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절단은 치명 확률 2배! 다양한 스킬 종류와 옵션 살펴보기

게임뉴스 | 여현구 기자 |
일곱 개의 대죄: 그랜드크로스(이하 7대죄)의 스킬의 유형은 공격, 디버프, 버프, 회복, 자세, 필살기까지 다양한 종류로 분류되어있다. 공격은 스킬 카드에 칼 아이콘이 표시되어있으며, 단일 공격이나 전체 공격을 할 수 있다. 디버프 스킬은 해골 아이콘이 표시되며 매 턴 마다 적에게 피해를 입히거나 공격력 감소 등 지속 및 약화 옵션이 있는 스킬이다.

버프는 파란색 불꽃 아이콘이 표시 되어 있다. 아군에게 공격력이 방어력, 아니면 피해를 막아주는 보호막을 걸어주며 적의 공격을 반사하는 반사스킬이 파란색 불꽃 아이콘으로 표시된다. 회복 스킬은 초록색 다이아 아이콘이며 아군 전체의 체력을 회복시켜주는 능력을 가졌다.

필살기는 캐릭터의 필살기 게이지가 모두 채워지면 다음턴에 필살기 카드가 등장한다. 매우 강력한 스킬이다보니 적을 빠르게 제압하거나 적의 공격을 효과적으로 막아낼 수 있어 상황에 맞게 사용할 수 있다. 대부분 필살기는 공격이나 디버프 공격 타입이 많으며 버프 스킬은 많지 않은 편이다.

또한, 스킬에는 여러가지 옵션이 존재하며 감염, 파쇄, 파열, 쐐기, 관통 등 공격 스킬이나 디버프 스킬에 수많은 옵션들이 붙어있다. 감염은 적의 회복 관련 능력을 차단해주며, 파열은 버프 효과가 걸려 있는 대상에게 2배 피해가 적용된다. 절단은 치명 확률 2배 증가, 쐐기는 치명 피해 2배가 증가하는 등 상황에 맞게 스킬 옵션을 보고 사용하면 된다.




▲ 스킬은 공격, 버프, 디버프, 필살기 등 다양한 타입이 존재한다.



■ 공격, 디버프, 버프, 필살기까지! 유형 살펴보기

공격 스킬은 단일 대상과 전체 대상으로 분류된다. 1명의 적에게 집중 공격하는 스킬도 있지만 3명 모두에게 피해를 주는 스킬도 있다. 스토리 진행에서는 전체 공격 스킬이 매우 유용하게 쓰이며 스킬 카드 아이콘은 칼 모양으로 표시된다. 회복 스킬은 다이아 모양의 초록색 아이콘이며, 디버프를 해제하거나 체력을 회복시키는 옵션이며 아군 전체에게 적용된다.

디버프 스킬은 매 턴 마다 피해를 입히는 스킬이나, 공격력 감소, 방어력 감소, 피해 감소 등 상대를 약화시키는 등 주기적으로 피해를 입히는 유형이다. 스킬 카드 아이콘은 해골이니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버프 스킬은 파란색 불꽃 모양이며 공격력을 증가시키거나 방어력 증가, 보호막 생성, 반사 스킬까지 가지고 있다.

자세 스킬은 턴을 소모하고 캐릭터가 공격을 하지 않고 자세를 취하는 스킬이다. 주로 피격시 반격 스킬이 많으며, 도발은 물론 감소된 생명력 회복, 피격시 피해량 감소 옵션도 있다. 필살기 스킬은 캐릭터가 필살기 게이지를 5개 모으면 사용할 수 있으며 필살기 게이지는 해당 캐릭터의 스킬 카드를 5번 사용하면 된다.




▲ 공격 스킬은 칼 아이콘이 표시되며 적에게 피해를 주는 타입.



▲ 버프 스킬은 다이아 아이콘, 아군을 회복해주는 스킬이다.



■ 예외적으로 2랭크에 유형이 바뀌는 스킬들

1성 스킬이 단순한 공격이였지만 2성 스킬부터 디버프 효과가 추가되는 스킬도 존재한다. 그래서 1성으로 공격하는 것보다 2성으로 올려서 공격하는 것이 좋다. 물론 디버프 효과가 매 턴 마다 주기적으로 피해를 입히는 것이면 2성으로 올리는 것이 좋겠지만, 상대가 회복 스킬이 없는데 회복을 차단하는 감염 옵션 디버프를 사용하면 큰 의미가 없으니 상황에 맞게 사용하면 된다.




▲ 1랭크는 평범한 공격 스킬이지만, 2랭크부터 디버프 효과가 붙는 경우도 있다.



■ 스킬에 붙는 특수 옵션들, 효과를 알면 전투가 쉬워진다

스킬에 '관통' 옵션이 붙어 있다면 관통률이 3배 증가한다. 관통률은 입히는 대미지의 일정 수치를 고정 대미지로 하는 수치이므로 방어력이 높은 적에게 유용하게 쓰이는 스킬 중 하나다. 반대로 '파쇄'는 인내율을 무시하는 옵션인데, 인내율은 받는 대미지의 일정 수치를 고정 대미지로 하는 수치이므로 인내율 수치가 높은 적에게 큰 타격을 입힐 수 있다.

'파열'은 버프 효과가 걸려 있는 대상에게 2배 피해가 들어가므로 적이 버프를 사용할때 파열 스킬을 사용하면 된다. 약점은 디버프 효과가 걸려 있는 대상에게 3배 피해가 들어가므로, 스킬 중에 디버프 효과가 있는 스킬부터 사용 후 '약점' 스킬을 사용하자. 그리고 대상의 디버프 효과를 해제하고 효과 한 개당 주는 피해가 증가하는 '파멸' 유형 스킬로 콤보를 이어갈 수 있다.

'도발'은 모든 공격을 자신에게 유도시키는 탱커형 스킬이며, '감염'은 회복 능력을 차단하므로 힐러가 있는 적과 상대할때 큰 도움이 된다. '반사'는 공격한 대상에게 받은 피해량의 일정 부분을 되돌려주므로 상대의 필살기 게이지가 찼을때 사용하면 좋다. '석화'는 대상을 행동 불가로 만드나 공격시 해제되므로 까다로운 적에게 석화를 걸고 다른 적부터 공격하는 방법도 있다.




▲ 디버프 스킬을 활용해 상대를 쉽게 제압할 수 있다.


※ 기절부터 감염까지! 스킬 옵션 정리

족쇄
자세 스킬 사용 불가

기절
모든 행동 불가

석화
대상을 행동 불가로 만드나 공격 시 해제

파열
버프 효과가 걸려 있는 대상에게 2배 피해

약점
디버프 효과가 걸려 있는 대상에게 3배 피해

파멸
대상의 디버프 효과를 해제하고 효과 한 개당 주는 피해 +20%

절단
치명 확률 2배 증가

쐐기
치명 피해 2배 증가

관통
관통률 3배 증가

돌진
방어력 무시

파쇄
인내율 무시

점화
대상이 받는 피해량 +10% (중첩 가능)

출혈
매 턴 종료 시 준 피해량의 80% 추가 피해

감전
매 턴 종료 시 준 피해량의 30% 추가 피해

중독
매 턴 종료 시 준 피해량의 50% 추가 피해

부식
매 턴 종료 시 추가 피해

반사
공격한 대상에게 받은 피해량의 일정 부분을 되돌려줌

도발
모든 공격을 자신에게 유도

강탈
대상의 능력치를 감소시키고 감소된 만큼 자신의 능력치 증가

흡혈
준 피해의 일정량을 회복

감염
회복 관련 능력 차단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