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 신화 등급 장비를 한 번 더 성장시킨다! '테라M' 융합과 고대 던전

게임뉴스 | 지민호 기자 |
12월 20일 업데이트로 신규 레이드 콘텐츠인 '고대 던전'이 추가되었다. 레벨 조건만 만족하면 제한 없이 입장할 수 있는 일반 및 정예 던전/토벌대와는 달리 고대 던전은 레벨, 시간, 횟수 제한이 모두 존재하는 특수한 던전이다. 따라서 매일 도전할 기회가 한정되어 있지만, 고대 던전에서만 획득할 수 있는 재료 아이템들이 존재한다.

또한, 고대 던전에서 획득한 재료 아이템들은 새로운 장비 성장 시스템인 '융합'을 이용할 때 사용된다. 융합은 신화 등급의 장비를 추가로 성장시킬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를 이용하면 레벨 30의 신화 장비를 고대 던전에서 획득한 재료를 사용해 장비의 기본 능력치와 함께 새로운 능력치를 추가 개방할 수 있다.



▲ 신규 레이드 콘텐츠인 고대 던전을 통해 융합에 필요한 재료를 획득하자.



◆ 30레벨 신화 등급 장비를 한 번 더 성장시킨다! - 융합

융합은 30레벨까지 성장시킨 신화 장비를 추가로 성장시키는 시스템이다. 대장간에서 새로 추가된 신화 성장 버튼을 터치해 진행할 수 있으며, 조건을 만족하는 장비를 선택하면 융합을 시작할 수 있다.

융합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고대 던전에서만 획득할 수 있는 고대 주화와 고대 장비, 봉인된 고대 장비가 필요하다. 또한, 고대 장비와 봉인된 고대 장비의 경우 융합을 진행하려는 장비와 같은 직업/부위여야 한다.

예를 들어 '진 찬란한 태풍 활'을 융합하기 위해서는 고대 주화 10개, 고대 활 1개, 봉인된 고대 활 3개, 그리고 일정량의 골드가 필요하다. 재료를 모아 융합을 진행하면 모든 재료가 사라지지만, 융합의 성공 확률은 100%이므로 재료만 확보할 수 있다면 부담 없이 진행할 수 있다.

융합에 성공한 장비는 아이콘 왼쪽 아래에 융합 횟수가 표시되며, 기본 능력치 증가와 함께 신규 능력치인 '예리함'과 '견고함'이 부여된다. 예리함은 상대에게 주는 최대 피해량을 증가시키고, 견고함은 자신이 받는 최대 피해량을 감소시키는 능력치이므로 어떤 캐릭터가 사용하든 제 몫을 한다.



▲ 새로 추가된 장비 성장 시스템인 융합



▲ 고대 주화, 고대 장비, 봉인된 고대 장비를 재료로 30레벨 신화 등급 장비를 성장시킨다.



▲ 융합 시 추가되는 능력치인 예리함과 견고함의 효과




◆ 융합 재료를 획득할 수 있는 유일한 콘텐츠! - 고대 던전

○ 고대 던전의 입장 조건 및 보상

고대 던전은 매일 21~23시에만 개방되는 레이드 콘텐츠로 입장하기 위해서는 70레벨 이상이어야 한다. 하루에 3번씩만 도전할 수 있으며, 추가 기회를 획득할 수 없다. 또한, 반드시 파티 매칭을 통해서만 입장할 수 있어 단독으로 도전하는 것도 불가능하다. 입장 조건만 보면 상당히 까다로운 던전이지만, 획득할 수 있는 보상이 상당한 편이다.

우선 클리어할 때마다 주어지는 '고대 마인 석상의 보물 상자'에서는 일정량의 골드, 연마제 등의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특히, 연마제의 경우 최대 전설 등급 연마제를 획득할 수도 있어 이것만으로도 고대 던전에 도전할만하다.



▲ 70레벨 이상의 유저가 매일 3번씩 도전할 수 있다.



▲ 기본 클리어 보상인 고대 마인 석상의 보물 상자



▲ 보물 상자에서는 일정량의 골드와 연마제를 획득할 수 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고대 주화, 고대 장비, 봉인된 고대 장비 등의 재료 아이템이다. 이 아이템들은 신규 장비 성장 시스템인 '융합'을 이용할 때 사용하는 재료로 신화 등급 장비를 성장시킬 때 필요하며, 고대 던전에서만 획득할 수 있는 만큼 희소성이 높다.

다만, 모든 유저에게 주어지는 '고대 마인 석상의 보물 상자'를 제외한 나머지 보상들은 주사위 입찰 방식으로 진행된다. 고대 던전을 클리어한 후 나타난 보상 중 자신에게 필요한 아이템 있다면 '입찰'을, 필요 없다면 '포기' 버튼을 누른 후, 입찰한 아이템에 경쟁자가 있으면 주사위를 굴려 높은 숫자가 나온 유저가 보상을 획득하는 방식이다. 만약 주사위 입찰을 통해 획득한 아이템이 자신의 직업과 다를 때에는 자동을 분해되어 강화 재료 혹은 고대 주화를 획득하게 된다.



▲ 보스를 처치하고 나온 보상들은 주사위 입찰로 진행된다.



▲ 자신이 입찰한 아이템에 경쟁자가 있다면 주사위가 높은 유저가 보상을 획득한다.



○ 고대 던전 보스의 공격 패턴

▶ 연속 공격 (위험도 ★☆☆☆☆)

보스가 전방 부채꼴 범위 안에 있는 적들을 3번 연속 공격하는 스킬이다. 대미지는 일반 공격과 비슷한 수준이므로 위협적이지는 않다. 첫 번째 공격은 맞아준다고 생각하고 뒤에 이어지는 두세 번째 공격 방어에 주의를 기울이면 쉽게 막아낼 수 있다.



▲ 스킬 사용 범위가 나타나면서 공격을 시작



▲ 마지막 세 번째 공격으로 바닥을 찍는다.


▶ 손뼉치기 (위험도 ★☆☆☆☆)

보스가 손뼉을 쳐서 공격 대상을 포함해 주변에 있는 적을 공격하는 스킬이다. 공격 범위가 넓은 편이지만, 스킬 발동까지 걸리는 시간이 긴 편이라 스킬 범위 표시를 보고 쉽게 방어/회피할 수 있다.



▲ 공격 대상을 중심으로 원형 스킬 범위가 발생



▲ 손뼉을 쳐서 광역 공격을 시도한다.


▶ 구르기 (위험도 ★★☆☆☆)

보스가 전방을 관통하면서 이동 경로상에 있는 적들을 공격하는 스킬이다. 발동까지 걸리는 시간이 길고 타격 횟수도 한 번뿐이므로 스킬이 발동하기 전에 이동하거나 방어/회피하기 수월하다.



▲ 경고 문구와 함께 전방을 길게 스킬 범위가 발생



▲ 공격 대상을 관통하면서 한 번 공격한다.


▶ 대지 분쇄 (위험도 ★★★☆☆)

보스가 바닥을 내리쳐서 공격 대상을 포함해 주변에 있는 적을 공격하는 스킬이다. 공격 범위가 매우 넓어 공격 범위에서 벗어나기는 어렵지만, 스킬 발동까지 걸리는 시간이 긴 편이라 스킬 범위 표시를 보고 쉽게 방어/회피할 수 있다.



▲ 경고 문구와 함께 공격 대상을 중심으로 원형 스킬 범위 발생



▲ 땅을 찍으면서 매우 넓은 범위의 광역 공격을 시도한다.


▶ 바위 투척 (위험도 ★★★☆☆)

보스 주변으로 바위들이 떠오른 이후 무작위 유저를 대상으로 바위를 투척하는 스킬이다. 추적형 스킬인 데다가 투척 속도가 빠른 편이라 방어/회피하기가 어렵다. 만약 보스가 바위 투척을 사용하는 타이밍에 자신이 석화 상태라면 바위 투척으로 피해를 받지 않는다.



▲ 경고 문구와 함께 보스 주변으로 바위들이 떠오른다.



▲ 무작위 유저를 대상으로 바위를 투척해 공격한다


▶ 석화 숨결 (위험도 ★★★★☆)

보스가 전방 부채꼴 범위로 석화 숨결을 9번 내뱉으면서 공격하는 스킬이다. 범위도 넓고 공격 시간이 긴 편이라 방어/회피로 모두 막거나 피하기가 어렵다. 석화 숨결을 한 번 맞을 때마다 슬로우 디버프가 중첩되며, 5번 중첩될 경우 석화 디버프로 변하면서 일정 시간 동안 모든 행동이 제한된다. 따라서 모든 공격을 방어/회피하지 못하더라도 5번 이상은 공격받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경고 문구와 함께 전방 부채꼴로 스킬 범위가 발생



▲ 석화 숨결을 9번 내뱉으면서 슬로우 디버프를 중첩시킨다.



▲ 슬로우 디버프가 5번 중첩되면 석화 디버프로 교체되면서 아무 행동도 할 수 없다.


▶ 바위 피부 (위험도 ★★☆☆☆)

보스의 체력이 30% 이하가 되면 사용하는 스킬이다. 일정 시간 동안 받는 피해를 약 10% 감소시키며, 바위 피부 지속 시간이 종료되기 전에 5% 이상의 피해를 누적시키면 바위 피부가 해제된다.



▲ 보스의 체력이 30% 이하가 되면 발동하는 바위 피부, 받는 피해를 약 10% 감소시킨다.



▲ 바위 피부를 사용하기 전(왼쪽)과 사용한 후(오른쪽)의 대미지 비교


▶ 모래 폭풍 (위험도 ★★★★★)

경고 문구가 발생한 이후 맵 전체에 퍼져나가는 모래 폭풍을 생성하는 스킬이다. 석화 숨결과 마찬가지로 슬로우 디버프가 5중첩되면 석화 디버프로 인해 모든 행동이 제한된다. 게다가 지속 시간이 매우 길어 방어/회피하기보다는 모래 폭풍이 불지 않는 장소로 이동해야 한다.

모래 폭풍은 11시 방향부터 생성되어 반시계 방향으로 점점 퍼져나가므로 전투가 시작되면 탱커가 보스를 1시 방향으로 끌고 가서 벽을 등지고 탱킹을 하면 모래 폭풍에 대비하기 수월하다.



▲ 경고 문구 이후 맵 전체에 차례대로 퍼져나가는 모래 폭풍을 생성한다.



▲ 석화 숨결과 마찬가지로 슬로우 디버프를 중첩시켜 석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 융합 요약 정리

(1) 융합은 30레벨 신화 등급 장비를 강화하는 신규 성장 시스템이다.
(2) 융합에 필요한 고대 주화, 고대 장비, 봉인된 고대 장비는 고대 던전에서 획득할 수 있다.
(3) 융합 성공률은 100%이며, 기본 능력치 증가 및 예리함, 견고함 능력치가 부여된다.

● 고대 던전 요약 정리

(1) 고대 던전은 70레벨 이상 캐릭터로 21~23시에만 입장할 수 있다.
(2) 고대 던전은 파티 매칭으로 하루에 3번만 입장할 수 있고, 횟수 초기화가 불가능하다.
(3) 공통 보상인 '고대 마인 석상의 보물 상자' 외의 전리품은 주사위 입찰식으로 진행된다.
(4) 입찰로 획득한 아이템이 자신의 직업과 다르다면 자동으로 분해된다.
(5) 아이템이 분해되면 장비/장신구 강화 재료 및 고대 주화를 획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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