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서로 영웅이 겹치지 않는 12개의 덱이 필요! 수련굴 공략 덱 모음

게임뉴스 | 지민호 기자 |
'수련굴'은 강비를 강화하는 데 필요한 각종 재료를 수급할 수 있는 콘텐츠다. 수련굴에서 무작위로 등장하는 1~3레벨 호박과의 전투에서 승리하면 호박 레벨에 따른 보상이 주어지고, 총 9번의 전투를 완료하면 최종 완료 보상인 '바이젤의 망치'를 획득한 후 수련굴이 닫힌다.

수련굴에서는 한 전투에 사용한 영웅을 다른 전투에서 사용할 수 없다. 이 규칙 때문에 최대 36명의 영웅을 사용할 필요가 있고, 호박별로 보유한 개성과 전투 방식을 고려해 덱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1~2레벨 호박만을 공략한다면 난이도가 그리 높지 않아 덱 구성 시 크게 고민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3레벨 호박만 공략해서 전투 승리 보상까지 알뜰하게 확보할 생각이라면 3레벨 호박 공략 덱 9개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 수련굴의 효율을 높이고 싶다면 3레벨 호박만 공략해 승리 보상을 모두 챙기는 것이 좋다


음식 추천

수련굴에서 자주 사용하는 음식 효과는 '투급 증가', '공격 또는 디버프 스킬 회피 1회', '필살기 게이지 1칸 증가' 등 3가지다. 기본적으로 위 3가지 음식 효과만 적절히 활용하면 수련굴을 모두 공략할 수 있고, 개인 취향에 따라 '공격력 증가', '생명력 증가' 음식을 사용해도 좋다. 음식의 선택 기준은 아래와 같다.

- 투급을 증가시키면 선턴을 잡을 수 있는 경우 (투급 증가)
- 선턴을 잡을 수 없고, 아군의 생존이 중요한 경우 (공격 또는 디버프 스킬 회피 1회)
- 필살기를 빠르게 충전해서 극딜로 공략해야 하는 경우 (필살기 게이지 1칸 증가)




▲ 수련굴에서 자주 사용하는 음식 세 가지


근력 속성

○ 헬브람

- 주요 개성
ㄴ 석화 효과 면역
ㄴ 필살기 게이지 감소 효과 면역
ㄴ 영웅의 생명력이 50% 이하일 때, 흡혈률 25% 증가

모든 스킬과 필살기가 광역 공격이고, 1번 스킬을 2랭크 이상으로 사용하면 흡혈 효과까지 추가된다. 그래서 가능하면 공격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막으면서 공략하는 것이 좋다.

공격 스킬 차단이 가능한 '질투의 죄 다이앤'과 '성기사 와인하이트'를 추천하며, 근력 속성인 '마스코트걸 엘리자베스'와 '색욕의 죄 고서'를 채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마스코트걸 엘리자베스의 경우 회복도 가능하므로 덱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




▲ 근력 속성 [헬브람] 공략 덱 예시


○ 슬레이더

- 주요 개성
ㄴ 공격 스킬 사용 불가 효과 면역
ㄴ 필살기 게이지 감소 효과 면역
ㄴ 모든 적의 회복 스킬 사용 불가능

단일 공격에 특화된 호박이다. 높은 공격력을 바탕으로 아군 영웅을 하나씩 제거하므로 이쪽에서도 극딜 조합을 구성해 빠르게 공략하는 것이 좋다. 추천 딜러는 '헌터 슬레이더', '예언 속의 왕 아서' 등이다. 남은 자리에는 속력 속성 영웅의 능력치를 증가시키는 개성을 지닌 '신세대 제리코', '성기사 마르마스'를 추천한다.

'새로운 모험 엘리자베스'는 사망 시 남은 아군의 생명력을 모두 회복시키고, 필살기 게이지를 2칸씩 충전시키는 개성이 존재한다. 그래서 새로운 모험 엘리자베스가 있다면 생명력을 가장 낮게 조정 먼저 사망하도록 만들어 나머지 아군의 필살기를 빠르게 충전하는 방법을 이용할 수 있다.




▲ 근력 속성 [슬레이더] 공략 덱 예시


○ 광포한 거인

- 주요 개성
ㄴ 매 턴 시작 시 영웅에게 걸린 디버프 효과를 1개 해제
ㄴ 필살기 게이지 감소 효과에 면역

광포한 거인은 공격력이 높은 편이며, 단일 공격 스킬 2개와 광역 필살기를 사용한다. 매 턴 디버프 효과를 1개 해제하는 개성이 있어 군중 제어 효과를 활용할 수 없고, 필살기 게이지 감소 효과에도 면역이다. 따라서 덱 구성 시 공격력도 중요하지만, 아군의 생존에도 신경 쓸 필요가 있다.

속력 딜러로는 '무법자 반', '마트로나 다이앤', '마스터 멜리오다스' 등이 적당하며, '나태의 죄 킹'을 넣어 힐러로 활용해도 좋다. 만약 도발이 가능한 '마물을 다스리는 자 리무루', '레인저 그리아모어'가 있다면 탱커로 활용해 딜러를 보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근력 속성 [광포한 거인] 공략 덱 예시


속력 속성

○ 길선더

- 주요 개성
ㄴ 석화 / 기절 효과 면역
ㄴ 전투 시작 시 방어력 35%만큼 공격력 증가

길선더는 단일 쐐기 공격 스킬과 도발 자세 스킬을 사용한다. 도발 스킬을 사용하는 턴에는 그만큼 공격 비중이 작아져 난이도가 낮은 편에 속하는 호박이다. 그래서 다른 호박에 필요한 영웅을 제외하고 남은 영웅으로 덱을 구성해도 충분히 클리어할 수 있다.

만약 '단장 멜리오다스'가 있다면 영웅 하나만으로 공략할 수 있는 호박 중 하나이기도 하다. 단장 멜리오다스만으로 공략할 경우 영웅 소모를 줄이고, 환영의 호박에서 적이 하나만 나오는 것도 기대할 수 있다.




▲ 속력 속성 [길선더] 공략 덱 예시


○ 길라

- 주요 개성
ㄴ 빙결 효과 면역
ㄴ 필살기 게이지 감소 효과 면역
ㄴ 영웅의 필살기 게이지가 가득 차면 치명 확률 50% 증가
ㄴ 영웅의 필살기 게이지가 가득 차면 공격력 30% 증가

'익스플로전 길라'와 스킬 구성이 같은 호박이다. 필살기 게이지가 가득 차면 치명 확률과 공격력이 증가하는 개성이 있으므로 덱 구성 시 아군의 생존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추천하는 조합은 '폭식의 죄 멀린 + 창조 다이앤 + 왕녀 엘리자베스 + 서브 질리언'이다. 멀린의 보호막, 다이앤의 도발, 엘리자베스의 회복, 질리언의 생명력 증가 개성 등 생존에 도움이 되는 스킬과 개성을 최대한 활용했다.

다만, 창조 다이앤은 환영의 호박에서 적을 등장하면 상대하기 까다로운 영웅이다. 그래서 환영의 호박 공략을 대비해 창조 다이앤을 제외하고, '수호자 제리코', '수호자 엘레인' 등으로 대체해도 좋다.




▲ 속력 속성 [길라] 공략 덱 예시


○ 헨드릭슨

- 주요 개성
ㄴ 영웅이 사용한 스킬 횟수 당 치명 피해 3%씩 증가 (제한 없음)
ㄴ 영웅이 사용한 스킬 횟수 당 치명 확률 3%씩 증가 (제한 없음)

공격력은 높은 편이지만, 군중 제어 효과가 모두 적용되는 호박이다. 그래서 빙결 영웅인 '성기사 구스타프'를 기본으로 넣고, 석화 영웅인 '나태의 죄 킹', '복수의 화신 헬브람'을 다른 호박 공략에 사용하지 않는다면 여기에서 사용해도 좋다.

딜러로는 '선샤인 에스카노르', '숲의 수호자 킹', '수호자 제리코' 등을 추천한다. 메인에 자리가 남는다면 버퍼 영웅인 '기사도 길선더', '숲의 수호자 헬브람' 등을 넣어 공격력을 극대화할 수 있다.




▲ 속력 속성 [헨드릭슨] 공략 덱 예시


체력 속성

○ 케인

- 주요 개성
ㄴ 빙결 / 기절 효과 면역
ㄴ 디버프 공격 스킬로 받는 피해 50% 감소

케인의 1~2번 스킬은 모두 디버프 공격 스킬이다. 그래서 디버프 스킬만 차단할 수 있다면 케인의 행동을 무력화시킬 수 있다. '단장 슬레이더'는 2~3턴 동안 적에게 공격 스킬을 제외한 모든 스킬을 차단할 수 있어 케인 공략에 적합하다.

육성 상태에 따라 단장 슬레이더 하나만으로도 케인을 공략할 수 있어 영웅 소모를 줄이고, 환영의 호박에서 적이 하나만 나오는 것도 기대할 수 있다. 만약 단장 슬레이더의 투급이 부족하다면 남는 영웅을 1~2명 추가해도 좋다.




▲ 체력 속성 [케인] 공략 덱 예시


○ 반

- 주요 개성
ㄴ 기절 / 공격 스킬 사용 불가 효과 면역
ㄴ 공격 시 대상의 필살기 게이지 1칸 강탈

스킬 및 필살기 구성은 '스내치 반'과 동일한 호박이다. 공격력은 높은 편이나 '콜렉터 멀린'이 있다면 계속 빙결시키면서 비교적 쉽게 공략할 수 있다. 딜러로는 '이동 주점 호크&엘리자베스'를 추천하고, 나머지 한자리와 서브는 남은 근력 속성 영웅을 적당히 활용해도 충분하다.

만약 콜렉터 멀린을 다른 호박 공략에 쓰고 싶다면 '복수의 화신 헬브람'으로 대체할 수 있다. 복수의 화신 헬브람은 필살기 게이지 감소와 석화 효과를 사용할 수 있어 해당 호박 공략에 효과적이다. 여기서 아낀 콜렉터 멀린은 빙결 공략이 유효한 근력 속성 호박 '헬브람', '슬레이더' 공략에 활용할 수 있다.




▲ 체력 속성 [반] 공략 덱 예시


○ 범람하는 공포

- 주요 개성
ㄴ 영웅에게 걸린 디버프 효과가 해제될 때마다 감소된 생명력 50% 회복
ㄴ 영웅이 사용한 스킬 횟수 당 치명 확률 3%씩 증가 (제한 없음)

생명력이 높고, 스킬 횟수 당 치명 확률이 증가하는 만큼 시간을 지날수록 강력해지는 호박이다. 따라서 강력한 딜러로 빠르게 처치하는 것이 가장 좋다. 주력 딜러로는 기본 능력치가 높고, 강력한 약점 필살기를 사용하는 '마신 멜리오다스'를 추천한다.

마신 멜리오다스가 있다면 필살기를 먼저 충전해서 점화+필살기 콤보만 사용해도 쉽게 공략할 수 있고, 나머지 영웅은 자리를 채우기만 해도 충분하다. 만약 덱의 안정성을 높이고 싶다면 '선더볼트 길선더'의 도발을 활용해도 좋다.




▲ 체력 속성 [범람하는 공포] 공략 덱 예시


환영의 호박

수련굴을 진행하다 보면 '환영의 호박'이라는 것을 볼 수 있다. 3레벨 호박 3개 공략 시 한 번꼴로 등장하며, 최대 세 번까지 등장한다. 환영의 호박은 수련 완료 진행도에는 영향을 주지 않지만, 승리하면 장비 각인에 필요한 '장비 각인석'을 획득할 수 있다.

환영의 호박에서는 수련굴에서 자신이 사용했던 덱 중 하나가 적으로 등장한다. 자신이 강한 덱만 사용했다면 환영의 호박에서도 강한 적이 등장할 수 있다는 말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에게 강력한 영웅이 많더라도 환영의 호박을 고려해 수련굴에서 승리할 수는 있지만, 투급은 적당한 덱을 여러 개 만드는 것이 좋다.

또한, 영웅이 부족하지 않다면 덱 구성 시 최대한 한 가지 속성으로 통일할 필요가 있다. 한 가지 속성으로 통일해 덱을 구성하면 환영의 호박을 공략할 때 우세 속성 영웅만으로 덱을 구성해 쉽게 공략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환영의 호박까지 공략할 생각이라면 메인 덱 9개에 들어가는 영웅을 제외한 나머지 영웅으로 추가 덱 3개도 준비해둘 필요가 있다.










▲ [환영의 호박] 공략 덱 예시 3종


수련굴 추천 덱 모아보기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