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 목우는 목우로 제압한다? 80레벨 던전 '목우형장'

게임뉴스 | 안슬기 기자 |




목우형장은 80레벨부터 파티 단위로 입장 가능한 던전이다. 각 보스를 처치하면 보상을 획득할 수 있으며, 보상 획득 횟수는 매주 월요일 자정에 초기화된다.

구화나 개봉에 있는 NPC 당청용에게 말을 걸어 던전에 입장한 후에는 3명의 보스를 순서대로 상대하게 된다. 다른 던전에 비해 난이도가 낮아 초심자도 패턴 숙지가 쉬운 편이다. 주의해야 할 것은 목우를 소환하며 파티를 위협하는 마지막 보스다. 그러나 이 또한 목우로 변신한 유저가 적절하게 대응하면 큰 위험 없이 무난하게 클리어할 수 있다.


천애명월도 - 80레벨 던전 목우형장 공략

※ 목록을 클릭하면 해당 위치로 이동합니다.



1네임드 - 십삼호



2네임드 - 삼호



3네임드 - 십오호




■ 1네임드 십삼호, 보스가 원하는 요리를 던져라

※ 보스 패턴 간단 요약

1. 십삼호의 체력이 일정 이하로 떨어지면 중앙으로 이동한다.
2. 파티는 생선요리, 고기만두, 장조림 테이블과 상호작용해 보스가 외치는 요리를 던져야 한다.
3. 보스에게 음식을 3번 이상 주지 않거나, 음식을 잘못 준 경우 전멸기를 사용한다.
4. 특수 패턴 진행 중에도 공격이 가능하다. 이때, 보스에게 가까이 붙으면 캐릭터가 음식을 받으니 주의.

목우형장에서 등장하는 첫 보스. 처음에는 별다른 패턴이 없으니 보스를 공격하면 된다. 남은 체력이 85%가량일 때 보스가 중앙으로 이동한 뒤 '너희들하고 놀고 싶지 않아, 내게 먹을 것도 주지 않다니!'라는 대사를 외치고 쓰러질 때까지 특수 패턴을 진행한다.

이때부터는 보스를 중심으로 3개의 테이블이 생성된다. 테이블 위에는 각각 고기만두, 생선요리, 장조림 아이콘이 표시되며, 테이블 근처에서 상호작용을 하면 해당 요리를 보스에게 던진다. 테이블 위 아이콘 확인이 익숙하지 않은 유저는 상호작용 버튼 아래 문구를 확인해 자신이 어떤 요리 테이블 앞에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보스는 일정 주기마다 세 가지 요리 중 하나를 요구한다. 음식 테이블 간의 거리가 상당히 멀고, 보스는 정해진 패턴 없이 무작위 요리를 요구하기 때문에 해당 패턴이 시작되면 테이블당 한 명씩, 총 3명이 음식을 던질 준비를 해야 한다.

보스가 요구하는 음식을 제공했을 경우, 보스는 5만 피해를 받는다. 그러나 보스에게 3회 이상 음식을 주지 않거나 잘못된 음식을 먹인 경우에는 전멸기를 사용한다. 또한 보스의 체력이 적을수록 점점 빠르게 다음 음식을 요구하므로 음식 던지기를 담당한 유저는 보스를 처치할 때까지 집중해야 한다.

나머지 두 파티원은 보스를 공격해 클리어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이때 보스와 너무 근접하면 보스에게 던진 음식을 캐릭터가 받게 되니, 가능하면 원거리 공격 수단을 보유한 캐릭터가 남는 것을 추천한다.

■ 십삼호 처치 시 획득 보상

- 던전 심법 교환권 x5
- 5급 영옥 x2
- 돌파재료-희귀
- 귀옥-하급 강화석 x100
- 신병상자-홍엽




▲ 처음에는 일반 몬스터를 상대하듯이 공격하면 된다



▲ 갑자기 중앙으로 이동하며 위 대사를 하면 2단계 패턴이 시작된다



▲ 던질 음식은 테이블 위 아이콘과 상호작용 텍스트로 확인 가능



▲ 요구한 음식을 보스에게 던지면 5만 피해를 받는다







■ 2네임드 삼호, 보스의 공격을 최대한 피하면서 반격

※ 보스 패턴 간단 요약

1. 전투 시작 후 보스는 주기적으로 치유 불가 디버프를 사용한다. 천향의 회복과 회복약 등 모든 체력 회복 수단이 차단되므로 모든 유저가 보스 처치에 집중해야 한다.
2. 목우진에 들어간 유저는 보스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는 목우로 변신한다. 전투를 시작하기 전 화력이 낮은 유저에게 변신을 양보하자.
3. 보스는 주로 범위 공격을 사용한다. 범위가 표시된 후 공격까지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리니 경공을 사용해 회피하면 된다.

전투 시작 후 보스는 '난 치료하기 싫다!'라는 대사와 함께 모든 파티원에게 해제 불가능한 치유 불가 디버프를 시전한다. 이는 천향의 회복 기술은 물론, 소모 아이템인 회복약의 체력 회복 효과도 차단하기 때문에 전투 시간이 길어질수록 치명적이다.

다행히도 보스는 기본 공격과 범위 공격 모두 동작이 매우 느린 편이다. 회피에 집중하면 의외로 쉽게 모든 공격을 피할 수 있을 정도. 그러므로 삼호를 상대할 때는 '한 대만 더'라는 욕심을 잠시 버리고, 한 대도 맞지 않겠다는 마음가짐으로 공략을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기대 화력이 가장 낮은 유저는 전투 시작에 앞서 파랗게 빛나는 원 안으로 들어가자. 원 안에 들어가면 건장한 체구를 가진 목우로 변신해 보스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보스의 공격에 대미지를 입는 것은 마찬가지이므로, 목우로 변신한 유저도 방심하지 말고 항상 회피에 신경 써야 한다.

가장 주의해야 할 패턴은 넓은 원형 범위가 표시된 후 시전하는 점프 공격이다. 이는 타이밍을 맞춰 Alt + 스페이스바로 발동하는 '비학충천' 및 추가 점프를 활용해 피해야 한다.

■ 삼호 처치 시 획득 보상

- 던전 심법 교환권 x10
- 5급 영옥 x2
- 6급 영옥
- 돌파재료-희귀
- 귀옥-하급 강화석 x200
- 신병상자-홍엽




▲ 당청용이 좌측에 목우로 변신할 수 있는 활목우진을 설치한다



▲ 삼호의 공격은 전반적으로 느리다, 공격보다는 회피에 집중하자







■ 마지막 보스 십오호, 목우로 변신한 유저의 패턴 차단이 핵심

※ 보스 패턴 간단 요약

1. 삼호와 달리 목우로 변신한 유저가 꼭 필요하다.
2. 목우로 변신한 유저가 보스를 공격할 때는 1번과 2번 무공만 사용해야 한다.
3. 보스의 체력이 일정 이하로 떨어질 때 등장하는 '참살 목우'는 목우로 변신한 유저가 5번 무공 '천붕지열추'로 처치한다.
4. 자폭 목우는 3번 무공 '강력비추'로 처치한다. 이때, 무공을 사용하기 전 반드시 자폭 목우를 타겟팅해야 한다.

목우형장의 마지막 보스. 초기 위치에서 보스를 바라보는 방향 기준으로 왼쪽 구석에는 당청용이 설치한 목우진이 있다. 회피만 잘하면 큰 문제 없이 클리어할 수 있었던 삼호와 달리, 이번에는 십오호의 주요 패턴을 차단하기 위해 목우로 변신한 유저가 필요하다.

십오호 자체의 공격은 보스답지 않게 단순한 편이다. 어지간한 공격은 천향의 힐을 받거나 회복약으로 충분히 버틸 수 있을 정도. 그러나 공략의 주요 포인트는 전투 중 소환되는 '참살 목우'와 '자폭 목우'를 처치하는 것이다.

전투를 지속하다 보면 화면 위에 '참살 목우가 나타났어! 어서 처치해!'라는 문구와 함께 보스가 '도망칠 길 따윈... 없다!'라는 대사를 한다. 이후 목우로 변신한 유저를 제외한 파티원 앞에 참살 목우가 파티원을 속박해 공략을 방해한다. 이는 참살 목우 등장을 확인한 뒤, 목우로 변신한 유저가 5번 무공 '천붕지열추'를 사용해 한 번에 모든 참살 목우를 처치하면 된다.

자폭 목우는 '자폭 목우가 나타났어! 어서 처치해!'라는 텍스트 및 '하하하! 함께 지옥으로 가자...'라는 대사와 함께 등장한다. 자폭 목우를 5초 안에 처처하지 못하면 자폭을 시전해 모든 파티원이 순식간에 위기에 빠지게 된다. 자폭 목우는 목우로 변신한 유저가 3번 무공 '강력비추'를 사용하면 간단하게 처치할 수 있다. 단, 강력비추는 반드시 자폭 목우를 타겟팅하고 사용해야 한다.

강력비추와 천붕지열추는 재사용 대기 시간이 상당히 긴 편이다. 참살 목우와 자폭 목우는 보스전을 진행하는 동안 여러 차례 등장할 수 있으니, 절대로 보스 처치 시간을 앞당기기 위한 목적으로 두 무공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보스를 공격할 때는 욕심을 버리고 1번 무공 '추격'과 2번 무공 '삼연격'만 사용해야 한다.

■ 십오호 처치 시 획득 보상

- 던전 심법 교환권 x15
- 5급 영옥 x4
- 6급 영옥 x2
- 돌파재료-희귀
- 귀옥-하급 강화석 x300
- 신병상자-홍엽 x2




▲ 목우로 변신한 유저의 역할이 중요하다



▲ 참살 목우는 5번 무공 천붕지열추



▲ 자폭 목우는 3번 무공 강력비추로 처치, 반드시 자폭 목우를 타겟팅해야 한다



▲ 목우 처치에 실패하면 모든 파티원이 피해를 받는다



▲ 목우가 없을 때는 추격과 삼연격을 사용해 보스를 공격하자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