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3렙 자판기 있습니다~' 길드 시설, 어떤 것부터 만들어 볼까?

게임뉴스 | 양동학 기자 | 댓글: 12개 |
라그나로크M의 길드 시스템은 단순히 친목을 도모하거나, 게임을 함께할 동료를 구하는 것 외에도 캐릭터를 강하게 만드는 수단이 되곤 합니다. 대표적인 예가 '룬 시스템' 인데요. 룬은 오로지 길드에 가입해야만 사용할 수 있으며, 투자할수록 캐릭터를 대폭 강화하는 수단이 됩니다.

길드에는 룬 이외에도 '신기한 자판기', '마법의 재봉틀', '기이한 고양이 모래상자' 등, 다양한 종류의 시설물도 존재합니다. 최근 길드 구인 모집 글들을 살펴보면 자판기 등의 시설물 레벨을 표기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어떤 길드 시설물들이 왜 필요할까요?



▲ 길드 시설, 무엇부터 건설할까?


먼저 길드에서 1순위로 만들어야할 시설물은 '신기한 자판기'입니다. 신기한 자판기는 의상이나 재료 아이템 등을 구입할 수 있는 시설인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자판기에서 '영광의 증표'를 구매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영광의 증표는 자판기에서만 획득할 수 있고, 잡 레벨 상한을 해제(초월)하는데 사용되기 때문에 고레벨 유저들에게 굉장히 중요한 재료 아이템입니다.

자판기의 3레벨이 중요한 이유는 '영광의 증표' 구입 방식이 추가되기 때문인데요. 1레벨부터 3레벨까지, 각각 하나씩 구입 방식이 추가되어 실버 훈장, 골드 훈장, 니벨룽겐 조각으로 영광의 증표를 구입할 수 있게 됩니다. 잡 레벨을 최종적으로 70까지 초월하기 위해서는 '영광의 증표'가 총 81개가 필요한데요. '영광의 증표'는 항목 별로 일일 구매제한이 걸려 있기 때문에 구입 방식이 다양할수록 좋습니다.



▲ '영광의 증표'를 빨리 모으기 위해선 자판기 3레벨이 필수!


이외에도 유용한 시설은 '마법재봉틀'이 있습니다. '마법재봉틀'에서는 자판기에서 구입할 수 있는 '미스릴'을 사용해 보조, 망토, 갑옷, 신발 부위에 '보강'을 할 수 있고, 의상(코스튬)에는 '의상 제련'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의상 제련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재봉틀은 길드만의 특혜라고 할 수 있겠죠.

보조, 망토, 갑옷, 신발 부위의 '보강'은 MaxHP 따위를 증가 시킬수 있는데요. 하나씩 볼 때는 그리 높은 수치가 아니지만, 4개 부위를 모두 보강하면 제법 많은 보너스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보강의 최대 레벨은 마법재봉틀 레벨에 따라 증가합니다.

의상 제련의 경우, 처음 1~2레벨 재봉틀로는 의상(투구) 제련만이 가능하지만, 이후 재봉틀 레벨이 오를면 오를 수록 제련 가능한 의상 종류도 늘어납니다. 재봉틀 2레벨마다 9레벨까지 차례로 의상(투구), 투구 중단(얼굴), 투구 하단(입가), 꼬리, 걸칠것(등)까지 모든 의상 종류를 제련할 수 있게됩니다.



▲ 길드 재봉틀로 '의상'도 제련 가능!


'기이한 고양이 모래상자'도 우선 건설해볼만한 시설물입니다. 길드에서는 일정 시간마다 길드 확장 수준에 맞춰 캣 집사의 선물을 받습니다. 여기서는 용도를 알수 없는 '빛나는 유리구슬'을 획득할 수 있는데요, 바로 이 아이템을 사용해서 고양이 상자를 열 수 있습니다.

고양이 상자에서는 제니, 낙원단 주화, 명예의 증표, 공헌도를 랜덤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빛나는 유리구슬'은 접속만 꾸준히 한다면 별 다른 노력 없이 모을 수 있으니, 게임 플레이도 하면서 보너스를 받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고양이 상자 레벨을 올려둔다면 더 쏠쏠한 보상도 기대할 수 있겠죠?



▲ 보너스 같은 느낌의 고양이 상자


이상으로 초반 투자 효율이 좋은 길드 시설물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외에도 GVG에 도움이 되는 소모품을 확보할 수 있는 '블랙캣 카페' 등, 다른 길드 시설물도 남아있습니다. 길드 시설물은 어딘가에 꼭 도움이 되는만큼 최종적으로 모두 건설하는 것이 목표가 되겠지만, 앞서 설명해드린 것처럼 당장 효용성이 높은 시설부터 건설해 나아가는 것이 더 효율적일 겁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