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이것만 알면 나도 사진작가! 다양한 '카메라 명령어' 사용법

게임뉴스 | 안슬기 기자 | 댓글: 4개 |
게임내 채팅창에 '/'를 입력하고 Tab 키를 눌러보면 각종 명령어가 자동 완성되는 것을 볼 수 있다. Tab 키로 완성된 명령어를 채팅창에 입력하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데, 이는 뒤에 적절한 값을 입력해야 명령어가 동작하기 때문이다. 또한 올바른 값을 넣어도 알파벳 대소문자가 다르면 명령어가 동작하지 않으니 주의해야 한다.

천애명월도에 숨겨진 대부분의 명령어는 카메라 기능과 연관되어 있다. 이 중 일부 명령어는 시점 제한을 해제해 더 좋은 시점에서 스크린샷을 촬영할 수 있고, 어떤 명령어는 시야 조정이 가능해 게임 플레이에 직접적인 도움을 준다. 그렇다면 주요 명령어와 사용법, 기능은 어떤 것이 있을까?




▲ 카메라 명령어를 활용하면 천애명월도에 숨겨진 경관을 볼 수 있다



■ 일반 상태에서 동작하는 명령어

- DisableSidle

명령어 사용 방법 : ///DisableSidle [1 or 0]
동작 기능 : 캐릭터를 장시간 조작하지 않을 때 나오는 대기 모션과 관련된 명령어다. 1 입력 시 캐릭터의 대기 모션이 사라지며, 0을 입력하면 다시 대기 모션이 생긴다. 대기 모션 때문에 스크린샷 촬영에 불편함을 느끼는 사람들에게 사용을 추천한다.




▲ 대기 모션 때문에 촬영 타이밍을 잡지 못한다면



▲ ///DisableSidle 1 명령어로 대기 동작을 제거할 수 있다


- SetFOV

명령어 사용 방법 : ///SetFOV [시야값]
동작 기능 : 시야값을 조절하는 명령어. 입력한 숫자가 클수록 시야가 넓어진다. 넓은 시야는 논검, 던전, 전장 등 각종 콘텐츠에서 상황 파악에 큰 도움이 된다. 지역 이동 시 설정한 시야가 해제되므로 명령어를 여러 번 입력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 (좌 50, 우 80) 입력한 시야값이 클수록 볼 수 있는 것이 많아진다


- SetDOF

명령어 사용 방법 : ///SetDOF [배경값]
동작 기능 : 카메라 확대 시 주변 배경 선명도를 조절하는 명령어. 숫자 입력 범위는 대략 0.1~1.0까지이며, 입력한 숫자가 클수록 캐릭터 주변 배경이 흐려진다. 전투보다 스크린샷 촬영 시 도움이 될 기능이다.




▲ (좌 0.5, 우 1.0) 입력한 배경값에 따라 주변 표현 방법이 달라진다


- WatchPlayer

명령어 사용 방법 : ///WatchPlayer [1 or 0]
동작 기능 : 타겟팅한 캐릭터 또는 NPC 시점으로 카메라가 고정되는 기능. 1 입력 시 카메라 시점이 변경되며, 0을 입력하면 기본 시점으로 돌아온다. WatchPlayer 기능 동작 중에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카메라 시점을 돌리는 것은 가능하다.




▲ 유저뿐만 아니라 NPC의 시점으로 게임을 둘러볼 수 있다


- EnableFreeCamera

명령어 사용 방법 : ///EnableFreeCamera [1 or 0]
동작 기능 : 자유 카메라 모드를 활성화하는 명령어. 1을 입력 시 자유 카메라 모드가 활성화되며, 0을 입력하면 자유 카메라 모드가 종료된다. 자유 카메라 모드 동작 중에는 키패드를 사용해 카메라를 조작할 수 있다. 자유 카메라 조작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자유 카메라 조작법
숫자키 1, 3 : 카메라 X축 이동. 1 입력 시 왼쪽, 3 입력 시 오른쪽으로 이동한다.
숫자키 2, 5 : 카메라 Y축 이동. 5 입력 시 앞, 2 입력 시 뒤로 이동한다.
숫자키 4, 6 : 카메라 Z축 이동. 4 입력 시 아래, 6 입력 시 위로 이동한다.
숫자키 7, 9 : 카메라를 회전시킨다. 7 입력 시 시계 방향, 9 입력 시 반시계 방향으로 카메라가 회전한다.
숫자키 8 : 키패드 7, 9로 조정한 카메라 기울기를 초기 상태로 되돌린다.
+, - : 카메라 이동 속도가 증가 / 감소한다.




▲ 명령어를 제대로 입력하면 위와 같은 메세지가 출력된다



▲ 자유로운 시야를 바탕으로 중원 곳곳을 다양한 각도에서 둘러볼 수 있다



■ 자유 카메라 모드에서 동작하는 명령어

- FreeCameraRotate

명령어 사용 방법 : ///FreeCameraRotate [1 or 0] [속도] [1 or 0]
동작 기능 : 자유 카메라 모드에서 카메라가 자동 회전하도록 하는 기능. 첫 번째 [1 or 0] 자리에 1을 입력하면 시계 방향으로, 0을 입력하면 반시계 방향으로 카메라가 회전한다. 두 번째 [1 or 0] 자리에 1을 입력하면 카메라가 회전하며, 0을 입력하면 카메라 회전을 멈춘다. 속도값이 높을수록 카메라가 느리게 회전하는 것이 특징이다.




▲ FreeCameraRotate는 자유 시점에서 카메라를 회전시키는 기능이다


- FreeCamBindPlayer

명령어 사용 방법 : ///FreeCamBindPlayer [1 or 0]
동작 기능 : 자유 카메라 모드에서 캐릭터가 이동할 때 카메라 이동 여부를 설정하는 기능. 기본 설정값은 0이며, 이때는 캐릭터 이동 키를 입력 시 카메라도 함께 이동한다. 1 입력 시에는 캐릭터가 이동해도 카메라가 이동하지 않는다.




▲ 설정값이 0인 상태. 기본 카메라 모드처럼 캐릭터 이동 시 카메라도 따라 움직인다



▲ 설정값을 1로 바꾸면 캐릭터 이동 시 카메라는 움직이지 않는다


- RotateAroundTarget

명령어 사용 방법 : ///RotateAroundTarget [닉네임] [1 or 0] [속도값]
동작 기능 : 닉네임을 입력한 대상을 중심으로 카메라가 회전하는 기능. 닉네임과 속도값 사이에 1을 입력하면 시계 방향으로, 0을 입력하면 반시계 방향으로 카메라가 회전한다. 속도값이 높을수록 카메라가 빠르게 회전하며, ///RotateAroundTarget 입력 시 화면 회전이 멈춘다.



▲ 천애명월도 관련 영상을 찍을 때 유용하게 쓰일 것이다


- SetCustomCurve

명령어 사용 방법 : ///SetCustomCurve [저장할 숫자]
동작 기능 : 자유 카메라 모드 사용 중 현재 카메라 위치를 입력한 숫자에 저장한다. 만약 위치가 저장된 숫자에 다시 SetCustomCurve 명령어를 사용할 경우, 카메라 위치를 최근에 입력한 장소로 덮어씌운다.




▲ ///SetCustomCurve 1을 입력하면 1번 자리에 해당 카메라가 저장된다


- GotoCustomCurve

명령어 사용 방법 : ///GotoCustomCurve [숫자]
동작 기능 : SetCustomCurve 기능을 사용해 저장한 위치로 카메라가 이동한다. 위치가 저장되지 않은 숫자를 입력할 경우,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 ///GotoCustomCurve 1 명령어를 입력해 저장했던 위치로 이동


- ClearCustomCurve

명령어 사용 방법 : ///ClearCustomCurve [숫자]
동작 기능 : SetCustomCurve 명령어로 저장한 카메라 위치를 삭제한다.


- SaveCustomCurve

명령어 사용 방법 : ///SaveCustomCurve [파일명]
동작 기능 : SetCustomCurve 기능으로 지정한 카메라 위치를 파일로 저장한다. 파일 이름은 영문 또는 숫자만 입력해야 하며, 확장자 형식에 제한은 없다. 저장된 파일은 천애명월도 설치 경로에서 찾을 수 있다.




▲ 파일 이름을 반드시 영문 또는 숫자로 구성해야 저장된다


- LoadCustomCurve

명령어 사용 방법 : ///LoadCustomCurve [파일명]
동작 기능 : SaveCustomCurve 기능으로 저장한 카메라 위치 파일을 불러온다. 확장자가 다르거나 파일이 저장 폴더 내에 없다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 천애명월도 설치 경로에 있는 파일만 불러올 수 있다


- StartCustomCurve

명령어 사용 방법 : ///StartCustomCurve [시작속도] [종료속도] [시작 시야] [종료 시야]
동작 기능 : SetCustomCurve로 저장한 카메라 위치를 따라 지정한 속도로 이동한다. 속도가 높을수록 카메라 이동 속도가 빨라지며, 카메라 이동 순서는 저장 숫자가 낮은 위치부터 높은 순. 카메라 이동이 끝나면 명령어를 입력하기 직전 카메라가 있던 위치로 돌아온다.




▲ SetCustomCurve 명령어로 2번 위치를 저장하고



▲ StartCustomCurve 명령을 수행한 결과, 저장된 위치를 따라 카메라가 이동한다


- StartCustomCurve

명령어 사용 방법 : ///StartCustomCurveDetail [시간1] [시야1] [시간2] [시야2] ······ [시간N] [시야N]
동작 기능 : StartCustomCurve 명령어의 상세 버전. SetCustomCurve로 저장한 카메라 위치를 이동할 때 걸리는 시간과 시야 값을 지정한다. 예를 들어, 시간1에 2를 입력하면 가장 앞에 저장된 위치와 그 다음 위치 사이를 이동하는 데 2초가 걸린다는 의미다. 시간값에 0을 입력하면 해당 위치로 이동하는 과정이 생략된다.

StartCustomCurve처럼 모든 이동이 끝나면 명령어를 입력하기 직전 카메라가 있던 위치로 돌아온다.




▲ 각 지점 이동 시 속도와 시야를 조정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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