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높은 딜량으로 빠르게 보스를 처치하는 것이 핵심! 회색 마신 섬멸전 공략

게임뉴스 | 지민호 기자 | 댓글: 2개 |
챕터6이 추가되면서 새로운 섬멸전 보스인 '회색 마신'이 등장했다. 회색 마신은 현재 공개된 챕터6 메인 스토리를 모두 클리어하면 자동으로 개방되고, 이후부터는 보스전을 클리어하다 보면 붉은 마신과 회색 마신 중 하나가 무작위로 등장한다.

회색 마신은 기존에 존재했던 붉은 마신과는 전혀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다. 속성부터 속력 속성이며, 권장 투급도 붉은 마신보다 2만씩 높게 설정되어 난이도별로 10만, 14만, 18만을 요구한다. 게다가 전투 진행 방식마저 전혀 다르므로 회색 마신을 처치하기 위해선 새로운 공략 방법이 필요하다.






■ 회색 마신 주요 특징 - 비행 게이지가 존재하는 상시 비행 모드

회색 마신은 노멀/하드에서 심장이 1개, 익스트림에서 심장이 2개 존재하는 보스이며, 지상 모드와 비행 모드가 따로 존재한다는 특징이 있다. 노멀이나 익스트림 2페이즈에서는 상시 비행 모드이며, 하드나 익스트림 1페이즈에서는 비행 모드로 시작해 3턴마다 지상/비행 모드로 변경된다.

특이한 점은 비행 모드에서는 근접 공격이 통하지 않고, 원거리 공격만 피해를 줄 수 있다는 것이다. 대신 생명력과 별개로 '비행 게이지'라는 것이 존재한다. 피해를 누적시켜 비행 게이지를 0으로 만들면 다음 보스 턴에 회색 마신이 1턴 동안 기절 상태가 되면서 땅으로 내려온다.

기절 상태에서는 근접 공격이 통한다. 그래서 노멀이나 익스트림 2페이즈에서는 원거리 공격으로 보스를 기절시키고, 이 순간을 노려 폭딜을 넣는 것이 보편적인 공략 방법이다. 그러나 기절 타이밍이 늦어지거나 딜러가 약해서 보스가 필살기를 쓰기 전에 처치하지 못하면 역으로 전멸당할 확률이 높아지니 주의해야 한다.

스킬별로 근접 공격과 원거리 공격이 정확하게 구분되어 있진 않다. 다만, 헌터 슬레이더처럼 적에게 직접 다가가 공격하는 스킬들은 근접 공격, 요정왕 킹처럼 제자리에서 투사체로 공격하는 스킬들은 원거리 공격으로 구분할 수 있다.



▲ 상시 비행 모드 중에는 생명력 아래에 있는 비행 게이지를 0으로 만들어 기절시킬 수 있다



▲ 비행 상태에서는 근접 공격으로 피해를 줄 수 없고, 지상 모드일 때 근접 공격이 통한다



■ 회색 마신 스킬/개성 정보 - 디버프와 필살기 게이지 감소 효과 면역

회색 마신은 모든 난이도/페이즈에서 '디버프 면역'과 '필살기 게이지 감소 효과 면역' 개성을 지니고 있다. 그래서 끝없는 군중 제어로 공략하는 붉은 마신과는 다르게 회색 마신 공략에서는 디버프와 필살기 게이지 감소 영웅의 효율이 매우 낮다.

군중 제어가 먹히지 않는 만큼 아군의 생존을 책임지는 힐러의 역할이 중요하다. 적을 도발하는 탱커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실제로 사용해보니 생각보다 탱커의 효율이 높지 않았다. 오히려 딜러나 버퍼를 하나 더 추가해 보스를 조금이라도 빨리 처치하는 방법이 더 효율적이었다.

'상시 비행 모드'나 '지상 모드'에서는 '스킬 사용 횟수 2회 증가' 개성이 적용되어 스킬을 3번씩 사용한다. 운이 나쁘면 특정 대상이 연속 3번 공격받아 쓰러지거나, 광역 공격을 연속으로 3번 사용해 아군이 전멸하는 상황도 종종 일어난다. 따라서 '상시 비행 모드'나 '지상 모드' 오래 유지되지 않도록 빨리 처치하거나 최소한 기절 상태로라도 만들 필요가 있다.


※ 난이도/페이즈별 회색 마신의 스킬 및 개성 정보


1. 노멀 1페이즈 / 익스 2페이즈 (상시 비행 모드)

○ 스킬 목록

- 블레이즈 이럽션(공격) : 단일 적군의 버프 효과를 해제하고 공격력 100% 피해
- 그레네이드(공격) : 단일 적군에게 공격력 150% 피해를 주고 필살기 게이지 1칸 감소
- 블레이징 레이저(공격 디버프) : 모든 적군에게 공격력 100% 피해를 주고 2턴 동안 출혈
- 다크 네뷸러(필살기) : 모든 적군에게 240% 피해를 주고 2턴 동안 감염

○ 개성 목록

- 연옥의 힘 : 2턴마다 '그레네이드'를 사용
- 불길한 기운 : 비행 게이지가 0이 될 경우 회색 마신 턴 시작 시 기절
- 스킬 사용 증가 : 스킬 사용 횟수 2회 증가
- 디버프 면역 : 모든 디버프 효과에 면역
- 소멸 효과 면역 : 필살기 게이지 감소 효과에 면역
- 재생률 증가 : 피격 시 재생률이 1%씩 증가
- 거인족에게 주는 피해 증가 : 섬멸전 보스가 거인족에게 주는 피해 30% 증가
- 요정족에게 받는 피해 증가 : 섬멸전 보스가 요정족에게 받는 피해 30% 증가
- 파쇄 피해 증가 : 파쇄 효과를 가진 스킬로 받는 피해 50% 증가


2. 하드 1페이즈 / 익스 1페이즈 (비행 모드)

○ 스킬 목록

- 리프 소울(공격) : 모든 적군에게 공격력 60% 피해를 주고 피해량의 30%를 흡혈
- 바이올렛 버스트(공격) : 단일 적군의 버프 효과를 해제하고 공격력 100% 피해
- 배니시 히트(공격) : 단일 적군에게 공격력 150% 피해를 주고 필살기 게이지 1칸 감소
- 램페이지(버프) : 비행 전투 상태로 변하면 3턴 동안 방어 관련 능력 20% 증가
- 바이올렛 펠트(필살기) : 단일 적군에게 공격력 400% 피해를 주고 2턴 동안 감염

○ 개성 목록

- 연옥의 힘 : 2턴마다 '배니시 히트'를 사용
- 불길한 기운 : 3턴마다 '램페이지'를 사용
- 스킬 사용 증가 : 스킬 사용 횟수 1회 증가
- 전투 상태 변화 : 3턴 후 보스의 전투 상태 변화
- 디버프 면역 : 모든 디버프 효과에 면역
- 소멸 효과 면역 : 필살기 게이지 감소 효과에 면역
- 재생률 증가 : 피격 시 재생률이 1%씩 증가
- 거인족에게 주는 피해 증가 : 섬멸전 보스가 거인족에게 주는 피해 30% 증가
- 요정족에게 받는 피해 증가 : 섬멸전 보스가 요정족에게 받는 피해 30% 증가
- 파쇄 피해 증가 : 파쇄 효과를 가진 스킬로 받는 피해 50% 증가


3. 하드 1페이즈 / 익스 1페이즈 (지상 모드)

○ 스킬 목록

- 블레이즈 이럽션(공격) : 단일 적군의 버프 효과를 해제하고 공격력 100% 피해
- 네일 클로(공격) : 단일 적군에게 공격력 150% 피해를 주고 필살기 게이지 1칸 감소
- 헬블레이즈 럼블(공격 디버프) : 모든 적군에게 공격력 60% 피해를 주고 2턴 동안 감염
- 리버레이션(버프) : 지상 전투 상태로 변하면 3턴 동안 공격 관련 능력 20% 증가
- 바이올렛 펠트(필살기) : 단일 적군에게 공격력 400% 피해를 주고 2턴 동안 감염

○ 개성 목록

- 연옥의 힘 : 3턴마다 '리버레이션'을 사용
- 불길한 기운 : 2턴마다 '네일 클로'를 사용
- 스킬 사용 증가 : 스킬 사용 횟수 2회 증가
- 전투 상태 변화 : 3턴 후 보스의 전투 상태 변화
- 디버프 면역 : 모든 디버프 효과에 면역
- 소멸 효과 면역 : 필살기 게이지 감소 효과에 면역
- 재생률 증가 : 피격 시 재생률이 1%씩 증가
- 거인족에게 주는 피해 증가 : 섬멸전 보스가 거인족에게 주는 피해 30% 증가
- 요정족에게 받는 피해 증가 : 섬멸전 보스가 요정족에게 받는 피해 30% 증가
- 파쇄 피해 증가 : 파쇄 효과를 가진 스킬로 받는 피해 50% 증가




▲ 디버프, 필살기 게이지 감소 효과에 면역이라 디버퍼를 사용하기 어렵다



▲ 스킬 사용 횟수가 2회 늘어난 상태에서 연속 광역 공격을 시도하면 매우 위험



■ 회색 마신 추천 영웅 - 딜러/힐러/버퍼의 연계가 중요

○ 딜러



 § 【숲의 수호자】 요정왕 킹 [바로가기]

자타공인 회색 마신 최강의 딜러다. 높은 공격 관련 능력치, 속성 우위, 단일 공격에 특화된 스킬 구성, 높은 치명 확률을 보장하는 개성, 회색 마신에게 강한 악연/종족/필살기, 상시 비행 모드에서도 공격 가능한 원거리 공격 등 회색 마신 공략에 필요한 장점만을 보유한 영웅이라 할 수 있다. 숲의 수호자 킹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체감 난이도 차이가 상당하므로 보유하고 있다면 당장 육성하길 추천한다.




 § [일곱 개의 대죄] 단장 멜리오다스 [바로가기]

대미지 계수가 높은 공격 스킬을 보유한 체력 속성 딜러다. 공격 스킬이 원거리라서 회색 마신이 비행 모드라도 공격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 중 하나다. 필살기의 기절 효과는 무용지물이지만, 버프 해제 효과는 회색 마신에게도 통한다.

다만, 강력한 반격 스킬을 보유하고 있으나 근접 공격으로 구분되므로 회색 마신이 비행 모드라면 피해를 줄 수 없다는 것이 아쉽다.




 § [나태의 죄] 요정왕 킹 [바로가기]

붉은 마신에서는 군중 제어 영웅으로 활약했지만, 회색 마신에서는 딜러/힐러 포지션으로 활약한다. 기본적으로 공격 관련 능력치가 높은 편이고, 광역 디버프 제거/회복 스킬과 보스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는 파쇄 속성 필살기를 보유하고 있다. 속성으로 얻는 이득은 없으나 이를 고려하더라도 회색 마신 공략에서 유용하다.




 § 【리오네스의 귀족】 레인저 하우저 [바로가기]

태초 SR등급 영웅이지만, 의외로 스킬/개성 구성이 나쁘지 않은 딜러다. 특히, 1턴 동안 아군이 공격받으면 발동하는 원거리 반격 스킬을 사용해 준수한 딜량을 자랑한다. 게다가 '필살기 게이지 1칸당 치명 확률이 10%씩 증가하고, 가득 차면 50% 추가로 증가'하는 개성을 보유하고 있어 부족한 공격력을 치명타로 만회할 수 있다.




 § [살쾡이 수염] 기사단 단원 알리오니 [바로가기]

태초 R등급이라 기본 능력치가 낮다는 것을 제외하면 회색 마신에게 강한 파쇄 속성 단일 공격 스킬, 대미지 계수가 매우 높은 필살기, 체력 속성 아군의 공격력을 10% 증가시키는 개성 등 스킬 구성이 회색 마신에 특화된 영웅이다. 다만, 공격 스킬이 패치 이후에도 비행 모드인 보스에게 통하는 원거리 공격인지는 확인이 필요하다.


○ 버퍼



 § 【숲의 수호자】 요정 헬브람 [바로가기]

2~3턴 동안 모든 아군의 공격 관련 능력을 15~30% 증가시키는 버프 하나만으로 회색 마신 최고의 버퍼가 된 영웅이다. 공격 관련 능력에는 공격력뿐만 아니라 관통률, 치명 확률, 치명 피해 등도 포함되므로 버프의 효율이 생각보다 더 높다.

필살기는 대미지 계수가 매우 낮지만, 의외로 보스의 버프를 제거하는 용도로 사용하기 좋다. 또한, 전투 중에 사망하더라도 1번 부활하는 개성이 있어 탱커 아닌 탱커 역할을 해낼 때가 종종 있다.




 § [색욕의 죄] 성기사 고서 [바로가기]

보스에게 약한 근력 속성이라는 것과 1번 스킬/필살기의 효과가 보스에게 통하지 않는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그러나 오로지 스킬 랭크 업 버프만 바라보고 사용하더라도 충분히 제 역할을 해내는 영웅이기도 하다. 회색 마신 공략에서 주력이 되는 숲의 수호자 킹, 숲의 수호자 헬브람, 왕녀 엘리자베스 등의 스킬을 랭크 업시키는 것이 주요 역할이다.




 § 【기사도】 성기사 길선더 [바로가기]

길선더의 버프는 아군의 공격력만을 증가시킨다. 해당 버프의 공격력 증가 수치는 랭크에 따라 30%~60%이며, 헬브람의 버프와 중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래서 '엘리자베스 + 헬브람 + 길선더'와 같이 딜러를 빼고 힐러와 버퍼만으로 팀을 구성해 아군 지원에 집중하는 조합도 가능하다.


○ 힐러



 § 【리오네스】 왕녀 엘리자베스 [바로가기]

아군의 생존을 책임지는 광역 힐러다. 필살기로 회복과 동시에 아군 모두의 필살기 게이지를 2칸 충전해주므로 전투 면에서도 도움을 준다. 게다가 전투 시작 시 필살기 게이지 2칸으로 시작하는 개성을 보유하고 있어서 2~3턴만에 필살기를 충전할 확률이 매우 높다.

다만, 아군 모두가 감염 디버프에 걸린 상황에서 2랭크 이상의 회복 스킬이 없다면 회복이 불가능하다. 그래서 안정적으로 운용하고 싶다면 고서와 조합해 안정적으로 2랭크 회복 스킬을 수급하거나 디버프 제거가 가능한 나태의 죄 킹과 함께 사용하길 추천한다.


○ 서브



 § 【타오르는 불꽃】 다나폴의 기사 케인 [바로가기]



 § [불길한 송곳니] 성기사 고르기우스 [바로가기]

직접 전투에 투입하지 않고, 서브에 편성해 개성 효과로 아군을 지원하는 영웅들이다. 케인은 섬멸전에서 아군의 공격 관련 능력을 10% 증가시키고, 고르기우스는 섬멸전에서 아군이 보스에게 주는 피해량을 15% 증가시킨다. 앞서 언급한 알리오니도 체력 속성 아군의 공격력을 10% 증가시키므로 서브로 편성해 활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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