 직업은 나이트, 좀 더 수비적인 직업은 크루세이더

검사 직업군은 '검'을 사용하는 물리 공격수입니다. 스탯 투자 방향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가장 높은 수치의 HP를 갖고 있고, 방어력을 비롯한 수비적인 능력이 뛰어납니다. 파티 단위의 콘텐츠나, GvG(공성전)같은 대규모 전투에서도 주로 선봉장을 맡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공격력이 낮은 것도 아닙니다. 여기에, 광역기까지 갖추고 있어 라그M의 검사 직업군은 팔방미인으로 통합니다.

검사 직업군은 2차 전직을 통해 나이트와 크루세이더가 될 수 있는데요. 두 직업 모두 '페코페코'를 탑승하여, '기마 전투'를 펼칠 수 있습니다. 보다 우월한 속도로 사냥터와 전장을 휘젓는 것에 특화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남들이 걸을 때 검사는 뛴다! 이 차이는 크다.


나이트-로드나이트는 검과 창을 사용하는 직업입니다. 다른 전직 루트인 팔라딘보다는 공격에 특화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배쉬'나 '피어스'와 같은 강력한 단일 공격 스킬을 보유, 빠른 사냥을 위해 필요한 '원킬 사냥'의 조건을 쉽게 갖출 수 있습니다. '볼링 배쉬', '브랜디쉬 스피어'와 같은 광역기로 다수의 적을 상대할 수 있습니다. 단, 나이트의 광역기는 꽤 긴 스킬 딜레이를 갖고 있어, 이 점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다른 쪽으로는 Str보다는 Agi에 집중적으로 투자하여 빠른 공격 속도로 상대를 제압하는 유형이 있는데요. 주로 검을 사용합니다. 기존 라그나로크 온라인을 플레이했던 유저라면 익숙한 스타일입니다. 라그M에서도 Agi 나이트를 위한 '소드 퀴큰', '오라 블레이드'와 같은 스킬이 준비 되어있습니다.





크루세이더-팔라딘은 나이트보다는 수비적인 면에 집중된 직업입니다. 창과 방패와 관련된 공격 스킬, 그리고 파티를 보호하거나 순간적으로 방어력을 증폭시키는 스킬을 갖고 있습니다.

크루세이더는 창과 방패를 이용하는 다양한 스킬을 갖고 있습니다. 창의 공격력과 공격 속도를 높이는 스킬을 기본적으로 갖고 있으며, '쉴드 차지'나 '자동 방어'와 같은 방어 스킬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홀리 크로스'나 '그랜드 크로스'와 같은 성속성 공격 스킬을 보유하고 있고, '디바인 프록텍션'과 같은 스킬도 갖고 있어 언데드나 암속성 몬스터와의 전투에 강한 모습을 보입니다.





도둑 - 파바박! 공속의 쾌감을 원한다면 선택!
시원시원한 타격감을 원한다면 어쎄신을 추천!

도둑은 단검과 카타르, 그리고 다양한 독속성 공격을 하는 물리 공격수 입니다. 검사가 무거운 한방을 날린다면, 도둑 계열 직업군은 빠른 연타로 상대를 제압하는 전투 스타일을 갖고 있습니다. PC 온라인부터, 많은 분들이 어쎄신 특유의 빠른 공격속도와 파바박!하고 터지는 크리티컬의 쾌감에 매료되어 어쎄신을 플레이하곤 했지요. 캐릭터 특성상 초반 육성이 수월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점은 라그나로크M에까지 이어집니다.

씨프는 2.0 버전인 현재, 어쌔신-어쌔신크로스로 전직할 수 있습니다. 카타르와 관련된 다양한 스킬 사용이 가능하고, 단검술과 독을 이용한 공격 스킬도 다수 추가됩니다.



▲ 경쾌한 몸놀림과 빠른 공속이 가장 큰 매력!


어쎄신-어쌔신크로스는 이름 그대로 암살자 콘셉트의 캐릭터입니다. 많은 분들이 주무기로 '카타르'를 선택하시는데요. '카타르 수련-어드밴스드 카타르'와 같은 카타르 강화 스킬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고, '소닉 블로우'와 같은 강력한 단일기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성장 방향에 따라 빠른 공격 속도를 갖춘 평타 위주의 캐릭터가 되거나, 스킬 위주의 캐릭터도 될 수 있습니다.

카타르를 사용하지 않고, 단검을 사용하는 유형도 있습니다. '더블어택'으로 평타를 강화할 수 있으며, 전직해서 '더블블레이드 브로큰'과 같은 단검 강화 스킬도 쓸 수 있습니다. 카타르에 비해 주류라고 보긴 어렵지만, 더블어택의 따닥!하는 경쾌한 타격감이 매력적인 직업입니다.

공성/대인전에서는 은신을 활용한 암살/교란 작전의 역할을 맡습니다.





궁수 - 원거리 공격의 스페셜리스트!
빠른 성장을 원하시는 모험가라면 헌터를!

궁수는 현재 라그나로크M 유일의 원거리 물리 공격수입니다. 주로 활을 사용합니다. '원거리 공격'의 매리트는 라그나로크M에서도 여전합니다. 상대가 접근하기도 전에 몬스터를 녹여내고, 멀리서부터 공격할 수 있기에 사냥 효율 또한 매우 높습니다. PC 온라인 버전과 달리, 기본 공격으로 화살을 소모하진 않고, 필요에 따라 여러가지 특수 화살을 사용하여 대미지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종류의 '트랩'을 사용하여 전투를 보조할 수 있습니다.

궁수는 헌터-스나이퍼로 전직할 수 있습니다. 헌터로 전직하면 사냥매를 사용할 수 있고, 활-트랩 계열의 능력이 강화됩니다.



▲ 활을 이용한 전투를 펼치는 아쳐 클래스


헌터-스나이퍼로 전직하면 활 계열 스킬이 강화됨은 물론, '사냥매'를 활용하여 효율적인 전투가 가능해집니다. 가장 대표적인게 AGI-DEX를 집중 투자한 클래식컬한 궁수인데요. 라그나로크M에서는 'ADL 헌터'로 불립니다. 빠른 공격속도와 강력한 화력을 갖추고 있기에, 지향하는 방향이 클래식한 '궁수'라면 이 방향으로 육성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Int 능력치에 집중투자하면 ADL 헌터와는 다른 전혀 다른 느낌의 캐릭터가 됩니다. 이 방향으로 키울 경우, 강력한 트랩 대미지로 상대를 제압할 수 있지요. 뿐만 아니라 '사냥매'의 대미지도 늘어나, 마치 스킬 딜러와 같은 느낌으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법사 - 광역기의 쾌감을 원하는 분들을 위한 직업
다른 직업이 한 마리 잡을 때, 열 마리를 잡는 위엄!

법사 계열은 다른 캐릭터들과는 차별화된 매력이 있습니다. 법사 계열은 광범위 공격에 특화된 '광역 누커'의 롤을 맡고 있습니다. 라그나로크는 PC 온라인때부터 광역 공격이 갖는 가치가 높았는데요. 라그나로크M의 법사 계열은 그야말로 광딜의 화신과 같은 존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매지션은 2차전직으로 '위저드'가 될 수 있고, 위저드가 되면 '메테오 스톰'과 같은 화려하고 강력한 광범위 기술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메테오 법사의 로망을 꿈꾼다면, 법사를 골라라!


위저드-하이 위저드는 광역 공격의 스페셜리스트입니다. 스킬들을 살펴보면 대부분의 공격이 광역 스킬임을 알 수 있습니다. '화이어볼', '로드오브버밀리온', '스톰 가스트', '헤븐즈 드라이브', 그리고 하이 위저드의 '메테오 스톰'까지, 모두 광범위 마법 스킬들이지요. 속성별로 하나쯤의 광역 스킬을 갖췄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다만, 거의 모든 스킬에 긴 캐스팅이 존재하기에, 빠른 캐스팅을 위해선 적지 않은 투자가 필요합니다. 다만, 이 모든 단점을 상쇄할 정도로 강력한 범위 공격을 갖고 있기에, 중국 서버에서도 높은 인기를 구사하는 직업입니다. 1대 1 능력은 1대 다 능력에 비하면 조금 부족한 편이긴 합니다.

PvP와 GvG에서도, 광역 공격으로 상대를 제압하는 롤을 맡고 있습니다. 멀리서부터 날아오는 강력한 범위 마법은공-수성 가릴 것 없이 위력적입니다.





복사 - 파티의 꽃, 회복과 버프를 비롯한 후방 지원 담당
서포터를 원한다면 프리스트를, 균형 잡힌 공격수를 원한다면 몽크를

복사는 라그나로크를 대표하는 스킬인 '민블', 즉 '민첩성 증가'와 '블레싱'을 갖고 있는 직업입니다. 다양한 버프로 파티의 후방에서 아군을 지원하고, 힐을 통해 체력을 관리합니다. PC 온라인때부터, 독보적인 보조 능력을 자랑하는 클래스지요. 사랑과 자애, 그리고 헌신, 복사를 대표하는 단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복사의 2차 전직에는 두 가지의 선택지가 있습니다. 힐과 보조 능력을 강화하고 싶다면 '프리스트'를, 각종 버프를 두르고 몬스터를 때려잡고 싶다면 '몽크'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 민블을 걸 수 있는 직업! 라그 유저라면, 이 위대함을 모를 수가 없다!


프리스트-하이프리스트는 보조의 달인입니다. '민블힐'로 대표하는 복사의 능력에, 여러가지 성스러운 능력을 덧댔습니다. '마니피캇'으로 마나를 채워줄 수 있고, '글로리아', '임포시티오 마누스'로 파티의 화력을 증가시킬 수 있지요. 그렇다고해서 공격 능력이 전무한 것은 아닙니다. '디바인 어택', '쥬덱스'와 같은 단일 목표 스킬도 갖고 있죠. 언데드-불사형 몬스터에게 유용한 '턴언데드', '마그누스엑소르시스무스'와 같은 스킬도 갖고 있어, 특정 조건에서는 매우 강력한 모습을 보입니다.

프리스트의 주력은 신성 마법과 버프지만, 강력한 버프에 주력하여 '전투 프리스트'라는 독특한 길을 걷는 유저들도 있습니다. 전투 프리스트는 '메이스 수련'이나 '데몬 베인'과 같은 스킬을 중심으로, 각종 버프로 도핑하여 화력을 뻥튀기하는 스타일을 말하는데요. 비록 캐릭터의 강함이나 사냥 효율이 뛰어나다고 보긴 어렵겠지만, 누구에게도 없는 독특한 매력을 갖고 있는 스타일입니다.

공성을 비롯한 PvP 콘텐츠에서 진면목을 발휘합니다. '리저렉션'으로 아군을 부활할 수 있고, 다양한 버프로 파티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몽크-챔피언은 잠깐 소개드린 '전투 프리스트'를 보다 특화시킨 직업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너클을 주무기로 사용하고, 체술을 활용한 다양한 연계기가 매력적인 클래스입니다. 프리스트 정도는 아니지만, 여러 버프 스킬로 아군을 지원해줄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몽크 역시 두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육합권-연환전신장-맹룡과강'으로 이어지는 Str-Agi중심의 연계 몽크나, Str-Int를 집중 투자하여 '탄지신통'과 같은 공격 스킬을 활용하는 유형이 있는데요. 두 유형 모두 복사의 강력한 버프 능력과 여러가지 패시브가 시너지를 내어 높은 화력을 자랑합니다.

버프-공격-회복-방어 모두 강점이 있는 직업군인 만큼, 공성에서도 다양한 롤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파티의 전방에서 '금강불괴'를 활용한 탱커로 활용할수도 있고, 일반적인 딜러처럼 최전방에서 싸울수도 있지요. 특히, '아수라 패황권' 몽크의 상징과 같은 스킬로써, 그 한 방의 위력은 라그나로크M 최상위급이라고 봐도 좋을 정도입니다. 물론, 패널티 역시 적지 않지만요.





상인 - '제니 소모'는 중요치 않다! 강력한 물리 공격수
제니를 벌고 싶거나, 제조, 파티 버프를 주고 싶은 모험가들도 주목!

많은 분들이 라그나로크의 '상인'이라고 하면, 전혀 다른 두가지의 그림을 떠올리실 것 같네요. 하나는 본 캐릭터를 위한 보조캐릭터의 이미지입니다. 상인은 NPC에게 아이템을 싸게사고 비싸게 팔수 있고, 노점을 통한 아이템 판매도 가능했습니다. 좀 더 하드하게 게임을 하신 유저에게 상인은 공포 그 자체였습니다. 최상급 장비를 둘둘 말고, 돈으로 후려치는(?) 블랙스미스들은, 그야말로 전장의 여포와 같은 존재였지요.

상인의 전직 '블랙스미스'는 이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상인답게 살림살이에 도움이 되는 스킬을 다수 보유했습니다. '저가 구매', '오버챠지'로 아이템을 싸게사고, 비싸게 팔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자급 모집' 패시브 효과로 사냥시 다른 직업보다 많은 제니를 얻을수도 있지요.

여기에, 다양한 버프와 강력한 단일-범위 스킬을 갖고 있어, 그렇게 많은 자본을 투자하지 않아도 강력한 화력을 낼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장비와 전투에 도움을 주는 아이템도 제작할 수 있습니다.



▲ '제조'는 상인의 정체성! 물론 전투 능력도 약하진 않다.


블랙스미스-화이트스미스는 강합니다. 물론, PC 온라인 버젼에서도 강했지만, 그땐 스킬 한 번 쓸때마다 제니가 필요했는데요. 라그나로크M에서는 제니 없이도 강합니다. '카트 어택'은 높은 계수를 가지고 있으며, '해머폴'이나 '카트 충돌'. '래터럴 스플리트'와 같은 준수한 광역기도 갖고 있지요. 물론, '웨폰 퍼펙션', '오버 트러스트', '아드레날린 러쉬'와 같은 자가 버프도 건재합니다.

'제조'는 블랙스미스 직업군의 꽃입니다. 제조 블랙스미스는 제조 확률을 높이기 위해 Dex와 Luk에 많은 스텟 포인트를 투자합니다. 다양한 속성 무기나 전투에 도움이 되는 '마석', '정예합금'등을 만들 수 있습니다.

공성전을 비롯한 대인전에서도, 특유의 터프함을 바탕으로 쏠쏠한 활약을 펼칠 수 있습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