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 80레벨 창오성 던전, 태백과 신위는 1명씩 천향은 2명으로 공격대를 구성하자!

게임뉴스 | 여현구 기자 | 댓글: 28개 |




천애명월도의 던전 창오성은 80레벨부터 입장할 수 있다. 1주일에 1회 보상받을 수 있고 월요일에 초기화 되는데, 던전 ID 귀속이 걸려 한 번 같이 입장한 공격대로 끝까지 클리어하는 것을 추천한다. 추천 스펙은 딜러 명중 135이상 & 전투력 8000, 신위1 / 천향2 / 태백1을 기본으로 구성하면 된다.

보스 구간은 총 4개이며, 1~2 네임드는 패턴만 알아도 비교적 쉬운 편이다. 단, 3네임드는 딜러들의 딜링능력과 천향의 향의 관리 여부가 클리어 여부가 결정되며, 미리 공략을 숙지하지 않은 천향이 파티에 있다면 힐을 거의 못해 공격대가 전멸할 수 있어 모든 인원이 공략을 알아둬야 편하다.


천애명월도 - 80레벨 창오성 던전 공략

※ 목록을 클릭하면 해당 위치로 이동합니다.



1네임드 - 진봉(보스) / 장곤(부하)



2네임드 - 두운송



3네임드 - 마방령



보스 - 모용영



드랍 아이템 정보




■ 1네임드 진봉(보스) / 장곤(부하), 보스와 부하를 분리 후 처치

※ 바쁜 분들을 위한 보스 패턴 요약

1. 진봉(보스)을 공격하면 장곤(부하)가 출현한다. 보스와 부하 거리를 최대한 벌리고, 부하부터 처치하면 된다.
2. 장곤은 2가지의 광역기를 사용한다. 3단 점프로 모두 피할 수 있지만, 점프가 늦으면 맞을 수 있다.
3. 장곤을 처치하면 남은 진봉을 잡으면 된다. 진봉은 전방 공격기 밖에 없어서 뒤에서 공격하면 된다.


진봉 홀로 전장에 서 있을 때 신위가 진봉을 공격하고 구석으로 빠진다. 이후 장곤이 출현하는데, 딜러들은 장곤부터 집중 공격하면 된다. 장곤은 2가지의 광역기를 사용하며 점프로 피할 수 있지만, 워낙 빠른 공격이라 대부분 딜러들이 맞을 수 있다.

천향은 딜러들 위주로 회복을 이어가면 된다. 신위 홀로 진봉을 상대할 수 있으며, 위험한 상황이라면 잠시 회복을 해주고 다시 딜러쪽으로 붙어주면 된다. 딜러들이 장곤을 처치했다면 바로 진봉을 잡으면 된다. 진봉은 전방 공격만 하므로 딜러들은 진봉 뒤에서 공격, 신위는 구석에서 꿋꿋하게 버텨주면 된다.




▲ 보스와 부하 거리를 최대로 벌린다.



▲ 이후 어려운 패턴은 없다. 범위기 사용시 회피로 피하거나 타이밍 맞게 점프하면 된다.






■ 2네임드 - 두운송, 신위보다 태백의 생존이 중요하다

※ 바쁜 분들을 위한 보스 패턴 요약

1. 연진위화! 대사에서 모두 점프하면 된다. 시작과 동시에 바로 보는 패턴이다.
2. 타올라라! 대사는 탱커&딜러 중 1명에게 불을 붙인다. 불 붙은 인원은 구석으로 빠진다
3.1 불꽃 지옥이여! 대사는 탱커&딜러 중 1명에게 불을 붙인다. 불 붙은 인원은 구석으로 빠진다
3.2 곧바로 이후 광역 끌어당기기 스킬을 사용한다. 타이밍 맞게 Shift 회피기를 사용한다.
4. 그래? 어디 이 초식 대사를 외치면 태백이 '무흔검의'를 써야한다.
5. 2페이즈가 되면 취상위설! 대사를 외친다. 광역 얼음 스킬에 맞자마자 탈출기를 사용하면 된다.
6. 3페이즈는 1페이즈 패턴을 반복한다.


두운송은 탱커와 딜러들의 순발력이 관건이다. 시작과 동시에 두운송을 공격하면 연진위화!를 외친다. 이때 모든 인원들이 3단 점프를 하며 범위 공격을 피하면 된다.

다음은 타올라라! 대사를 외친다. 탱커나 딜러 중 1명에게 점화를 거는데, 불이 붙은 인원은 4초 후에 바닥에 불장판이 깔린다. 불장판은 사라지지 않고 지속되므로 불붙은 인원은 반드시 바깥으로 도망쳐야 한다. 보스는 움직이지 않고 고정이므로 불장판이 보스 앞에 깔렸다면, 다시 시작해야한다.

불꽃 지옥이여! 대사도 탱커나 딜러 중 1명에게 점화를 거므로 미리 피할 준비를 하자. 그후 연계기로 모든 인원을 끌어당기는데, 당기는 스킬이 끝나면 타이밍 맞춰 회피기로 탈출하면 된다.

그래? 어디 이 초식도 한번 받아봐라! 대사는 태백이 '무흔검의'를 사용해 끊어야 한다. 신위보다 태백의 생존이 가장 중요해 천향들은 최대한 태백 위주로 힐을, 태백은 딜 욕심을 내지말고 최대한 생존위주로 플레이해야 한다. 이 스킬은 전멸기라서 스킬을 막지 못하면 모두 전멸한다.

2페이즈가 넘어가면 얼음 패턴을 이어간다. 신위는 고정적으로 보스를 한 곳만 바라보게 만들고, 딜러들은 보스 뒤에서 안정적으로 딜을 넣으면 된다. 그리고 '취상위설!'을 외치면 모든 인원을 얼리는데, 스킬을 맞고 탈출기를 쓰면 된다.

3페이즈는 다시 1페이즈 패턴을 반복한다. 크게 어렵지 않으므로 최대한 딜을 올려서 처치하면 끝난다.




▲ 시작과 동시에 대사를 외친다 = 점프.



▲ 3단 점프로 전투를 시작한다.



▲ 무작위 1명에게 불을 붙인다.



▲ 불 붙은 인원은 경계선까지 달려간다.



▲ 4초후 사라지지 않는 불장판이 생성된다.



▲ 그다음 모두를 끌어당기는 스킬을 사용하는데, 끝나자마자 회피 기동으로 피할 수 있다.



▲ 저 대사를 외치면, 태백이 무흔검의로 끊어야한다.



▲ 페이즈거 넘어가면 대사가 바뀐다.



▲ 얼음에 걸리면 바로 탈출기를 사용하면 된다.






■ 3네임드 마방령, 마지막 페이즈까지 최대한 생존하라

※ 바쁜 분들을 위한 보스 패턴 요약

1. 신위와 서브탱커가 마방령에게 붙는다. 딜러와 힐러는 바깥 경계선에 붙는다.
2. 신위와 서브탱커가 독에 걸리면 경계선에 붙어 회복을 받는다.
3. 보스는 이후 무변살육(보라색 범위기) → 건곤번천(광역 끌어당기기)를 사용한다.
4. 건곤번천 범위 표시가 사라지면 다시 신위와 서브탱커가 붙어서 공격한다.
5. 다시 보스가 근접한 2명에게 독을 건다. 독이 걸리면 2명은 무조건 빠지고, 이때부터 딜러들이 붙어 딜을 시작한다.
6. 무변살육 메시지가 보이면 모두 경계선에 바깥 붙는다. 이후 3~6패턴 반복하면 된다.
7. 페이즈가 넘어가면 부하 1명을 소환한다. 신위는 보스를 끌고 구석으로, 딜러들은 부하를 끌고 반대편에서 딜을 넣는다. 1번째 부하는 어려운 게 없어서 그냥 잡으면 된다.
7.1 중간에 보스가 중앙으로 뛰어 칼을 던진다. 이때 딜러 2명이 보스쪽으로 붙는다. 보스가 가까운 인원에게 X표시를 남기고 칼을 던지는데, 보스를 선택하고 칼이 도착하기 전 F키를 누르면 반사할 수 있다. 3명이 번갈아가며 받으면 된다. 칼 패턴이 끝나면 딜러들은 부하를 잡으러 간다.
8. 2번째 부하가 소환되면 처음처럼 부하랑 보스 거리를 벌린다. 부하가 원하는 음악을 연주해달라는데, 문사가 있다면 이름에 맞는 것을 연주하면 된다. 문사가 없다면 광역 수면을 사용하는데, 캐릭터를 부하 반대방향으로 보고 있으면 피할 수 있다. 중간에 칼 패턴이 등장하면 딜러들이 보스쪽으로 붙는다.
9. 3번째 부하는 호랑이를 소환한다. 엽호가 있어도 호랑이는 계속 소환되므로, 천향이 힐 어그로를 먹고 그동안 딜러들이 필살기를 사용해서 부하를 빨리 처치하는 것이 좋다. 부하를 처치하고 호랑이가 남았다면 딜러들이 천향 앞에 서서 호랑이 공격을 대신 맞아주면 된다.
10. 마지막 페이즈가 시작되면 벽에 붙어도 끌어당기지는 건곤번천을 사용한다. 포션으로 버티며 최대한 스킬을 맞지 않게 밖으로 나가면 된다. 스킬이 끝나면 딜을 이어간다.
11. 그후 마방령이 3~4번 평타를 휘두르면 무변살육이 바로 발동된다. 3번 휘두르면 미리 밖으로 도망친다.
12. 가장 근접한 적 1명에게 엄청난 대미지를 입히는 스킬을 사용한다. 신위가 맞아야만 버틸 수 있고 천향은 이때 즉시 힐을 넣고 딜러들은 계속 스킬을 사용해 딜을 넣으면 된다.이후 패턴은 반복.


시작과 동시에 탱커와 서브탱커가 보스를 공격한다. 남은 힐러와 딜러들은 하얀 벽에 달라붙어서 가만히 대기한다. 이후 탱커와 서브탱커가 독에 걸리면 벽까지 후회하고 천향에게 힐을 받는다. 독은 주변 사람도 공격받아 일정거리를 유지해야한다.

그동안 마방령은 무변살육(보라색 범위기)를 사용하고, 건곤번천(광역 끌어당기기)를 사용한다. 건곤번천의 범위 표시가 사라질때 탱커와 서브탱커가 다시 진입하고, 또다시 독을 걸면 빠져나온다. 이때 2명이 독에 걸려 빠져나올때 딜러들이 진입해서 딜을 이어가면 된다.

이후 패턴은 반복된다. 마방령이 무변살육을 사용하면 딜러들은 벽까지 다 빠지고, 건곤번천 이후 탱커와 서브 탱커만 다시 진입한다. 마방령이 2명에게 독을 걸었으면 처음 진입한 2명은 다시 후퇴, 딜러들은 다시 진입하는 형태로 페이즈를 넘기면 된다.


2페이즈가 되면 부하 장수가 소환된다. 딜러들은 부하 장수를 집중 공격하며 구석으로 유도, 신위 역시 보스 어그로를 먹고 부하 장수와 거리를 벌려야 한다. 첫 부하 장수는 별다른 패턴이 없으므로 극딜을 통해 잡아주면 된다.

전투 중 마방령의 패턴이 바뀐다. 가장 가까운 대상에게 X표식을 남기고 칼을 날리는데, 표식 대상자는 마방령을 클릭 후 타이밍을 맞춰 상호작용 키를 누르면 된다. 단, 1명이 모든 것을 할 수 없으므로 패턴이 바뀌면 딜러 2명은 보스에게 접근하여 총 3명이 칼 패턴을 넘기면 된다.

부하 장수를 잡으면 다시 마방령을 공격하고, 이후 2 번째 부하 장수가 등장한다. 문사가 있다면 부하 장수가 원하는 음악을 들려주면 되는데, 만약 음악을 안들려주면 광역 수면기를 사용한다. 수면기가 사용되면 캐릭터를 부하 장수와 정반대로 고개를 돌려야 된다. 그동안 마방령의 패턴이 칼 날리기로 바뀌면 딜러 2명이 도와주러 가면 된다.

3 번째 부하 장수는 까다롭다. 호랑이를 지속적으로 소환하는데, 엽호가 있어도 화살 10번을 쏴야 사라지고 타겟팅도 안되며 힐 어그로만 먹는다. 그래서 천향 2명이 서로 어그로를 먹어가며 호랑이를 이리저리 움직이게 하고, 그동안 딜러들은 필살기를 사용해 부하 장수를 처치해야 한다. 여기서 딜러들의 명중률이나 전투력이 낮다면 부하 장수도 못 잡고 전멸하게 된다.


3페이즈로 넘어가면 1페이즈와 비슷한 스킬을 사용한다. 그러나 건곤번천이 벽에 있어도 끌어당겨지므로 포션을 미리 사용해둬야 한다. 이후 마방령이 평타 3~4번을 사용하고 무변살육을 사용하는데 이 짧은 틈에 딜을 넣고 뒤로 빠져야 한다.

무변살육 패턴이 끝나면 신위가 빠르게 접근하여 보스 가까이 붙고, 남은 딜러들은 살짝 거리를 두며 딜을 이어가야 한다. 마방령이 가까운 1명에게 강력한 어퍼컷을 사용하는데, 신위가 아니라면 기술 1방에 죽을 수 있다. 신위가 스킬을 맞으면 다른 딜러들은 재빨리 딜을 넣어 처치해야 한다. 이후 패턴은 건곤번천 → 무변살육으로 동일하게 이어진다.




▲ 시작과 동시에 탱커/서브탱커가 먼저 공격, 독을 맞으면 다시 후퇴한다.



▲ 이후 광역 끌어당기기 스킬을 사용. 경계선에 붙어야만 빨려가지 않는다.



▲ 그리고 다시 탱커/서브탱커가 진입하고 독을 맞으면 후퇴한다.



▲ 그리고 딜러들이 곧바로 진입해서 딜을 넣는다.



▲ 무변살육 메시지가 보이면 경계선까지 무조건 빼야한다.



▲ 페이즈가 넘어가면 부하 몬스터가 등장한다.



▲ 부하 몬스터는 딜러들이 처치, 보스 몬스터는 3명이 붙어서 칼을 튕겨내면 된다.



▲ 2번째 부하는 음악을 요구한다. 문사가 있다면 원하는 음악을 연주해주고, 없으면 그냥 잡아도 된다.



▲ 3번째 부하는 호랑이를 소환한다. 천향들이 힐 어그로로 유인, 딜러들은 빠르게 부하를 잡아야한다.



▲ 마지막 페이즈가 시작하면 벽에 붙어도 끌어당긴다. 일단 후퇴.



▲ 보스가 3~4번 평타를 치면 이후 범위 공격을 사용한다.



▲ 가장 가까운 1명에게 강력한 타겟 스킬을 사용. 신위만 버틸 수 있다.






■ 보스 - 모용령, 검 뽑은 인원은 최대한 생존하라

※ 바쁜 분들을 위한 보스 패턴 요약

1. 1검 5시 출현(신위), 2검 7시 출현(천향), 3검 6시 출현(딜러), 4검 12시 출현(태백), 5검 1시 출현(딜러), 6검 11시 출현(딜러).

1.1 검이 출현하면 파정기로 보호강기 0으로 만든 후, 검을 먹는 사람은 검을 클릭해 상호작용키 F를 누른다. 이때 남은 인원들은 검을 획득하는 인원을 클릭해 상호작용키 F(최소 5명 필요)를 누른다.

2. 2페이즈 패턴 요약 (일지검과 십지검 사용은 미묘하게 다를 수 있다)
만검천심 (범위기 모두 회피) → 일지검 → 십지검 → 검기능운 (처음은 모두 회피)
일지검 → 만검귀종 (모두 회피) → 일지검 → 십지검 → 일지검

만검천심 (범위기 모두 회피) → 일지검 → 십지검 → 검기능운 (5검 6검이 서로 겹쳐서 끊기)
일지검 → 만검귀종 (모두 회피) → 일지검 → 십지검 → 일지검 (반복)

3. 3페이즈 패턴 요약 (일지검은 사용 회수는 미묘하게 다를 수 있다)
인검합일(4검은 신위랑 보스 사이에 있기) → 일지검 → 일지검 → 인검합일 → 일지검 → 만검귀종
일지검 → 인검합일 → 만검천심 → 일지검 →

인검합일 → 일지검 → 일지검 → 인검합일 → 일지검 → 만검귀종
일지검 → 인검합일 → 만검천심 → 일지검 →

인검합일 → 일지검 → 일지검 → 인검합일 → 일지검 → 만검귀종
만검첨심 (3바퀴째 일지검을 안쓰고 만검첨심 쓸 수 있다) → 인검합일 → 일지검 (이후 반복)


딜러들의 딜링, 힐러들의 힐링, 탱커의 탱킹이 중요한게 아니라 모든 인원들의 호흡을 결정짓는 구간이다. 디스코드 등 음성채팅 프로그램의 의존도가 크며, 모두가 최대한 생존하며 잘 버텨야 클리어할 수 있다. 특히 1페이즈에 소환되는 검을 획득한 인원들은 절대로 죽어선 안된다.

전투가 시작되면 서브탱커와 서브힐러가 보스를 끌고 구석으로 도망친다. 메인 탱커 신위는 5시에 출현하는 검을 먹어야하는데, 검은 보호강기가 0이 되어야만 획득 가능하다. 보호강기가 사라지면 신위가 검을 상호작용 누르고, 남은 인원들은 신위를 클릭해 상호작용을 누른다. 캐릭터 머리에 검이 보이면 성공! Shift 키를 눌러서 모션을 해제한다. 신위는 이때부터 보스와 외로운 싸움을 이어가면 된다.

다음 2검은 메인 힐러 천향이 먹어야 한다. 검을 획득하면 이후 신위에게 최대한 힐을 밀어주고, 체력이 50% 이하가 된 딜러에게 가끔씩 힐을 넣으면 된다. 3검은 딜러가 획득하고, 4검은 태백, 5검과 6검도 딜러가 획득하면 된다.


2페이즈가 시작되면 만검천심 광역 기술을 사용한다. 페이즈가 넘어가면 힐러와 딜러 모두 범위 밖으로 도망친다. 이후 일지검과 십지검이 사용되어도 절대로 붙어선 안되고, 검기능운 범위기 스킬까지 사용한 다음 딜을 이어가면 된다.

검기능운을 사용하고 일지검 이후 만검귀종을 사용한다. 메시지가 뜨면 탱커를 포함해 모든 인원이 앞을 보고 달리면 된다. 뒷걸음질, 옆걸음질로는 하늘에서 떨어지는 칼을 피하기 힘드며, 문사의 이동속도 버프를 미리 받았다면 쉽게 피할 수 있다. 만약 만검귀종에 맞으면 속박에 걸리므로, 반드시 탈출기를 사용해서 빠져나와야 한다.

이후 딜러들은 재빠르게 보스 뒤에서 공격을 이어간다. 신위는 구석에서 보스를 주차하고 최대한 딜을 넣을 환경을 만들어주낟. 일지검은 전방 범위 공격인데, 십지검은 보스를 중심으로 십자가 형태의 범위 공격이다. 그러므로 근접 딜러들은 일지검 다음엔 보스 뒤에 있지말고 대각선 뒤쪽으로 미리 빠져야 한다. 십지검이 사용되면 곧바로 만검천심 범위기가 사용되므로 미리 밖으로 나오는 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패턴은 동일하게 반복된다. 단, 2번째 검기능운에선 5검과 6검을 먹은 캐릭터가 서로 겹치면 보스가 스턴이 걸리고, 검기능운이 취소되어 극딜 타이밍을 노릴 수 있다.


3페이즈가 시작되면 인검합일! 스킬을 사용한다. 전방의 대상에게 반드시 죽는 초식이며, 4검을 획득한 태백이 보스와 신위 사이에 서있기만 하면 막아진다. 4검을 먹은 태백은 탱커 다음으로 중요하므로 딜을 넣기보단 생존위주로 플레이하면 된다.

3페이즈의 패턴은 (인검합일 → 일지검 → 일지검 → 인검합일 → 일지검 → 만검귀종 → 일지검 → 인검합일 → 만검천심 → 일지검)을 반복한다. 만검귀종이 끝나고 5~6검이 합치거나, 만검첨심 사용시 5~6검이 합쳐서 스턴을 넣는 등 극딜 구간을 만들고 딜을 이어가면 클리어할 수 있다.




▲ 검이 생성되는 위치와 검을 획득할 문파.



▲ 보호강기 0으로 만들고 검을 획득해야 한다.



▲ 획득자는 검에게 상호작용하고, 남은 인원들은 획득자를 클릭해 상호작용키를 누른다.



▲ 1페이즈가 지나고 2페이즈때 곧바로 만검천심이 사용된다. 일단 도망친다.



▲ 그리고 이어지는 검기능운 콤보가 있으니 접근해선 안된다.



▲ 만검귀종은 하늘에서 검이 떨어진다. 맞으면 속박에 걸려 탈출기를 사용해야 된다.



▲ 만검귀종이 끝나면 극딜 타이밍! 십지검은 대각선에 있으면 안맞는다.



▲ 인검합일을 외치면 4검을 획득한 태백 유저가 신위와 보스 사이에 서있기만 하면 막아진다.







■ 창오성 드랍 아이템 정보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