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혼자는 싫어, '군단'을 원하는 당신에게! 라그M, 신직업 알케미스트 소개

게임뉴스 | 양예찬 기자 | 댓글: 13개 |
4월 19일, 라그나로크M 최초의 대규모 업데이트로 수많은 콘텐츠들이 추가되었습니다. 최고의 길드를 가리는 공성전이 업데이트되었고, END 티어 등급의 무기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루티에도 등장했죠. 그리고, 많은 분들이 기다리셨던 신직업인 로그와 알케미스트도 추가되었습니다.

과연 알케미스트는 어떤 직업일까요? 그간 육성을 바탕으로, 알케미스트-크리에이터에 대한 간략한 정보와 육성 팁을 소개해드립니다.



▲ 혼자서 파티 플레이를 하는 직업, 알케미스트!


혼자서 파티를! 신규 직업 '알케미스트' 간단 소개
물약을 만들어서 마시고, 던진다! 알케의 친구인 호문클루스는 강력하다!

알케미스트는 직업명 그대로 연금술을 메인으로 하는 직업입니다. 상인에서 전직할 수 있으며, 전직은 알데바란의 연금술사 길드에서 진행됩니다.

알케미스트의 핵심 키워드를 정리하자면 '제약 기술', '호문클루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인에서 전직할 수 있는 만큼, 알케미스트는 특별한 제조 스킬을 갖고 있습니다. '파머시'로 다양한 물약을 만들어 낼 수 있지요. 알케미스트가 만드는 물약은 상점에서 사는 물약보다 훨씬 강력합니다. 뿐만 아니라, 무시무시한 '화염병', '염산병', '식인식물병' 등을 만들어 상대에게 강력한 대미지를 입힐수도 있죠. 또한, 아군의 장비를 보호해 PvP, GvG에서 멋지게 활약할 수도 있습니다.



▲ 다양한 물약을 제조하거나



▲ 화염병으로 일대를 불바다로 만들 수 있다!


두번째 특징, 바로 인조 마법 생명체인 '호문클루스'를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호문클루스는 쉽게 말해, 알케미스트 전용 용병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말씀은 용병이라고 했지만, 용병 냥이와는 비교도 안될 정도로 유용합니다. 호문클루스는 탱/딜/힐은 물론, 물공/마공까지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화력 역시 알케미스의 동반자 수준은 되고, 장비 옵션으로 강화할 수도 있습니다.



▲ 탱/딜/힐의 역할을 하는 세마리 호문클루스가 준비되어있다


알케미스트, 이런 유저에게 추천한다!
색다른 군단 전투를 원하시는 분! 단, 효율까지 생각한다면 한 번 더 생각을...

알케미스트의 가장 큰 장점은 특유의 범용성과 유연함에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은 유저들이 호문클루스를 중심으로하는 '평타 알케미스트'를 육성하시는데요. 대부분의 평타 캐릭터가 그러하듯, '원킬 컷'에 대한 부담이 낮은 것은 장점입니다.

다양한 롤을 수행할 수 있고, 사냥터의 폭도 넓습니다. 탱/딜/힐을 모두 갖추고 있고, 마법/물리의 대미지 타입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잘 성장시킨 호문클루스는 엔들리스 타워의 고층에서도 탱커/딜러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또한, '포션 피쳐'로 아군의 체력도 회복시킬 수 있죠.

스킬 구성이 PvP/GvG에도 적합합니다. '애시드 데몬스트레이션'과 같은 스킬은 몬스터를 상대로는 그렇게 강하진 않지만 대인전에서 상대방에게 큰 위협으로 작용합니다. 또한, 아군의 장비를 보호하고, 적의 장비를 파괴하는 스킬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알케미스트가 좋은 캐릭터냐 하면, 자신있게 '그렇다'라고 말씀드리긴 어렵습니다. 냉정하게 말해, 사냥 효율이 높고 상위 콘텐츠 공략에 적합한 캐릭터는 아닙니다.

탱딜힐이 모두 가능하다곤 하나, 어디까지나 호문클루스의 힘을 빌리는 것으로 아무래도 전문직에 비하면 성능이 크게 떨어집니다. 이도저도 아닌 어중간하다는 뜻이죠.

화력 역시 뛰어나다고 보긴 어렵습니다. 고화력의 스킬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단편적으로 '애시드 테러'는 'ATK*930%+MATK*750%'이라는 살인적인 대미지 계수를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스킬들은 특수 소모값으로 일정 아이템을 요구합니다. 따라서 일반 사냥에서 쓰기엔 무리가 따릅니다. 이 스킬들을 제외한다면, 주력으로 쓸 스킬들이 애매합니다. 그렇기에, 많은 분들이 '평타+호문클루스' 빌드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이 빌드가 '좋아서'가 아니라, '이게 그나마 최선'이라는 느낌이 강하지요.






유형별 알케미스트 스탯 보기
STR이 메인! 나머지는 취향껏 올려주자

※ 스킬/스텟 포인트 투자는 어디까지나 취향의 영역입니다. 소개드린 내용이 정답은 아니니, 참고 정도로만 이용해주세요.

■ STR-AGI형 - STR 90 ↑ AGI 60 ↑ [빠른 평타 위주의 근접 전투형]
▶현재 가장 많은 분들이 선택하고 계신 유형입니다. STR을 주스탯으로 하고, AGI을 보조 스탯으로 투자하는 스타일입니다. 강한 대미지와 빠른 공격 속도가 메인이되고, 호문클루스의 화력이 뒤를 받쳐주는 형태입니다. 회피도 어느정도 되고, 음식에 대한 의존도도 낮아 파밍용 부캐릭터로 적합합니다.

알케미스트의 스킬들은 대부분 STR에 의해 대미지가 오르는 만큼, '애시드 테러'와 같은 소모형 스킬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액티브 스킬 의존도가 적은 만큼, SP 관리의 측면에서는 다소 자유로운 편입니다. LUK에 어느정도 포인트를 투자해 크리티컬을 챙기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 STR-INT형 - STR 90 ↑ INT 60 ↑ [평타+스킬을 섞은 유형, 극딜용]
▶기본은 앞서 설명드린 STR-AGI형과 유사합니다. INT 투자형은 AGI대신 INT를 투자하는 유형입니다. 이 경우, 평타에 '스피어 마인' 등을 섞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 효율이 대단히 높다고는 할 수 없지만, 완전히 못쓸 정도는 아닙니다.

INT형의 가장 큰 장점은 소모형 스킬인 '애시드 테러'-'애시드 데몬스트레이션'과 같은 스킬들의 대미지를 올릴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스킬들의 계수들이 꽤 높은 수준이고, INT의 영향 역시 적지 않습니다.

알케미스트의 ATK-MATK를 호문클루스에게 나눠주는 '생명윤리'의 효율도 높아집니다. 특히, 바닐미르스는 주인의 MATK에 비례하여 주력스킬 '변덕스러움'의 대미지가 오릅니다. 뿐만 아니라 회복 스킬 '포션 피쳐'의 효율 역시 함께 증가합니다.



▲ 스킬을 섞어서 싸우는 STR+INT형, 극딜에도 도움을 준다


■ LUK-DEX형 - LUK 40 ↑ DEX 40 ↑ [파머시 제조 형]
▶제조 성공 확률을 높이기 위한 빌드입니다. 스탯으로 얻을 수 있는 한계가 있기에, 아이템-버프 스킬 등으로 보완하시면 좋습니다. 아이템-버프가 잘 갖춰질수록 투자값이 적어집니다. (Tggg님의 제보로 수정/추가되었습니다)


알케미스트-크리에이터 추천 스킬 빌드
소모형-호문클루스형에 맞춰 자신의 빌드를 구성하자

※ 스킬/스텟 포인트 투자는 어디까지나 취향의 영역입니다. 소개드린 내용이 정답은 아니니, 참고 정도로만 이용해주세요.

■ 머천트 - 카트 레볼루션 사용 여부에 따라 투자 방향 결정하자

머천트 단계에서 반드시 투자해야하는 스킬은 '고성방가'입니다. 거의 모든 스킬이 ATK 기반인만큼, STR을 올려주는 고성방가는 유용합니다. 마스터합시다.

고성방가를 마스터하면, 이제 '카트 레볼루션' 사용 여부에 따른 선택이 필요합니다. 카트 레볼루션은 속성 적용은 안되지만, 기본적으로 높은 계수를 갖고 있어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블랙스미스 정도는 아니지만, 나름 강화 룬도 갖고 있죠. 카트 레볼루션을 계속해서 쓸 생각이 있으시다면 카트 레볼루션-강화 카트에 투자합시다. 한계가 명확한만큼, 마지막까지 사용하기엔 다소 애매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STR-AGI의 평타 중심 빌드를 계획하고 있으시다면, 카트 레볼루션은 조금 애매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엔 '디스카운트'-'오버차지'나 '상인의 축복'에 스킬 포인트를 투자하시면 좋습니다.



▲ 카트 레볼루션 투자 여부에따라 크게 갈리는 머천트의 스킬






■ 알케미스트 - 핼버드 수련 필수! 나머지는 유형에 맞게 선택

알케미스트로 전직했다면 드디어 호문클루스를 쓸 수 있습니다. '콜 호문클루스'의 스킬 레벨에 따라 소환할 수 있는 호문클루스의 종류가 늘어나니, 원하는 호문클루스를 소환할 수 있을만큼의 '콜 호문클루스' 스킬 레벨을 우선적으로 찍어줍시다.

그 다음으로 추천하는 스킬은 '핼버드 수련'입니다. 도끼, 둔기류를 장착만해도 ATK 보너스를 챙길 수 있습니다.



▲ 둔기-도끼 사용시 ATK를 올려주는 필수 스킬


여기까지의 빌드가 완성됐다면, 이제 선택의 시간이 옵니다. '소모형 빌드'를 탈지, 아니면 '호문클루스 강화'에 주력할지를 선택해야하지요. 만일, 소모형 빌드 쪽으로 가신다면 '애시드 테러', '데몬스트레이션'을 마스터해주시면 됩니다.

호문클루스에 주력하실 분들은 '호문 클루스 강화 l', '리저렉션 호문클루스', '생명윤리'에 투자하시면됩니다. '생명윤리'는 자신의 ATK-MATK를 호문클루스에게 나눠주는 스킬인데요. 호문클루스 마다 공격 유형이 다르고, 상승되는 능력치의 종류와 폭의 차이가 있는 만큼, 화력 상승을 위해 균형을 잡는 게 중요합니다. 바닐미르스와 같은 호문클루스의 스킬 계수는 제법 높기에, 의외로 큰 효과를 내기도 합니다.

평타에 스킬을 섞고 싶은 분들은 알케미스의 공격 스킬 중 유일하게 특수 소모가 없는 '스피어 마인'을, 제조 및 포션 피쳐를 사용하고 싶은 분들은 '러닝 포션' 및 '파머시'에 스킬 포인트을 넣어줍시다. 제조에 올인하는 타입이 아니더라도, '포션 피쳐'는 여러방면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으니 5개 정도는 투자해도 나쁘진 않습니다.





■ 크리에이터 - 스킬 강화, 찍을 게 마땅치 않다면 1-2차 스킬에 투자하는 것도 고려해봄직

드디어 크리에이터로 전직! '소모형 빌드'를 타셨다면 우선적으로 '데몬스트레이션 강화', '애시드 데몬스트레이션'을 찍어줍시다. 이 빌드는 SP 소모가 꽤 큰데, '유전자 연구'를 올리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INT 수치 증가 외에, 마스터 할 시 SP회복을 10만큼 올려줍니다.

호문클루스에 주력하시는 분들은 '호문클루스 강화ll', '생명 윤리-진화'에 스킬 포인트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생명 윤리-진화'는 VIT수치에 따라 호문클루스의 공격력을 강화시키는 스킬인데요. 마스터 시 효율이 높긴하지만, VIT 자체가 알케미스트의 화력에 도움을 주지 못하는만큼, 투자에 고민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포션 피쳐'는 알케미스트를 순간적으로 힐러로 만들어주는 스킬입니다. 사용시 하얀 슬림 포션을 소모하는데요. 회복량이 프리스트의 힐 이상이 될 수 있기어, 위기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물론, 하얀 슬림 포션을 소모한다는 부담이 있어, 이 점은 고려해야합니다.

이후, PvP-GvG에서 유용하게 쓰이는 '케미컬~' 계열에 스킬을 투자하시거나, 스킬이 영 남으시면 머천트-알케미스의 스킬에 투자하는것도 고려해봄직합니다.






알케미스트의 친구. 호문클루스 소개
리프-힐 // 바닐미르스-마법 딜러 // 아미스트르-탱커 겸 물리 딜러

알케미스트는 '콜 호문클루스'를 통해 알케미스트를 소환할 수 있습니다. 콜 호문클루스는 3레벨 마스터이며, 1레벨에는 리프, 2레벨에는 아미스트르, 3레벨에는 바닐미르스를 소환할 수 있습니다. 3레벨을 찍어두면 스킬창에서 원하는 호문클루스는 선택해서 소환할 수 있습니다. 호문클루스는 동시에 한 마리만 소환 가능합니다.

호문클루스는 호문클루스10레벨 단위로 스킬 포인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자동 스킬칸은 네 개가 주어지고, 자동으로 사용할 스킬을 선택해서 넣을 수 있습니다. 호문클루스의 스킬은 이벤트 상인이 50,000제니에 판매하는 '호문클루스 세례수'로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 스킬-호문클루스 탭에서 호문클루스의 스킬을 관리할 수 있다


리프는 회복-보조형 호문클루스입니다. 치유의 손길로 알케미스트와 호문클루스 자신의 체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힐 계열 스킬인만큼, 불사 속성 몬스터를 타격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특수 소모값으로 빨간 슬림 포션 하나가 필요합니다. 그외에도 ATK 저항 가능 쉴드를 추가하는 '라이트 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미스트르는 물리 딜러 겸 탱커입니다. '라우드 보이스'는 검사 계열의 '프로보크'와 같은 스킬입니다. 상대를 도발하고 ATK를 올려주는 대신, 방어력을 깎습니다. 자동스킬에 넣어두면 지속적으로 사용해 탱커의 롤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캐릭터와 호문클루스의 ATK와 공격속도를 큰폭으로 올려주는 '전쟁 나팔'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바닐미르스는 마법 딜러입니다. '변덕스러움'-'바이오 익스플로젼'으로 상대에게 큰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특히, '변덕스러움'을 강화하는 아이템도 다수 존재하는 만큼, 주력 스킬로 사용할만합니다. 볼트는 랜덤으로 나가는데, 룬에 투자하여 원하는 볼트 사용을 고정시킬 수도 있습니다.






스킬 빌드에 맞는 세트 효과를 갖추자! 알케미스트 추천 장비
유형별로 준비된 전용 장비를 활용하자!

알케미스트-크리에에터는 기본적으로 STR-ATK가 중심인 캐릭터입니다. 따라서, STR-ATK를 올려주는 장비를 착용해야합니다. 알케미스트를 부클래스로 육성하시고, 큰 투자 계획이 없으시다면, 로드나이트나 블랙스미스, 어쌔신과 같은 캐릭터들이 사용하는 타이즈와 같은 장비를 돌려쓰셔도 큰 무리가 없습니다.

자본 투자 계획이 있으신 분은 자신의 스킬 빌드에 맞는 장비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알케미스트-크리에이터의 장비는 스킬별로 짜임새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소모형 빌드'를 타신 분들은 '에르데'를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에르데는 MVP 몬스터 '폭풍의 기사'가 드랍하는 아이템입니다. 제련도에 따라 '소모-투척형' 스킬의 계수를 폭발적으로 올려주는만큼,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에르데는 '수호자 가죽부츠'와 세트를 이루나, 포션 피쳐의 효과를 올려주는 정도기에 필수는 아닙니다.

'바닐미르스' 강화를 위해서는 '깃털완드'-'연금 갑옷'-'예언자의 망토'를 착용해야합니다. 깃털완드는 제련도마다 바닐미르스의 주력 마법 스킬 '카프리스(변덕스러움)'의 계수를 올려줍니다. 세 아이템을 모두 갖추면 카프리스의 대미지를 더 올릴 수 있으니, 바닐미르스가 주력이라면 필수입니다.

'아미스트르' 강화는 '버디슈'-'연금 갑옷'을 장착하시면 됩니다. 버디슈는 알케미스트의 공격속도를 큰폭으로 올려줘, 평타 위주 캐릭터의 화력 상승에 큰 도움을 줍니다. 연금갑옷과 세트로 착용할 시, 아미스트르의 ATK까지 올려주니, 여유가 되면 갖추도록 합시다.





※ 개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된 기사기에,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댓글로 남겨주시면 추가 및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자신만의 육성 노하우를 댓글로 남겨주세요.

▶ 스탯과 관련하여 'Tggg'님이 말씀해주셔서 수정했습니다. 소중한 제보 감사드립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