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진보스전 시즌 1의 주인공은 킹! 진보스 킹 하드 난이도 공략

게임뉴스 | 지민호 기자 |
8월 14일(수) 업데이트로 신규 콘텐츠인 '진보스전'이 추가됐다. 진보스전은 강력한 보스를 처치하는 것이 목적인 콘텐츠로 시즌제로 운영되며, 이번에 오픈한 시즌 1은 9월 11일(수)까지 이용할 수 있다.

강력한 보스를 공략한다는 점에서 섬멸전과 비슷하지만, 진보스전은 혼자서 공략하는 것이 특징이다. 게다가 클리어 기준으로 매일 2번씩만 도전할 수 있어 포인트를 모으기 위해선 꾸준히 클리어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는 하드 난이도만 이용할 수 있지만, 8월 21일(수)부터는 익스트림/헬 난이도도 추가될 예정이다.

진보스전을 클리어하면 난이도에 따라 '진보스 포인트'를 획득한다. 이 포인트는 '진보스 시즌 상점'를 이용할 때 필요하고, 상점에서는 5성 생명의 물/마신의 피, 붉은 마신의 뿔, 회색 마신의 날개 등 각성과 초진화에 필요한 재료를 구매할 수 있다.



▲ 진보스전 시즌 1의 주인공 진보스 킹



■ 진보스 킹의 주요 특징 - 부하 몬스터의 중첩 가능한 버프/디버프

진보스전 시즌 1의 주인공은 '진보스 킹'으로 기존에 존재하던 '나태의 죄 킹'과 '숲의 수호자 킹'과 유사한 스킬을 사용한다. 게다가 불사 개성을 지닌 부하 몬스터 둘이 지속적으로 버프/디버프 스킬을 사용하므로 시간이 지날수록 공격을 감당하기 어려워진다.

부하 몬스터인 페르소나들이 1페이즈에는 아군에게 중첩 가능한 공격력 증가 버프를, 2페이즈에는 적들에게 중첩 가능한 방어력 감소 디버프를 꾸준히 부여한다. 페르소나들은 불사 개성을 지니고 있어 직접 처치할 수 없으니 진보스 킹에게 걸린 버프와 아군에게 걸린 디버프를 제거할 수 있는 회복 계열 영웅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2페이즈의 진보스 킹은 '숲의 수호자 킹'과 같은 스킬을 사용한다. 다만, 해당 스킬이 3랭크가 되면 720%의 쐐기/파멸 피해를 주고, 필살기는 무려 1,260%의 광역 파쇄 피해를 준다. 따라서 3랭크 스킬과 필살기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랭크 다운과 소멸(필살기 게이지 감소) 스킬을 사용하는 영웅이 필수다.



▲ 2페이즈에서 사용하는 3랭크 스킬과 필살기의 피해량이 무시무시하다



▲ 페르소나들이 1페이즈에서는 공격력 버프를, 2페이즈에서는 방어력 디버프를 중첩 사용한다



■ 진보스 킹의 스킬/개성 정보 - 페르소나의 필살기 게이지에 따라 강화되는 진보스 킹

앞서 말했듯이 진보스 킹의 스킬 자체는 기존에 존재하던 '나태의 죄 킹'과 '숲의 수호자 킹'과 유사하다. 개성의 경우 1~2페이즈 모두 '스킬 사용 횟수 1회 증가, 아군 턴에 자신에게 걸린 디버프 해제, 행동 불가 효과 면역' 등 3가지만 지니고 있어 그리 복잡하지 않다.

다만, 진보스 킹의 양옆을 지키는 페르소나 두 마리의 특성 때문에 공략 난이도가 높아진다. 불사 상태의 페르소나들은 턴마다 아군 전체에게 공격력 증가 버프(1페이즈)를, 적 전체에게 방어력 감소 디버프(2페이즈)를 부여하며, 이 버프/디버프는 중천된다.

게다가 페르소나들의 필살기 게이지가 충전될수록 진보스 킹의 '인내율/방어력(1페이즈)'이나 '치명 확률/치명 피해(2페이즈)' 능력치가 증가한다. 결국 시간이 지날수록 진보스 킹의 공격을 감당하기 어려워진다. 이를 차단하기 위해서는 적의 필살기 게이지를 감소시키면서 안전하게 공략하거나 강력한 공격력으로 빠르게 공략할 필요가 있다.


▣ 진보스 킹의 스킬/개성 목록 (※ 스킬 효과는 최대 랭크 기준)

○ 진보스 킹 스킬/개성

스킬 (1페이즈)

- 파이트 파이어 위드 파이어 : 모든 적군에게 공격력 300% 파쇄 피해
- 영창 셔스티폴, 제3형태 「화석화」 : 단일 적군에게 공격력 250% 피해를 주고 2턴 동안 석화
- 영창 셔스티폴, 제3형태 「선 플라워」(필살기) : 모든 적군에게 공격력 420% 파쇄 피해

스킬 (2페이즈)

- 영창 셔스티폴, 제1형태 「셔스티폴」 : 단일 적군에게 공격력 720% 쐐기 피해
- 포이즈닝 가든 : 단일 적군에게 공격력 720% 파멸 피해
- 영창 셔스티폴, 제3형태 「선 플라워」(필살기) : 모든 적군에게 공격력 1,260% 파쇄 피해

개성 (공통)

- 스킬 사용 증가 : 스킬 사용 횟수 1회 증가
- 디버프 해제 : 아군 턴에 자신에게 걸린 디버프 효과 해제
- 행동 불가 면역 : 기절 / 석화 / 빙결 효과에 면역


○ 페르소나 스킬/개성 (1페이즈)

스킬

- 광분 : 3턴 동안 모든 아군의 공격력 20% 증가 (공통)

개성

- 연옥의 힘 : 1턴마다 첫 번째로 스킬을 사용 (페르소나 1)
- 인내율 증가 : 필살기 게이지 1칸당 모든 아군의 인내율이 30%씩 증가 (페르소나 1)
- 집중력 : 영웅의 필살기 게이지가 가득 차면 아군 영웅의 관통률이 5배로 증가 (페르소나 1)
- 연옥의 힘 : 1턴마다 마지막으로 스킬을 사용 (페르소나 2)
- 방어력 증가 : 필살기 게이지 1칸당 모든 아군의 방어력이 100%씩 증가 (페르소나 2)
- 치명 확률 증가 : 영웅의 필살기 게이지가 가득 차면 아군 영웅의 치명 확률이 100% 증가 (페르소나 2)
- 불사 : 생명력이 1 이하로 떨어지지 않는다 (공통)
- 회복 : 턴 시작 시 감소된 생명력을 100% 회복 (공통)
- 행동 불가 면역 : 기절 / 석화 / 빙결 효과에 면역 (공통)
- 디버프 해제 : 아군 턴에 자신에게 걸린 디버프 효과 해제 (공통)


○ 페르소나 스킬/개성 (2페이즈)

스킬

- 압도 : 2턴 동안 모든 적군의 방어력 30% 감소 (공통)

개성

- 연옥의 힘 : 1턴마다 첫 번째로 스킬을 사용 (페르소나 1)
- 치명 확률 증가 : 필살기 게이지 1칸당 모든 아군의 치명 확률이 0.2배씩 증가 (페르소나 1)
- 연옥의 힘 : 1턴마다 마지막으로 스킬을 사용 (페르소나 2)
- 치명 피해 증가 : 필살기 게이지 1칸당 모든 아군의 치명 피해가 0.2배씩 증가 (페르소나 2)
- 불사 : 생명력이 1 이하로 떨어지지 않는다 (공통)
- 회복 : 턴 시작 시 감소된 생명력을 100% 회복 (공통)
- 행동 불가 면역 : 기절 / 석화 / 빙결 효과에 면역 (공통)
- 디버프 해제 : 아군 턴에 자신에게 걸린 디버프 효과 해제 (공통)
- 필사의 각오 : 영웅은 전투 시작 시 필살기 게이지가 5칸 증가 (공통)




▲ 1페이즈에서는 페르소나들의 필살기 게이지에 따라 진보스 킹의 방어 관련 능력이 증가



▲ 2페이즈에서는 페르소나들의 필살기 게이지에 따라 진보스 킹의 공격 능력이 증가



▲ 2페이즈에서는 페르소나들의 필살기가 최대 충전된 상태로 시작



■ 추천 영웅 - 버프/디버프 해제, 랭크 다운, 정화, 소멸 등의 효과를 적극 활용

○ 딜러



 § [폭식의 죄] 대마술사 멀린 [바로가기]

진보스 킹 공략에 유용한 보호막과 소멸 효과를 모두 지닌 영웅이다. 필살기의 대미지 계수도 준수한 편이라 지원보다는 오히려 딜러에 가깝다.

운영의 핵심은 보스가 필살기를 사용하려 할 때마다 1번 공격 스킬을 사용해 필살기 게이지를 1개씩 감소시키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보스는 필살기가 차단되면서 행동 1회를 자동 소모하게 되므로 이어지는 공격을 한 번만 버텨내면 된다.

다만, 대미지를 누적시키려고 1번 스킬 두 개를 더해서 사용하다 보면 필살기를 차단하지 못하는 상황이 연출되기도 한다. 따라서 자연적으로 더해지는 것이 아니라면 1번 스킬은 1랭크로 여러 번 사용하길 추천한다.




 § [일곱 개의 대죄] 단장 멜리오다스 [바로가기]

언제나 체력 속성의 핵심 딜러를 담당하는 영웅이다. 대미지 계수가 높은 1번 공격 스킬과 감소한 체력에 비례해 반격하는 2번 반격 스킬을 통해 속력 속성인 보스에게 큰 대미지를 줄 수 있다. 다만, 2페이즈에서 방어력이 많이 감소한 상태에서 공격당하면 반격을 사용하지도 못하고 바로 사망할 수 있으니 생명력 관리가 중요하다.




 § 【신속의 기사】 수호자 제리코 [바로가기]

단일 공격 딜러로는 최고로 뽑히는 영웅이다. 보스가 모든 디버프에 면역이 아니라 턴마다 디버프를 해제하는 방식이므로 디버프 부여 후 약점 공격 콤보가 가능하다. 또한, 비교적 버티기 쉬운 1페이즈에 계속 스킬을 사용해 치명 확률을 높여 두고, 2페이즈에서 쐐기 속성 필살기로 보스로 단숨에 제거하는 방법도 고려할 수 있다.




 § 「스내치」 싸움꾼 반 [바로가기]

탐욕의 죄 반이 등장한 이후로 거의 잊혔던 영웅이다. 광역 공격에 특화된 탐욕의 죄 반과는 달리 단일 공격에 특화된 영웅이라 진보스 킹을 상대로는 더 강력하다. 단일 강탈+흡혈 공격 콤보를 기본으로 사용하며, 필살기 역시 준수한 대미지 계수에 필살기 게이지 3칸 감소 효과가 더해져 있어 매우 유용하다.




 § 【수배자】 마을청년 고서 [바로가기]

단일 적군을 공격함과 동시에 랭크 다운시키는 스킬과 필살기를 지닌 영웅이다. 보스의 특성상 스킬 랭크가 높아지면 스킬 대미지가 큰 폭으로 높아지므로 고서의 랭크 다운 효과가 빛을 발한다. 게다가 1번 스킬을 2랭크 이상으로 사용하거나 필살기를 사용하면 랭크 다운시킨 스킬 개수만큼 필살기 게이지도 감소시키므로 활용도가 높다.

다만, 적의 필살기 대미지를 감소시키는 2번 스킬이 보스의 디버프 해제 개성 때문에 무용지물이라는 단점이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 「브레이크」 성기사장 드레퓌스 [바로가기]

태초 SR등급이지만, 진보스 킹을 상대할 때 유용한 스킬을 지닌 영웅이다. 1번 스킬을 2랭크 이상으로 사용하면 적의 버프를 제거할 수 있고, 필살기 게이지가 가득 차면 아군 영웅의 관통률을 2배로 증가시키는 개성도 지니고 있다. 필살기 역시 단일 적군에게 쐐기 피해를 주므로 기댓값이 높은 편이다. 만약 적당히 쓸만한 체력 속성 영웅이 필요하다면 드레퓌스를 고려해봐도 좋다.


○ 힐러



 § 【리오네스】 왕녀 엘리자베스 [바로가기]

적의 버프 제거, 아군 회복 및 정화, 필살기를 통한 아군 회복 및 필살기 게이지 충전 등 많은 장점을 지닌 힐러다. 1페이즈에서는 보스의 버프도 제거할 수 있어 아군의 생존률을 더 높여준다.

다만, 1번 스킬의 버프 제거와 2번 스킬의 정화 효과는 2랭크 이상부터 발동하므로 스킬을 미리 합쳐두거나 랭크 업이 가능한 코서를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다. 진보스 킹을 상대로 힐러가 필요한 상황이라면 1순위로 추천한다.




 § 【슬라임】 리무루=템페스트 [바로가기]

스킬 구성만 보면 진보스 킹을 상대하기 위해 태어난 영웅이다. 적의 버프 해제가 가능한 1번 공격 스킬, 아군을 회복시키고 디버프 면역 효과를 부여하는 2번 회복 스킬, 단일 적에게 피해를 주고 필살기 게이지를 3칸 감소시키는 필살기, 아군 턴마다 감소된 생명력을 5% 회복하는 개성 등 버릴 것이 하나도 없다.

태초 SR등급이라는 한계 때문에 왕녀 엘리자베스에게 밀리지만, 엘리자베스가 없다면 슬라임 리무루를 육성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 탱커



 § 【마물을 다스리는 자】 리무루=템페스트 [바로가기]

자세 스킬로 적을 도발하고, 그동안 디버프 면역 효과가 추가되는 탱커다. 자세 스킬을 2랭크 이상으로 사용해야 도발 효과가 추가된다는 단점이 있지만, 코서의 랭크 업과 조합하면 꽤나 안정적인 탱킹이 가능하다. 또한, 1페이즈에서는 보스에게 공격력 버프가 계속 부여되는 만큼 1번 공격 스킬의 파열 효과가 상시 적용되어 대미지 기댓값도 높은 편이다.

다만, 자세 스킬에 도발 효과는 있어도 대미지 감소 효과는 없다. 그래서 2페이즈에서 보스가 3랭크 공격 스킬을 사용하면 회복할 틈도 없이 바로 사망할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 【철벽의 기사】 수호자 그리아모어 [바로가기]

탱킹이라는 능력만 보면 최고를 자랑하는 탱커 영웅이다. 자세 스킬로 생명 관련 능력을 증가시키고, 필살기를 사용해 4~5턴 동안 적을 도발하면서 방어 관련 능력을 대폭 증가시켜 안정적인 탱킹이 가능하다. 도발 효과가 필살기에 붙어 있어 초반이 위험할 수 있지만, 보스 역시 초반에는 그리 강하지 않으니 2~3턴 안에만 필살기 충전하면 충분히 버틸 수 있다.

다만, 1페이즈에서 보스의 석화 공격에 당하면 모든 버프 효과가 사라진다. 따라서 랭크 다운 스킬을 지닌 영웅으로 석화 스킬의 랭크를 낮추거나 화의 위험이 없는 2페이즈에 그리아모어의 필살기를 사용하길 추천한다.


○ 버퍼



 § [색욕의 죄] 성기사 고서 [바로가기]

유일한 랭크 업 스킬로 진보스전에서도 활약하는 영웅이다. 코서에게 킹을 합기 영웅으로 붙여서 사용하면 적 전체의 필살기 게이지를 모두 제거하는 광역 필살기를 사용한다. 그래서 1페이즈에 필살기를 충전해두고 2페이즈가 시작되자마자 사용하면 페르소나들의 필살기 게이지를 모두 제거하고 시작할 수 있다.

다만, 진보스 킹을 상대로는 랭크 업을 사용하기도 전에 급사하는 경우도 있고, 적들의 디버프 해제 효과 때문에 광역 공격 차단이 불가능하다. 그래서 진보스 킹 한정으로는 필수 영웅이라고 하기 어려우므로 자신의 조합에 맞춰 사용하길 바란다.




 § 【숲의 수호자】 요정 헬브람 [바로가기]


 § 【기사도】 성기사 길선더 [바로가기]

공격 버퍼로 꾸준히 활약하는 헬브람과 길선더다. 진보스 킹을 상대로는 속성의 우위를 차지하므로 생존력도 나쁘지 않다. 탱커나 힐러를 사용하지 않고, 공격 버프를 활용한 보스 순간 삭제를 노린다면 헬브람이나 길선더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 서브



 § [돼지의 모자] 주점 마스코트걸 엘리자베스 [바로가기]

아군 영웅이 피해를 받으면 다음 턴 시작 시 최대 생명력의 10% 회복하는 개성을 지닌 영웅이다. 서브에 배치해둬도 개성 효과가 적용되므로 매우 유용하다. 특히, 진보스 킹은 1페이즈에 광역 공격 스킬도 사용하므로 엘리자베스 개성 효율이 더 높아진다.

다만, 힐러로 왕녀 엘리자베스를 사용한다면 마스코트걸 엘리자베스는 함께 사용할 수 없다. 따라서 왕녀 엘리자베스가 없거나 힐러를 사용하지 않는 조합을 만들 때 활용하는 것이 좋다.




 § [어스름의 포효] 성기사 질리언 [바로가기]


 § [살쾡이 수염] 기사단 단원 알리오니 [바로가기]

진보스 킹이 속력 속성인 만큼 아군 영웅은 체력 속성인 경우가 많다. 그래서 콘텐츠를 따지지 않고 체력 속성 아군의 생명력 혹은 공격력을 증가시키는 질리언과 알리오니를 서브 영웅으로 활용하길 추천한다.

기존에 많이 사용하던 고르기우스, 케인, 루인 등의 서브 영웅은 섬멸전에서만 개성이 발동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진보스전에서도 섬멸전 개성 영웅을 그대로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