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의상, 꼭 과금해야할까? 무과금 모험가도 갖출 수 있는 다양한 의상들!

게임뉴스 | 원유식 기자 | 댓글: 8개 |
라그나로크M엔 지도에 표시되지 않는 숨어 있는 도면부터 각 마을의 '의상 제작' NPC를 통해 구입할 수 있는 다양한 도면이 있습니다. 또한, 일반 몬스터나 보스 몬스터가 도면을 드랍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도면으로 제작하는 의상들은 직업에 필요한 옵션을 제공해주기도 합니다. 때문에 자신에게 필요한 장비의 도면은 꼭 획득해서 제작까지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꼭 착용하지 않더라도 저장이나 해제 보상으로 제공되는 옵션도 눈여겨봐야 합니다. 다양한 의상 아이템은 저장이나 해제 보상으로 ATK와 MATK 보너스를 제공하기에, 캐릭터 스펙 업에 약간의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무과금도 할 수 있다! 텅 빈 의상 칸을 채워보자!


궁수 필수 아이템 '화살주머니'
숨겨진 히든 도면! 고블린 밭에서 얻을 수 있는 화살주머니 도면

먼저 소개해드릴 도면은 원거리 격수의 필수 아이템인 '화살주머니 도면'입니다. 저장 보상이나 해제 보상은 꼭 필요한 옵션을 갖추고 있진 않지만, 가장 중요한 착용 옵션은 '원거리 ATK +7%'로 모든 궁수 계열의 모험가들이 눈여겨보는 아이템입니다.

이러한 화살주머니 도면은 마을에 위치한 의상 제작 NPC에게 구할 수 없는 히든 도면입니다. 마법 도시 게펜의 서쪽 방향에 위치한 '고블린 숲'의 '이디시로'를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이디시로에게 질콘 45개를 건내면, 바로 제작할 수 있는 '화살 주머니 도면'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화살 주머니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재료는 질콘 15개, 끈적끈적한 액체 270개, 석탄 17개, 투명한 천조각 3개입니다. 처음에 이디시로에게 지급하는 질콘을 포함하면 총 60개의 질콘이 필요한 셈인데, 투명한 천조각 등 비교적 비싼 재료가 필요한 의상입니다.




▲ 게펜 고블린 밭에 위치한 NPC인 이디시로에게 도면을 얻을 수 있다




▲ 화살주머니는 비싸지만, 궁수 계열의 경우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다




▲ 도면 획득부터 제작까지 꽤 많은 돈이 들어가는 화살주머니


관련 팁 - 히든 모자 도안 정리 By. 프랑슈콘느


ATK %옵션의 '고양이 귀 베레모'
ATK +5%를 올려주는 밀리 캐릭터 워너비 아이템!

다음으로 '고양이 귀 베레모'는 밀리 캐릭터에 필요한 옵션인 ATK +5%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프론테라에서 도면 구매를 통해 간단하게 획득하고 만들 수 있는 의상인데요. D등급 모험가 이상이라면, 언제든 '낙원단 주화'를 이용해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제작에 필요한 재료는 '부드러운 깃털'을 제외하면, 모두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들로 구성돼 있습니다. 모험가 등급을 올리는 부분이 조금 난관이지만, 라그나로크M에서 모험가 레벨과 등급은 필수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꾸준히만 한다면 충분히 얻을 수 있는 의상입니다. 또한, 저장 보상은 ATK +6으로, 이후에 사용하지 않게 되면 저장을 통해 ATK 보너스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 D등급 모험가를 달성하면 구할 수 있는 '고양이 귀 베레모 도면'




▲ 모험가 등급 달성을 제외하면, 도면 획득과 제작 난이도가 낮다


관련 기사 - [정보] 수첩 채우고 자동 스킬칸 개방하자! 라그나로크M 모험 스킬 가이드


'마가시아의 화살과 꼬리'
PVP 콘텐츠 즐기고 의상 아이템 획득하자!

PVP 콘텐츠를 이용해 얻을 수 있는 마가시아의 화살, 마가시아의 꼬리는 각각 제련 MATK와 ATK를 10씩 올려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 의상입니다. 마가시의 화살은 투구 하단, 마가시아의 꼬리는 꼬리 부분에 장착하는 의상으로, 해당 의상은 PVP에서 얻은 코인과 실버 훈장을 프론테라 12시 방향 다리에 위치한 PVP 군수관을 통해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거래가 가능한 아이템으로 경매소를 통해 구매하거나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 도면으로 만드는 아이템이 아니기에, 해제 보상은 없고 저장 보상으로는 각 제련 MATK, ATK +4를 제공합니다. 부가 옵션으로 있는 1제련 당 제련 MATK, ATK 보너스는 현재 의상을 제련할 수 없어 미구현인 셈이지만, 의상에서 제련 MATK와 ATK를 10씩 끌어올 수 있는 아이템인 만큼, PVP를 즐기면서 의상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 PVP에서 획득한 코인과 '실버 훈장'으로 의상을 구매할 수 있다




▲ PVP 참여 보상인 코인과 실버 훈장으로 구매할 수 있다


관련 기사 - [정보] 코인으로 ATK/MATK 의상 사자! 라그나로크M, PVP 요요 대난투 가이드


가성비 최강의 '풀잎'
SP 회복력 향상으로 스킬 난사하자!

다음으로 '풀잎'은 상인의 2차 전직 후 주어지는 퀘스트를 완료하면 게펜에서 도면을 구매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상인이 아닌 모험가의 경우, 부캐릭터로 상인을 육성하거나 거래소에서 구매하는 방법으로 도면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풀잎은 'SP 회복 +1'의 옵션을 가지고 있는 의상으로, 초반에 많이 모자란 SP 회복량을 올리는 데 큰 도움을 주는 아이템입니다. 제작 재료는 끈적끈적한 액체, 젤로피 등 비교적 쉽게 구할 수 있고 경매장을 통해 구매하더라도 부담이 없는 재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현재 제작할 수 있는 의상 하단 중 가성비의 끝판왕이라는 칭호를 달고 있는 만큼, 육성을 통해 도면을 수급하거나 거래소에서 구매해 사용하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상인 직업군이 받을 수 있는 퀘스트를 완료하면 도면을 얻을 수 있다




▲ 가성비가 좋은 의상인 만큼, 매물이 적고 입찰 경쟁이 심한 편




▲ 장착 옵션에 있는 SP 회복 +1은 상당히 매력적이다


관련 기사 - [정보] 걱정없이 스킬을 난사하자! 라그나로크M, SP 회복량을 올리는 방법 세 가지


MATK %옵션의 '요정의 귀'
당장은 만들지 못하지만 언젠가는 만드는 교복같은 의상!

PC 시절부터 많은 인기를 가지고 있던 요정의 귀는 라그나로크M에서도 만나 볼 수 있습니다. 개미굴에서 등장하는 가이아스에게 '요정의 귀 도면'을 획득하면 제작할 수 있습니다. 요정의 귀는 투구 중단에 위치하는 의상으로 INT +2와 MATK +5%의 좋은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요정의 귀는 마법사 계열의 직업군에게 좋은 옵션으로 구성되어 있고, 귀여운 외관으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의상입니다. 하지만, 도면을 쉽게 구하더라도 의상을 제작하는 일은 어려운데요. 제작 재료인 '마스테라의 열매'가 구하기 힘들고, 개당 60만 제니가 넘는 가격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 제작하는 것은 가성비가 좋지 않으니, 나중을 위해 도면의 가격이 저렴할 때 구해두는 것도 좋은 방법으로 보입니다.




▲ 현재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등록돼 있는 '요정의 귀 도면'




▲ 단, 제작 재료인 '마스테라의 열매' 가격이 높아 제작하기 힘들다




▲ 장착 옵션과 저장 옵션 모두 마법 딜러에게 좋은 옵션을 가지고 있다


관련 팁 - 돈 벌이와 레벨 업을 동시에! 개미굴 '가이아스' 사냥


평생 의상 '악마의 날개'
글레스트헤임 업적 달성 후 구매 가능, 만들면 평생 사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의상은 무과금 유저의 최고의 가성비를 자랑하는 '악마의 날개'입니다. 악마의 날개는 등에 착용할 수 있는 의상인데요. '올스텟 +1과 물리, 마법 대미지 +5% 옵션을 가지고 있는 의상입니다. 물리, 마법 딜러 모두에게 좋은 옵션이며, ATK나 MATK가 아닌 '대미지 증가' 옵션이기에 좋은 의상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해당 의상의 도면은 '글레스트헤임 종결자' 업적을 달성 후 구매할 수 있습니다. '고성 발견자'와 '고대의 시험' 업적을 모두 클리어해야 하는 만큼, 많은 시간과 정성이 소요됩니다. 하지만, 거의 모든 직업의 평생 아이템이라는 평가를 받을 만큼 좋은 옵션을 가지고 있기에, 정성을 쏟아서라도 제작하면 좋은 의상입니다.




▲ 물리/마법 딜러에게 모두 좋은 옵션을 가지고 있는 '악마의 날개'




▲ 도면을 얻기 위해선 시간을 투자해 많은 업적을 달성해야한다




▲ 좋은 능력치를 가지고 있는 만큼, 도면 획득과 제작 난이도가 높은 편


관련 팁 - 고성로비 주간 로테이션 MVP 정보 By. 프랑슈콘느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